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어진 연구 주제에 따라 다음과 같이 변수와 조작적 정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독립변수: "폭력적인 영상 시청 빈도수"
- 조작적 정의: 학생들이 주어진 시간 동안(예를 들어, 일주일) 폭력적인 영상(예를 들어, 폭력적인 비디오 게임, 영화, TV 프로그램 등)을 시청하는 횟수나 시간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나 일기 형식의 기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종속변수: "학생의 폭력성"
- 조작적 정의: 학생의 폭력성은 그들의 행동, 감정, 사고 방식 등을 통해 측정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폭력성을 측정하는 심리학적 측정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의 싸움 횟수, 동료에 대한 악의적인 행동이나 언어 사용, 또는 폭력적인 행동에 대한 태도 등을 질문하는 설문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변수들을 설정한 후에는 통계 분석을 통해 "폭력적인 영상 시청 빈도수"가 "학생의 폭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는 통계적인 방법론을 사용하여 관찰된 현상을 정량화하고, 이를 통해 사회문화적 이슈에 대한 명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게 됩니다.
최종적으로 주의해야 할 점은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인과관계를 반드시 의미하지 않습니다. "폭력적인 영상 시청 빈도수"가 높은 학생들의 "폭력성"이 높다는 연관성을 발견했다 해도, 이는 반드시 폭력적 영상이 폭력성을 증가시킨다는 결론을 내리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공변량이나 잠재적인 변수도 고려해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