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소논문) 관련 문의입니다

R&E(소논문) 관련 문의입니다

작성일 2018.05.14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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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R&E주제를 검색하다가 많이 답변해주신 것을 보고

이렇게 직접 질문하게 되었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ㅠ



R&E를 하신다는 것인가요?

 

그렇다면 주최기관은 어디인가요? (교내대회인지 아니면 한국과학창의재단 등 좀 큰 곳인지)

교내 대회입니다.

 

이론적으로만 하지 않고 실제로 실험도 하고 나가서 활동도 하고 그러고 싶으신가요?

예. 너무 활동적인 것은 못하겠지만 너무 이론적인 것을 원하지는 않습니다.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등 대략적인 분야는 어느 쪽인가요? 수준은 고등학생 수준이고요?

화학 또는 생명과학이고 고등학생 수준입니다.



성별은 어떻게 되시나요?

남학생입니다.

 

조를 짜서 하는 것인가요?

예. 3인 1조입니다.

 

몇학년이시고 수학, 과학 등은 어디까지 학습하셨나요?

고등학교 1학년입니다. 수학은 기벡까지 모두 학습했고, 과학은 화1 생1을 한번씩은 다 봤습니다. 기억은 잘 나지 않지만 화2, 생2도 살짝 하기는 했습니다.

 

그 외에도 특별히 연구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만한 지식이나 능력을 가진 조원이 있나요?(예를 들어 프로그래밍을 잘 하는 학생이 있다든지요.)

딱히 없습니다.


아니면 학교 옆에 바다나 화석 산지가 있다든지, 바로 옆에 대학교가 있는데 실험장비를 이용할 수 있다든지 같은 R&E에 도움이 될 만한 다른 특성들이 있나요?

학교에 다양한 실험도구 장비가 있고 원심분리기등 과학 실험 도구는 적지는 않습니다.

 

학교예산을 쓸 수 있나요? 소논문을 제출해야 한다면 언제까지 어떻게 제출해야 하나요? 중간에 발표대회도 하고 그런가요?

아니요, 교내 대회로 올해안으로만 마무리지으면 됩니다.


학교가 과학고등학교인가요 과학중점고등학교인가요 일반고인가요?

일반사립고입니다.


담당교사의 전공은 무엇인가요?

딱히 담당교사를 정하지는 않았지만 부탁드리면 가능 할 것 같습니다.( 물,화,생,지,수학 선생님)

 

뭐라도 생각해놓은 것은 있으신지?

R&E가 처음이라 생각은 많이 했는데 결과적으로는 없습니다.


화학,물리같이 너무 방대한 범위 말고 구체적으로 생각하시는 분야(산-염기 반응이라든지 열전달이라든지 바다라든지)가 있는지?

신체나 의학(내분비계통), 등에 관한 주제면 좋겠습니다.

 

좀 위험할지는 몰라도 창의적인 것을 원하시는지, 아니면 창의적이라는 평가는 받기 어렵겠지만 보다 안전한 쪽으로 가는 걸 원하시는지?

안전한 것을 원하나 부득이 한경우 창의적인 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부득이 한 경우는 전문적인 내용일 수 있지만 가능한 소논문처럼 전문적인 것을 원하지 않고 과학탐구보고서, 활동보고서 정도로만 쓰고 싶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생각을 많이 했는데 결과적으로 없다는 것은 생각이 허황되거나 주변에 맞는 장비나 도움이 없어 현실에서 실행하기 부적합했거나 딱히 끌리는 게 없어서였을 거 같습니다.

신체, 의학 쪽으로 한다면 뭐 할게 너무너무 많아서 제가 답변에 쓴다 해도 딱히 끌리지 않을 수 있는데...

지금 생각하기로는 수면이 내분비교란과 관련이 있는데 이걸 어떻게 이용할까요.

여성이라면 할 수 있는 실험이 있는데 여기선 못 말하겠네요.

수면부족은 내분비교란을 일으키고 내분비교란은 비만, 혈압과 영향이 있으니 수면시간과 혈압이나 몸무게와의 관계 그런 쪽으로 연구를 전개하면 좋겠네요.

또 하나 있다면 에너지음료입니다. 에너지음료의 잦은 섭취는 건강에 좋지 못한데 역시 이것 가지고도 할 수 있겠네요.

꾸준히 한다면 어항이라도 쓰거나 식물을 키우면서 영향을 분석하는 쪽으로 갈 수 있겠습니다. 그런 연구들은 많아요.

여기서 원심분리기를 써서 원심분리율을 측정해 비교분석하는 것을 논문에 넣는다면 고등학생으로선 남다를 것입니다.


주의사항들을 써드립니다.

1. (생명)과학 선생님이나 보건선생님 같은 분들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2. 소논문에 실험 결과를 나열하는 것에만 그치지 말고 과학적 고찰을 넣으시길 바랍니다.

3. 여러 실험군을 가지고 여러 번 실험하는 게 통계적으론 신뢰할 만합니다.

4. 대조군이란 개념은 항상 기억하고 계세요.

5. 엑셀을 이용하면 값들을 표로 만들어낸 다음 그  표를 그래프로 만들고 그 그래프에서  함수관계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어렵게 하실 거 없고, Excel 2010 기준으로 설명드리자면 표를 엑셀에다 만들고, 그 표를 마우스로 쫙 선택한 다음 삽입에 들어가셔서 그 표의 분산형 그래프를 띄운 다음에, 그 그래프의 선에 마우스를 갖다대시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고 추세선 추가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추세선을 여러 함수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이 그래프를 잘 표현하는 추세선 함수를 스스로 찾아보세요. 해보시면 무슨 말인지 압니다. 이때 하단에 있는 '수식을 차트에 표시'를 꼭 체크해주셔야 추세선 함수가 그래프에 식으로 나타나니 주의해 주세요.

6. 혈액성분 등을 전문적으로 분석해주는 업체/연구소가 존재합니다. 다만 미리 뭐뭐를 분석받을 수 있는지 그런 걸 전화 등으로 확인한 후 실험을 짜셔야지 막바지에 가서 분석해줄 곳을 찾으려다간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7. 실험에 관계된 사항은 두루뭉술하게 하지 마시고 상세히 기록하세요. 가령 기기로 잰다면 ~~사의 !$@기기로 쟀다 이런 식으로 기록하고(지금 생각해보니 학생에겐 선택사항일 수도 있겠군요.), 쥐로 실험하면 그냥 쥐한테 매일 카페인 3숟가락을 먹였다 이런 식이 아니라 학명이 $@!@인 쥐에게 8시간 간격으로 순도 99% 카페인 3mL을 식사와 함께 먹였다 이런 식으로 하면 더 고급스럽습니다.

8. 제가 써드린 것에 지나치게 얽매이지 마시기 바랍니다. 자유롭게 창의적으로 생각하세요.

9. 실제 논문들을 RISS라는 사이트에서 읽어보시는 걸 권합니다. 어떻게 연구를 하는 건지 감이 잡힙니다.

10. 5번이랑 비슷한 이야기인데, 카이제곱검정,  Student's t-test 등 통계학의 고급 기법들을 사용하면 멋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간단하겐 역시 그래프 식으로 나타내는 거랑 상관계수란 개념 정도만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아, 하나 더 생각났는데, 점수이 없네요.

대신 아래 글은 전혀 신경쓰지 마세요.






아래 쓴 것은 예시입니다. 링크에 있는 것들도 실험과정을 그대로 하라는 것이 아니라 참고하고 응용하라는 것입니다.


알코올과 DNA 파괴에 대해서는, 우선 생물학에서 에임즈 테스트란 돌연변이율에 관한 검사방법이 있으니 알코올에 대해 실행해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여러 종류에 관하여 할 수 있겠죠?

http://www.ndsl.kr/ndsl/search/detail/article/articleSearchResultDetail.do?cn=JAKO200735822455646&SITE=CLICK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042226

장비가 좋으신데 이 두 논문도 참고해 보세요. 위 논문을 중점적으로 보는 게 좋겠습니다.

여기서 걱정되는 건 논문들의 어려운 내용들을 전부 다 하려고 하거나 그대로 따라하려고 공부 들입다 하다 망하는 것인데 전혀 그러지 마시길 바랍니다. 참고하라고 적었습니다.


향기와 반응은 충분히 할 수 있는 실험입니다만, 과학적으로 엄격해야 합니다. 향 관련해서는 심리학이나 미용 등 분야에서 논문이 많이 나오는데 그런 곳에서의 제반조건도 당연히 엄격합니다. http://www.ndsl.kr/ndsl/commons/util/ndslOriginalView.do?cn=JAKO200311922059095&dbt=JAKO&koi=KISTI1.1003%2FJNL.JAKO200311922059095

이 논문에서 향은 무엇이고 실험은 어떻게 했고를 어떻게 제시하는지 참고하세요(물론 말했듯이 고등학생이 전부 다 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원래 논문은 이 정도로 엄격합니다.).

반응은 맥박, 혈압 등에 대해서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쪽으로 간다면 데이터 처리에 카이제곱검정, Student's t-test 등 통계의 심오한 기법들을 동원할 시간을 더 투자할 수 있겠네요.

물질대사는 생2에 나오는 콩의 호흡률을 가지고 실험할 수 있겠습니다. 미생물 호흡률도 측정할 수 있으며 측정기도 판매중이긴 합니다. 다만 선생님과 좀 논의해 보세요.

광합성도 물질대사니 광합성률에 대해서도 할 수 있겠군요.


또다른 연구로는 http://www.ndsl.kr/ndsl/commons/util/ndslOriginalView.do?cn=JAKO198918841136664&dbt=JAKO&koi=KISTI1.1003%2FJNL.JAKO198918841136664 

이곳에 나오는 과정을 할 수 있으실지는 모르겠습니다.

지금 말하지만 장비는 되게 좋으신데 운용하는 건 또다른 문제입니다. 연구주제를 정해버리기 전에 연구주제에 쓸 장비들을 운용할 수가 있는지 학교에서 장비들을 운용하실 수 있는 사람과 이야기를 해서 배우든지 도움받든지 등 내가 이 장비를 이용할 수 있게 조치를 취해놔야 합니다.

저 장비들을 제대로 운용해 낸다면 많은 고등학생들이 하지 못하는 연구를 할 수 있겠지만 괜히 하다 망하면 애초에 저 장비들 없는 연구를 하는 것보다 못하게 될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대학교 일반생물학 책 정도만 봐도 TCA 회로나 광합성 작용은 생2에서 봤던 것보다 훨씬 더 세부적인 단계들이 있습니다. 아니다... 너무 과하게 어렵게 가는 거 같네요.

http://www.science.go.kr/upload/board/EXHIBIT/31/j03119852317.pdf

https://goo.gl/ywkKF8

 이 정도가 참고하기 적당하겠습니다...


전자현미경, 형광현미경, 전기영동 등 장비에는 여러 종류가 있고, 시료의 처리방법이나 실험방법, 연구 방향에 따라 할 수 있는 것도 제각각입니다. 그러니 참고삼아 써드린 것들을 무작정 따라하려고 하는 게 아니라 자신의 상황에 맞게 현명하게 참고하셔야 합니다. 특히 논문들은 보시되 모든 걸 이해하려고 하시면 안 됩니다. 너무 어렵게 가시다가 다칠 위험이 큽니다.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파악하신다면 그것에 맞게 생각을 이제 해나가시는 쪽으로 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자기가 시료를 만들어 전자현미경으로 관측할 수가 있다는 걸 확인하면 칫솔 미생물 가지고 할 수도 있고 립스틱에 대해 할 수도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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