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게임이 청소년정서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게임이 청소년정서에 미치는 영향...

작성일 2006.04.05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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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국어시간에 말하기시험하는데요..
제목이 주제예요..
이게생각이 안나서 이거좀해주세요
시간은 1:30~2:30초사이까지만 말하면되는데
내일안하면 안되요..
이거좀 누가 해주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인터넷이 청소년 문화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 문화와 청소년

◇ 서 론

최근 인터넷 열풍이 전국을 강타하고 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인터넷은 낯설게 느껴지는 것이었으나 컴퓨터 보급의 확산과 PC방 증가 등으로 인해 어느덧 인터넷은 우리의 삶 속에 깊숙이 들어왔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인터넷 문화라는 새로운 문화가 형성되기에 이른 것이다.

주목할 점은 인터넷이 청소년의 문화에 새로운 영역으로 들어오면서 청소년들만의 새로운 세계를 구축하는 데 한몫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제 청소년들 중에서 인터넷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정도이다. 많은 청소년들이 인터넷 상에 자신들의 이야기, 생각 등을 표현하고 있으며 점차 자신들만의 영역을 형성해 나가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사실에 바탕을 두고 인터넷이 청소년 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다소 인터넷이 대중매체에서 차지하는 부분이 작음은 사실이나 현재의 인터넷 사용의 증가 추세와 청소년들의 이용실태를 참고로 하여 보았을 때 장래 인터넷이 청소년들의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리라는 것은 누구나 예측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미래에 우리가 가르칠 아이들의 삶에 영향을 미칠 대중매체 중에서 인터넷에 중점을 두고 전개하기로 한 것이다.

그러면 인터넷 문화의 특징과 그것의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 본 론

1. 인터넷의 시초

인터넷의 시초는 1969년 미국방성의 군사 네트워크 프로젝트였던 알파넷(ARPANET)이었다. 국방성은 미 본토가 적국의 핵무기에 의해 피폭을 당할 경우 기존의 중앙집중식 네트워크 시스템으로는 통신망의 부분적인 파괴만으로도 전체 군사 네트워크의 운영이 실질적으로 곤란해지는 상황이 발생할 것을 우려했다. 때문에 중심이 여러 곳으로 흩어져 존재하는 분산적 네트워크의 구축이 시작되었고, 그 결과물이 바로 알파넷이었다. 태초에 군사적 목적으로 개발되었던 알파넷은 1972년 워싱턴 D.C.에서 개최된 '컴퓨터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제1차 국제회의'를 계기로 대학, 기업 등 여타의 네트워크들과 개방 연결되면서 명실상부한 '네트워크의 네트워크'인 인터넷으로 발전하게 된다.


2. 인터넷의 특징

① 매체(Media)로서의 인터넷 - 사이버 매체로서의 인터넷

현실 세계에서 데이터는 운영과 관리 뿐 아니라 그 유통 경로까지 지배계급이 독점하고 있다. 이들은 대중매체를 장악하고 있으며 대중매체를 통하여 자신들의 메시지와 지배 이데올로기를 대중들에게 광범하게 유포한다. 즉 매체의 소유자가 곧 정보 제공자이며 다수의 대중들은 수동적인 정보의 수용자에 불과하다. 대중들에 대한 통제가 가장 효과적으로 작동하도록 고안된 매체는 그 자체가 곧 권력이었다.

현실 세계에서 매체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물적 자산이 소요된다. 즉 영향력 있는 매체를 갖기 위해서는 독자의 수만큼 많은 양의 신문을 찍어내야 하고 방대한 규모의 인력을 운영해야만 가능하다. 그러나 사이버 매체는 다르다. 1백만의 독자를 위해서는 1백만 부의 신문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하나의 웹사이트로 충분하다. 또한 노동 집약적인 현실 매체와는 달리 사이버 매체는 기술 집약적이기 때문에 소수의 인력만으로도 운영이 가능하다.

사이버 매체가 현실 매체에 비해 우월한 또 다른 점은 바로 정보의 처리 속도이다. 신문이나 TV 뉴스에서는 방금 일어난 사건을 정기 뉴스 시간이나 다음날 신문 발행 후에나 접할 수 있다. 취재된 정보를 가공·제작하여 매체에 담고 보급하는 정형화된 과정을 거쳐야 하는 현실 매체에서 정보의 실시간 유통은 불가능하다. 신속하고 유연한 정보의 유통은 사이버 매체를 통해서만 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사이버 매체인 인터넷이 갖는 가장 중요한 의의는 바로 현실 세계에서 스스로의 목소리를 낼 수 없는 힘없는 일반 대중들이 자신의 매체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는 사실이다. PC통신이나 각종 인터넷 홈페이지에 널려 있는 수많은 게시판들은 경우에 따라 하루에 수천 명이 방문하는 전국적인 대중 매체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현실 매체에서는 소개조차 전혀 되지 않고 있는 다양한 목소리들은 경우에 따라서 일반 네티즌 독자들의 엄청난 반응과 여론을 불러 일으키면서 현실 세계에 영향력을 행사한다.

② 의사소통(Communcation) 수단으로서의 인터넷

네트워크는 개개의 컴퓨터들 뿐 아니라 그 컴퓨터를 이용하고 있는 각각의 개인들까지도 연결시킨다. 그리고 네트워크로 연결된 전화줄 속에는 디지털 데이터 뿐 아니라 인간들의 감정과 정서, 의견과 사상까지도 비트 단위로 흘러 다닌다. 즉 사이버는 네티즌들 간의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사이버 속에서 네티즌들은 전자우편을 통해 서로의 의사를 전달하고, 뉴스그룹을 통해 관심 있는 현안을 토론하고, 채팅을 통해 실시간으로 대화를 나눈다.

사이버는 지금까지 인간이 전혀 경험해보지 못했던 새로운 의사소통 수단이다. 지금까지 인류가 가졌던 어떠한 의사소통 수단도 i) 비동시적이고 ii) 쌍방향적인 방식으로 iii) 시공간을 초월하여 iv) 익명성이 유지되는 v) 다수 대 다수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 주지는 못했다. 그러나 사이버는 최초로 이러한 모든 조건들을 동시에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의사소통 수단이다. 더욱이 정보통신기술의 계속적인 발전은 앞으로 시각과 청각, 텍스트와 동영상이 동시적으로 이루어지는 말 그대로 사회적 실재감이 구현되는 멀티미디어적 의사소통까지 실현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의사소통 수단으로서 사이버가 갖는 이러한 특성은 첫째, 권위적이고 불평등한 현실 세계의 장벽이 제거된 상태에서 자유로운 의사 개진과 활발한 토론을 통한 자발적인 여론의 형성을 가능하게 한다. 둘째, 거시적인 정치·경제적 담론으로부터 사사로운 연예계의 뒷소문에 이르기까지 현실 세계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사회적 현안들을 아무런 제한을 받지 않은채 공론화시킨다.. 셋째, 시공간적 제약 및 성별, 연령, 계층, 인종 등의 사회적 조건을 초월하여 개개의 관심과 이해를 중심으로 한 사이버 공동체의 결성을 촉진시킨다.

③ 다른 대중매체와 인터넷의 차이점

대체로 다른 대중 매체들은 일방적인 방향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와 장소에 구애를 받기 쉽다.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에도 제작비와 시설이 많이 든다. 심의위원회의 검증을 거쳤기 때문에 좀더 정보의 적격성, 안정성이 있다. 반면에 인터넷은 쌍방향 정보이동가능, 정보에 대해 모든 사람이 접속할 수 있는 개방성, 시간과 프로그램선택의 자유 등이 있다. 그리고 정보의 발신자와 수신자들에게 '익명성(정체 불명성)'을 가지게 해준다. 또한 기존매체가 제공하지 못하는 정보가 많이 있다. 단 기존매체의 정보보다는 안정성의 고려를 해보아야 한다.

이러한 인터넷은 새로운 것 그리고 빠른 것을 좋아하는 신세대들인 학생들에게 기성세대들 보다 더 강하게 영향을 미친다. 텔레비전과 라디오는 꽤 오래된 대중매체로서 기존의 틀을 그대로 고수하고 있고 또 일정한 프로그램에 따라 사람들이 거기에 맞춰서 수동적이고 일방적인 방식으로만이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는 반면, 새로운 것을 좋아하는 신세대들인 학생들에게는 그만큼 더 매력적인 대중매체일 수밖에 없다. 그 이유는 쌍방 모두 정보를 제공받기도 하고 제공할 수도 있을 뿐 아니라 여러 가지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것을 골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기존 매체에 나오지 못한 여러 가지 정보들이 인터넷에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대중 매체로서의 역할 뿐 아니라, 상품주문, 오락의 기능, 정보제공, 통신, 토론의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 인터넷하나로 못하는 것이 거의 없을 정도이다.

그렇다면 인터넷은 청소년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3.인터넷이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

(1) 긍정적인 측면

첫 번째 사이버 공간을 즐기는 중 고등 학생들이 성격이 밝고 훨씬 사교적이다.

원래는 소심하고 내성적인 성격이었는데 채팅을 하면서 부끄러움이 많이 없어졌다. 숫기가 없어서 말도 잘 못 걸었는데 성격이 밝아졌다

인터넷,pc통신을 이용하는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훨씬 유행에 민감하고 사교적이었으며, 학교에 가는 것을 즐거워하고 생활적응력도 뛰어났다

-한국청소년상담원

이는 한국청소년상담원이 최근 발표한 청소년 면접조사 내용의 일부이다. 이를 볼 때 인터넷이나 pc통신을 이용하는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서 명랑하고 생활에도 적극적인 것을 알 수 있다. 반면 이를 이용하지 않는 학생들은 시간을 낭비하는 경향은 적으나 자주 긴장하고 불안해 하는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다.


두 번째 장점으로는 정보제공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우리 4조의 설문조사에 응했던 한 학생은(설문조사 내용은 맨 뒷장 설문조사를 참조) "컴퓨터 동호회에 참가하면서 지식을 많이 쌓게 됐다. 가끔 선생님이 몰라서 물어보는 것도 답할 수 있어 흐뭇하다. 진로도 컴퓨터 쪽으로 정하고 싶다."라고 하였다. 이로 보아 쉽게 익힐 수 없는 지식이나 정보를 컴퓨터를 통해 많은 학생들이 배우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조선일보 홈페이지에서 1999년 12월 16일 발표한 내용을 보면 청소년들은 인터넷 사이트를 주로 학습, 정보습득의 도구로 사용하고 있었고 정보검색 내용도 연예정보, 학업 및 진로정보, 문화 정보순으로 이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그야말로 정보의 바다 속에서 청소년들은 그들의 지적 호기심을 마음껏 풀어 헤칠 수 있는 것이다.

세 번째 장점으로는 학생들에게 컴퓨터가 새로운 기회의 장이 된다는 것이다. 요듬들어 중,고등 학생들이 인터넷 관련회사에 입사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그들은 방과 후에 홈페이지와 프로그램, 그래픽 제작등에 참여함으로써 자신들의 실력을 넓히고 새로운 세계에 대해 끊임없이 도전하고자 한다. 이와는 다르지만 부적응 학생들에게 또 다른 기회를 제공해주고 있다. 그것은 인터넷 대안학교가 문을 여는 것인데, 온라인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사이버 대안학교는 국내외 대학들로부터 인터넷을 통해 정기 커리큘럼을 제공받으며, 학생들이 자치회의를 통해 직접 운영한다. 한 예로 서울시와 연세대가 공동 설립한 서울시 청소년 직업 체험장 '하자센터'는 청소년들로 이루어진 시범학교를 운영 중이며, 대안학교 탐방 등의 2개 프로젝트와 대중문화 읽기 등 2개의 선택강좌를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교에서의 부적응 학생들은 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교육을 받게 된다.


네 번째 인터넷이 청소년들의 고민을 해결해 주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서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잘못된 성지식을 고쳐주고 또 익명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학교나 상담을 통해서 보다 좀더 자유스럽고 자세하게 물어 볼 수 있다.


다섯 번째 대화방을 통해서 학생들의 의견을 들어 볼 수 있고 민주적인 사회를 만들어나갈 수 있는 밑거름으로서 청소년들에게 토론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한 사이트는 청소년의회라는 주제로 청소년들의 진솔한 이야기와 그들만의 세계를 구축하고 있었다. 청소년들은 교육의 현실에 대해서 나름대로의 대안을 제시하기도 하고 찬반 투표를 통해 구체적인 해결책을 이끌어 내기도 하였다. 그들 자신의 생각에 대해서 나름대로의 근거를 통해 상대방에게 전달하고 있는 모습은 마치 어른들이 대화토론장에서 하는 모습과 다를 바 없었다.

이상으로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장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음으로는 인터넷의 사용으로 인한 청소년에게 미치는 피해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2) 부정적인 측면

첫 번볁 문제점으로는 청소년들의 음란사이트 접속을 들 수 있다. 우리 나라 청소년의 40%정도는 이미 초등학교때 성인용 비디오테이프를 접했으며, 인터넷 음란 사이트에 접속한 경험을 갖고 있는 경우도 30%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 됐다. (국무총리 산하 청소년보호위원회가 실시한 최근 전국의 청소년 만 230명을 대상으로 유해환경 접촉 실태조사에서 발췌)

인터넷 음란 사이트의 경우 초중고생의 29.5%가 접속한 경험을 갖고 있는데 '검색하다가 우연히 접속했다'는 대답이 39%로 가장 많았고 '친구나 선후배의 권유때문이라고 답한 학생도 31.3%나 됐다. 학생들이 성인용 매체를 이용하는 이유는 '호기심 때문에'라는 대답이 30.3%로 가장 많았고 심심하고 따분해서 10.6%,친구들 때문에4.7% , 습관적으로3.5% , 쉽게 접할 수 있어서3%,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1.9%,등 순으로 나타났다.(서울연합뉴스 권창혁기자 http://www.yahoo.co.kr-신문) ------우리조가 조사한 내용는 맨 뒷장 설문조사를 참조


꽤 많은 학생들이 성인 사이트를 접속해서 보는데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고, 부모님들은 그것을 염려하여 학생들에게 컴퓨터사용을 못하게 하는 경우도 있다. 가정에서는 성인용 사이트 금지 CD로서 그것을 막을 수 있지만 pc방 등에서는 그것을 사용함으로서 어른들의 이용을 어렵게 하고 그것 때문에 다른 사이트까지 접근이 금지 될 수 도 있기 때문에 그것을 사용하기를 꺼려하고 있다. 청소년들의 이러한 성인 사이트를 접속은 잘못된 성지식과 성문화들을 부추길 수 있기에 그 문제는 심각하다.


두 번째 인터넷 체팅방을 통한 원조교제의 확산을 들 수 있다. 청소년들이 돈을 벌 수 있는 곳은 한정 되어있으나 요즘 청소년들은 유흥비나 그 외의 여러 가지에 돈을 쓰고 싶은 충동을 많이 느끼는 환경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그러다 보니 쉽게 그리고 많이 벌 수 있는 방법으로 여중고생들은 pc방을 통한 채팅을 통해 돈많은 남성과 계약을 통해 윤락을 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기존의 전화방을 대체하고 또 그 미치는 영향이 전화방을 훨씬 능가하고 있다.

*매체가 바뀌었을 뿐

실제로 대표적인 채팅사이트 ‘하늘사랑’의 심태영 실장(30)은 “인터넷 채팅사이트가 마치 온라인 원조교제의 대표적인 온상으로 취급받는 경우가 있는데 실은 그렇지 않다. 20∼30대가 10대를 가장해 대화에 응하거나 순전히 ‘장난으로 이성을 꼬드기는 10대 학생들도 상당수”라고 전했다.

사단법인 한국청소년마을 우옥환 이사장(51)은 “해마다 공신력 있는 NGO기구에서 10대를 대상으로 성경험에 관한 설문조사를 하지만 십여년간 완만한 상승세를 이어왔을 뿐”이라고 말한다. 남고생은 20% 미만, 여고생은 10% 안팎이 경험이 있다고 밝히고 있고 성관계를 지속한다는 학생들은 남녀공히 5%미만 정도로 “통계로만 봤을 때 우려할 수준은 아니라고 본다”는 얘기다. http://www.donga.com


세 번째 문제점으로 들 수 있는 것은 인터넷의 중독성이다. 많은 학생들이 장시간 인터넷으로 게임, 채팅등을 하고 있고, 또 많은 학생들이 인터넷을 하면서부터 학업성적이 떨어졌다고 고백하고 있다. 인터넷의 중독성이 학생들의 학업과 정신적, 신체적으로 좋지 못한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다.

독일 DAP통신이 보도한 미 뉴저지주 교육시험서비스의 >를 보면 미 전역의 초등학교 4학년과 중학교 2학년생 14,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이 조사에서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는 학생이 덜 쓰는 학생보다 수학성적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음(경향신문 11/9 http://www.yahoo.co.kr- 신문)을 알 수 있다. 컴퓨터가 이들을 깊은 사고 능력이 결여된 채 피상적으로 버튼만 누르는 세대로 변모시킨 나머지 조용히 앉아서 자기 생각을 정리할 수 없는 학습 문제아의 세대를 만들어 낸 것이다.

그 외에도 최근 청소년들은 사이버 공간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사회적응에 실패하고 사이버 공간내 범죄유혹에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이용해 범죄를 저지르는 장면이 종종 일어나고 있음은 이를 잘 말해주는 것이다. 청소년들의 무절제한 컴퓨터 사용을 건전한 방향으로 유도하기 위해 가정과 교육에서 인간교육을 강화하는 등 대책이 시급히 마련되지 않으면 많은 청소년들이 범죄의 구렁에 빠질지도 모르는 일이다.


네 번볁 문제점으로서는 인터넷은 다른 기존 매체들과는 달리 심의위원회라는 곳이 없기 때문에 청소년들에게 유해한 정보들이 많이 널려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도박이라든지, 불법 무기 제조방법, 학생들에게 지나친 본능을 충동하는 내용과 또 과소비를 조장시키는 내용등 엄청나게 많다. 또한 정보는 많지만 실제로 검증되지 않은 정보들이 대부분이기 ?문에 학생들이 인터넷을 통해 잘못된 지식을 받아들일 수가 있다.

지난 20일 발생한 미국 고교생 총기난사 사건의 원인분석이 한창인 가운데 인터넷이 때아닌 눈총을 받고 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24일 "상당수의 전문가들은 인터넷을 이번 사건의 주범으로 꼽고 있다. 폭력적 게임과 정보를 아무런 규제없이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 신문은 내용도 내용이지만 인터넷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면서 '인터넷 도사'인 자녀들과 '컴맹' 부모들간의 대화가 점점 단절 돼 가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한다. 게다가 청소년들은 그들만의 인터넷 은어를 사용, 인터넷에 능숙한 부모들조차 내용을 이해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고 이 신문은 덧붙였다. e-mail역시 범죄조직간의 대화채널로 활용될 소지가 크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이번 사건의 범인들도 인터넷을 통해 폭발물 제조법, 무기조작법을 알아냈고 범인 중 하명인 에릭 헤리스는 아메리카 온라인을 통해 개설한 사이트에 폭탄 설계도와 중무장한 강도의 그림 등을 올려 놓았다.

중앙일보 홈페이지 1999년 06월 29일 37면

이러한 일들은 비단 미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도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고, 실제로 있기도 하다. 얼마 전 '뉴스에서 살인을 해드립니다' 라는 홈페이지를 통해 엄청난 사람들이 살인 청부를 요청해 왔고, 실제로 한 건이 진행되었다고 한다. 이러한 비인간적인 현상은 물론 인터넷이 가진 익명성과 여러 가지 점들이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지만 인터넷이 우리를 몰인간화, 비인간화, 폭력적, 파괴적으로 만드는데도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본다. 특히 주체성이 어느 정도 확립된 어른에게 보다 충동적이고 감정적인 청소년들에게 그 영향이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섯번볁 문제점으로서는 인터넷이 폭력적, 은어, 비속어를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주범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몇 개의 대화방을 들어가 본 결과 생각보다 음란하거나 욕이 섞인 내용이 많아 상당히 놀란 적이 있다. 주로 새벽일수록 그러한 경향이 강하고 특히 중학생방과 고등학생방이 다른 방에 비해 욕이 많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나이가 어릴수록 인터넷 상에서 욕설이나 음란한 말을 많이 사용한다는 것은 심각한 일이 아닐 수 없다.



◇ 결 론


컴퓨터의 등장은 생활의 여러면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기존의 문화와는 또 다른 문화를 형성해가고 있다. 특히 컴퓨터를 쉽게 접하고, 활용하는 청소년 계층의 변화는 그 어느 세대보다 빠르게 나타나고 있다. 생활 양식, 학습 방법, 여가 활동 등 모든 분야에서 빠르게 컴퓨터로 인한 변화에 적응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특히 컴퓨터 통신 문화는 청소년 문화라고 지칭할 만큼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생활 방식면에서는 또래간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전화나 우편의 사용에서 벗어나 전자우편이나 게시판 등 컴퓨터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는 추세이며, 학습에는 종이나 연필보다는 워드프로세서를 활용하고 있다. 또한 인쇄된 사전보다는 컴퓨터 전자 사전을 이용해 각종 정보를 찾는 청소년들이 늘고 있으며, 컴퓨터 통신을 이용한 학습의 이용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청소년의 여가 생활도 컴퓨터 통신에서 제공하는 동호회나 포럼을 통해 익명의 관계 속에서 지역적인 한계를 벗어나고 있으며, 청소년 서로가 전파하고 공유하는 정보의 양도 극대화되면서 정보화를 주도하고 있는 듯하다.

그러나 컴퓨터 보급과 통신의 활용은 청소년들에게 긍정적인 문화를 형성시키기도 했지만 불건전한 정보를 쉽게 접하게 하는 부정적인 면도 나타나고 있다. 부정적인 면의 가장 대표적인 것이 음란물의 접촉이다. 청소년기에 성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이들이 접하는 성관련 정보에는 성인들도 언급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내용의 음란물도 상당수 있기 때문에 부모 및 기성세대의 관심이 필요하다.



관련 토론 주제: 표현의 자유와 인터넷 내용규제


인터넷 내용등급제는 인터넷을 학부모들이 인터넷 불건전 정보로부터 자녀들을 보호하기 위한 자율적 규제 방법 가운데 하나이다. 이러한 자율적 규제장치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의견은 표현의 자유와 관련하여 양분되고 있다. 하나는 이러한 등급제를 '자율'로 규정하여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반면, 다른 하나는 이 또한 인터넷 통신에 대한 간접적인 검열행위로 간주하는 것이다.(한국청소년윤리 보호위원회에서 보고한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1. 인터넷 등급제를 반대하는 입장

○ 표현의 자유

인터넷은 무한한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하는 곳이므로 정부나 기업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 등급제는 기술적이고 간접적인 통제이므로 의무적으로 모든 인터넷 사업자들이 이의 답변확정을 강요당해서는 안된다.

○ 실효성의 문제

첫째, 인터넷 정보제공자들은 등급체계에 따라 모든 내용에 등급을 메겨야 하는데 그 작업은 손쉽지 않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등급의 정확성(accuracy)을 보장할 수 없다. 이를테면, "성인(adult)"라는 낱말 하나 때문에 그 사이트(site)의 모든 내용은 차단 당하는 경우가 발생될 수 있다.

둘째, 등급을 메기지 않은 음란외설물 사이트들은 이러한 등급을 바탕으로 한 소프트웨어에 의하여 걸러지지 않는다. 따라서 이러한 소프트웨어들은 제 구실을 못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일은 인터넷에서 정보를 제공하는 개인들의 악의에 의하여 얼마든지 발생될 수 있는 것이 현실이다.


2. 인터넷 등급제를 찬성하는 입장

○ 청소년 보호문제

정부에 의한 통신검열이라는 행위 없이 효율적으로 인터넷에서 범람하고 있는 음란외설물들로부터 청소년과 어린이들을 보호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논거이다.

인터넷의 등급제를 실시함으로써 컴퓨터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학부모들도 학생들을 음란외설물로부터 차단할 수 있으며 학생들 역시 등급을 보고서 음란사이트에 들어가는 것을 자제할 수 있다.



토론2.

♠PC방에 음란물 차단프로그램을 법적인 규제로 설치해야 한다.


♠찬성의견

- 청소년의 음란물 접속을 근절해서 밝고 건전한 사고의 청소년을 육성하기 위해


♠반대의견

-언론의 자유를 막는 일이기 때문에

-시스템의 속도도 떨어진다.

-정상적인 사이트 접금마저 중단되는일 많다.

-게임방은 청소년들만 이용하는 곳이 아니기 때문에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조사

조사인원:103명 연령층 :중고생(전남대학교 사대부고 사대부중 동신여고 광주고등학교) 기타 초등학생 포함

조사기간:5월 3일-5일


조사내용

다음은 인터넷의 이용실태를 알아보고자 함입니다. 문항들을 읽고 여러분에 해당하는 란에 ∨표시를 해주세요.. 감사합니다.



1. 여러분은 인터넷을 이용한 적이 있습니까?(pc통신 포함)

(1) 있다. (2) 없다.

->(1) 101명 (2) 2명

대다수의 학생들이 인터넷을 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하는 101명에 대해서만 분석함


2. 얼마나 자주 접합니까?(pc통신포함)

(1) 1일에 1번 (2) 1주일에 1-2번

(3) 한달에 2-3회 (4) 기타

-> (1) 21명 (2) 56명 (3) 19명 (4) 5명

일주일에 한두번 접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3. 이용할 때의 평균 이용시간은 어느 정도 됩니까?(pc통신포함)

(1) 1시간 미만 (2) 1-2시간

(3) 3-4시간 (4) 기타

-> (1) 39명 (2)52명 (3) 6명 (4) 4명

평균이용시간은 한 두시간이 가장 많았다.


4. 인터넷을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pc통신포함)

(1)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서 (2) 많은 친구를 사귀려고

(3) 정보화사회를 대비하기 위해서 (4) 공부에 도움이 되니까

(5) 심심하니까 (6) 호기심에서

(7) 기타( )

-> (1)40명 (2)22명 (3)1명 (4)0명 (5)25명 (6)10명

(7)기타의견: 숙제를 하기 위해서, 펜팔 때문에 등


5. 다음은 pc통신에 관한 질문입니다.

[1] pc 통신을 했을 때 안좋은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1) 하지 않하고는 못배기게 된다. (2) 혼자만의 세계에 빠져들게 된다.

(3) 사람들과의 대인관계가 나빠진다.(4) 공부에 몰두하지 못하게 된다.

(5) 음란물을 접할 기회가 많아진다. (6) 기타( )

->(1)56명 (2)7명 (3)3명 .(4)13명 (5)9명

(6)기타의견: 주의가 산만해 진다. 부모님과 자주 싸운다. 눈이 나빠진다. 돈이 많이 든다. 없다. 등


[2] pc 통신이 미래를 살아가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된다고 봅니까?

(1) 매우 도움된다. (2) 조금 도움된다.

(3) 별로 도움이 안된다. (4) 전혀 도움이 안된다.

->(1)16명 (2)56명 (3)24명 (4)5명


[3] pc 통신을 했을 때 좋은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1) 정보를 교환한다. (2) 집중력이 생긴다.

(3) 친구와 사귈수 있다. (4) 재미있게 시간을 보낼 수 있다.

(5) 스트레스가 헤소된다. (6) 기타 ( )

->(1)25명 (2)0명 (3) 11명 (4) 33명 (5) 1명

(6)기타의견:연예계에 관한 최신 자료를 얻는다.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는다. 컴퓨터를 잘 다룰 수 있게 된다. 생각과 의견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다. 등


6. 인터넷을 통해서 음란물을 접한 적 있습니까?

(1) 있다. (2) 없다.

-> (1)33명 (2) 68명

인터넷을 통해서 음란물을 접한 경우는 생각보다 작게 나타났다. 이것은 설문조사대상이 대부분 인문고 학생들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생각건대 실업고 학생들은 이보다 더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7. 있다면 얼마나 자주 음란물을 접했습니까?

(1) 매일 (2) 1주일에 한두번

(3) 한달에 한 두번 (4) 기타( )

->(1) 8명 (2) 14명 (3) 9명 (4)2명(1번밖에 접하지 않았다-1명 서너번 접했다.-1명)

1주일에 한 두 번 점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고 매일 접한다는 의견과 한달에 한 두 번 접한다는 의견이 거의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8.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7번에 이어서)

(1) 그냥 호기심에서 (2) 스트레스를 헤소하려고

(3) 재미있으니까 (4) 기타 ( )

-> (1)28명 (2)1명 (3)2명 (4)2명(모르고 클릭했는데 저절로 떴다. 등)

약 95%의 학생들이 호기심에서 음란물을 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을 하는 과정에서 어디서 인터넷을 접하느냐고 물어보니 pc방이 가장 많았고 그 다믐이 집, 그리고 학교, 친구집 등이 나왔다. 이로보아 pc방에서의 인터넷 접속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인터넷의 부정적인 면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pc방에서의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 중독이란?

인터넷 중독이란 인터넷 사용에 있어 자율적 통제가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병적으로 집착하여 인터넷을 사용하는 증상이다. 과도한 게임 사용으로 인해 학업(직장)과 가정 및 대인관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현실과 가상공간을 구분하지 못하게 되는 등의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보일때 일단 인테넷 중독으로 의심해 볼 수 있다)

*밥을 먹지 않고 밤새 게임에만 몰두한다.
*밤새도록 게임을 하느라고 학교에서는 잠만 잔다.
*게임을 하지 않을 때에도 늘 게임에 관한 생각들뿐이다.
*과도한 게임사용으로 학업이 떨어졌거나, 직장 동료들이 불만이 쌓인다.
*가족과 매일 다투거나 부모님으로부터 꾸중을 듣는다.
*게임으로 인해 건강이 나빠졌다.
*가끔 현실과 게임공간이 구분이 안 될 때가 있다.
*꿈에서도 게임에 관한 꿈을 꾼다 기타 여러 증상들을 나타낸다.


인터넷 중독의 원인은 무엇인가?

1. 인터넷 자체의 속성이 인터넷 중독을 야기한다.
마약이나 도박이 제공하는 쾌락으로 인해 그들에게 중독되듯이, 인터넷 역시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보상능력이 있어중독상태에 이르게 한다는 것이다.

2. 의사소통 장애에 한 형태이다.
인터넷 사용자들은 이전의 전화나 편지와는 달리 자신이 이전에 알지 못했던 새로운 사람과의 접촉을 쉽게 할 수 있고, 자신의 비언어적인 반응이 보여지지 않기 때문에 제한 없이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개인이 접촉할 수 있는 범위를 확장시켜주어 다양한 사람들을만날 수 있게 해주는 특징이 있다. 이를 통해 자기와 타인의 관계가 이전보다 잘 유지되고 있다고믿고 이를 추구함으로써 인터넷 중독이 생긴다는 것이다.

3.성적인 만족을 얻을 수 있다.
온라인 상에서의 성은 안전한 것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신체접촉의 위험부담 없이 자유스럽게 성을 표현할 수 있다.

5. 숨은 성격이 발현될 수 있다.
현실에서 수줍음을 타는 사람들은 가상공간에서 적극적이 될 수 있으며, 공격적이지 않았던 개인은 온라인 게임을 통하여 강력 한 힘을 얻어 마음껏 공격성을 발휘할 수도 있다.(노출적 요소의 표현)

6. 인정을 받고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해 심리적으로 깊은 유대감을 느낀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같은 그룹의 사람들로부터 인정과 영향력을 얻어 이를 행사할 수 있다.

7. 대리만족을 얻을 수 있다.
인터넷 세계에서는 자신이 뛰어들지 않으면서도 타인을 관찰하고 탐색할 수 있으므로 대리만족 할 수 있는 경향이 있다 (잠복적 관찰)

어떤 사람들이 인터넷 중독에 빠질 수 있나?
1) 정서적으로 불안한 사람
2)자존감이 낮은 사람
3)자신의 정체감에 불만이 있는 사람
4)사회생활에서 자신감이 결핍된 사람
5)자기 실현의 좌절을 겪는 사람
6)환상적 사고에 취약한 사람

우리나라 연령별 인터넷 이용 현황

7~19세 81.6%
20대 78.3%
30대 48.4%
40대이상 29.0%
50대이상 6.2%

청소년들은 어떤 용도로 인터넷을 사용하는가?
인터넷 사용은 청소년의 인지능력 발달단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청소년들은
정서적 혹은 사회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매체로서 인터넷을 사용한다.

1.정보형 : 숙제/공부와 소프트웨어 등을 다운로드 하는 형태
2.오락형 : 게임, MP3 다운 연예/스포츠 등을 즐기는 형태
3.통신형 : 채팅, 전자우편,전자게시판,동호회 등을 운영하는 형태

인터넷 사용의 유형과 인터넷 중독과는 어떤 연관성이 있는가?

(다음 유형에 의할 경우 인터넷 중독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 )
1. 인터넷 사용시간이 길수록
2. 정보보다는 통신 용도로 사용할수록
3. 통신보다는 오락적인 용도로 인터넷을 쓸수록

청소년들의 인터넷중독은 어느 정도로 심각한 상태인가?

국내 대학연구소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1. 3명중 1명은 남과 어울리기 보다 혼자서 인터넷을 하는 것이 좋다고 응답했다.
2. 응답자의 25~30%가 인터넷 때문에 다른 일을 하는데 직접적으로 지장을 받고 있다

청소년의 정서에 가장 크게 해악을 끼치는 인터넷은 어떤 종류인가?

(포르노를 관람하는 것보다는 소위 컴섹이라고 하는 음란 채팅이 더 해롭다는 것이 학자들의 일반적인 견해이다)

1. 익명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선정적이고 노골적인 성에 대한 대화가 오가기 쉬우며, 문자를 통해 상대방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음란 채팅은 청소년들에게 안전하게 성적욕구를 해소 할 수 있는 매력적인 통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중 독성이 강하다.

3. 1달에 한 번 이상으로 주기적으로 음란 채칭을 즐기는 청소년들의 비율은6.1%이며, 주기적으로 음란표현물을 경험하는 청소년은 21.9%정도이다.

인터넷 중독을 어떻게 예방하고 대응할 것인가?

1. 하루중 컴퓨터을 켜고 끄는 시간을 일정하게 정하고 꼭 지키도록 노력한다. 뚜렷한 목적이 없는 웹서핑을 하지 말아야 하며, 자신에게 주어진 다른 일을 다 마친후에 컴퓨터를 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한 시간만 채팅하고 리포트를 쓰고 시험공부를 하겠다는 생각은 이 역시 중독증상의 하나일 뿐이다

2. 혼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을 피한다. 남에게 드러나지 않는다는 은밀성이 사이버 중독증을 악화시기 때문에 보다 공개된 장소로 컴퓨터의 위치를 옮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오락과 휴식의 도구로서의 컴퓨터 사용을 줄인다 컴퓨터 사용은 신체적, 정신적 긴장을 유발하므로 또 하나의 스트레스가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과감하게 불필요한 게임 CD 는 정리하고 게임 파일을 삭제하는 것이 좋다.

4. 신체적 활동을 하는 시간을 늘린다 땀을 흘리는 적절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고 모니터 앞에서 식사를 절대 한지 않으며, 바쁘더라도 컴퓨터를 끈 채로 식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5. 사이버 공간이 아닌 현실 공간에서의 대인관계을 늘인다. Pc 게이방을 가더라도 동료, 연인과 같이 가고 혼자서는 절대 가지 않는다는 원칙을 만드는 것도 좋다

6. 더 재미있는 대안 활동을 찾는다 단순히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간만을 줄이는 데 목적을 두게되면 남는 시간에 할 일이 없어서 다시 인터넷을 하게 된다. 따라서 인터넷말고 자신에게 즐거움을 주는 대안 활동을 찾아서 즐기는 것도 좋다. 한 두 가지말고 가능한 한 여러 개가 좋다.

7. 이런 노력을 통해서 중독증상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정신의학 관련 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

부모 자녀간의 신뢰관계가 가장 확실한 예방책이다

1. 부모의 통제가 증가할수록 청소년들이 인터넷 중독에 빠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 반면에 학교교사가 인터넷 사용에 대한 관심이 높을수록 인터넷 중독에 빠질 가능성이 낮았다.
3. 부모와 자녀의 신뢰관계가 긍정적일수록 음란채팅의 빈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평소 자녀에 대한 관심, 믿음, 지지, 대화 등을 통하여 형성된 신뢰는 부모가 바람직하게 여겨지지 않은 인터넷 사용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 론

1. 정보가 곧 힘이요 권력이라는 정보화 시대를 치열하게 살아가야 할 청소년들에게 탁월한 인터넷 활용능력을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2. 인터넷은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대단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특히 청소년 들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능성을 함께 가지고 있다.

3. 이미 많은 청소년들에게 인터넷의 폐해가 상당 부분 나타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대한 정부의 인식도 분명하여 인터넷유해 환경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고자 하는 대책이 수립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4. 그러나, 인터넷에 관련된 청소년 정책은 유연해야 한다.

5.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욕구가 분출되고 충족되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여 통제 관리하기보다는 학부모와 청소년들 사이에 허심탄회한 대화 등을 통하여 상호 신뢰의 관계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6. 또한 인터넷 이용 교육에 있어서 교사들의 중요성을 재평가하고 교사들의 적극적인 역할을 지원하고 격려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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