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 읽기 ~ 첫째마당(마음의 결을 따라) |
1. 시를 창의적으로 읽기 ◦ 의미 : ◦ - 읽는 사람의 경험이나 상상을 바탕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시를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 좋은 점 : ◦ - 시의 의미를 새롭고 풍부하게 이해할 수 있다. ◦ 방법 : ◦ - 다른 사람의 관점이나 하나의 관점에 얽매이지 않고 읽기 ◦ - 시의 의미를 구체적인 상황과 관련지어 읽기 ◦ - 글쓴이의 의도나 경험을 추측하여 읽기
2. 이야기를 창의적으로 읽기 ◦ 의미 : ◦ - 읽는 사람의 경험이나 상상을 바탕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이야기를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 좋은 점 : ◦ - 이야기 속에 직접 설명되어 있지 않은 인물의 성격, 사건의 의미, 사건과 배경의 관계, 글쓴이의 의도 등을 풍부하게 이해할 수 있다. ◦ 방법 : ◦ - 인물의 마음을 헤아리며 읽기 ◦ - 사건을 자기 경험과 관련지으며 읽기 ◦ - 배경이 사건의 전개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며 읽기
| 말하기 듣기 쓰기 ~ 첫째마당(마음의 결을 따라) |
1. 시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주고받으면 좋은 점 ◦ 생각을 정리하는 힘과 조리 있게 말하는 능력이 생긴다. ◦ 작품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이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작품을 좀더 풍부하게 이해할 수 있다.
2. 시나 이야기를 듣거나 읽고, 생각이나 느낌 이해하기 ◦ 시나 이야기의 표현과 내용에 대한 생각, 주제, 관련된 경험, 인상적인 표현 등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 공감하는 부분과 그 까닭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 내 생각이나 느낌이 친구들의 생각이나 느낌과 비교하여 어떤 점이 비슷하고 어떤 점이 다른지 생각해 본다. ◦ 친구들과 생각이나 느낌을 주고받으면서 새롭게 알게 된 점을 말하여 본다.
3. 이야기를 읽고, 친구들과 의견 나누기 ◦ 이야기의 내용과 관련된 이야깃거리를 정한다. ◦ 정한 이야깃거리에 대하여 내 생각이나 느낌을 간단하게 정리한다. ◦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친구들과 의견을 나누어 본다.
| 읽기 ~ 둘째마당(살며 배우며)| 1. 글의 짜임에 따라 글을 요약하는 방법 ◦ 정보를 전달하는 글에는 대상의 공통점이나 차이점, 일의 원인과 결과, 시간이나 공간의 변화에 따른 대상의 특성 등에 대한 정보들이 담겨 있다. ◦ 정보를 전달하는 글은 '비교 · 대조', '원인과 결과', '시간이나 공간의 변화' 등의 글의 짜임에 주의하여 요약한다. ◦ 글을 요약할 때에 글의 짜임에 주의하면 글의 내용을 좀더 잘 요약할 수 있다.
2. 읽는 목적에 따라 글을 요약하는 방법
◦ 같은 글을 읽더라도 읽는 목적에 따라 글을 요약하는 방법은 다르다. ◦ 전기문을 읽는 목적과 요약하는 방법 ◦ 1) 인물의 삶의 발자취를 알아보기 위해 전기문을 읽을 때 ◦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인물이 한 일을 요약한다. ◦ 2) 교훈이나 감동을 얻기 위해 전기문을 읽을 때 ◦ - 인물이 한 말이나 행동 중에서 감동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요약한다. ◦ 3) 인물이 살았던 시대적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전기문을 읽을 때 ◦ - 시대적 배경을 보여 주는 정보를 중심으로 요약한다.
| 말하기 듣기 쓰기 ~ 둘째마당(살며 배우며) |
1. 면담이 필요한 경우 ◦ 어떤 일을 한 사람의 경험을 직접 듣고 싶을 때 ◦ 정확하고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을 때 ◦ 인간적인 교감과 친밀감을 얻고 싶을 때 ◦ 알고 싶은 직업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싶을 때 ◦ 상대방의 의견이나 생각을 들을 때
2. 면담할 때에 주의할 점 ◦ 면담을 준비할 때 : ◦ - 면담의 주제를 정하고 관련된 질문을 미리 계획하여 작성한다. 면담 대상에게 사전에 면담 요청을 해야 한다. ◦ 면담할 때 : ◦ - 공식적인 자리이므로 표준 발음에 주의하여 말한다. 면담 주제에 어긋나는 질문은 하지 않는다. 준비한 질문 항목 순서에 따라 면담을 한다. ◦ 면담한 내용을 정리할 때 : ◦ - 면담 주제와 관련 없는 내용은 삭제한다. 면담 내용을 분명하고 알기 쉽게 정리한다.
3. 면담의 순서 1. 면담 준비하기(질문 내용 계획, 장소와 시간 약속 등.) 2. 면담하기(정중하고 예의바른 태도를 가지도록 한다.) 3. - 기록 방법 : 메모, 녹음, 사진촬영 등 4. 면담한 내용 정리하기 5. 면담한 내용 말이나 글로 표현하기
4. <ㄴ>, <ㅁ> 앞에 오는 받침의 말소리에 주의하며 발음하기
◦ <ㄱ>이 <ㄴ>, <ㅁ> 앞에 올 경우 → [ㅇ] : ◦ - ex) 닥나무 → 당나무 ◦ 국물 → 궁물 ◦ <ㄷ>, <ㅅ>, <ㅊ>, <ㅌ>이 <ㄴ>, <ㅁ> 앞에 올 경우 → [ㄴ] : ◦ - ex) 듣는 → 든는 ◦ 옷맵시 → 온맵씨 ◦ 꽃눈 → 꼰눈 ◦ 끝물 → 끈물 ◦ <ㅂ>, <ㅍ>이 <ㄴ>, <ㅁ> 앞에 올 경우 → [ㅁ] : ◦ - ex) 잡는 → 잠는 ◦ 앞마당 → 암마당
| 읽기 ~ 셋째마당(삶의 무늬) | 1. 인물이 추구하는 삶을 이해하며 이야기 읽기 ◦ 인물이 추구하는 삶이 바람직하고 가치 있는지 생각하며 읽는다. ◦ 내가 이야기 속의 인물이라면 나는 어떤 삶을 추구하였을지 생각하며 읽는다.
2. 이야기에 반영된 문화를 이해하며 읽기 ◦ 작품에 어떤 문화가 반영되어 있는지 살펴보며 읽는다. ◦ 작품에 반영된 문화와 내가 살고 있는 시대의 문화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며 읽는다. ◦ 그 시대의 문화는 인물의 행동이나 사건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며 읽는다.
| 말하기 듣기 쓰기 ~ 셋째마당(삶의 무늬) |
1. 작품을 다른 갈래로 바꾸어 쓸 때에 주의할 점 ◦ 작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에 바탕을 두고 바꾸어 쓴다. ◦ 문학 작품의 갈래의 특성을 생각하며 바꾸어 쓴다.
2. 문학 작품의 갈래의 특성 ◦ 시 : 행과 연으로 이루어져 있고 간결하며 음악성을 띤다. 비유하여 표현하거나 재미있는 말을 사용하여 표현하기도 한다. ◦ 이야기 : 인물, 사건, 배경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화글을 사용하면 좀더 실감나게 표현할 수 있다. ◦ 극본 : 해설, 지문, 대사로 이루어져 있다. 대사를 통해 사건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 읽기 ~ 넷째 마당(문제와 해결) |
1. 문제와 해결의 짜임에 대하여 알아보기 ◦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된 글은, 어떤 문제를 제기하고 그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쓴 글을 말한다. ◦ 이러한 글은 '문제'와 '해결 방안'을 정리하며 읽는다.
2.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방법 ◦ 글쓴이가 제시한 해결 방안이 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지 판단하며 읽는다. ◦ 글쓴이가 제시한 해결 방안이 어느 정도의 실현 가능성이 있는지 판단하며 읽는다. ◦ 글쓴이가 제시한 해결 방안이 누구나 동의할 수 있는 바람직한 방안인지 판단하며 읽는다.
| 말하기 듣기 쓰기 ~ 넷째 마당(문제와 해결) |
1.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글을 쓰는 방법 ◦ 문제를 제기한다. ◦ 문제의 원인을 밝힌다. ◦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까닭을 쓴다. ◦ 원인에 따른 문제의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2.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글 쓰기 ◦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 그 문제 때문에 생기는 여러 가지 현상들에 대하여 분석해 본다. ◦ 토의를 통하여 문제와 해결 방안을 찾아본다. ◦ - 근거를 들어 가며 의견을 말한다. ◦ - 문제의 원인을 생각하며 토의한다. ◦ - 해결 방안이 적절한지 판단하며 토의한다. ◦ 서론, 본론, 결론에 들어갈 내용을 정리하여 쓴다.
| 읽기 ~ 다섯째 마당(소중한 만남을 기억하며) |
1. 여러 가지 읽을거리를 찾아 읽는 것이 중요한 까닭 ◦ 시, 이야기, 극본과 같은 문학 작품은 물론이고 신문 기사, 광고문, 인터넷 게시판의 글 등 다양한 읽을거리가 있다. ◦ 다양한 읽을거리를 찾아 읽으면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느낌을 좀더 잘 이해할 수 있다. ◦ 다양한 읽을거리를 찾아 읽으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관심 있는 것들을 찾아 읽으면 흥미도 생기고, 알고자 하는 것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 말하기 듣기 쓰기 ~ 다섯째 마당(소중한 만남을 기억하며) |
1. 여러 가지 방법을 활용하여 글 쓰기 ◦ 지난 6년 동안의 초등학교 생활을 되돌아볼 때에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쓴다. ◦ 기억에 남는 사람 중에서 마음을 전하고 싶은 사람을 정하여 보고, 그 사람과 있었던 일과 내 마음이 잘 드러나도록 쓴다. ◦ 중학생이 되면 어떻게 생활하고 싶은지 내 각오나 다짐이 잘 드러나게 쓴다.
사회
| 사회 ~ 1단원(우리 나라의 민주 정치) |
1. 민주 정치와 생활 ◦ 민주주의와 정치 ◦ - 민주주의의 뜻 : 국가의 주인이 국민이며, 국민을 위해 정치가 이루어지는 제도이다. ◦ - 민주 정치의 세 가지 원리 : ◦ 1) 국가의 주인은 국민이다.(국민주권) ◦ 2) 국가 권력을 나누어 가진다.(삼권분립) → 사법부, 행정부, 입법부 ◦ 3) 법에 따라 나라를 다스린다.(법치국가) ◦ 생활 속에서의 정치의 예 ◦ - 가정 : 가족회의 ◦ - 마을 : 어려운 일 의논 ◦ - 국가 : 국민의 대표와 공무원이 의논 ◦ - 학교 : 학급 회의 ◦ - 지역 : 지방 자치 제도 ◦ - 세계 : 세계 여러 나라와 협력 ◦ 민주적 절차에 의한 문제 해결 과정 : ◦ - 문제의 발생 → 다양한 의견 제시 → 대화와 타협 → 결정 및 실천
2. 국민의 정치 참여 ◦ 국민의 정치 참여 방법 : ◦ - 선거, 언론, 인터넷, 시민 단체 활동 등을 통해 정치에 참여한다. ◦ 여론 : ◦ - 어떤 사회적 문제에 대해 대다수 국민이 지지하고 있는 의견을 말한다. ◦ 시민 단체 : ◦ - 보다 나은 시민생활을 위해 뜻을 함께하는 사람들이 스스로 만든 단체로,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 통일, 환경, 복지, 여성, 교통 등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3. 국민의 대표들이 모인 국회(입법부) ◦ 국회 의원의 자격, 의무와 권리 ◦ - 자격 : 만 25세 이상으로 성별, 학력에 제한이 없다. ◦ - 임기 : 4년 중임제(재선되었을 경우 몇 번이고 다시 할 수 있다) ◦ - 의무 : 법이 정한 다른 직업을 가지지 않는다.(겸직 금지의 의무) ◦ 부정한 돈을 받지 않는 등 청렴해야 한다.(청렴의 의무) ◦ 국민의 대표로서 오로지 국가의 이익만을 위하여 활동한다. ◦ (국익 우선의 의무) ◦ 국회 의원이라는 지위를 아무데서나 함부로 행사하지 않는다. ◦ (권력 남용 금지의 의무) ◦ - 권리 : 면책 특권, 불체포 특권
4. 나라 살림을 맡아 하는 행정부 ◦ 대통령의 자격과 임무 : ◦ - 선거일 현재 만 40세에 이른 우리 나라 국민으로, 5년 단임제이다. ◦ 대통령의 권한 : ◦ - 행정부를 통솔하며, 국가의 안전을 책임진다. ◦ - 공무원을 임명하고, 국군을 통솔한다. ◦ - 국회의 동의를 얻어 국무 총리와 대법원장을 임명한다. ◦ - 국가의 여러 가지 중요한 일을 결정한다. ◦ 국무 회의 : ◦ - 행정부의 최고 심의 기관으로, 중요한 정책을 심의하며 결정한다. 의장은 대통령, 부의장은 국무총리, 의원은 각 부처의 장관들이다.
5. 국민의 권리를 보호하는 법원 ◦ 법원의 종류 ◦ - 대법원 : 우리 나라 최고의 법원으로, 3심 재판을 담당한다. ◦ - 고등 법원 : 서울 등 대도시에 있으며, 2심 재판을 담당한다. ◦ - 지방 법원 : 특별시, 광역시에 있으며 1심 재판을 담당한다. ◦ - 가정 법원 : 가정과 소년에 관한 사건 등을 다룬다. ◦ - 헌법재판소 : 법률이나 사회 제도 등이 헌법에 맞는지 판정한다. ◦ 재판의 종류 ◦ - 민사 재판 : 개인끼리의 다툼을 해결해 주는 재판 ◦ - 형사 재판 : 강도, 살인, 절도 등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는 재판 ◦ - 행정 재판 : 행정기관을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재판 ◦ - 가사 재판 : 가족간의 문제를 다루는 재판 ◦ - 헌법 재판 : 헌법의 의미 해석에 관한 다툼을 해결해 주는 재판
6. 누려야 할 권리, 지켜야 할 의무 ◦ 국민의 기본권 ◦ - 자유권 : 개인의 자유를 침해당하지 않을 권리 ◦ - 평등권 : 모든 국민이 차별받지 않을 권리 ◦ - 사회권 : 국민이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 ◦ - 청구권 :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한 기본권 ◦ - 참정권 : 국민이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 ◦ 국민의 의무 ◦ - 국방의 의무 : 국가 방위와 독립 유지를 위해 노력한다. ◦ - 납세의 의무 : 자신의 소득에 따라 세금을 낸다. ◦ - 교육의 의무 : 자녀에게 일정 기간 교육시킬 의무이다. ◦ - 근로의 의무 : 개인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한 의무이다. ◦ - 환경 보전의 의무 : 깨끗한 환경을 위해 노력해야 할 의무이다.
7. 보호해야 할 인권 ◦ 인권 : 모든 사람들이 인간답게 살아갈 권리 ◦ 인권보호대상자 : 아동, 여성, 노인, 장애인, 노숙자, 난민, 외국인 노동자 등 ◦ 인권보호를 위해서 나라에서 하는 일 ◦ - 법률 상담 및 법률 구조 → 법률구조제도, 대한 법률 구조 공단 ◦ - 소년 소녀 가장, 독거노인을 위해 생활비와 의료비 지원 ◦ - 여러 가지 법률 제정, 국민의 어려움 해결 → 국회 ◦ 인권을 지키기 위한 우리의 태도 ◦ - 생명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의 자유도 존중한다. ◦ - 다른 사람을 대할 때 차별하지 않는다. ◦ -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 - 평화적인 방법으로 갈등을 해결한다.
| 사회 ~ 2단원(함께 살아가는 세계) |
1. 세계를 한눈에 ◦ 5대양 : 태평양, 대서양, 인도양, 북극해, 남극해 ◦ 6대륙 : 아시아, 유럽,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 세계 지도 ◦ - 둥근 모양의 지구 표면을 평면 위에 그린 것이다. ◦ - 세계 전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 - 쓰임새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다. ◦ - 휴대가 간편하다. ◦ - 주제별 탐구를 할 때 편리하다. ◦ 지구본 ◦ - 둥근 모양의 지구를 줄여 놓은 모양이다. ◦ - 육지나 바다의 위치 등이 정확하다. ◦ - 두 지점 간의 가장 짧은 거리(대권 항로)를 구하기 쉽다.
2. 우리와 관계 깊은 나라들 ◦ 중국 ◦ - 수도는 베이징(북경)이며,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다. ◦ - 상하이 : 대한 민국 임시 정부가 있던 곳이다. ◦ - 옌볜 : 조선족 자치주가 있는 곳이다. ◦ 일본 ◦ - 수도는 도쿄이며, 태풍, 해일, 지진 등의 피해가 많다. ◦ - 나라 : 우리 삼국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 - 오사카 : 일제 강점기에 끌려간 교포들이 많이 살고 있다. ◦ 미국 ◦ - 수도는 워싱턴 D.C이며, 세계적인 농산물 생산국이다. ◦ - 로스앤젤레스, 샌프란시스코 : 우리 교포들이 많이 살고 있다. ◦ - 그레이트 플레인스(중앙 평원) : 옥수수, 밀 등을 대량생산하고 있다. ◦ - 뉴욕 : 미국 최대의 도시로, 상업/금융/무역의 중심지이다. ◦ 러시아 ◦ - 수도는 모스크바이며, 세계에서 가장 넓은 영토를 가졌다. ◦ - 우주 항공 과학과 기초 과학이 발달하였다. ◦ - 상트페테르부르크 : 옛 러시아 제국의 수도로, 6~7월에는 백야 현상이 나타난다. ◦ - 시베리아 : 인구가 적고 몹시 추운 지역이다. 3. 더 가까워지는 세계의 여러 나라
◦ 서남아시아(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이란, 이라크 등) ◦ - 석유 자원 수출이 많고, 이슬람 교를 믿는다. ◦ 동남 아시아와 남아메리카 ◦ - 식량, 석유, 천연 가스 등의 자원이 풍부하다. ◦ -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 ◦ - 동남 아시아의 경우에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을 결성했다. ◦ 유럽 ◦ - 서유럽 : 영국, 프랑스, 스위스, 독일, 오스트리아 등 ◦ - 북유럽 : 노르웨이, 스웨덴, 핀란드, 덴마크 등 ◦ - 남유럽 : 에스파냐, 포르투갈, 이탈리아, 그리스 등 ◦ - 동유럽 : 러시아, 헝가리, 폴란드, 체코 등
4. 인터넷으로 하나가 된 지구촌 ◦ 교통의 발달과 지구촌 생활의 변화 ◦ - 고속 철도 : 에너지 효율성이 높아 지구 환경보전에 적합하다. ◦ - 비행기 : 대형화 ,고속화, 연료 절약 및 소음 경감의 방향으로 발달해 가고 있다. ◦ - 우주선 : 과학 기술의 발달로 우주 여행이 가능해졌다. ◦ 통신의 발달과 지구촌 생활의 변화 ◦ - 통신 위성 : 지구촌 곳곳의 소식을 빠르게 전해 준다. ◦ - 인터넷 : 전자우편을 주고받고, 상품 구입을 할 수 있다. ◦ 과학 기술의 발달과 지구촌 생활의 변화 ◦ - 로봇 : 사람이 하기 힘든 일을 대신한다. ◦ - 유전 공학 : 식량 생산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 - 생명 공학 : 인류의 생명을 연장시키고 건강을 증진시킨다.
5. 지구촌의 여러 문제 ◦ 지구촌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 ◦ - 열대 우림 파괴 : 무분별한 개발로 아마존 강 유역의 열대 우림이 파괴되었다. ◦ - 기상 이변 : 엘니뇨, 라니냐 등이 자주 일어난다. ◦ - 물 부족 : 우리 나라는 UN이 정한 물 부족 국가이다. ◦ - 황사 : 각종 호흡기 질환과 가축의 질병을 일으킨다. ◦ - 기아 문제 : 아프리카의 어린이들이 끼니를 굶고 있다. ◦ - 문맹 문제 : 전세계 인구 중 글을 읽고 쓸 줄 모르는 사람들이 있다. ◦ - 난민 : 전쟁으로 인한 고아와 피난민들이 많다. ◦ 지구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단체 ◦ - 한국 국제 협력단 : 개발도상국의 경제, 사회 발전을 돕고 그들 나라와의 우호를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 UN : 물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 국경없는 의사회 : 민간 의료 구호 단체이다. ◦ - 유니세프 : 전쟁 피해국의 아동을 구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사회 ~ 3단원(새로운 세계에서 우리가 할 일) |
1. 자랑스러운 우리 문화 ◦ 우리 나라를 대표할 만한 문화 유산 ◦ - 정신 문화 : 효와 경로 사상. ◦ - 세계화된 우리 문화 : 금속 활자, 거북선, 고려청자와 조선백자, 사물놀이, 김치, 태권도, 한글, 한복 등. ◦ - 세계 문화 유산 : 창덕궁, 수원화성, 석굴암과 불국사, 해인사 장경판전, 종묘, 고창/화순, 강화 고인돌 유적 등 ◦ - 세계 기록 유산 : 훈민정음, 조선왕조실록, 직지심체요절, 승정원 일기 등. ◦ 문화 관광부가 지정한 우리의 대표 문화 ◦ - 한글, 한복, 김치와 불고기, 석굴암과 불국사, 태권도, 고려 인삼, 탈춤, 종묘 제례악, 설악산, 세계적 예술인 등
2. 세계 속에 한국을 심는 사람들 ◦ 평화 활동 ◦ - 김대중 : 우리 나라 최초로 노벨 평화상 수상. ◦ - 김순권 : 옥수수 품종 개량으로 아프리카 기아문제 해결에 공헌하여 노벨상 후보로 추천되었다. ◦ 예술 활동 ◦ - 백남준 : 비디오 예술을 창시하였다. ◦ - 정 트리오 : 정명화, 정경화, 정명훈 형제로 이루어진 세계적인 음악 가족이다. ◦ - 조수미 : '신이 주신 목소리'라는 극찬을 받은 성악가이다. ◦ - 장영주 : 세계적인 천재 바이올린 연주자이다. ◦ 체육 활동 ◦ - 박세리 : 세계적인 골프 대회에서 우승하였다. ◦ - 박찬호 : 1996년에 메이저 리그에서 첫 승리를 거둔 세계적인 야구 선수이다. ◦ - 이봉주 : 국제 마라톤 대회에서 여러 차례 우승하였다. ◦ 평화 유지 단체 ◦ - 평화 유지군 : 전세계 분쟁 지역에 파견되어 평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 한국 국제 협력단 : 우리보다 어려운 개발 도상국에 대한 지원 활동을 하고 있다.
3. 통일을 위한 우리의 노력 ◦ 남북 분단 이후의 남북한 관계 ◦ - 1945년 : 8.15 광복 이후 남북으로 분단되었다. ◦ - 1950년대~1960년대 : 6.25 전쟁으로 남북한이 서로 적대감을 가지게 되었고, 남북 간에 실질적 대화나 교류가 없었다. ◦ - 1970년대 : 1972년에 남북 적십자 회담이 열렸다. ◦ - 1980년대 : 1985년에 남북 이산 가족 고향 방문단 및 예술단 상호 교환 방문을 하였다. ◦ - 1990년대 : 1998년에 금강산 관광이 시작되었다. ◦ - 2000년대 : 2000년에 6.15 남북 공동 선언을 답변확정하였다. ◦ 남북한 통일의 필요성 ◦ - 민족의 동질성을 회복하기 위해서 ◦ - 우리 민족이 평화롭게 살기 위해서 ◦ - 경제적 발전(국방비 대폭 절감) ◦ - 세계 평화에 기여하기 위해서
4. 통일 한국의 미래 ◦ 분단국의 통일 과정 ◦ - 독일 : 1990년에 서독이 동독을 흡수하여 통일을 이루었다. ◦ - 베트남 : 1975년에 북베트남과 베트콩에 의해 통일이 이루어졌다. ◦ - 예멘 : 1990년에 남예멘과 북예멘이 통일하였으나 다시 전쟁이 일어났고, 이 전쟁에서 북예멘이 승리하여 재통일을 이루었다. ◦ 분단국의 통일 과정에서 얻은 교훈 ◦ - 통일 이전 단계 : 평화 정착, 교류와 협력을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 ◦ - 통일 과정 : 주변 여러 나라의 협조와 지지가 중요하다. ◦ - 통일을 이룬 후 : 민족과 사회의 통합을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 ◦ 통일을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 - 남북 문제에 관심을 갖고, 북한을 바르게 이해하도록 노력한다. ◦ - 일상 생활에서 통일을 준비하는 자세를 갖는다. ◦ - 남북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한다.
과학
| 과학 ~ 1단원(물 속에서의 무게와 압력) | 1. 물 속에서의 무게의 압력 ◦ 여러 가지 물체를 물 속에서 들어 보기 ◦ - 물 속에서 물체의 무게는 공기 중에서보다 가볍다. ◦ - 물체마다 무게가 가벼워진 정도가 다르다. ◦ 물 속에 잠긴 모양에 따른 물체의 무게 변화 ◦ - 물체가 물에 잠긴 부피가 클수록 물체의 무게가 더 가벼워진다. ◦ - 크기에 비하여 가볍고 물 속에 일부만 잠기는 물체가 물에 뜬다. ◦ - 물체를 물에 뜨게 하는 방법 : 부피를 크게 하여 물 속에 잠긴 부분이 많을수록 물을 많이 밀어내므로 물 속에서 더 가벼워진다. ◦ 물 속에서 가벼워진 물체의 무게차이와 밀어낸 물의 무게 비교 ◦ - 물체가 밀어 낸 물의 무게만큼 물체의 무게가 가벼워진다. ◦ 물이 누르는 힘 ◦ - 물이 누르는 힘을 물의 압력 또는 수압이라고 한다. ◦ - 수면에서 깊어질수록 수압이 세다. ◦ - 수압은 모든 방향으로 작용한다. ◦ 접촉한 면적에 따른 물체의 압력 ◦ - 힘이 작용하는 면적이 좁아지면 압력이 커진다(칼날, 축구화) ◦ - 힘이 작용하는 면적이 넓어지면 압력이 약해진다(스키) | 과학 ~ 2단원(일기 예보) | 1. 일기 예보 ◦ 일기도 알아보기 ◦ - 일기도 : 넓은 범위에 걸쳐 일정한 시각의 날씨 상태를 숫자, 기호 등을 사용하여 나타난 지도이다. ◦ - 등압선 : 기압이 서로 같은 지점끼리 연결한 선 ◦ 기압과 공기의 움직임 ◦ - 기압 : 공기의 무게 때문에 생기는 공기의 압력이다. 기압은 장소에 따라 차이가 나는데, 주위보다 기압이 높으면 '고기압', 낮으면 '저기압'이라고 한다. ◦ - 바람 : 공기가 이동하는 것으로, 고기압에서 저기압으로 분다. ◦ 일기도와 실제 날씨의 비교 ◦ - 기상 위성이란 기상 관측 및 관측 자료를 전송, 중계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인공 위성이다. ◦ - 구름 사진은 어떤 지역의 날씨를 대략적으로 한눈에 볼 수 있고, 일기도는 어떤 지역의 날씨를 더 자세히 볼 수 있다. ◦ 계절에 따른 우리 나라의 날씨 ◦ - 여름에는 남동풍이 약하게 불고, 겨울에는 북서풍이 강하게 분다. ◦ 일기도가 만들어지는 과정 ◦ - 일기 자료 수집 및 자료 처리→자료 분석 및 일기도 작성→일기예보→예보전달 ◦ 일기 예보의 이용 ◦ - 일기 예보를 생활 계획 및 재해 대비에 이용한다. ◦ - 농업, 학교, 교통, 건설, 경제, 사회 생활 등에 이용한다. | 과학 ~ 3단원(쾌적한 환경) | 1. 생물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것 ◦ 생물적 요소 ◦ - 먹잇감이 되거나, 번식, 생존을 도와 주는 생물. ◦ - 먹이 관계 : 초식 동물을 잡아먹는 육식 동물 등 ◦ - 보호와 먹이를 주고받는 것 : 개미와 진딧물 등 ◦ 비생물적 요소 ◦ - 햇빛, 물, 공기, 흙, 거름 등
2. 생물이 양분을 얻는 방법 ◦ 생산자 ◦ - 살아가는 데 필요한 양분을 스스로 만드는 생물 ◦ 소비자 ◦ - 살아가는 데 필요한 양분을 스스로 만들지 못하고 식물이나 다른 생물을 먹이로 하여 살아가는 생물 ◦ 분해자 ◦ - 죽은 생물을 썩게 하여 작은 물질로 분해한 후 양분을 얻는 생물 ◦ 생태계 ◦ - 생물적 요소와 비생물적 요소가 상호 작용을 하면서 균형을 이루고 있는 것을 말한다.
3. 생물 사이의 먹고 먹히는 관계 ◦ 먹이 연쇄 : 생물 사이의 먹고 먹히는 관계가 사슬처럼 연결된 것 ◦ 먹이 그물 : 먹이 연쇄 여러 개가 얽혀서 마치 그물처럼 보이는 것
4. 먹이 피라미드 ◦ 먹이 피라미드 ◦ - 먹이 연쇄의 단계에 따라 생물의 수를 표시하면 나타나게 되는 피라미드 모양을 말한다. ◦ 생태계 구성 요소의 양적 관계 ◦ - 생태계에서는 생산자 > 1차 소비자 > 2차 소비자 > 3차 소비자 순으로 그 생물의 수가 많아야 한다.
5. 생태계의 평형 ◦ 생태계의 평형 ◦ - 어떤 지역에서 생물의 종류와 수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을 말한다. ◦ 생태계의 평형이 이루어지는 이유 ◦ - 먹고 먹히는 관계를 통하여 생물의 수가 조절되기 때문이다. ◦ 생태계의 평형이 파괴되는 원인 : 자연 재해, 환경 오염 등
6. 환경 오염 ◦ 환경 오염 ◦ - 수질 오염, 대기 오염, 토양 오염, 쓰레기 문제, 방사능 오염, 오존층 파괴 등 ◦ 환경 보전 방법 ◦ - 물 아껴쓰기, 전기 아껴쓰기, 쓰레기 분리수거, 일회용품 미사용, 폐수 처리
| 과학 ~ 4단원(계절의 변화) | 1. 계절에 따른 기온과 밤낮의 길이 변화 ◦ 계절에 따른 기온 변화 ◦ - 봄부터 기온이 점점 높아져서 여름에 가장 높고, 다시 점점 기온이 낮아져서 겨울에 가장 낮다. ◦ 계절에 따른 밤낮의 길이 변화 ◦ - 겨울에는 해가 늦게 뜨고 일찍 지며, 여름에는 가장 일찍 뜨고 가장 늦게 진다. ◦ 대체로 월평균 기온이 높을 때 낮의 길이가 길다.
2. 태양의 고도에 따른 기온 변화 ◦ 태양의 고도 ◦ - 지표면과 햇빛이 이루는 각도이다. ◦ 하룻동안의 태양의 고도와 기온과의 관계 ◦ - 태양의 고도가 높아질수록 그림자의 길이는 점점 짧아진다. ◦ - 태양의 고도는 점점 높아지다가 12시경부터 점점 낮아진다. ◦ - 태양의 고도가 높을수록 기온은 높아진다.
3. 태양의 고도에 따른 태양 에너지의 양 ◦ 손전등을 수직으로 또는 비스듬히 비추었을 때 불빛이 닿는 넓이 비교 ◦ - 종이면과 전등 불빛이 이루는 각이 작을수록 빛이 닿는 넓이가 커진다. ◦ 같은 넓이에 도달하는 불빛의 양 비교 ◦ - 태양의 고도가 높을수록 단위, 넓이의 지면이 받는 태양 에너지의 양이 많아서 기온이 높다.
4. 계절에 따른 태양의 고도 변화 ◦ 태양의 남중 고도 ◦ - 태양의 고도가 하루 중 가장 높을 때로, 태양이 정남쪽에 위치할 때이며 그림자의 길이가 가장 짧다. ◦ 태양의 남중 고도가 가장 높을 때 ◦ - 여름 . 6월(하지) ◦ 태양의 남중 고도가 가장 낮을 때 ◦ - 겨울 . 12월(동지) ◦ 낮의 길이가 길 때 태양의 남중 고도가 높으며, 기온도 높다.
5. 위도에 따른 태양의 고도와 그림자의 길이 변화 ◦ 위도가 높은 곳 : 태양의 고도와 기온은 낮고, 그림자는 길다. ◦ 위도가 낮은 곳 : 태양의 고도와 기온은 높고, 그림자는 짧다. ◦ 계절에 따라 태양의 남중 고도와 그림자의 길이가 달라지는 까닭 ◦ - 지구의 자전축이 기울어진 채로 태양 주위를 공전하기 때문에 ◦ 계절의 변화가 생기는 까닭 ◦ - 지구의 자전축이 23.5도 기울어진 채로 태양 주위를 공전하므로 지구의 위치에 따라 태양의 남중 고도와 밤낮의 길이 및 기온이 달라지게 되어 계절이 변화한다.
| 과학 ~ 5단원(연소와 소화) | ◦ 연소 ◦ - 물질이 빛과 열을 내며 타는 현상(촛불, 가스레인지, 모닥불, 숯불) ◦ 초가 연소할 때 생기는 물질 ◦ - 염화코발트 종이로 연소 생성물 확인하기 : 푸른색 염화코발트 종이의 색깔이 붉은색으로 변한다. → 물의 생성 ◦ - 석회수로 연소 생성물 확인하기 : 석회수가 뿌옇게 흐려진다. → 이산화탄소의 생성 ◦ 물질이 연소할 때 필요한 것 ◦ - 물질이 연소하는 데에는 산소가 필요하다. ◦ 발화점 ◦ - 어떤 물질이 연소할 수 있는 가장 낮은 온도이다. 즉, 어떤 물질이 열을 받아 타기 시작하는 온도이며, 물질에 따라 발화점이 다르다. ◦ 연소와 소화의 조건 ◦ - 연소 : ◦ 1) 탈 물질을 제공한다. ◦ 2) 산소를 공급해야 한다. ◦ 3) 발화점 이상으로 온도를 높여준다. ◦ - 소화 : ◦ 1) 탈 물질을 제거한다. ◦ 2) 산소의 공급을 차단한다. ◦ 3) 발화점 미만으로 온도를 낮춘다. ◦ 소화기의 사용 방법 ◦ - 손잡이 부분의 안전핀을 뽑는다. ◦ - 바람을 등지고 서서 호스를 불이 난 곳으로 향하게 한다. ◦ - 손잡이를 힘껏 움켜쥔다. ◦ - 불을 향하여 뿌린다.
| 과학 ~ 6단원(편리한 도구) | 1. 긴 막대나 널빤지로 무거운 물건 들어올리기 ◦ 지레 ◦ - 작은 힘으로 큰 힘을 내는 데 쓰이는 도구 ◦ 지레의 3요소 ◦ - 힘점, 받침점, 작용점 ◦ 힘점과 받침점의 거리 > 작용점과 받침점의 거리 ◦ - 준 힘보다 더 큰 힘이 물체에 작용한다.
2. 수평잡기를 하면서 지레의 원리 알아보기 ◦ 수평을 이룰 때 추의 무게와 거리와의 관계 ◦ - 무게 × 거리가 서로 같으면 수평이 된다. ◦ 힘점과 받침점의 거리 > 작용점과 받침점의 거리 ◦ - 받침점에서 힘점은 멀수록, 작용점은 가까울수록 작은 힘으로 큰 힘을 낼 수 있다.
3. 생활 속에서 지레가 사용되는 예 ◦ 작용점 - 받침점 - 힘점(1종 지레) : 가위, 장도리, 펜치, 빨래집게 ◦ 받침점 - 작용점 - 힘점(2종 지레) : 펀치, 큰 스테이플러 ◦ 받침점 - 힘점 - 작용점(3종 지레) : 핀셋, 젓가락, 족집게
4. 지레의 용도 ◦ 대부분 작은 힘으로 큰 힘을 내는 데 사용된다. ◦ 도구 없이 일을 하는 데 필요한 힘이나 실제 도구를 사용할 때 더 큰 힘이 필요하지만 세밀한 작업이나 물건을 멀리 이동하기 위해 사용된다.
5. 도르래를 사용하여 물건 들기 ◦ 고정 도르래 ◦ - 추를 들어올리면 필요한 힘의 크기는 그대로이고 힘의 방향이 바뀐다. ◦ 움직 도르래 ◦ - 추를 들어올리면 필요한 힘의 크기는 감소하고 힘의 방향은 그대로이다.
6. 도르래를 지레의 세 점으로 나타내기 ◦ 힘점 ◦ - 손으로 잡아당기는 부분 ◦ 작용점 ◦ - 물체를 매단 부분 ◦ 받침점 ◦ - 고정 도르래 : 도르래의 축 ◦ - 움직 도르래 : 손으로 잡지 않은 도르래의 실이 걸린 곳
7. 빗면과 축바퀴 ◦ 빗면의 이용 ◦ - 경사진 각이 작을수록 작은 힘으로 물체를 옮길 수 있다 ◦ 축바퀴의 이용 ◦ - 힘을 주는 부분(힘점)은 축의 중심(받침점)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힘이 작용하는 부분(작용점)은 축의 중심에서 가깝기 때문에 지레의 원리에 따라 큰 힘을 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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