발표 긴장 안 하는 팁좀 알려주세요.

발표 긴장 안 하는 팁좀 알려주세요.

작성일 2023.08.19댓글 4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발표 긴장 안 하는 팁좀 알려주세요..
심호흡하기, 청중들 뒷쪽 벽 보면서 말하기, 발표 전에 연습 많이 해보기 등등 여러 방법 다 시도해봤지만 여전히 복통이 느껴질 정도로 긴장이 심합니다…
자신만 알고 있는 효과 좋은 방법 없을까요?
발표는 못 하겠는데 세특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해야해서 너무 스트레스고, 고통스러워요.


#발표 긴장 푸는 법 #발표 긴장 디시 #발표 긴장 약 #발표 긴장 더쿠 #발표 긴장될때 #발표 긴장 푸는 법 디시 #발표 긴장 청심환 #발표 긴장 푸는 법 더쿠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위 같은 노력도 다 해보셨다면 그냥 청심환 사 드세요..

저도 발표가 진짜 안맞는데 세특때문에 해야 할 때 약국에서 우황청심환 마시는 거 사서 마시고 갔어요ㅠ

신기하게 진짜 긴장을 눌러? 주더라고요.....?

가격이 싸진 않은데 최후의 수단으로 썼어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출처:콩냥콩냥

출처:사람들 앞에서 떨지 않고 말하기 이것만 명심하자!(발표,면접 등)

○당연히 떨린다

전문강사도 많은 사람들 앞에서 스피치를 할 때마다 늘 떨린다고 하죠. 떨리는게 당연한겁니다. 이를 애써 외면하려고 하거나, 신경쓴다면 더 긴장될 수 밖에 없습니다.

‘당연히 떨리는거니까, 난 지극히 정상이네’ 라고 생각해보십시오.

○설렌다, 신난다

원효대사의 해골물 처럼 모든 일은 마음먹기에 달려있습니다. 떨리는 마음을 설레서 또는 신나서 떨린다고 생각하고, 말해보십시오!

실제로 저도 효과를 본 방법입니다. ‘와 신난다. 내가 이런 면접을 하게되다니!’ 라고 계속 생각하고, 말했더니 훨씬 진정이되고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발표에 대한 긴장을 완전히 없앨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몇 가지 추가적인 팁을 제공해 드릴게요.

1. 긍정적인 자세 유지하기: 발표 전에 자신에게 긍정적인 말을 해주고, 자신의 장점과 성공적인 경험을 상기시키세요. 자신을 격려하고 자신감을 키워줄 수 있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명확한 목표 설정하기: 발표를 할 때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에 집중하세요. 발표의 목적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청중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주요 메시지를 명확히 정리해보세요. 목표를 분명하게 설정하면 발표에 대한 자신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3. 체계적인 준비: 발표를 할 때 체계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표 자료를 완성하고, 발표 순서를 정리하고, 연습을 많이 해보세요. 자신이 발표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를 통해 불안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청중과의 상호작용: 발표 중에 청중과의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청중에게 질문을 하거나, 청중의 반응을 확인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발표를 더욱 생동감 있게 만들어보세요. 청중과의 상호작용은 긴장을 완화시키고 발표 경험을 더욱 즐겁게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5. 전문적인 도움 받기: 발표에 대한 긴장이 심각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공공 연설 강의나 발표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발표에 대한 조언을 받을 수 있는 컨설턴트와 상담해보세요.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발표에 대한 자신감을 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발표 기술을 습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팁들을 시도해보면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보세요. 발표는 경험을 통해 개선될 수 있는 기술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연습하고 도전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힘내세요!

.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인천동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이버상담사입니다.

어쩔 수 없이 해야하는 발표인데 복통이 느껴질 정도로 너무 긴장이 돼서 스트레스 받고 힘드시군요.

안 할 수만 있으면 하지 않고, 그런 스트레스 받고 부끄러울 수도 있는 상황을 만들지 않고 싶으실텐데

괴로운 마음이 저에게도 느껴지네요. 타고나기를 대중 앞에서 말하기를 잘하는 사람들이 있고 그런 사람들이 부러우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훈련과 연습을 통해 그렇게 된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이라도 사람들 앞에 발표하며 긴장이 되지 않는 사람은 없을 거예요. 그 긴장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의 문제일거고, 비공개님도 지금껏 노력해오신만큼 자신에게 꼭 맞는 방법을 찾고 발표를 잘 하실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저 나름의 몇가지 긴장을 푸는 방법들과 심리적 요인을 관리하는 방법도 말씀 드려볼게요. 비공개님의 간절한 마음만큼 꼭 도움이 되기를 바래요.

먼저 간단하게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들부터 말씀드릴게요. 긴장을 풀기 위해 심호흡을 해보셨다고 했는데요. 이 심호흡을 올바른 방식으로 해야 긴장이 좀 더 완화됩니다. 그 방법은 들숨보다 날숨에 더 신경쓰는 건데요. 긴장한 상태에서 심호흡을 하면 보통 들숨을 많이 쉬고 날숨을 짧게 하게 돼요. 그러면 숨이 들어온 만큼 충분히 내뱉어지지 않아서 폐의 텐션이 올라갑니다. 그래서 들숨보다는 날숨에 집중하며 폐에 공기가 남지 않을 때까지 충분히 내뱉어주는게 중요해요.

또 한가지 간단한 방법으로는 스피칭 전에 얼굴 근육을 마사지 해주는 거예요. 긴장을 하면 혀도 굳고 얼굴 표정도 굳어버려 발음이 잘 안 되기도 하죠. 표정을 잘 짓고 발음을 잘 하기 위해 사용되는 근육들이 얼굴에 생각보다 많이 있어요. 손으로 광대뼈 주위를 마사지 해주시고, 입과 혀를 움직이며 입과 턱 주변 근육의 긴장을 완화해주면 좋습니다.

지금까지는 시도해볼만한 간단한 팁이었고요. 지금부터는 심리적인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해요. 그리고 긴장감이라는 것은 마음에서 일어나는 일이지만 그 영향은 몸의 반응(목소리 떨림, 땀, 복통 등)으로 나타납니다. 그래서 이러한 긴장은 심리적 요인과 신체적 요인을 복합적으로 이해해야 잘 관리할 수 있어요. 이런 부분을 정복하고 나면 천명 앞에서 말할 때도 자연스럽게 말하실 수 있을 거예요.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에 핵심부터 말씀드리자면, '떨지 말아야지, 긴장하면 안 돼.' 와 같은 노력을 멈추시라는 거예요. 나의 긴장을 통제하려하기보단 수용하시라는 의미입니다. 긴장이라는 것 자체는 무언가 통제할 때 생기는 것이라 통제하려고 할수록 긴장은 더 강해질 거예요. 사람들 앞에 서면 긴장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인데 긴장하지 않고자 또는 긴장을 숨기기 위해 노력할수록 긴장은 더 커지게 되는거죠.

아마 잘 이해가 안 되고 혼란스러우실 수도 있어요. 긴장하지 않으려는 노력을 완전히 멈추고, 최고조로 긴장한 상태로 내가 생각하는 최악의 결말을 마주하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잘 상상이 되지 않으실 수 있지만, 그 노력을 멈추면 긴장은 더 줄어들 거예요. 더 이상 긴장을 통제하려하지 않기 때문에 긴장할 게 없어지는 역설인 것이죠.

이를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오히려, '더 긴장하기'를 목표로 삼아보세요. '더 긴장하자. 더 떨자. 심장아 더 떨려야. 배야 더 아파져라.' 이렇게 더 긴장하려고 하면 오히려 긴장은 사라져버릴 수 있어요.

다음으로, '나 너무 긴장돼.' 가 아니라 '나는 지금 긴장감을 느끼고 있어. 그리고 이건 자연스러운 감정이야.' 라고 말해보세요. '긴장'과 싸우지 마시고, 내가 지금 느끼고 있는 여러 감정 중에 하나로 인정해주는 거예요. 지금까지는 긴장만 느끼셨겠지만, 통제를 멈추고 나면 다른 감정들도 느껴지실 거예요. 발표를 잘 마쳤을 때의 희열, 친구들의 응원과 지지, 지금껏 노력한 나 자신에 대한 대견함 등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감정들을 느껴보세요.

내 긴장이 온전히 인정되고 수용되었다면, 이제는 현장의 분위기에 더 집중해보세요. 눈을 피하고 뒷쪽 벽을 보는 노력을 하셨다고 했지만 이것은 시선처리에는 좋을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도움이 되지 않을 거예요. 오히려 사람들의 눈을 마주보고, 그 사람의 감정, 현장의 분위기를 있는 그대로 느껴보세요. 이렇게 할 수 있는 사람만이 발표 단에 섰을 때, '제가 지금 많이 떨리네요. 그만큼 이 발표가 저에게 의미가 크다는 뜻인 것 같습니다.' 라고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긴장을 드러내놓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하고나면 오히려 긴장이 더 완화되기도 해요. 그리고 현장의 분위기도 훨씬 더 자연스러워진답니다.

이처럼 통제하기를 멈추고나면 느껴지는 것이 훨씬 많아지고 훨씬 더 다양한 경험을 하실 수 있게 됩니다. 우리가 무언가 발표할 때의 목적은 '긴장 안 들키기'가 아니라, 자연스럽게 준비한 내용 전달하는 것,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것이잖아요. 이제는 그 목적에 더 집중하실 수 있게 될거예요.

아마 통제를 멈추라는 말이 공포스럽게 들릴 수도 있어요. 인간은 자꾸만 최악의 결과를 상상하니까요. 하지만 그런 최악의 일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답니다. 또 때로는 '망하면 어때.' 라는 마음가짐이 당당함을 주기도 하죠. 처음부터 쉽지는 않으니 먼저 가족이나 친한 친구를 앞에 두고 연습을 해보면 어떨까요?

발표 '잘'하기에 집중하기보다 발표한 것 자체가 '잘'한 거라고 말해주고 싶네요. 긴장하는 건 자연스러운 것이고, 내가 긴장한 것을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정말 멋있는 사람입니다.

자연스럽게 발표할 수 있게 되기를 응원합니다 !

더 깊은 상담을 원하시면 아래 방법을 통해서 지속적인 상담이 가능합니다.

- 사이버(인터넷 채팅) 상담 : www.cyber1388.kr 에 접속해서 채팅상담 실시

- 사이버(게시판) 상담 : www.cyber1388.kr 에 접속해서 공개, 비밀상담 실시

- 전화 상담 : 1388 또는 지역번호 +13

- 문자 상담 : #1388번으로 문자로 상담 실시

- 카카오톡 상담 :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에서 #1388과 친구맺기 후, 상담 실시

발표 긴장 안 하는 팁좀 알려주세요.

발표 긴장 안 하는 팁좀 알려주세요.. 심호흡하기, 청중들 뒷쪽 벽 보면서 말하기, 발표... 이 심호흡을 올바른 방식으로 해야 긴장이 좀 더 완화됩니다. 그 방법은 들숨보다...

발표 긴장 안하는

발표 할때 안떠는법 긴장 안하는 마인드 좀 알려주세요 tv에서 연설 하는거보니 안떨고 잘하는 사람 많던데 어떻게 그렇게 하나요 제가 원래는 발표이런거 안떠는데 뭔 일이...

발표할때 긴장돼요

제가 부끄러움이 많아서 그런지 발표 할 때 목소리도 떨리고 긴장되요 긴장 안 하는좀 알려주세요ㅠㅠ 안그런사람 없습니다. 지속적인 경험만이 해결책입니다. 시작전...

발표할때 긴장 많이 안하는

학교에서 발표하는 수행평가가 많은데 제가 발표를 하면 정말 긴장을 많이 하는 편이라서 걱정되네요 ㅠ 혹시 발표할때 목소리나 시선이 부자연스럽지 않고 평소처럼...

긴장 안하는좀 알려주세요..

긴장 안하는좀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도움되실 내용으로 답변드립니다. 1. 깊은 호흡: 깊고 천천히 호흡하며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만듭니다. 2. 긍정적인 자기 대화...

발표할때 긴장 안 하는

... 말하는건데도 목소리가 끝에 살짝 떨리고 왜그런지 모르겠는데 긴장해서그런지 숨이 찬다 해야하나..?그래서... 고치는법좀 알려주세요 남 신경을 너무 써요 알마나...

긴장 안 하는알려주세요

애들 앞에 나서서 발표하는거 소리내서 글 읽는거 하나도 안떨리는데... 였는데 이상해진거같아요 자존감이 낮아진걸까요???? 긴장 안하는 방법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도...

긴장 안 하는좀 알려주세요ㅠㅡㅠ

... 나중에 생각 하면 저가 그랬다는게 너무 한심해요ㅠㅠ 긴장 안 하는 법 없을까요? 안녕하세요. 인천시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입니다. 써주신 글 잘 읽었습니다. 발표할 때 긴장...

제가 부정맥인데 발표할때 긴장되서 심

제가 부정맥인데 발표할때 긴장되서 심장이 너무 빨리뛰는데 긴장안하는좀 알려주세요 너무 긴장해서 손도 덜덜 떨리고 목소리도 완전 떨려요 제가 부정맥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