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 숙젠데요 내공 100드립니다.

윤리 숙젠데요 내공 100드립니다.

작성일 2003.06.21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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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반 사회적이며 비도덕적인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것을 막기위한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예)해킹, id도용, 음란물, 인터넷 소설방, 욕설및 비방, 넷언어, 바이러스, 게임중독, 채팅, 사이버도둑질등.

이 문제를 a4 1~2장분량으로 정리해 주시면 베스트 해 드리겠습니다. 글자포인트 10으로요..

부탁드립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 정 의 

사이버중독(Cyber Addiction)이란 "정보이용자가 지나치게 컴퓨터에 접속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 사회적, 정신적, 육체적 및 금전적「지장」을 받고 있는 상태"라고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중독"의 의미는 지나친 컴퓨터 사용으로 인하여 의존성, 내성 및 금단증상이 발현됨을 전제조건으로 한다. 즉, 사이버 중독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은 마음이 복잡하거나 허전할 때 자기도 모르게 컴퓨터에 접속하여 시간을 보내며 마음의 위안을 얻는 의존성과, 웹에 매달려 컴퓨터를 끄고 빠져 나오기가 점점 힘들어 지며 오래 있어도 작업효율은 떨어지는 내성현상, 그리고 인터넷을 떠나 있으면 왠지 불안하고 인터넷상에 무슨 중요한 일이 일어났을 것 같은 생각이 들며 어떤 E-mail이 와 있을지 몹시 궁금해하는 금단증상의 특성을 지녔다.
사이버 중독은 위에서 언급한 몇가지 증상에 의해 단정적으로 정의될 수는 없으며 증상들의 정도가 심하고 반복적이며 만성화되어 신체, 심리, 사회 및 직업 활동상의 장애를 유발하는 경우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사이버 중독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진행단계에 있습니다. 


◈ 분 류

사이버 중독에 대한 분류는 학자에 따라 이견이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범주로 나누어 보면 통신중독, 게임중독 및 음란물중독으로 나눌 수 있다.

① 통신중독 : 통신중독은 정보이용자가 대화방, 머드게임, 동호회 등의 순서로 인터넷을 과도하게 즐겨 전자우편이나 정보검색을 주로 이용하는 일반인들과 달리 현실도피의 수단으로 사이버 공간에 빠져드는 것을 말한다. 


[ 종류 ] 채팅, 머드게임, 정보서핑, 사이버트레이딩, 도박, 쇼핑 등 
[ 원인 ] 
통신을 함으로써 마음이 편해지기 때문에 무작정 빠지게 된다. 
통신상에서는 익명성을 보장받을 수 있어 자신의 고민이나 욕망을 솔직히 드러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매번 새로운 상대를 만날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인하여 채팅에 빠지게 된다. 
채팅을 이용한 이성간의 만남을 낭만적으로 묘사하는 영화, TV 드라마 등으로 인하여 채팅에 대한 환상을 가지게 된다. 
 
[증상 및 문제점] 
과도한 통신중독으로 인한 증상으로는 자기통제력의 상실, 통신을 통한 행복감의 추구, 사용량의 증가, 일상생활의 부적응, 감정조절 능력의 감소, 대인관계 장애 등의 현상이 나타난다. 
문제점으로는 단어의 압축화, 은어 사용으로 인한 언어파괴로 올바른 언어생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또한 채팅을 통하여 모르는 사람과 만나는 것은 매우 위험할 수도 있다.(채팅을 통한 만남으로 인신매매, 성폭행 관련 사례 다수 발생) 
 
② 게임중독 : 게임은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주는 유익한 면이 있지만 지나친 게임은 중독증을 유발하는 심각한 부작용을 낳고 있다. 

[ 종류 ] 
아케이드 게임, 액션 게임, 어드벤쳐 게임, 롤플레잉게임, 시뮬레이션 게임, 머드
(네트워크)게임 등 
 
[ 원인 ] 
점차 어려워지는 게임의 특성상 아쉽게 끝이 난 게임에 대하여 끝까지 도전하게 된다. 
폭력게임의 경우, 인간에게 잠재되어 있는 파괴본능을 만족시킨다. 
가상공간에서는 강력한 파워맨으로 자신을 인식하며 성취욕구를 느낄 수 있다. 
컴퓨터를 대상으로 하는 게임과 달리, 네트워크 게임의 경우 매번 다른 상대에 의한 새로운 게임 환경 조성으로 참여자로 하여금 게임에 빠지게 한다. 
현실공간은 재미가 없고 지루한 반면 가상공간에서의 게임은 현실을 잊고 강력하게 표현되는또 다른 자신의 케릭터를 통하여 대리만족을 얻을 수 있다. 
 
[증상 및 문제점] 
밤새워 게임을 하고 낮에 졸거나, 업무에 집중을 하지 못하며 특히, 게임중독증을 보이는청소년의 경우에는 대인기피증, 강박감, 편집증, 체력저하 현상이 발생한다고 한다. 
문제점으로는 게임의 폭력성에 노출되고, 지나친 승부욕으로 인하여 건전한 사회생활에 지장을 받게 된다. 또한, 현실과 가상을 혼동하게 되어 현실에서 폭력적인 행동 등을 보이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Ex) 리셋증후군(Reset syndrome) 
컴퓨터가 말을 듣지 않을 때 얼른 리셋버튼을 누르면 시스템이 다시 살아나는 것처럼, 자기 맘에 안들면 지금까지 벌여 놓은 일이나 인간관계 등을 쉽게 다시 시작하려는 현상을 '리셋(reset)증후군'이라고 한다. '리셋증후군'은 아이들 사이에 참을성 없는 행동과 타인을 배려하지 않는 자기위주의 행동으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심지어 책임감 없는 행동으로까지 연장되고 있다.  
 
③ 음란물 중독: 특히, 청소년에게서 많이 볼 수 있는 중독으로 청소년기에는 성에 대한 호기심이 왕성한 시기이므로 인터넷을 통한 음란물 중독이 발생할 수 있다. 

[ 원인 ] 
부모들이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하기 때문에 컴퓨터를 통한 음란물의 유통은 통제의 사각지대에 놓이게 된다. 
컴퓨터 음란물은 친구, 컴퓨터 상가, 인터넷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쉽게 구할 수 있으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방대한 양을 제한없이 구할 수 있다. 
기존의 음란물과 달리 컴퓨터음란물은 여과과정이 없으며, 우리의 정서와 맞지 않는 변태적인 내용도 고화질로 그대로 전달되고 있다. 
 
[증상 및 문제점] 
컴퓨터 음란물 중독 현상을 보이는 청소년들은 대체로 지속적으로 음란물에 접근하고, 밤새도록 보고 낮에 졸거나, 부모와 대립하기도 한다. 또한 죄의식으로 결벽증에 걸리거나 신경쇠약증세를 보이기도 한다 
문제점으로는 청소년의 경우, 음란물을 보고 나서의 연상작용으로 공부에 지장을 받으며, 성충동의 증가를 경험하게 된다. 또한 비정상적인 내용의 설정이 대다수인 음란물을 여과없이 받아들여 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갖게 되며 모방 성범죄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사이버중독의 예방과 대응방안

사이버중독의 예방과 대응방안으로 여러 학자들에 의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방법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하루 중 컴퓨터를 켜고 끄는 시간을 일정하게 정하고 꼭 지키도록 노력하라. 
뚜렷한 목적이 없는 웹서핑을 하지 말아야 하며, 자신에게 주어진 다른 일을 다 끝마친 후에 컴퓨터를 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한시간만 채팅하고 리포트를 쓰고 시험공부를 하겠다는 생각은 이 역시 중독증상의 하나일 뿐이다. 
혼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을 피해라. 
남에게 드러나지 않는다는 은밀성이 사이버 중독증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보다 공개된 장소로 컴퓨터의 위치를 옮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오락과 휴식의 도구로서의 컴퓨터 사용을 줄여라. 
컴퓨터 사용은 신체적, 정신적 긴장을 유발하므로 또 하나의 스트레스가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과감하게 불필요한 게임 CD는 정리하고 게임 파일을 삭제하는 것이 좋다. 
신체적 활동을 하는 시간을 늘려라. 
땀을 흘리는 적절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고, 모니터 앞에서 식사를 절대 하지 않으며, 바쁘더라도 컴퓨터를 끈 채로 끼니를 해결해야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사이버 공간이 아닌 현실 공간에서의 대인관계를 늘려라. 
PC 게임방을 가더라고 동료, 연인과 같이 가고 혼자서는 절대 가지 않는다는 원칙을 만드는 것도 좋다. 
대안활동을 찾아라. 
단순히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간만을 줄이는 데 목적을 두게되면 남는 시간에 할 일이 없어서 다시 인터넷을 하게 된다. 인터넷 사용을 조절하기 원하신다면 인터넷말고 자신에게 즐거움을 주는 대안활동을 찾아서 즐기는 것도 좋다. 한 두 가지말고 가능한 한 여러 개가 좋다. 

 

(Hacking)>

 

1960년 처음 등장한 해킹은 미국 매사추세츠 공과대학 내의 모형철도를 연구하는 동아리에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내 컴퓨터에 접근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역사상 최초로 해킹을 하였다. 이때부터 집념 어린 노력으로 기술수준  높은 결과를 산출하는 기술연마자라는 뜻의 해커라는 말이 탄생되었다. 컴퓨터 혁명을 일으킬 지적이고 생산적인 프로그래머인 해커가 점차 변색되어, 네트워크의 까다로운 침입 방어 시스템을 뚫는데서 성취감이나 쾌감을 찾는 일에 열중하는 사람이 출현하면서 해커는 침입자라는 어감이 강해졌고, 컴퓨터를 이용한 범죄의 증가로 급기야는 장난기나 범죄를 목적으로 단말기를 통신회선을 통해 컴퓨터에 침입하여 정보를 빼내거나 혼란을 일으키는 범죄자라는 뜻으로까지 변질되었다.

MIT 해커들

해커, 혹은 해킹이라는 말이 처음으로 생겨난 것은 1960년대 미국 MIT 대학에서이다. MIT 대학에는 컴퓨터가 있었다. 당시 컴퓨터는 냉장고보다도 컸다. 그 거대한 장비에 전력을 공급하려면 엄청난 파워 케이블이 필요했다.
이 비싼 장비는 한 번에 한 명의 사용자만 사용할 수 있었다.
MIT 대학에는 컴퓨터를 아주 좋아하는 학생들이 있었다. 폰프레킹 초기세대들이 그랬던 것처럼 MIT 학생들은 사물이 작동하는 원리에 관해 끝없는 호기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컴퓨터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없었다. 허가 받지 않고 컴퓨터에 접속하는 일은 거의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유일한 기회는 수업시간이었다. 수업이 끝나면 잠기는 컴퓨터룸을 사용하려면 교수의 허락을 받아야 했다.
학생들은 어떻게 하면 컴퓨터를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을까 궁리에 궁리를 했다. 결국 가장 좋은 방법은 몰래 하는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학생들은 남들이 깊이 잠든 밤늦은 시간에 조를 짜서 컴퓨터실로 잠입했다. 그리고 컴퓨터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만들어 테스트 해보면서 수많은 프로그램을 만들어냈다. 그리고 컴퓨터 작업을 좀더 빠르게 하기 위한 프로그램도 만들었다. 그 중에는 제조회사가 만든 것보다 훨씬 더 좋은 프로그램들도 많았다.
이들이 만든 프로그램은 훗날 소프트웨어 발전에 큰 영향을 주었다. 학생들은 스스로를 해커라 불렀다. 해커라는 용어가 탄생한 것은 이때부터이다. 이후 "타고난 호기심으로 사물의 원리를 파악하기 위해 모든 열정을 바치는 노력"을 해킹으로, 해킹을 하는 사람을 해커라 부르게 되었다.

해커(Hacker) : 해커의 원래 의미는 컴퓨터에 지나치게 몰두하면서 상당한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러나 자신의 컴퓨터 실력을 과시하기 위해 사용권한이 없는 다른 컴퓨터시스템에 몰래 침입하여 고장을 일으키거나, 정보를 훔치는 행동을 일삼게 되면서 부정적인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어느 정도 순수한 의도를 지닌 대부분의 해커와 구별하여 애초부터 범죄를 목적으로 다른 컴퓨터시스템에 침입하거나 파괴하는 사람을 크래커(cracker)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크래커(Cracker): 크래커는 인가를 받지 않고 컴퓨터 시스템에 접근하려고 시도하는 사람이다. 해커와는 구별되는 의미로, 이 사람들은 다양한 수단을 이용하여 악의적으로 시스템에 침입한다. 해커가 선의와 악의를 동시에 나타낸다면, 크래커는 악의적으로 피해를 주는 부정적인 해커로 간주되기도 한다.

방화벽(Firewall) : 네트워크에 대한 외부의 침입을 막아주는 시스템이다. 방화벽의 기본 목표는 사설 네트워크에 불법 사용자들이 접근해 컴퓨팅 자원들을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고, 자신의 정보들이 불법적으로 외부에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다.

인트라넷(Intranet):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새롭게 대두된 것이 인트라넷으로 기존 사무실 환경의 그룹웨어를 대체하는 개념으로 등장하였다. 인터넷과 동일한 TCP/I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사무실 내의 네트워크를 인트라넷이라 한다.

 

 

1. 컴퓨터 바이러스의 정의

컴퓨터 바이러스는 생물학적 바이러스와 비슷한 방식으로 작동하는 일련의 프로그램 코드를 일컫는다. 파괴하도록 특수하게 개발된 악성 프로그램으로 정의 되며, 생물학적 바이러스와 마찬가지로 높은 자기 증식력과 전염성을 가지고, 숙주(컴퓨터)의 작동이나 안전성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2. 컴퓨터 바이러스의 분류

(1) 발전 단계에 따른 분류

① 1세대 원시형 바이러스 (1987~1989)

② 2세대 암호화 바이러스 (1990~1992)

③ 3세대 은폐형 바이러스 (1993~1994)

④ 4세대 갑옷형 바이러스 (1994~1997)

⑤ 5세대 매크로 바이러스 (1996~ )

(2) 감염부위에 따른 분류

① 부트 바이러스
② 파일 바이러스
③ 부트/ 파일 바이러스
④매크로 바이러스

3. 컴퓨터 바이러스와 유사한 프로그램들

컴퓨터 바이러스와 비슷하고 혼동하기 쉬운 프로그램들이 있는데, 트로이 목마와 벌레(worm)가 대표적이며, 버그(bug), 조크(joke), 허위 경보(false alarm), 드로퍼(Dropper), 혹스(Hoqx) 등이 있다. 

4. 컴퓨터 바이러스의 유포경로.

① 플로피 디스켓 복사로 인한 감염
② 통신을 통한 감염
③ 네트워크(LAN)를 통한 감염.
④ E-mail을 통한 감염
⑤ 월간지, 단행본 부록 CD-ROM등 정품 소프트웨어를 통한 감염
⑥ 컴퓨터를 여럿이 사용할 때에 감염

5. 컴퓨터가 바이러스에 걸린 일반적인 증상
① 어느날 갑자기 시스템 속도가 떨어진다. 부팅 속도와 프로그램 실행 시간이 너무 느리다.
② 아무 이유없이 기본 메모리 크기가 줄고, 파일 길이가 증가 했으며, 파일 작성일이 변경됐다.
③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흐며, 파일이 온데간데 없이 살아졌다. 또한 하드디스크를 인식하지 못한다.
④ 실행하지 않은 음악이 연주되며, 이상한 화면이 나온다.

6. 컴퓨터 바이러스에 대한 대책
바른 윤리의식을 심어주는 학교와 사회 전체의 교육이 필요하다.
처벌 규정을 강화해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처벌 기준이 필요하다. 네티즌들의 사이버 공간에 대한 주인의식과 윤리의식이 함양이 절실이 요구 된다.

사이버 성폭력

사이버 성폭력은 정보 통신 수단을 이용하여 불특정 다수 혹은 특정인을 대상으로 성적인 괴롭힘을 가하는 모든 행위를 의미한다. 최근 들어 사이버 성폭력은 사이버 상의 스토킹으로 까지 발전되고 있어 성폭력이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고 있는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사이버 매매춘

사이버 매매춘은 통신을 통해 성을 팔거나 사고자 하는 메시지를 전달함과 아울러 사이버 공간 밖에서 실제적인 매매춘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통신 언어 오용 및 언어 폭력

컴퓨터 관련 용어가 외래어 중심으로 표기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컴퓨터 통신에서는 외래어, 특히 영어가 상당부분 대화의 일상용어로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대화방에서는 될 수 있으면 빠르게 자신의 의사를 문자로 표현하고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축약어가 많이 쓰이며, 동시에 소리나는 대로 문자를 표현을 하는 언어의 변형이 쉽게 일어나고 있다.

언어의 오용 못지 않게 심각한 문제는 사이버 언어 폭력이다. 홈페이지 게시판이나 E-mail 및 대화방이나 채팅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일부 학생들의 게시내용 및 대화내용 중에서 상스러운 욕설과 인격모독 혹은 허위·비방하는 글들을 올리는 것이 이에 해당된다.

개인정보의 오·남용

개인정보는 개인의 정신, 신체, 재산, 사회적 지위, 신분 등에 관한 사실, 판단, 평가를 가능하게 하는 정보이다. 개인정보의 오·남용이란 이러한 개인정보를 해당 개인의 허가 없이 유출하여 해당 개인에게 피해를 가져오는 모든 행위를 의미한다.

통신 사기

통신사기는 컴퓨터 통신망 또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이용자들에게 물품이나 용역을 제공할 것처럼 기만하는 메시지를 보내어 금품 등을 탈취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통신 도박

통신 도박은 컴퓨터 통신망 혹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사행심을 조장하여 도박을 주도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음란물이란?

음란(obscenity)의 단어는 라틴어 obscenus에서 유래한다.
대체로 음란정보라 함은 여성과 남성의 성 관계가 지나치게 직접적이며, 노골적으로 표현된 정보를 의미한다. 이러한 음란정보는 성에 대해 나름대로의 분별력을 지니고 있는 성인들에게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성에 대해 분별력을 갖추기 시작하여야 할 청소년기에 음란정보가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대단히 크다. 특히 성에 대한 논의가 음성적으로 이루어지는 한국사회에서 올바른 성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채 음란정보에 접하게 될 때 청소년들은 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가지게 됨으로써 성인이 되었을 때 성과 관련된 많은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있다.

컴퓨터 음란물 이란?  

음란 사진, 음란 소설, 음란 비디오 형태의 음란물을 컴퓨터를 이용해 볼수 있게 `프로그램 파일로 변환` 시키거나 `컴퓨터의 특성을 적용해 제작` 되어진 음란물을 `컴퓨터 음란물`이라 부른다. 

음란물에 대한 반응 4단계  

미국 유타대학 심리학과 `빅터 클라인` 명예교수는 일반으로 음란물에 대해 4단계의 반응 유형을 보이게 된다고 합니다. 

1 단계 : 호기심으로 본다
2 단계 : 더 자극적인 것을 찾는다
3 단계 : 음란물을 일반적인것으로 생각한다
4 단계 : 실제로 실행하고자 한다

위의 반응 단계에서 보듯이 청소년들이 음란물이 자꾸 접하다 보면 왜곡된 성의식을 갖는 것은 물론 최악의 경우 어린 나이에 이성과 성행위를 하거나 죄의식 없이 성범죄를 저지르기까지 합니다. 

사이버 언어 문화

채팅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대화 상대를 볼 수 없고, 나의 신분을 드러내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이를 채팅의 익명성이라 부른다. 대개의 채팅은 상대방의 얼굴은 물론이고 이름이나 성별, 나이, 직업 따위도 베일에 가려져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익명성 때문에 현실 세계의 대화에서처럼 이것저것 신경 쓸 것이 별로 없다.

채팅이란 챗(chat)이라는 영어에서 비롯되었으며 잡담, 담소와 같은 가벼운 대화의 뜻을 의미한다. 채팅은 말 그대로 대화이다. 또 다른 만남의 공간인 것이다. 물론 상대방에 대한 자세한 정보까지 알 수는 없지만 최소한 서로에 대한 입장을 존중하며 이루어져야 한다. 채팅을 즐기는 사람 가운데는 의견을 물어보거나 고민과 교감을 나눌 만한 상대를 찾는 사람들도 있다. 그럼에도 일부 몰지각한 대화자는 속어를 사용하고, 자신의 정보가 밝혀지지 않는 특징을 이용하여 시간 낭비 같은 잡담을 늘어놓을 때가 많다. 번지르르한 시간 낭비성 잡담보다는 진실한 입담이 있는 곳, 그런 대화가 바로 우리가 원하는 챗이고, 네티켓을 지킬 수 있는 사람만이 진정한 사이버상의 대화를 즐길 수 있는 자격이 있는 것이다.

맞춤법에 맞는 언어 사용

사이버 언어 폭력

사람은 인격적으로 대우 받을 권리가 있으며, 동시에 다른 사람을 존중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 이는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인격적인 존재로 살아가고, 서로 존중받는 사이버세계를 만드는 길이다.

아름다운 말 바르게 쓰기

말은 듣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할 수도 있고, 나쁘게 할 수도 있다. 또, 말은 듣는 사람의 용기를 북돋워 줄 수도 있고, 마음을 아프게 할 수도 있다. 사이버 공간에서 나의 언어생활은 그 동안 어떠했는지 생각해 보고, 바른 언어 생활로 사이버 공간을 환하게 만들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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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과윤리 내공 100

숙제인데 좀 도와주세요 합법적인 성관계는 바람직한가?... 부탁드립니다 제발 ㅠㅠ 합법적인 성관계가 어떤걸... 맺는것은 윤리에 벗어난다. 동물들은 종족번식만을 위해...

숙제 풀어부시면 내공 100드림

... 내용인데 숙제가 이 이야기 뒤 이야기를 줄거리로 써오는 건데 어려워서 해주시면 내공 100드립니다. 내공냠냠 모르겠어요 이런 거 신고하빈다 그때였어요. 쫓겨난 사슴이...

생활과윤리 1단원 질문 내공 100

... 부탁드립니다 내공 100 걸어요 ! 1. 당위명제 탐구는 규범윤리학입니다. ~ 2. '사람을 죽여선 안된다'. '거짓말을 해선 안된다'와 같은 직관적인 신념(의무)이 충돌할 때, 예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