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말고사 요점
-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일주일 뒤면 시험인데 공부를 어떻게 하나 고민입니다 , 그래서 지식인에 요점 을 물어봐야 겠군요 국수사과 예체능 요점 보내주세요 ^^ 내공20검 ㅋㅋ
일주일 뒤면 시험인데 공부를 어떻게 하나 고민입니다 , 그래서 지식인에 요점 을 물어봐야 겠군요 국수사과 예체능 요점 보내주세요 ^^ 내공20검 ㅋㅋ
기말고사 요점
일주일 뒤면 시험인데 공부를 어떻게 하나 고민입니다 , 그래서 지식인에 요점 을 물어봐야 겠군요 국수사과 예체능 요점 보내주세요 ^^ 내공20검 ㅋㅋ
저,,,,,,
몆학년인지 알려 주셔야................ㅎ;;알려 주셨넵 ㅋㅋ
쪽 보네셨죠?
6-1학기
6학년 1학기 요점정리(국어)
첫째마당 삶과 이야기
마음의 물결
말하기, 듣기, 쓰기 교과서 4 ~ 13쪽
생각이나 느낌을 다양하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해한 내용이 사람마다 다른 까닭 (1) 사람마다 지식이나 경험한 것이 다르기 때문이다.
(2) 사람마다 가지고 있거나 본 자료가 다르기 때문이다.
(3) 이야기를 들을 때, 사람마다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
조사한 자료에 따라서 이해하기 때문이다.
이야기를 듣고, 내 생각을 자유롭게 말하기 (1) 이야기를 듣고, 중심 내용을 파악한다.
(2) 이야기 속 인물이 한 일과 생각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3) 인물이 그러한 생각을 갖게 된 까닭이나 배경 등을
생각해 본다.
(4) 이야기 속 인물이 되어 인물의 생각을 자유롭게 그림으로
그려 본다.
(5) 내가 그린 그림과 친구의 그림을 비교하고, 어떻게
다른지 말하여 본다. 그리고 왜 그렇게 그렸는지
이야기를 나누어 본다.
[예] ·내가 그린 그림:상자를 그리고 그 안에 양이
있다고 말함.
·그린 까닭:상자 안의 양의 모습을 자유롭게
상상할 수 있기 때문임.
시를 읽고, 느낌을 자유롭게 쓰기 (1) 시의 글감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2) 글쓴이의 생각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3) 시의 내용이나 글감과 관련하여 겪은 일이나 알고 있는
것에 대하여 말해 본다.
(4) 말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시에 대한 내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써 본다.
(5) 쓴 글을 친구와 바꾸어 읽고, 내 생각이나 느낌과 어떻게
다른지 말하여 본다.
첫째마당 삶과 이야기
마음의 물결
읽기 교과서 4 ~ 23쪽
사건과 배경의 관계를 파악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인물, 사건, 배경 (1) 인물은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사람이나 동물 등을
말하며, 사건을 이끌어 가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배경은 사건이 일어난 때와 장소를 말한다.
(3) 사건은 이야기 속에서 이루어지는 일로, 인물이 한
행위를 말한다.
(4) 인물, 배경, 사건을 통해 이야기가 전개된다.
사건과 배경에 대하여 알아보기 (1) 배경이란 인물이 활동하고 사건이 전개되는 모든 시간과
공간을 말한다.
[예] ‘별나리 행성’의 배경
·시간적 배경:미래의 오늘 미술 수업 시간
·공간적 배경:별나리 행성 제키의 집
(2) 시간적 배경은 사건이 전개되는 때를 가리키는 것으로
시대, 계절, 낮과 밤 등으로 구별된다.
(3) 공간적 배경은 사건이 전개되는 곳을 가리킨다.
(4) 사건은 이러한 배경에서 일어나는 온갖 일들을 말한다.
(5) 이야기를 잘 이해하려면 작품의 배경과 사건을 잘 파악
하며 읽어야 한다.
이야기를 읽고, 사건과 배경 정리하기 (1) 이야기를 읽고, 배경을 알 수 있는 부분을 찾아 정리
한다.
(2) 배경에 따라 일어난 사건을 순서대로 정리한다.
(3) 배경에 의해서 사건이 어떻게 전개되었는지 정리한다.
(4) 이야기의 인물, 배경, 사건이 어떤 관계를 이루고 있는지
정리한다.
(5) 글을 읽고, 가장 마음에 와 닿는 부분을 찾아보고, 왜
그렇게 느꼈는지, 자신의 경험과 관련지어 말하여 본다.
첫째마당 삶과 이야기
아름다운 삶
말하기, 듣기, 쓰기 교과서 14 ~ 21쪽
생각이나 느낌을 다양하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인상 깊은 장면 (1) 인상 깊은 장면은 글이나 이야기의 내용이나 표현 가운데
가장 마음에 가깝게 다가오는 부분을 말한다.
(2)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지식, 경험, 감정 등에 따라
인상적으로 느끼는 부분이 다르다.
(3) 주로 주제를 나타내는 부분이 인상적이다.
(4) 장면이나 내용을 표현하는 방식에 따라 인상적인 부분이
드러나기도 한다.
이야기를 듣고, 인상 깊은 장면 찾아 말하기 (1) 장면을 떠올리며 이야기를 듣는다.
(2) 지식이나 경험 등과 관련지으며 이야기의 내용을 파악
한다.
(3) 이야기에서 가장 인상 깊은 장면을 찾는다.
(4) 가장 인상 깊은 장면에 대하여 친구들과 말하여 보고,
그 부분의 내용을 만화로 그려 본다.
(5) 내가 그린 만화를 친구들에게 보여 주면서 그 장면이
가장 인상 깊다고 생각한 까닭을 말하여 본다.
이야기를 듣고, 인물에 대한 내 생각을 글로 쓰기 (1) 장면을 떠올리며 이야기를 들어 본다.
(2) 인물이 한 일과 마음 상태를 알아본다.
(3)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에 대한 내 생각을 정리해 보고,
그렇게 생각한 까닭을 내가 겪은 일이나 아는 것과
관련하여 말해 본다.
(4) 말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에 대한
내 생각을 글로 써 본다.
(5) 쓴 글을 짝과 바꾸어 읽고, 마음에 드는 부분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어 본다.
첫째마당 삶과 이야기
아름다운 삶
읽기 교과서 24 ~ 41쪽
사건과 배경의 관계를 파악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도록 합니다.
사건과 배경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기 (1) 배경은 사건이 일어나는 때와 장소를 말한다.
(2) 배경에는 시간적 배경과 공간적 배경이 있다.
- 시간적 배경:[예] 아침, 소풍날, 개학날
- 공간적 배경:[예] 도시, 학교, 바닷가
(3) 배경은 이야기에서 인물과 사건을 생생하게 만드는
구실을 한다.
· 사건과 배경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다.
- 시간적 배경이 삼국 시대인 이야기에서는 전화를
해서 안부를 전하는 일은 찾아볼 수 없다.
- 공간적 배경이 도시인 이야기에서는 수박 서리를
하다가 야단맞는 일은 찾아볼 수 없다.
(4) 이야기를 잘 이해하려면 사건과 배경의 관계를 파악하며
읽어야 한다.
·‘개똥이 이야기’의 배경 알아보기
- 시간적 배경:개학하는 날, 공간적 배경:학교교실
·‘방구 아저씨’의 배경 알아보기
- 시간적 배경, 시대적 배경:일제 강점기
- 공간적 배경:안골 마을
사건과 배경의 관계를 파악하며 이야기 읽기 (1) 이야기를 읽으며 시간적 배경과 공간적 배경을 파악한다.
(2) 시간적 배경과 공간적 배경이 사건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살펴본다.
(3) 시간적 배경과 공간적 배경이 사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해 본다.
(4) 배경이 달라졌을 때에 사건은 어떻게 달라지게 되는지도
생각해 본다.
[예] ‘개똥이 이야기’에서 시간적 배경이 방학하는
날이라면 개똥이는 친구들에게 방학을 잘 보내라는
인사를 했을 것이다.
둘째마당 알아 가는 기쁨
정보의 바다
말하기, 듣기, 쓰기 교과서 30 ~ 39쪽
여러 가지 매체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아 글을 쓸 수 있도록 합니다.
우리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매체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잡지, 컴퓨터(인터넷), 책,
백과 사전, 자료집, 전화 서비스(ARS) 등이 있다.
여러 가지 매체에서 정보를 찾을 때에 주의할 점 (1) 어떤 목적으로 사용할 정보인지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한다.
(2) 어떤 매체에서 내가 원하는 정보를 가장 효과적으로
제공하고 있는지를 파악한다.
(3) 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안다.
[예] 텔레비전:방송 시간을 알아 둔다.
(4) 선택한 매체를 통해 정보를 찾는다.
(5) 내게 필요한 정보와 불필요한 정보를 구별할 줄 알아야
한다.
(6) 찾은 정보에 잘못된 내용은 없는지 확인한다.
(7) 사진이나 그림 자료도 유심히 살핀다.
여러 가지 매체에서 문화 유산에 대한 정보를 찾기 (1) 우리 나라의 문화 유산에는 무엇이 있는지 생각한다.
(2) 관심 있는 문화 유산의 이름과 알고 싶은 내용을 간단
하게 적어 본다.
[예] 있는 곳, 만들어진 시대
(3) 알고 싶은 내용을 여러 가지 매체에서 찾고, 필요하다면
그림이나 사진 자료도 찾아본다.
여러 가지 매체에서 찾은 정보를 정리하여 글 쓰기 (1) 우리 문화 유산 중에서 관심 있는 문화 유산에 대하여
알고 싶은 내용을 여러 가지 매체에서 찾아본다.
(2) 관심 있는 문화 유산에 대하여 찾은 내용과 자료를
정리하여 본다.
⇒ 문화 유산의 이름, 활용한 매체, 찾은 내용역사적
사실, 보존 상태, 가치와 의의, 전설이나 유래,
그림이나 사진 자료 등을 정리한다.
(3)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내가 조사한 문화 유산에
대하여 글을 써 본다.
둘째마당 알아 가는 기쁨
정보의 바다
읽기 교과서 62 ~ 75쪽
글을 읽고, 전체의 내용을 요약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글의 내용을 요약할 때 주의할 점 (1) 글의 종류에 따라서 글의 내용을 요약하는 방법이
다르다.
(2) 설명문, 논설문, 보고서, 기록문 등은 문단의 중심
내용을 정리하여 글 전체의 내용을 요약한다.
(3) 생활문은 ‘누가, 언제, 어디에서, 왜, 무엇을, 어떻게’
하였는지에 따라 요약한다.
(4) 소설이나 동화는 시간이나 장소의 바뀜, 일이 일어난
차례에 맞게 정리하여 요약한다.
문단의 내용을 요약하는 방법 (1) 문단은 몇 개의 문장이 모여서 하나의 중심 생각을
나타내는 글의 단위이다.
(2) 문단의 내용을 요약하기 위해서는 문단에서 ‘무엇’에
대하여 ‘어떠하다’고 말하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예] 어떤 장소에 대하여 쓴 문단:
‘그 곳은 어떤 곳이다.’ 또는 ‘그 곳이 어떠
하다.’와 같이 요약한다.
[예] 어떤 사건에 대하여 쓴 문단:
‘언제, 무슨 일이 일어났다.’ 또는 ‘언제, 누가,
무슨 일을 하였다.’와 같이 요약한다.
(3) 중심 문장과 보조 문장이 어떤 관계를 이루고 있는지
살펴본다.
문단의 내용을 요약하여 글 전체 내용 요약하기 (1) 글 전체의 글감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2) 몇 개의 문단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파악한다.
(3) 각 문단의 중심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4) 보조 내용과의 관계를 생각하며 문단의 중심 내용을
요약한다.
(5) 문단과 문단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파악한다.
(6) 문단의 중심 내용을 바탕으로 전체의 내용을 요약한다.
(7) 글의 중심 내용이 잘 드러나 있는지 살펴본다.
둘째마당 알아 가는 기쁨
자연과 더불어
말하기, 듣기, 쓰기 교과서 40 ~ 47쪽
여러 가지 매체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아 글을 쓸 수 있도록 합니다.
인물이나 사물을 묘사하는 방법 알아보기 (1) 묘사는 눈에 보이듯이, 그림을 그리듯이 표현하는 방법
이다.
(2) 묘사는 주어진 대상을 생생하게 표현하기 위하여 사용
한다.
(3) 묘사는 대상을 머릿속에 생생하게 그려 낼 수 있도록
한다.
(4) 묘사하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① 전체에서 부분으로 묘사하기
[예] 내 짝의 얼굴은 달걀형이고 귀는 크고 머리는
곱슬머리이다.
② 순서를 정하여 묘사하기
[예] 눈썹은 짙고 눈은 작다. 코는 작고 오뚝하다.
입은 크다.
③ 인상적인 부분을 강조하여 묘사하기
[예] 얼굴은 검은 편이고 쑥스러울 때에 머리를
긁적인다. 그리고 웃을 때는 덧니가 보인다.
묘사의 방법으로 글 쓰기 (1) 내가 묘사하고 싶은 대상을 떠올려 본다.
(2) 떠올린 대상에 대하여 모양, 크기, 색깔, 소개하거나
알리고 싶은 점을 정리하여 본다.
(3)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묘사의 방법으로 소개하는
글을 써 본다.
(4) 순서를 정하여 묘사하기
[예] ⇒ 우리 집 강아지 백구는 참 멋있게 생겼다. 눈은
부리부리하며, 코는 날렵하여 냄새를 잘 맡게
생겼다. 이빨은 날카로워 쇠도 뚫을 듯하다.
눈 → 코 → 이빨 순으로 묘사함.
말소리의 바뀜에 주의하며 정확하게 발음하기 ·낱말 속에 쓰인 [ㄱ], [ㄷ], [ㅂ], [ㅅ], [ㅈ]이 [ㄲ],
[ㄸ], [ㅃ], [ㅆ], [ㅉ]으로 소리나는 경우가 있다.
둘째마당 알아 가는 기쁨
자연과 더불어
읽기 교과서 76 ~ 87쪽
글을 읽고, 전체의 내용을 요약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문단이란? (1) 여러 문장이 모여 하나의 통일된 생각을 나타내는 글의
단위이다.
(2) 문단은 하나 이상의 문장으로 구성된다.
(3) 문단은 길이의 단위가 아니라 생각의 단위이다.
(4) 하나의 문단에는 중심 문장이나 중심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5) 문단에는 형식 문단과 내용 문단이 있다.
◎ 형식 문단 : 글을 형식적으로 나눈 문단, 줄과 들여
쓰기로 구분한다.
◎ 내용 문단 : 글의 내용에 따라서 나눈 문단, 형식
문단이 합하여져 내용 문단이 이루어
지기도 한다.
글 전체의 내용을 요약하는 방법 (1) 글의 종류나 목적을 고려하여야 한다.
-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글은 글 속에 담겨 있는
새로운 정보에 주의를 하며 내용을 파악하여야 한다.
(2) 각 문단의 중심 내용을 요약한다.
(3) 문단과 문단 간의 관계를 살펴본다.
(4) 전체 내용을 몇 부분으로 나눈다.
(5) 각 부분의 중요한 내용을 간추려 정리한다.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글의 짜임 (1) 크게 처음, 가운데, 끝의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2) 처음 부분에는 설명하는 대상이 나타나 있다.
(3) 가운데 부분에는 내용 문단을 중심으로 설명하는 내용이
드러나 있다.
(4) 형식 문단에서는 각각의 내용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5) 끝 부분에서는 가운데 부분의 내용을 정리하고 더 알아야
할 것 등을 설명한다.
셋째마당 느낌과 표현
노래가 머무는 곳
말하기, 듣기, 쓰기 교과서 56 ~ 69쪽
작품을 읽거나 듣고, 다른 형식의 글로 바꾸어 쓸 수 있도록 합니다.
시와 이야기의 다른 점 알아보기
(1) 시는 연과 행을 구분하여 쓴 글이다.
(2) 이야기는 일정한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쓴 글이다.
(3) 같은 글감을 시와 이야기로 나타낸다.
시를 이야기로 바꾸어 쓰기
(1) 경험과 느낌을 떠올리며 시를 듣는다.
(2) 시의 내용을 생각하며 이야기로 어떻게 바꾸어 쓸지
생각한다.
(3) 생각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시를 이야기로 바꾸어
써 본다.
- 대화글로 표현하고 싶은 곳은 어디인지 찾아본다.
- 내가 경험한 일과 관련지어 좀더 자세하게 쓰고 싶은
내용은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 이야기의 배경을 정리해 본다.
이야기를 다른 형식의 글로 바꾸어 쓰기 (1) 전래 동요나 민요의 노래말들을 조사하여 낭독해 보고,
분위기를 느껴 본다.
(2) 글자 수와 장단을 알아본다.
(3) 이야기를 재미있는 노래말로 바꾸어 본다.
(4)‘만파식적의 유래’를 4·4조의 노래말로 표현한다.
셋째마당 느낌과 표현
노래가 머무는 곳
읽기 교과서 104 ~ 111쪽
여러 가지 감각적 표현을 음미하며 글을 읽을 수 있도록 합니다.
감각적 표현의 특징 알아보기 (1) 감각적 표현이란 사물에서 받은 인상이나 느낌을 보거나
듣거나 만져 보는 것처럼 표현한 것이다.
(2) 시에서는 글쓴이가 받은 인상이나 느낌을 좀더 실감나게
나타내기 위해 감각적 표현이 즐겨 사용된다.
(3) 감각적 표현을 음미하면서 시를 읽으면 시의 분위기나
쓴 사람의 마음을 좀더 잘 이해할 수 있다.
(4) 흉내내는 말을 비롯한 여러 가지 꾸며 주는 말을 사용
한다.
(5) 여러 가지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여 실감나게 표현한다.
감각적 표현에 주의하며 시 읽기 (1) 글쓴이의 마음을 생각하며 시를 읽어 본다.
(2) 감각적으로 표현된 곳을 찾아보고, 그 특징에 대하여
말하여 본다.
(3) 감각적 표현이 가지는 뜻과 느낌을 알아본다.
(4) 감각적 표현을 음미하며 시를 낭송하여 본다.
[예] ‘혼자 있어 봐’에 나타난 감각적 표현
감각적 표현을 찾으면서 시 읽기 (1) 장면과 분위기를 떠올리며 시를 읽어 본다.
(2) 시를 읽으면 어떤 느낌이 드는지 말하여 보고, 왜 그런
느낌이 들었는지도 말하여 본다.
(3) 감각적 표현이 잘 드러난 시를 찾아 친구들에게 소개하여
본다.
셋째마당 느낌과 표현
다양한 표현
말하기, 듣기, 쓰기 교과서 70 ~ 83쪽
작품을 읽거나 듣고, 다른 형식의 글로 바꾸어 쓸 수 있도록 합니다.
극본과 이야기의 차이점 알기 [극본]
(1) 연극 공연을 하기 위한 글이다.
(2) 대사와 지문을 통해 이야기가 전개된다.
(3) 막과 장으로 이루어진다.
[이야기]
(1) 줄글과 대화글을 통해 사건이 전개된다.
(2) 인물의 말과 행동을 통해 인물의 성격을 알 수 있고,
시간이나 장소의 바뀜에 따라 사건이 전개된다.
극본을 이야기로 바꾸는 방법 (1) 해설, 지문, 대사를 이야기의 내용이나 흐름에 맞게
줄글로 바꾸어 쓴다.
(2) 지문은 인물의 표정이나 몸짓으로 나타낸다. 이 때
설명과 묘사의 방법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나타낸다.
(3) 인물의 대사는 대화글로 나타낸다.
(4) 극본을 이야기로 쓸 때 더 고려해야 할 점:
인물의 성격이나 사건이 특이하다면 극본에 없는 표현
이어도 예를 들어 자세히 묘사한다.
이야기를 극본으로 바꾸는 방법 (1) 줄글을 극본의 요소(해설, 지문, 대사)에 맞게 바꾸어
쓴다.
(2) 인물의 모습과 배경 등은 해설로 나타낸다.
(3) 인물의 표정이나 몸짓은 지문으로 나타낸다.
(4) 사건의 흐름은 인물의 대사와 지문으로 표현한다.
(5) 새로운 사건이 시작될 때에는 장을 바꾸어 쓴다.
(6) 이야기를 극본으로 꾸밀 때 더 고려해야 할 점:
이야기에 없는 내용이어도 재미있게 하기 위해 덧붙
이거나 과감하게 줄일 수 있다.
셋째마당 느낌과 표현
다양한 표현
읽기 교과서 112 ~ 127쪽
여러 가지 감각적 표현을 음미하며 글을 읽을 수 있도록 합니다.
효과적인 표현의 특징 알아보기 (1) 이야기에서 효과적인 표현이란 구체적이고 실감나며
재미있는 표현을 말한다.
(2) 생각이나 느낌이 구체적으로 드러나는 표현이다.
(3) 행동이나 사건이 실감나게 드러나는 표현이다.
(4) 읽는 사람에게 재미를 느끼게 해 주는 표현이다.
효과적으로 표현한 부분을 찾으며 이야기 읽기 (1) 글을 읽고, 효과적으로 표현한 부분을 찾아본다.
- 소리나 모양을 흉내내는 말을 넣어 표현한 부분을
찾아본다.
- 다른 것에 빗대어 표현한 부분을 찾아본다.
- 그림을 그리듯 선명하게 표현한 부분을 찾아본다.
- 인물의 생각이나 말을 넣어 표현한 부분을 찾아본다.
(2) 더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싶은 곳이 있으면 찾아 바꾸어
써 본다.
효과적인 표현을 찾아보며 글을 읽으면 좋은 점 (1) 이야기의 상황이나 내용을 좀더 재미있고 실감나게 느낄
수 있다.
(2) 글을 쓸 때에도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표현들을 잘
사용할 수 있다.
효과적인 표현 만들기 (1) 소리나 모양을 흉내내는 말을 넣어 표현하기
- 알은 꼼지락꼼지락 애벌레가 되고.
(2) 다른 것에 빗대어 표현하기
- 솜털 같은 바람
(3) 그림을 그리듯 선명하게 표현하기
- 떡잎 한 가닥이 쏘옥 고개를 들더니, 불끈 땅을 밀고
올라왔다.
(4) 인물의 생각이나 말을 넣어 표현하기
- “아유, 냄새야!”
넷째마당 의견을 모아서
말과 글에 담긴 생각
말하기, 듣기, 쓰기 교과서 92 ~ 101쪽
토의에서 알맞은 근거를 들어 자신의 주장을 분명하게 말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알맞은 근거를 들어 내 주장을 분명하게 말하기 (1) ‘집단 따돌림’에 대하여 생각하여 본다.
(2) ‘집단 따돌림’에 대한 내 생각을 정리하여 본다.
- ‘집단 따돌림’에 대하여 들었거나 실제로 본 일이
있는지 생각해 본다.
- ‘집단 따돌림’이 문제가 되는 까닭을 생각해 본다.
- ‘집단 따돌림’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3)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집단 따돌림’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내 주장과 근거를 적어 본다.
[예] ▶ 주장:집단 따돌림을 없애려면 평소에 대화를
많이 해야 한다.
▶ 근거:평소에 대화를 많이 하면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태도가 생겨 집단 따돌림이
없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주장과 근거가 분명하게 드러나도록 글 쓰기 (1) 어린이의 옷차림이 어떠해야 하는지 생각하여 본다.
(2) 요즈음 어린이들의 옷차림에 어떤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친구들의 의견을 들어 보고 간단하게 정리해
본다.
(3) 친구들의 의견과 비교하며 어린이의 옷차림에 대한 내
의견을 말하여 본다.
(4) 글을 쓰기 전에 제목, 문제점, 주장, 근거, 실천 방안을
간단하게 정리하여 본다.
(5)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내 주장과 근거가 잘
드러나게 글을 써 본다.
말소리의 바뀜에 주의하며 정확하게 발음하기 ·받 침 [ㅁ], [ㅇ] 뒤에 오는 [ㄹ]은 [ㄴ]으로 바뀌어
소리나고, [ㄴ]은 [ㄹ]의 앞이나 뒤에서 [ㄹ]로 바뀌어
소리난다.
[예] 담력[담녁], 줄넘기[줄럼끼]
넷째마당 의견을 모아서
말과 글에 담긴 생각
읽기 교과서 146 ~ 157쪽
주장에 대한 근거의 적절성을 판단하며 글을 읽을 수 있도록 합니다.
주장과 근거에 대하여 알아보기 (1) 주장은 어떤 문제에 대하여 내세우는 글쓴이의 의견을
말한다.
(2) 근거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내용을 말한다.
(3) 주장하는 글을 읽을 때에는 문제에 대하여 글쓴이가 어떤
주장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어떤 근거를 제시하고 있는지 생각하며 읽는다.
주장과 근거를 파악하며‘어른들의 장삿속에
어린이 마음 멍든다’를 읽기 (1) 문제점:어린이들이 정체 불명의 기념일을 즐기는 것
(2) 주장:국적 없는 기념일을 즐기는 것에 대하여 가정,
학교, 사회에서 적극적인 지도를 하고, 어린이를
먼저 생각하자.
(3) 근거
① 초등 학교 쉬는 시간에 있었던 일
② 정체 불명의 기념일 때문에 소외감을 느끼는
어린이들이 많이 생기고 있다는 선생님들의 걱정
주장과 근거를 파악하며‘왼손잡이를 바르게
이해합시다’를 읽기 (1) 문제점:왼손잡이에 대한 편견
(2) 주장:왼손잡이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왼손잡이를
바르게 이해해야 한다.
(3) 근거
① 서구 여러 나라에서 왼손잡이를 인정하고 배려해
주듯이 우리 나라도 왼손잡이에 대한 시각을 바꾸어야
한다.
② 세계적인 업적을 남긴 왼손잡이들이 많다.
③ 왼손잡이는 우뇌가 발달하여 창의적인 면에서 뛰어
나다.
④ 연구 결과에 따르면, 왼손잡이를 오른손잡이로 바꾸는
것은 무모한 일이다.
넷째마당 의견을 모아서
헤아리고 살피며
말하기, 듣기, 쓰기 교과서 102 ~ 109쪽
토의에서 알맞은 근거를 들어 자신의 주장을 분명하게 말할 수 있도록 합니다.
토의할 때에 주의할 점 알아보기 (1) 토의 절차와 방법을 지킨다.
(2) 토의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3) 사회자에게 발언권을 얻어 질서 있게 발언한다.
(4) 까닭이나 근거를 들어 가며 자신의 의견을 분명하게
말한다.
(5) 말하는이는 다른 사람이 말하는 중간에 끼어들지 않으며,
토의 주제와 관련된 의견을 말한다.
(6) 듣는이는 중요한 내용만 간단히 적으며 진지한 태도로
끝까지 듣는다.
토의의 절차 알아보기 (1) 사회자와 토의자를 정한다.
(2) 사회자가 토의 주제를 소개한다.
(3) 토의자들은 근거를 들어 각자의 의견을 말한다.
(4) 사회자는 토의자가 바람직하지 않은 말이나 행동을 했을
경우, 제재를 한다.
(5) 토의자들은 다른 토의자의 말을 듣고 의견을 바꾸기도
한다.
(6) 사회자는 의견을 종합하여 정리하고 토의를 끝맺는다.
토의의 절차에 따라 토의하기 (1) 토의 주제에 대하여 사회자나 토의자를 정하여 모둠별로
토의하여 본다.
- 토의할 때에 주의할 점을 생각하며 토의한다.
- 토의의 절차에 따라 토의한다.
(2) 토의 주제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실천할 일은 무엇인지
적어 본다.
넷째마당 의견을 모아서
헤아리고 살피며
읽기 교과서 158 ~ 169쪽
주장에 대한 근거의 적절성을 판단하며 글을 읽을 수 있도록 합니다.
주장에 대한 근거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방법 알아보기 (1) 주장하는 글에서 글쓴이는 자기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근거를 제시한다. 이러한 근거에는
‘있었던 일’,‘일반적인 사실’,‘다른 사람의 의견’
등이 포함된다.
(2) 글을 읽을 때에는 근거가 주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지,
근거가 믿을 만한 것인지를 판단하며 읽어야 한다.
주장에 대한 근거의 적절성를 판단하며‘프로 게이머가
되고 싶다고’를 읽기 (1) 주장:프로 게이머를 꿈꾸는 현실을 심각하게 생각해
보자.
(2) 근거
① 게임을 좋아하고 잘 한다고 하여 모든 사람이 프로
게이머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② 우리 나라 청소년의 50퍼센트가 프로 게이머가 된다면
심각한 직업 편중 현상이 나타날 것이다.
③ 프로 게이머를 평생 직업으로 삼는 데에는 어려움이
많이 따른다.
④ 프로 게이머가 되려면 많은 시간과 돈을 게임하는 데
써야 한다.
주장에 대한 근거의 적절성을 판단하며‘인조의 고민’을
읽기 (1) 일어난 일:청나라의 힘이 강해져 조선에 많은 병사와
공물을 요청하고 군신 관계로 바꾸어
청나라를 섬길 것을 요구하였다.
(2) 척화파의 주장:청나라를 치고 명나라와의 의리를 지켜야
한다.
(3) 주화파의 주장:주변 상황과 우리 나라의 현실적 여건을
고려하여 청나라와의 화해를 깨뜨려서는
안 된다.
(4) 결과:척화파의 주장을 따랐으나 병자호란이 일어나고
말았다.
다섯째마당 마음을 나누며
소중한 우리말
말하기, 듣기, 쓰기 교과서 118 ~ 127쪽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를 구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 구별하기 (1) 고유어
- 우리말에 본디부터 있던 말이나 그것에 기초하여 새로
만들어진 말로, 우리말의 기본 바탕을 이루고 있다.
[예] 어머니, 아버지, 하늘, 땅, 아름답다
(2) 한자어
- 한자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말로, 삼국 시대에 사람
이름, 땅 이름 등을 한자로 표기하면서 한자어가
우리말에 많이 들어왔다. 고려 시대 이후에는 일상어
에까지 한자가 들어와 현재는 우리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게 되었다.
[예] 감기(感氣), 고생(苦生), 학교(學校), 가정(家庭)
(3) 외래어
- 다른 나라 말에서 빌려 와서 우리말처럼 쓰는 말로,
처음에는 다른 나라의 말이었지만, 지금은 우리말이 된
말이다.
[예] 레슨, 테이블, 스타일, 엘리베이터
(4) 외국어
- 한자어나 외래어와는 달리 어디까지나 다른 나라의
말로, 우리말이 된 것이 아니며, 우리말로 바꿀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예] 굿 모닝 - good morning, 선데이 - sunday
우리 주변에서 사용하는 말을 고유어로 바꾸어 쓰기 (1) 외래어, 외국어를 고유어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생각
하여 본다.
(2) 신문이나 잡지 또는 방송에서 쓰는 말 중에서 외래어,
외국어를 친구들과 함께 조사하여 본다.
(3) 조사한 말 중에서 고유어로 바꾸어 쓸 수 있는 것을 골라
본다. 그리고 그 말을 적절한 고유어로 바꾸어 본다.
[예] 컴백하다 : 되돌아오다, 로드 : 길
(4) 바꾼 말이 적절한지 친구들과 이야기하여 본다.
다섯째마당 마음을 나누며
소중한 우리말
말하기, 듣기, 쓰기 교과서 118 ~ 127쪽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를 구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 구별하기 (1) 고유어
- 우리말에 본디부터 있던 말이나 그것에 기초하여 새로
만들어진 말로, 우리말의 기본 바탕을 이루고 있다.
[예] 어머니, 아버지, 하늘, 땅, 아름답다
(2) 한자어
- 한자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말로, 삼국 시대에 사람
이름, 땅 이름 등을 한자로 표기하면서 한자어가
우리말에 많이 들어왔다. 고려 시대 이후에는 일상어
에까지 한자가 들어와 현재는 우리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게 되었다.
[예] 감기(感氣), 고생(苦生), 학교(學校), 가정(家庭)
(3) 외래어
- 다른 나라 말에서 빌려 와서 우리말처럼 쓰는 말로,
처음에는 다른 나라의 말이었지만, 지금은 우리말이 된
말이다.
[예] 레슨, 테이블, 스타일, 엘리베이터
(4) 외국어
- 한자어나 외래어와는 달리 어디까지나 다른 나라의
말로, 우리말이 된 것이 아니며, 우리말로 바꿀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예] 굿 모닝 - good morning, 선데이 - sunday
우리 주변에서 사용하는 말을 고유어로 바꾸어 쓰기 (1) 외래어, 외국어를 고유어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생각
하여 본다.
(2) 신문이나 잡지 또는 방송에서 쓰는 말 중에서 외래어,
외국어를 친구들과 함께 조사하여 본다.
(3) 조사한 말 중에서 고유어로 바꾸어 쓸 수 있는 것을 골라
본다. 그리고 그 말을 적절한 고유어로 바꾸어 본다.
[예] 컴백하다 : 되돌아오다, 로드 : 길
(4) 바꾼 말이 적절한지 친구들과 이야기하여 본다.
다섯째마당 마음을 나누며
나눔과 어울림
말하기, 듣기, 쓰기 교과서 128 ~ 133쪽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를 구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속담이나 관용 표현에 대하여 알아보기 (1) 속담
·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교훈적인 말로 사람들의
지혜와 풍자가 묻어나는 말이다. 간결하고 정확한
표현을 통하여 상황을 풍자하거나 설명할 수 있다.
· 속담은 오랜 기간 동안 여러 사람에 의해 다듬어지면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옛 사람들의 생각과 생활 풍습,
그 나라의 특성이 담겨 있다.
(2) 관용 표현
· 구성 낱말의 뜻과는 별개의 뜻으로 사용되는 표현으로,
비유적인 표현이 관습적으로 사용되다가 하나의 형태로
굳어진 것을 말한다. 이 때 관용 표현의 뜻은 구성
어휘의 개별적 뜻을 합해도 알 수 없다.
· 우리의 오랜 언어 생활을 통해서 생긴 표현들이기
때문에 우리 민족의 문화나 사고 방식을 보여 주는
자료이다.
속담이나 관용 표현을 써서 상황에 맞게 말하기 (1) 속담
· 겸손
- [예] 뛰는 놈 위에 나는 놈 있다.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
· 노력
- [예] 가는 말에 채찍질. 티끌 모아 태산.
· 말조심
- [예] 낮말은 새가 듣고, 밤말은 쥐가 듣는다.
(2) 관용 표현
[예] 그릇이 크다 : 일할 능력이 많다
입이 무겁다 : 비밀을 지킨다.
속담이나 관용 표현을 써서 편지 쓰기 (1) 한 학기 동안의 내 생활을 돌아보고, 누구에게 어떤
내용으로 편지를 쓸 것인지 생각해 본다.
(2) 내 마음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어떤 속담이나
관용 표현을 사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본다.
(3) 생각한 것을 바탕으로 하여 편지를 써 본다.
다섯째마당 마음을 나누며
나눔과 어울림
읽기 교과서 194 ~ 207쪽
다양한 읽을거리를 찾아 즐겨 읽도록 합니다.
외국 작품을 읽으면 좋은 점 (1) 다른 나라의 자연 환경, 문화, 다른 나라 사람들의 생활
방식과 가치관을 알 수 있다.
(2) 다른 나라 사람의 생각이나 문화가 우리와 비슷한 점도
있고, 다른 점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외국 작품을 읽을 때에는 우리의 생각, 문화, 역사와
비교하며 읽는다.
나의 경험과 비교하며 외국 작품을 읽기 (1) 제목을 보고 어떤 이야기가 전개될지 상상하여 본다.
(2) 인물의 마음을 생각하며 글을 읽어 본다.
(3) 인물이 한 행동을 나의 경험과 비교하여 말해 본다.
(4) 외국 작품 중에서 감동적으로 읽은 작품을 말하여 보고,
어떤 점이 감동적이었는지 이야기하여 본다.
인물의 마음을 생각하며 글 읽기 (1) 인물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살펴본다.
(2) 일어난 일에 대한 인물의 마음은 어떠한지 알아본다.
(3) 인물의 말과 행동을 통해서 인물의 마음을 알 수 있다.
(4) 내가 주인공이라면 어떤 마음이 들었을지 생각해 본다.
(5) 인물의 마음이 잘 드러난 부분을 찾아본다.
‘소녀와 늑대’에 나타난 인물의 마음과 행동 알아보기 (1) ‘나’의 마음:조카인 힐데를 귀여워함. →힐데에게
겁내는 모습을 보이고 싶어하지 않음. →‘나’의 용기를
자랑하려 함. →힐데가 울자 당황함. →힐데에게 새끼
늑대는 건드리지 않기로 약속함.
(2) 힐데의 마음:삼촌을 좋아함. →삼촌을 자랑스러워함.
→삼촌이 늑대 이야기를 해 주지 않자 화가 남. →삼촌이
모든 늑대를 죽일 수 있다고 하자 겁이 나서 욺. →
새끼늑대에게는 손가락 하나라도 건드리지 않겠다고 하자
안심함.
수학
6학년 1학기 요점정리(수학)
1. 분수와 소수
○ 분수를 소수로, 소수를 분수로 나타내기
- 분수를 소수로 나타낼 때에는 분모를 10, 100, 1000 ...으로 고친다.
- 소수를 분수로 나타날 때에는 기약분수로 나타낸다. 기약분수는 분자와 분모의 공약수가 1인 분수이다. 따라서, 기약분수로 나타낼
때에는 분자와 분모의 최대공약수로 약분하면 된다.
○ 소수와 분수의 크기 비교
- 소수와 분수의 크기를 비교할 때에는 두 수 모두 소수 또는 분수로 고쳐서 비교한다.
2. 각기둥과 각뿔
○ 각기둥 알아보기
- 위와 아래에 있는 면이 서로 평행이고 합동인 다각형으로 이루어진 입체도형을 각기둥이라고 한다.
- 서로 평행인 두 면을 밑면이라 하고, 밑면에 수직인 면을 옆면이라고 한다.
- 면과 면이 만나는 선을 모서리라 하고, 모서리와 모서리가 만나는 점을 꼭지점이라하며, 두 밑면 사이의 거리는 높이라고 한다.
- 각긱둥은 밑면의 모양에 따라 이름이 정해진다.
○ 각뿔 알아보기
- 밑면은 하나이고, 옆으로 둘러싸인 면을 옆면이라고 한다.
- 면과 면이 만나는 선을 모서리라고 하고, 모서리와 모서리가 만나는 점을 꼭지점이라고 한다. 옆면을 이루는 모든 삼각형의 공통인
꼭지점을 각뿔의 꼭지점이라고 한다. 각뿔의 꼭지점에서 밑면에 수직인 선분의 길이를 높이라고 한다.
- 각뿔은 밑면의 모양에 따라 이름이 정해진다.
○ 전개도 알아보기
- 각기둥과 각뿔의 모서리를 잘라 만든 그림을 그림을 각기둥의 전개도, 각뿔의 전개도라 한다.
3. 수의 범위
○ 이상, 이하, 초과, 미만인 수
- 이상인 수 : 같거나 보다 큰수 - 이하인 수 : 같거나 보다 작은 수
- 초과인 수 : 보다 큰수 - 미만인 수 : 보다 작은 수
○ 수직선에 나타내기
- 이상과 이하는 ●로 나타내고, 초과와 미만은 ○로 나타낸다.
4. 쌓기나무
○ 쌓기나무의 개수 알아보기
- 층별로 나누어 세어 본다.
- 바탕 그림을 이용하여 세어 본다.
- 일부분을 움직여 세어 본다.
○ 쌓기나무의 위, 앞, 옆에서 본 모양 알아보기
- 위, 앞, 옆에서 보면 쌓기나무의 개수가 많은 쪽이 보인다.
5. 겉넓이와 부피
○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겉넓이 알아보기
- (직육면체의 겉넓이) = (밑넓이) X 2 + (옆넓이)
- (정육면체의 겉넓이) = (한면의 넓이) X 6
○ 부피의 단위
- 입체도형의 부피를 나타내기 위하여 한 모서리가 1cm인 정육면체의 부피를 단위로 사용한다. 이 정육면체의 부피를 1cm³라 하고,
일 세제곱센티미터라고 읽는다.
6. 겉널이와 부피
○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부피 알아보기
- (직육면체의 부피) = (밑넓이) X (높이) = (가로) X (세로) X (높이)
- (정육면체의 부피) = (밑넓이) X (높이) = (가로) X (세로) X (높이)
= (한 모서리의 길이) X (한 모서리의 길이) X (한 모서리의 길이)
○ 부피의 큰 단위 알아보기
- 한 모시락 1 m 인 정육면체의 부피 : 1m³ - 1 m³ = 1000000cm³
○ 부피와 들이 사이의 관계 알아보기
- 1L = 1000 cm³ - 1mL = 1 cm³ 1L = 1000mL
6. 비와 비율
○ 두 수의 관계를 비로 나타내기
- 두 수 4와 5를 비교할 때 기호 ':' 를 사용하여 4:5로 나타낸다.
- 읽기 = 4:5 1. 4 대 5 2. 4와 5의 비 3. 5에 대한 4의 비 4. 4의 5에 대한 비
○ 비율과 비의 값 알아보기
- 6의 대한(기준량) 3의 비(비교하는 양) = 3:6 - 비율 = 비교하는양 / 기준량 = 3/6
- 비의값 = 6에 대한 3의 비의 값 = 3:6 = 3/6 = 0.5
○ 백분율과 할푼리의 알아보기
- 백분율(%) = (비의값) X 100 - 비율을 할푼리로 나타내기 (0.752 = 7할 5푼 2리)
7. 비례식
○ 비례식 알아보기
- 1 : 2 = 2 : 4와 같이 비의 값이 같은 두 비를 등식으로 나타낸 식
- 1 : 2 (1은 전항 2는 후항) - 1 : 2 = 2 : 4 (2와2는 내항 1과4는 외항)
○ 비의 성질 알아보기
- 비의 전항과 후항에 0이 아닌 같은 수를 곱하여도 비의 값은 같다
- 비의 전항과 후항을 0이 아닌 같은 수로 나누어도 비의 값은 같다
8. 비율그래프
○ 띠그래프 알고 그리기
- 띠그래프= 전체에 대한 각 부분의 비율을 띠의 모양으로 나타낸 그래프
- 띠그래프 그리기: 전체에 대하여 각 항목들이 차지하는 백분율을 구한다→각 백분율의 합계가 100%가 되는지 확인한다→
각 항목들이 차지하는 백분율만큼 띠를 분할하고, 항목의 명칭을 쓴 다음 괄호 안에 백분율을 써 넣는다.
○ 원그래프 알고 그리기
- 원그래프 = 전체에 대한 각 부분의 비율을 원 위에 나타낸 그래프
- 원그래프 그리기 : 전체에 대하여 각 항목들이 차지하는 백분율을 구한다→각 백분율의 합계가 100%가 되는지 확인한다→
각 항목들이 차지하는 백분율만큼 원을 나누고 각 항목의 명칭을 쓴 다음 괄호 안에 백분율을 써 넣는다.
학년 1학기 요점정리(사회)
○ 선사 시대 ○ 삼국을 통일한 신라 |
국어 | 읽기 ~ 첫째마당(마음의 결을 따라) | 1. 시를 창의적으로 읽기 2. 이야기를 창의적으로 읽기 | 말하기 듣기 쓰기 ~ 첫째마당(마음의 결을 따라) | 1. 시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주고받으면 좋은 점 2. 시나 이야기를 듣거나 읽고, 생각이나 느낌 이해하기 3. 이야기를 읽고, 친구들과 의견 나누기 | 읽기 ~ 둘째마당(살며 배우며)| 2. 읽는 목적에 따라 글을 요약하는 방법 ◦ 같은 글을 읽더라도 읽는 목적에 따라 글을 요약하는 방법은 다르다.
1. 면담이 필요한 경우 2. 면담할 때에 주의할 점 3. 면담의 순서 4. <ㄴ>, <ㅁ> 앞에 오는 받침의 말소리에 주의하며 발음하기 ◦ <ㄱ>이 <ㄴ>, <ㅁ> 앞에 올 경우 → [ㅇ] :
2. 이야기에 반영된 문화를 이해하며 읽기 | 말하기 듣기 쓰기 ~ 셋째마당(삶의 무늬) | 1. 작품을 다른 갈래로 바꾸어 쓸 때에 주의할 점 2. 문학 작품의 갈래의 특성 | 읽기 ~ 넷째 마당(문제와 해결) | 1. 문제와 해결의 짜임에 대하여 알아보기 2.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방법 | 말하기 듣기 쓰기 ~ 넷째 마당(문제와 해결) | 1.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글을 쓰는 방법 2.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글 쓰기 | 읽기 ~ 다섯째 마당(소중한 만남을 기억하며) | 1. 여러 가지 읽을거리를 찾아 읽는 것이 중요한 까닭 | 말하기 듣기 쓰기 ~ 다섯째 마당(소중한 만남을 기억하며) | 1. 여러 가지 방법을 활용하여 글 쓰기
| 사회 ~ 1단원(우리 나라의 민주 정치) | 1. 민주 정치와 생활 2. 국민의 정치 참여
4. 나라 살림을 맡아 하는 행정부 5. 국민의 권리를 보호하는 법원 6. 누려야 할 권리, 지켜야 할 의무
7. 보호해야 할 인권 | 사회 ~ 2단원(함께 살아가는 세계) | 1. 세계를 한눈에 2. 우리와 관계 깊은 나라들 ◦ 서남아시아(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이란, 이라크 등) 4. 인터넷으로 하나가 된 지구촌 5. 지구촌의 여러 문제
1. 자랑스러운 우리 문화
2. 세계 속에 한국을 심는 사람들 3. 통일을 위한 우리의 노력 |
그럼 기말 잘보세여
... 5학년기말고사시험때도 잘 치고 싶어요 저는 요점정리를 외우는게 더 좋을것 같은데....^^ 사회요점정리하면서 과학도 같이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과외...
시험이 약1주일 후인데요 기말고사 요점정리 좀 해주세요.. 급함 ①국어:국어는 핵심·요점정리는 암기하고요. 주제파악은 성적에 따라 연습해야 합니다. 일단 쉬운 책에서부터...
... 안녕하세요^^ 아..님도시험이네영.;;ㅋㅋㅋ 기말고사 요점정리입니다.;;근데 너무기네영.;;과학만적었습니다.;;저도이거외우는데애먹었음.;;기록이새록새록 2단원... ★여러...
기말고사 요점정리 국, 수, 사,과 요점이요. 제가 정리가 안되서... 내공30겁니다. 안녕하세요~ 고민해결하러 떠돌아 다니는 별이라구해요 >ㅁ<,..;; 아하하 .. ; 저...
6학년 2학기 기말고사 국,사,과 요점정리좀 해주세염! 시험 범위는여~~ 국- 3. 4단원 사- 2단원 과- 4. 5단원 입니닷~*^^* 제발 점 해주세염.. 이해하기 쉽도록...넘 길게는 하지...
... 제가 조금 있으면 기말고사입니다. 근데 제가 수학을 좀 못하거든요~ 그리고 요점정리도 잘 못합니다~ 그래서 부탁드리는 것은 중1수학을 요점정리 좀 해주세요...
6/27일 까지 요점정리좀 해주세요. 5학년 1학기 기말고사 국어 : 셋째 ~ 넷째 (첫째마당만) 수학 : 4, 5, 6단원 사회 : 2단원 과학: 1, 3, 4, 5단원 내공 20이염 국어 요점정리 국어는...
... 기말고사 요점정리 6월 28일 까지 꼭 좀 부탁드려요!!!!!!!!!! 제발요~부탁이에요~ 제대로 도움이 안돼면 장난으로 알고 신고처리 하겠습니다. 님이 기말고사 단원을 몰라...
... 5학년 기말고사 요점정리(국어, 수학, 도덕) <-안해도 되는 과목 죽어도 꼭 해야하는 과목(사회, 과학, 실과, 체육, 미술) 3. 노트정리 잘하는 비법 4, 시험 단기간 내에 최대의...
안녕하세요,, 저는 여수중앙여중에 다니고있는데요,, 기말고사 요점정리좀 부탁할게요!!^^ 국어:(메모하며읽기부터해주시고 생국은 2단원부터요) 수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