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고등학교에 가면 좋을까요?(광문고, 하남고, 강일고, 미사고, 미사강...

어느 고등학교에 가면 좋을까요?(광문고, 하남고, 강일고, 미사고, 미사강...

작성일 2021.09.21댓글 4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현재 강동구에 있는 중학교에 다니고 있는 중3 학생입니다. 집을 미사쪽으로 이사를 해서 하남,서울 모든 고등학교에 지원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특징을 잘 봐주시고 어느 학교가 좋은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서울]
1. 광문고: 학생 수가 많고 대학도 무난하게 잘 보내는 것 같아요. 집에서는 버스타고 15분정도 걸려요.

2. 강일고: 집에서 걸어서 15분인데 학생수가 좀 적고 과학중점 학급?이 아니라면 별로라는 말이 있더라고요..

[하남]
3. 하남고: 하남시에서는 제일 대학 잘보내는 학교같아요. 집에서 걸어서 5분컷입니다. 내신 따는 난이도는 서울에 있는 고등학교와 비슷할 것 같기는 한데.. 잘 모르겠네요. 하남고 가면 무조건 다 수능이라고 해서..ㅠㅠ(솔직히 서울에 있는 고등학교랑 비슷한 수준은 아닐 것 같은데 지식인 보면 다들 엄청 어렵고 굉장히 수준 높은 학교라고 말씀하셔서..)

4. 미사고: 잘하는 학생 층이 고정되어 있다고 들었어요. 1~2등급이 거의 고정이라고.. 분위기는 하남고보다는 안좋은 것 같아요. 집에서는 자전거 타고 15분정도 입니다.

5. 미사강변고: 질이 나쁘다고 들었는데 수시로 대학가고 싶은 저로써는 은근 끌리네요..ㅋㅋㅋ 그래도 수업의 질이나 수능 최저를 생각하면 마냥 괜찮은 것 같지도 않네요..ㅠㅠ 집에서 자전거 타고 20분정도 거리에요.

중학교가 많이 빡센 곳이라 중학교 성적 자체는 별로에요..ㅎㅎ.. (경기도 점수?로 환산했을 때 180점대 나와요!) 주변 사람들은 다들 서울에 있는 학교 보내려고 난리인데 왜 너는 경기도 학교를 가려고 하냐고 막 그러던데 각 학교마다 장단점들이 많아서.. 고민되네요..ㅠㅠ 수능보다는 일단 수시로 가고 싶은데..

제 성향은 못하는 친구들 사이에 있으면 더 자극받고 잘하는 것 같아요. 뭐랄까 기대?를 즐기는 심리?

어딜가던 제가 열심히 하면 된다는 진부한 조언은 하지 말아주세요! 저도 알아요:)

특정 학교를 무시하는 듯한 느낌을 받으셨다면 죄송해요!! 고의가 아니에요..


#어느 고등학교에서 벌어진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질문자님 성향을 봤을 때 개인적으로 미사고 추천 드립니다. 각 학교들 비교해보자면

-하남고

솔직히 대학을 제일 잘 보내는 건 맞아요. 근데 그게 학교 시스템이 좋아서라기보다 그냥 거기 다니는 애들이 워낙 잘 하는 애들이어서 잘 가는거예요. 그런 애들은 어딜 던져놔도 잘 갑니다.

사립이라 그런지 막 나가는 쌤들도 계시고 공립이었다면 교육청 민원 엄청 들어왔을 것 같은 시스템 많아요..ㅎㅎ

물론 성적 우수한 애들 많아서 분위기는 가장 좋습니다.

근데 그런만큼 내신 따기 힘들고 수시로 갈 생각 버리셔야해요. 대부분 정시하는 애들이고 수시도 거의 논술 애들이에요.

질문자님이 대학 가실 쯤엔 논술 사라지니까 잘 생각해보셔야 해요ㅠㅠ

그리고 의외로 중학생 애들이 고등학교 정할 때 간과하는게 있는데 자존감입니다,,

잘 하는 애들 사이에 있으면 본인에 대한 기대치도 낮아지고 와 씨 얘네는 다 천재구나.. 이런 생각 걍 들어요.

좀 포기하게 되는 면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 오히려 타학교가 더 열심히 할 맛을 날 것 같네요.

본인이 수시에 강하다고 생각하시면 하남고는 버리세요. 직접 하남고 중위권 애 생기부 봤었는데 개판입니다.

안 챙겨줘요. 걔네들 없이도 입시 결과 잘 나와서 그러는지 모르겠는데 안 챙겨줍니다.

다른 수시 중점 학교는 어떻게서는 글자수라도 채워주려고 아등바등 하는데 하남고는 안 그래요. 가차없이 버립니다.

반대로 나는 3년 죽었다 생각하고 오로지 문제 풀고 채점하는 것만 할 수 있다면 강추합니다.

수행이고 뭐고 공부!!만 바라보고 성적에 죽고 성적에 사는 타입이라면 하남고 가서 좋은 분위기로 정시 파세요.

-미사고

분위기는 예전보다 많이 좋아졌습니다.

수시 노리고 오는 애들이 늘었기 때문에 상위권 친구들은 내신도 탄탄하고 생기부도 잘 꾸려있어요.

그래서 여러 캠프나 활동, 동아리 등에서의 퀄리티는 걱정 안하셔도 되고 최상위는 되게 치열한데 하남고 보다는 나아요.

거의 대부분의 미사고 학생들이 수시로 가기 때문에 진짜 공부 0.01그램도 안하는 애들 다 머리채 잡고 어떻게든 끌고 갑니다.

세특 채우는 활동 빵빵하게 돌리고 수시로 생기부 채우려고 아등바등 해요.

일진, 얌전한 애들, 공부하는 애들 비율은 그냥 평범한 학교 수준이에요. 어느 학교에서나 볼 법한 정도..?

본인이 상위권 학생이라면 미사고가 대학가기 유리하고 하위권이라면.. 참 잘 놀 것 같네요.

그리고 대학 실적이 수준에 비해서 정말 잘 보냅니다.

고등학교 실적에서 인서울 몇명인지 보는건 의미 없어요. 애들 수준에 비해 잘 갔나가 중요하죠.

원래 공부 잘 하는 애들이야 어느 학교든지 존재하니까 서연고서성한중경외시보다 하위 대학 보는게 좋아요.

얘가 이 대학을 어떻게 갔지..? 싶은 애들이 꽤 있어요. 생기부를 빵빵하게 채워서 학종으로 보냈다는 의미입니다.

그런 의미에선 학교 시스템이 수시러에겐 최적이라고 볼 수 있어요.

다만 90프로의 학생이 수시를 하기 때문에 정시를 위한 분위기는 별로입니다.

아무것도 신경 안 쓰고 수능 공부만 하기엔 방해되는 것들이 있어요.

야자, 오전자습, 개인자습실 등 다 이용할 수 있긴 한데 (지금은 코로나라서 야자, 오전자습 안된는 걸로 알고 있음) 아무래도 다들 수시 준비하고 있으니까 학교도 그거에 맞춰서 운영되기 때문에 정시 학생 입장에선 짜증날 수 있어요.

-미강고

수시 노리는 상위권 학생들이 실수하는 학교입니다.

내신 쉽게 따려고 낮은 고등학교 선택하신거죠? 잘못된 선택이에요..

이런 애들 널리고 널렸고 심지어 특목고 떨어져서 강제로 미강 온 애들 많아요. 그래서 상위권은 박 터집니다.

1개 틀릴 때마다 등급 하나씩 떨어진다고 보면 돼요. 미적분 과목 실수 삐끗했다가 5등급 받은 애도 있었습니다.

대신 시험 난이도는 극극극극하. 교과서 열심히 읽으면 돼요.

분위기는 개판입니다. 수업하러가는거 아니고 선생님과 떠들러가요.

본인이 분위기를 안 타는 편이라고 해도.. 생기부를 채우려면 동아리도 해야하는데 동아리 인원 안 채워져서 폐강.

개설한다고 해도 같이 해주는 애 없음.. 생기부 채울 활동을 내가 하려해도 하기가 힘듦..

여러모로 생기부 채우기 어려워요. 그래서 학종은 거의 포기하셔야 해요.

대신 시험 난이도가 매우 쉽기 때문에 실수 안 하고 마무리 하신다면 내신 등급은 개쩔어요.

항상 시험 벼락치기로 교과서 한번 읽고 가고 수학은 한 줄로 밀던 애가 3.5등급이었다면 믿어지지나여..ㅋㅋ

수시 교과 노리기엔 정말 좋습니다.

특히 중~하위권 학생들. 상위권은 박 터져서 서연고같은 최상위 대학 교과는 확실하게 잘 갈 수 있다 말할 순 없지만 중~하위권은 널널하기 때문에 누워서 떡 먹기로 교과 가능합니다.

물론 교과를 노리신다면 최저가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말 돌대가리라면 교과도 힘들 수 있어요.

하지만 한양대처럼 최저 없는 교과 전형도 있으니 가능성이 없는건 아닙니다.

총 정리하자면

나는 정시파. 이것저것 챙기고 바쁘게 쏘다니고 독서 활동, 봉사 활동 이런거 못한다. 문제만 죽어라 풀고 대학 갈래

-> 하남고

나는 수시파. 잘 하다가 시험 보면 실수할 때 많아서 오로지 성적으로 대학 가기엔 걱정 돼. 여러 활동 고루고루 챙기고 꼼꼼한 학교 생활 잘 해서 학종 노린다.

-> 미사고

최상위 대학은 욕심도 없어 어느정도만 잘 가면 돼. 편하게 살고 적당히 잘 살래. 수시 교과로 가자.

-> 미강고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미강고 1학년인데 미강고 ㄱㅊ은데 정신력 좋아야됨 근데 내신 따는 거 ㅈ ㄴ쉽고 쌤도 좋은데 애들이 ㅈ같아요 ㄹㅇ 정신병 걸릴 수도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미강다니는 사람인데 처음엔 저도 걱정 많이햤는데 그게 성적이 다 치료해줘요ㅋㅋㅋㅋㅋ 미강에서 공부 대충하고 시험보면 3,4 나와요… 이렇게 미사에서 시험보면 절대 3,4 못나와요… 이게 먼뚯이냐면 아무리 미끄러져도 3.4라는 거 저 같은 경우 아예 안챙기는 과목인데 수행만 좀 이것저것 쓰고 시험 일자로 찍으면 5나왔엇어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강일고 추천 드립니당ㅎㅎ

기숙사 고등학교

하남 미사에 사는 중3 학생인데 주변에 일반계 고등학교하남고 미사고가 있는데... 외고라던지 특목고도 생각해보고 있어요 갈거면 어느 학교좋을까요? 내신은 가내신...

하남고 내신컷

... 좋은 고등학교라고 들어서요 가면 내신 잘 써주나요? 시험은 어려울 거 각오하고 있어요 *질문요약 1. 하남고 내신컷이 어느정도일까요 2. 하남고가 안되면 어디로 가는 게...

미사강고등학교

... 1.미사강고등학교는 대학교를 잘 보내는 가. (대략적으로 어느학교를 내신 몇 점 대로 갔는지 알려주시면... 커트라인이 하남고 186 미사고 175 미강고 151 이였습니다...

상일동 사는데 어느 고등학교에 배정...

... 상일미디어고등학교 있답니다ㅎ3ㅎ 그리구 강일고광문고에 대해서 쫌 알려주세요... 자기랑 성적 비슷한 학교가면 잘하면 다행이지만 그럴 확률이 적으니깐 바닥을...

제성적보시고 어느 고등학교 가면...

... ㅠㅠ 어쨌든 이성적으로 어느 고등학교 갈수 있어요...?... ㅠㅠ 그리고 제 친구가 광문고 안좋다고 하면서 가지 말래요..ㅠㅠ 어디 고등학교 가면좋을까요..ㅜㅜ 조언...

도와주세요 ㅠㅠ 뷰탁드립니다

... 가는것이 좋을까요 저한테 선택지 고등학교는 신장고, 풍산고, 미사고, 하남고 등등인데 일단 미사고랑 미강고는 안가려고요 거기에 제 친구들이 워낙 많아서 가면...

고등학교 진학관련

... 하남시 고등학교하남고, 미사고, 미사강변고, 풍산고, 남한고, 신장고가... 제 친구는 190점대 초반이어서 하남고 가던데요 근데 제가 170점대 후반으로 가면 하남고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