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주제를 정하고 있습니다 ㅜㅜ

R&E 주제를 정하고 있습니다 ㅜㅜ

작성일 2020.04.23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제가 주제를 고르려고 지식인을 둘러보다가 hans님이 쓰신 지식인들을 많이 봐서 부탁드리게 되었습니다! 염치없지만 부탁드립니다 ㅜㅜ.
 
 
R&E를 하신다는 것인가요?
-네 맞습니다!

그렇다면 주최기관은 어디인가요? (교내대회인지 아니면 한국과학창의재단 등 좀 큰 곳인지)
- 학교에서 그냥 하는 것 같습니다.

이론적으로만 하지 않고 실제로 실험도 하고 나가서 활동도 하고 그러고 싶으신가요?
-실험은 꼭 해보고 싶습니다!

물리, 화학,생명과학, 지구과학 등 대략적인 분야는 어느 쪽인가요? 수준은 고등학생 정도 인가요?
-분야는 화학이고 수준은 높아도 괜찮습니다!
성별은 어떻게 되시나요?
-남자입니다.
 
조를 짜서 하는 것인가요?
-아직 주제만 선정하는 단계라 조원은 정하지 않았습니다.

몇학년이시고 수학, 과학 등은 어디까지 학습하셨나요?
-고1이고 수학은 미적분까지 했고 과학은 생명2, 지구과학2 빼고는 전부 했습니다.(일반화학을 조금 건드리긴 했습니다.)

그 외에도 특별히 연구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만한 지식이나 능력을 가진 조원이 있나요?(예를 들어 프로그래밍을 잘 하는 학생이 있다든지요.)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ㅜ

아니면 학교 옆에 바다나 화석 산지가 있다든지, 바로 옆에 대학교가 있는데 실험장비를 이용할 수 있다든지 같은 R&E에 도움이 될 만한 다른 특성들이 있나요?
-실험장비가 잘 준비되어 있습니다!

학교예산을 쓸 수 있나요? 소논문을 제출해야 한다면 언제까지 어떻게 제출해야 하나요? 중간에 발표대회도 하고 그런가요?
- 주제가 선정되면 예산을 지원받는다고 합니다. 소논문은 아직 먼 얘기기에..ㅎㅎ

학교가 과학고등학교인가요 과학중점고등학교인가요 일반고인가요?
-과학고입니다!

담당교사의 전공은 무엇인가요?
-아마 화학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담당교수가 있는지요?
-잘 모르겠습니다..
학교에 사용할 수 있는 실험도구들은 무엇무엇이 있나요? 망원경이라든지 현미경이라든지요. 
-현미경도 있고..왠만한 실험도구는 있을 것 같습니다..코로나 때문에 학교를 못가서 잘은 모르지만..

뭐라도 생각해놓은 것은 있으신지?
- 신소재 아니면 촉매 전지 이런걸 가지고 연구해볼까 라는 생각은 해봤으나 너무 어려운 주제 같아서..

좀 위험할지는 몰라도 창의적인 것을 원하시는지, 아니면 창의적이라는 평가는 받기 어렵겠지만 보다 안전한 쪽으로 가는 걸 원하시는지?
- 음..창의적인 주제가 좋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답변해 보겠습니다.

신소재, 촉매, 전지는 연구를 할 수 있는 주제인데 너무 전문적인 쪽으로만 갈 수 있어서 문제인 것이죠. 제목 보면 ~~리간드가 어쩌고 ~~유도체가 어쩌고 매우 무섭죠. 그러나 그런 쪽으로만 너무 깊게 들어가지 않고 좀더 덜 무섭게 연구하는 길도 얼마든지 있다는 것도 말씀드리고 싶네요.

음...

예시를 좀 생각해보면

화학반응 중 Belousov-Zhabotinsky 반응이란 것이 있습니다.

https://julkookplayground.tistory.com/4

카오스 현상과 관련지어서 깊게 들어갈 수 있으니 알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여기에서 그치지 말고 흥미를 느껴 더 들어가고 싶으시다면

이 외에도 화학 현상과 카오스 이론을 관련지을 수 있는 사례가 많습니다. 검색해보시고 진짜 관심이 생긴다면 Richard J Field의 Chaos in Chemistry and Biochemistry란 영어 책을 구할 수 있다면 읽어보세요.

혹은 화학적으로 접근하여 분석을 하는 연구도 할 수 있습니다.

이 링크를 보세요.

http://www.ndsl.kr/ndsl/commons/util/ndslOriginalView.do?dbt=JAKO&cn=JAKO201316856689576&oCn=JAKO201316856689576&pageCode=PG11&journal=NJOU00291086

이런 연구는 뭐 하기 나름입니다. 비교적 안전하게 가려면 이미 기존에 어느 정도 이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 것에 대해 하거나 뭐 혹은 시중 제품에 관해 하거나 하는 것이고 좀더 모험적이고 싶으면 새로운 걸 찾아나서는 거죠.

꼭 이 연구를 하란 게 아니고 이런 식으로 연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정말 다양하게 연구할 수 있으면서도 걱정하셨던 것처럼 깊게 안 들어갈 수 있습니다.

화학과 다른 학문의 결합 이런 식으로 생각하시면 좋은 연구거리가 많이 등장합니다.

고분자 물질을 복굴절과 관련하여 접근할 수도 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음 일단 이 링크의 글을 한번 읽어보세요. https://www.cheric.org/PDF/PST/PT24/PT24-4-0374.pdf

광탄성(photoelasticity)이란 현상이 있는데 다른 답변에서도 언급하였지만 이를 좀더 전문적으로 접근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결정의 성장도 매우 흥미로운 연구주제입니다. 일상생활과 연관시킬 수 있으면서도 이론적으로 깊게 파고들 수도 있고 원하는 만큼만 공부해서 분석할 수도 있습니다.

가령 http://scimonitors.com/%EC%9D%B4%EC%98%A8%EC%84%B1-%EA%B3%A0%EB%B6%84%EC%9E%90-%EC%9A%A9%EC%95%A1-%ED%9D%94%EB%93%A4%EB%A6%BC%EC%9D%B4-%EA%B2%B0%EC%A0%95-%EC%84%B1%EC%9E%A5-10%EA%B0%9C-%EA%B0%80%EC%86%8D/

이런 연구도 있을 수 있고요.

곧 여름이란 걸 생각해보면 우리가 치킨 같은 걸 뒀다 내일 먹고 할 수 있었는데 곧 그렇게 하기 어려워질 수 있잖아요? 그럼 아 음식물의 산패를 화학적으로 접근해보자, 음식물의 장기보관 방향을 생각해보자 이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건 문득 떠오른 건데 숯, 숯의 정화 흡착 효과도 화학적 접근이 가능합니다. 근데 이건 분광분석을 해보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너무 전문적으로 들어가지 않을 수 있는 예시를 좀 들어드렸는데 이 예시들도 연구 방향과 깊이에 따라서 얼마든지 어렵고 깊은 곳까지 갈 수 있는 연구들입니다.

답변을 보시고 검색을 좀 해 보시고 창의적으로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 연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답변의 내용에 얽매이지 마세요. 아래에 음식물의 산패나 장기보관이라고 썼지만 꼭 치킨이나 김치찌개 같은 조리된 음식물이 아니라 과일이나 채소의 장기보관 방법을 연구해보겠다고 생각할 수 있는 것입니다. 숯의 정화 효과라고 했는데 여기서 일반적인 수질 정화, 환경 오염 정화도 생각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일반적 주의사항을 써드리면

1. 실험을 실행에 옮기기 전에 과학 선생님과 상의하시고 충분히 소통하시기 바랍니다.

2. 소논문에 실험 결과를 나열하는 것에만 그치지 말고 과학적 고찰을 넣으시길 바랍니다.

3. 연구에 따라 다르나 여러 대상을 가지고 여러 번 실험해야 통계적으로 신뢰할 만합니다.

4. 생명과학1에 과학적 연구방법에 대한 내용이 조금 나오니 읽어보시고, 변인 통제나 대조군이란 개념들이 있는데 이 개념을 쓰지 않는 실험이라도 기억은 하세요.

5. 엑셀을 이용하면 값들을 표로 만들어낸 다음 그 표를 그래프로 만들고 그 그래프에서 함수관계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어렵게 하실 거 없고, Excel 2010 기준으로 설명드리자면 표를 엑셀에다 만들고, 그 표를 마우스로 쫙 선택한 다음 삽입에 들어가셔서 그 표의 분산형 그래프를 띄운 다음에, 그 그래프의 선에 마우스를 갖다대시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고 추세선 추가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추세선을 여러 함수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이 그래프를 잘 표현하는 추세선 함수를 스스로 찾아보세요. 해보시면 무슨 말인지 압니다. 이때 하단에 있는 '수식을 차트에 표시'를 꼭 체크해주셔야 추세선 함수가 그래프에 식으로 나타나니 주의해 주세요.

6. 혈액성분 등을 전문적으로 분석해주는 업체/연구소도 존재합니다. 다만 미리 뭐뭐를 분석받을 수 있는지 그런 걸 전화 등으로 확인한 후 실험을 짜셔야지 막바지에 가서 분석해줄 곳을 찾으려다간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7. 실험에 관계된 사항은 두루뭉술하게 하지 마시고 상세히 기록하세요. 가령 기기로 잰다면 ~~사의 !$@기기로 쟀다 이런 식으로 기록하고(실제 논문엔 정말 이렇게도 합니다만 지금 생각해보니 학생에겐 선택사항일 수도 있겠군요.), 쥐로 실험하면 그냥 마트에서 산 쥐한테 매일 카페인 3숟가락을 먹였다 이런 식이 아니라 학명이 $@!@인 20개월 쥐에게 24시간 간격으로 순도 99%의 카페인 1mL를 먹였다 이런 식으로 하면 더 고급스럽습니다.

8. RISS, NDSL , Google scholar, 국회도서관 등 사이트에서 실제 과학기술 분야 논문들을 읽어보고 책도 읽어보셔서 과학적 엄밀성과 과학적 연구의 특성에 대해 알고 하셔야 합니다. 결과의 질에도 엄청난 차이가 날 겁니다. 책으로는 강상조, 박재현, 황규자 씨의 '연구논문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 라는 책이랑 서울대학교 출판부 출판 의학연구방법론이 좋더군요. 근처 도서관에서 빌려보고 없으면 나중에라도 보게 희망도서 신청이라도 해 보세요. 없다면 다른 연구방법론 관련 도서들을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대학 도서관엔 아마 반드시 있을 텐데 가족 중 대학생이 있다면 부탁이라도 해보실 수 있습니다.

9. 연구 분야와 관련된 대학 서적을 참고하는 것을 일반적으로 추천합니다. 그냥 봐도 재밌습니다. 도서관을 이용하시는 게 좋겠고 이 때 생긴 지 얼마 안 된 새 도서관보다는 오래된 도서관을 가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10. https://kin.naver.com/open100/detail.nhn?d1id=11&dirId=1128&docId=1496049

이 링크 들어가서 보시고 통계학을 논문에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카이제곱검정, Student's t-test 등 통계학의 고급 기법들을 사용하면 멋있을 것입니다만 상관계수란 개념 하나만이라도 논문에 활용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그렇다고 상관관계를 분석하지 않는 연구에서 상관계수란 개념을 끼워넣고 그러진 말고요.

11. 연구를 위해 실험을 할 때 그 실험에 대한 기존의 표준적 실험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검색이나 책을 통해 확인해 보시고 그 실험방법을 기왕이면 최대한 존중하셔서 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연구에 따라서 이 문항은 적용될 수도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학생이 너무 엄격하게 안 해도 되고요.

12. 실험하실 때 가능하다면 대충의 예비실험을 통해 어느 정도 범위를 정하신 후 본 실험에 들어가면 좋습니다.

13. 이 답변의 내용에 얽매이지 마시기 바랍니다. 답변의 내용이나 찾아본 연구를 그대로만 따라하려고 하진 마시고 본인의 상황에 맞춰, 생각과 의도와 연구목적에 따라 알맞게 응용하고 창의적으로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이 문항 자체도 재량껏 적절하게 적용하세요.

14. 구글 검색, 검색을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능력이 된다면 구글에서 영어로 검색한다면 한글 검색보다 훨씬 방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15.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연구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www.itworld.co.kr/tags/7440/%EC%B8%A1%EC%A0%95/83270

이 링크를 참조하세요.

16. 구체적으로 무엇을 내가 어떻게 할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막연하게 ~를 분석한다 이렇게 생각하기보단 실제 상황에서 뭐 이걸 어떻게 한다 이런 단계까지 생각해보시는 게 나중에 곤란해지는 것을 막는 데 더 좋습니다. 물론 그냥 무턱대로 생각하고 진행하다 창의적 연구가 탄생하는 그런 경우도 있는데 입시를 위한 거라면 실패위험이 크다고 봅니다.

17. 과학기술 연구에서 꼭 'F=ma' 나 '저절로 흡수되는 반창고 개발' 같은 것만이 연구인 것은 아닙니다. F=ma는 분명히 지구뿐만 아니라 안드로메다 은하에서도 적용되는 위대한 공식이지만 '~ 지역 미세먼지 농도의 시계열적 변화' 이런 것도 분명히 훌륭한 연구입니다. 꼭 보편적 연구가 아니라 지역적 연구도 당연히 연구입니다. 또 저절로 흡수되는 반창고는 분명히 좋은 반창고지만 그 반창고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연구도 역시 연구입니다. 가령 어떤 물질이 신체와 접착력이 있고 물에도 잘 안 떨어지는가에 대한 연구도 따로 있어야 하고 어떤 물질이 인체에 흡수성이 있고 무해한가 이런 연구도 있어야 하고 여러 다른 연구들이 필요합니다. 하위 개념의 연구로 취급하면 안 되고 오히려 이 연구들로부터 ~물질의 의료용 접착제로서의 활용가능성 이렇게 전개되어 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뉴턴도 자신은 거인들의 어깨 위에 서있다고 말했죠.

과학기술 연구의 이런 성질을 아시기 바랍니다.

연구사례들을 좀 선생님에게 요청해 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된다면 답변확정 부탁드립니다.

교육기부답변

R&E 주제를 정하고 있습니다 ㅜㅜ

제가 주제를 고르려고 지식인을 둘러보다가 hans님이... 염치없지만 부탁드립니다 ㅜㅜ. R&E를 하신다는... -실험장비가 잘 준비되어 있습니다! 학교예산을 쓸 수 있나요?...

R&E주제 추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R&E주제 추천 부탁드립니다ㅜㅜ R&E를... 주제를 정하고 그에 맞는 담당교사를 고르려고 합니다!... 꽤 있습니다. http://www.auric.or.kr/User/Rdoc/DocRdocCP.aspx?returnVal...

R&E 주제 도와주세여 ㅜㅜ

... 융합적인 주제를 찾으면 좋겠어요ㅜㅜ -(2) 전자기 쪽에서...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이 제작할 수 있는 프리즘(분광기) 교육키트를 만드는 R&E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ttps...

안녕하세요.. R&E관련 질문입니다

... 끙끙대고 있습니다. 다음 질문에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1. R&E의 연구 내용(선정한 주제의 수준... 스타일(주제를 정하고, 담당 교사를 배정받고 실험을...

고등학교2학년 R&E 주제 추천...

... 같은 R&E에 도움이 될 만한 다른 특성들이 있나요? 주변에 산이있고 대학교도 있습니다. 학교예산을 쓸 수 있나요?... 저희가 방학전에 주제를 정해야 해서....ㅜㅜ 그러니까...

물리 R&E 주제좀 추천해 주세요

... 올해 R&E를 처음 해보는 학생입니다. 제가 물리 관련해서... 고1이고 지금 물리2, 화학2 나가고 있습니다. 학교가... 어쩌면 이부분 때문에 주제를정하고 있는것 같기도...

R&E 자사고 컴퓨터 공학 질문드립니다!...

... 수 있습니다 과학은 1과목은 모두 2회독 정도... - 위험성, 안전성은 상관 없고 창의적인 주제를정하고 싶습니다. 시간이 괜찮으시다면 답변부탁드려요ㅜㅜ...

R&E 화학생명 주제

... 생명과 화학 통합 관련 주제라면 상관없지만... 대회가 있습니다. 학교가 과학고등학교인가요... com 으로 보내주시고 답변 달아주시면 채택해드리겠습니다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