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1 컴퓨터1학기중간고사정리...내공50

중1 컴퓨터1학기중간고사정리...내공50

작성일 2007.04.21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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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낼모레가 시험인 중1입니다...

 

시험이라서 책을다들고왔는데..

 

실수로 컴터책을안들고왔네요..

 

그래서 컴터책 27쪽까지 쫌...........................

 

중요한내용쫌요!!!!

성의있게써주시면 내공마니드림!!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너무늦었지만 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질문자게서는 무슨중학교인지 알아야하고... 학교마다 틀려서..

 

열심히 공부중이라면 노력하세요'' 화이팅이구요

 

27쪽까지 시험범위라면 27쪽까지 밑줄 요점정리 하시구 왜우세요..

 

충분히 왜웠다 생각되면 문제집을 둘러보는편이 났지안을까...

 

참고로 중학교 는 교과서 거희 필요없던데;..

 

선생님 말씀듣고 죽을꺼같이 받아적으면 효과만점;;

 

공부열심히하시구요

 

수업할때. 친구들 신경쓰지말고 선생만 바라보셈 .

 

그리고 쉬는시간에 보충하실려면 하시구 노세요..

 

수업시간말 잘들어도 평균80점은 나오니까..

 

전그래서..

 

그리구 공부는 자기만에 방법을 찾아 실천하시는 편이 더도움이될꺼에요.

 

이렇게도 해보고 저러게도 해보고 하세요..

 

글구 공부에 용기를 가지세요 모르는게 부끄러운것만은 아니랍니다.

 

모르는게있으면 그걸 알을려고 죽도록 생각해보셈..

 

그럼시험잘보시구 이만... 마지막.

 

참고: 저두 중1임;; ㅋㅋ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학교마다 교과서가 달라서 ;;

일단 저희 학교 단원으로 맞춰서 올려드릴께요^^;

 

 

 

 

 

 

 

 

 

 

 

1. 컴퓨터란 무엇인가?

    컴퓨터는 사람의 지시에 따라 다양한 일을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계 장치이다.

    컴퓨터가 할 수 있는 일 : 계산, 기억, 분류, 비교, 판단 등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자료 : 그림, 동영상, 문자, 소리, 수치 등

    컴퓨터(computer)란, 주어진 자료를 입력받아 정해진 과정에 따라 처리하여 그 결과를 출력해 주는 전자 장치를 의미한다.

2. 컴퓨터의 다섯 가지 기능과 장치

    - 입력 기능 : 처리 대상이 되는 데이터나 처리 방법과 절차를 지시하는 프로그램을 읽어들이는 일

    - 기억 기능 : 읽어 들인 데이터나 프로그램, 중간 결과 및 처리된 결과를 기억하는 일

    - 처리(연산, 제어) 기능 : 기억된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꺼내어 산술 연산이나 논리 연산 등을 행하는 일과 프로그램의 명령을 하나씩 읽고 해석하여 입력, 기억, 연산, 출력 기능을 발휘하도록 각 장치에 필요한 지시를 하는 일

    - 출력 기능 : 처리된 결과를 기호, 문자, 그림, 음성 등의 형태로 외부로 내보내는 일

    - 통신 기능 : ·통신 기능 : 다른 컴퓨터와 연결하여 자료를 입력 또는 처리하거나 출력하는 기능이다.

☞ 보충 설명 - 컴퓨터의 기본 구성 장치

3. 왜 컴퓨터를 사용하는가? (컴퓨터의 5대 특성)

    - 신속성 : 컴퓨터의 처리 속도는 매우 빨라 1초당 수억 번의 작업을 수행한다.

    - 신뢰성 : 입력한 자료를 정해진 과정대로 정확하게 처리해 준다.

    - 정확성 : 입력 자료만 정확하고 사용 방법이 올바르면 처리 결과는 정확하다.

    - 대용량성 : 작은 기억 장치 하나에 방대한 양의 자료를 저장할 수 있다.

    - 공유성 : 통신망으로 연결된 컴퓨터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전 세계에 정보를 많은 사람들이 공유하게 해 준다.

4. 컴퓨터 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 (컴퓨터시스템의 다섯 가지 구성 요소)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로 밀접한 관계 속에서 기능을 수행하는 여러 구성 요소들의 묶음을 시스템이라고 한다.

    - 사람 : 컴퓨터를 사용하며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 설명서 : 사용법을 안내해 준다.

    - 자료 : 컴퓨터가 일을 처리하기 위한 대상(관찰, 측정을 통하여 얻은 사실이나 수치 등)으로 정보로 바뀐다.

    - 하드웨어 : 우리 눈에 보이고 만져지는 기계 자체이다.

    - 소프트웨어 : 컴퓨터 내부에서 자료를 처리하는 명령들의 묶음이다.

     

     

     

    4. 컴퓨터의 어제와 오늘  ─────────────────

    컴퓨터의 역사는 곧 정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자 하는 창의적인 노력의 발자취라고 볼 수 있다. 컴퓨터는 소형화, 고성능화, 저렴화 등의 세 가지를 기본 방향으로 삼아 발전되어 왔으며, 이러한 경향은 미래에도 지속될 것이다.

    기계식 계산기의 발전 :

      기원전 2,600년경 중국에서 계산기의 시초로서 주판이 발명되었다. 그 후 17세기경 프랑스의 수학자 파스칼이 덧셈과 뺄셈이 가능한 계산기를 발명하였고, 독일의 수학자 라이프니츠는 파스칼의 계산기를 개량하여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을 계산할 수 있는 계산기를 만들었다.

      그 후 19세기경 영국의 수학자 배비지가 천공 카드로 입력하면 연산 장치가 자동으로 계산하도록 설계한 해석 기관을 설계하였으나, 완성하지는 못하였다. 1944년 미국의 에이켄은 이 해석 기관의 원리를 이용하여 전기 기계식 자동 계산기인 마크 Ⅰ을 개발하였다.

    전자식 컴퓨터의 발전 :

      1946년 미국의 모클리와 에커트는 세계 최초의 전자식 컴퓨터인 에니악(ENIAC)을 개발하였다. 그 후 1949년에는 영국의 윌키스가 완성한 에드삭(EDSAC)과 폰 노이만이 에니악의 프로그램 기억 방식을 답변확정하여 개량한 에드박(EDVAC)이, 1951년에는 모클리와 에커트가 만든 최초의 상업용 컴퓨터인 유니박 Ⅰ 등이 차례로 개발되었다.

    오늘날의 컴퓨터 : 오늘날의 컴퓨터는 크게 소형·개인용·중형·대형·슈퍼 컴퓨터로 나눌 수 있다.

      소형 컴퓨터는 1970년대 후반부터 널리 이용되어 왔다. 컴퓨터의 처리 장치 기능을 한 개의 칩에 집적시킨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중심으로 작동하는 마이크로컴퓨터와, 개인 단위로 쓸 수 있도록 만든 개인용 컴퓨터(PC:Personal Computer)가 여기에 속한다.

      개인용 컴퓨터로는 책상 위에 올려놓고 사용하는 데스크 톱 컴퓨터와 휴대할 수 있는 노트북 컴퓨터가 대표적이다.

      그 밖에 중형 컴퓨터는 중소 기업 업무에 이용되고, 대형 컴퓨터는 대기업과 행정 업무에 이용되고 있다. 슈퍼 컴퓨터는 처리 속도가 매우 빠르고 기억 용량이 커서 많은 양의 연산이 요구되는 분야에 활용된다.

    미래의 컴퓨터 : 

      미래에는 사람처럼 말하고 생각하며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인공 지능 컴퓨터와, 인간의 뇌신경망을 모방하여 음성 인식 및 합성, 문자 인식 등이 가능한 신경망형 컴퓨터가 등장할 것이다. 이 밖에 연산 장치를 공간적으로 다수 배치하여 빠른 계산 속도를 얻도록 만든 병렬형 컴퓨터의 개발도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논리 회로 소자의 발달에 따른 컴퓨터의 세대 구분  

    구분

    제 1세대

    제 2세대

    제 3세대

    제 4세대

     회로 소자

     진공관

    트랜지스터

    집적회로(IC)

    고밀도집적회로(LSI) 

    초고밀도 집적회로(VLSI)

     연산 속도

     ms(1/1000초)

     us(1/100만초)

     ns(1/10억초)

    ps(1/1조초)

     기억 장치

     수은지연회로,      자기드럼

    자기 코어, 자기 매체

     반도체 기억 소자

    초고밀도 기억 소자

     운영 체제

     수동 조작

    일괄 처리

    다중 처리

    가상 운영 체제

     응용 분야

     과학 계산, 통계,   집계

    생산 관리, 원가 관리

    예측과 의사 결정

    로봇, 모의 실행

     특       징

     부피가 크고, 속도가 느리며, 수명이 짧다.

    운영 체제, 고급 수준의 프로그래밍 언어 개발

    경영 정보 시스템 도입, 주변 장치의 고속화

    운영 체제의 발달, 소형화, 고속화, 기억 용량의 증가

    ☞ 보충자료 : 컴퓨터의 역사

    5. 컴퓨터의 자료 표현과 기억 용량 단위  ─────────────────

      컴퓨터가 아는 것은 0 과 1 뿐 : 수많은 일을 자동으로 처리하는 컴퓨터가 실제로 아는 것은 0과 1뿐이다. 컴퓨터가 다양한 일을 처리할 수 있는 것은 컴퓨터가 전기적 신호를 받아들여 이를 0과 1에 대응시켜 0과 1을 반복하여 조합하면 여러 가지 다른 값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이다.

      예) 01000001 ⇒ 'A' ,  10011110 ⇒ '더하기'    : 2진법수 체계를 사용한다.

      컴퓨터가 2진법을 사용하는 이유 : 컴퓨터가 10진법으로 일을 처리하도록 만들면 0부터 9까지의 숫자를 나타내기 위하여10개의 다른 신호값을 사용해야 하므로 회로가 복잡해지고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전기적 신호 : 예를 들어 컴퓨터에서 5V를 숫자 1에, 0V를 숫자 0에 대응시켜 전압으로써 신호를 표현하게 되는데, 이러한 신호를 전기적 신호라 한다.

      우리가 사용하는 개인용 컴퓨터는 0과 1만을 사용하는 2진법 체계로 일을 처리하는 디지털 컴퓨터이다.

       

      1. 하드웨어란 무엇인가  ─────────────────

      컴퓨터를 구성하는 기계 장치와 컴퓨터의 모든 주변 장치들을 합하여 하드웨어 (hardware)라고 한다.

      그러나 컴퓨터는 하드웨어만으로는 일을 처리할 수 없다. 일의 순서를 지시하고 운영하는 프로그램인 소프트웨어(software)가 함께 있어야만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관계를 설명해 주는 예 :

        자동차와 운전 기술, 육체와 정신, 카세트(비디오) 테이프 리코더와 카세트(영화) 테이프, 악기와 연주 기술, 악보 등의 관계를 예로 들 수 있다.

      2. 하드웨어를 구성하는 장치는  ─────────────

      컴퓨터 하드웨어는 입력 장치, 기억 장치, 제어 장치, 연산 장치, 출력 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앙 처리 장치(CPU:Central Processing Unit) : 하드웨어를 구성하는 장치 중 제어 장치와 연산 장치를 중앙 처리 장치(CPU)라고 한다.

      주변 장치 : 입력 장치와 출력 장치, 보조 기억 장치 등을 통틀어 주변 장치 라고 부른다.

      입력 장치 :  문자나 숫자, 도형, 음성 등의 자료를 컴퓨터가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 신호로 변환시켜 주는 장치이다.

      입력 장치로는 자판(키보드)과 마우스가 널리 쓰이며, 이 밖에 트랙 볼, 조이 스틱, 스캐너, 태블릿, 광펜, 터치 패드, 터치 스크린, 디지털 카메라, 음성 입력 장치 등이 있다.

        - 자판(keyboard) : 키보드라고도 하며, 원하는 키를 눌러 프로그램이나 자료를 입력할 수 있다.

        - 마우스(mouse) : 볼의 회전이나 센서에 의하여 커서를 이동하거나 화면 상에서 메뉴를 선택하여 그림, 선, 도형 자료를 입력하는 장치이다.

        - 스캐너(scanner) : 그림, 사진, 삽화 등의 도형 자료를 복사기처럼 직접 읽어들여 판독하는 장치이다.

        - 조이스틱(joy stick) : 상하좌우로 움직이는 레버의 이동 정보를 컴퓨터에서 인식하여 커서나 작동 대상을 레버와 같은 방향으로 이동시킬 수 있다. 주로 게임에 쓰인다.

        - 트랙 볼(track ball) : 볼을 손으로 굴러 도형이나 메뉴 등을 선택하는 입력 장치이다.마우스를 뒤집어 놓은 것으로 볼 수 있다.

        - 광학 마크 판독기(OMR) : 연필이나 수성싸인펜으로 표시한 마크에 빛을 비추어 그 반사 유무에 따라 판독하는 장치이다. 학교 시험 처리에 사용된다.

        - 디지타이저(digitizer) : 전자판과 전자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자판 위에서 전자펜을 움직이면 그 좌표값이 컴퓨터에 전달되어 그림이나 도형을 그릴 수 있다.

        - 터치 스크린(touch screen) : 감지력을 가진 화면에 손가락을 대어 명령이나 특정 항목을 선택하는 정치이다. 은행이나 공공 장소에서 안내용으로 사용된다.

        - 터치 패드(touch pad) : 디지타이저와 같은 원리로 손가락을 이용하여 좌표값을 입력하여 그림 등을 그릴 수 있는 장치이다.

        - 음성 입력 장치 : 사람의 말을 받아들여 컴퓨터가 해석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장치이다. 이래의 입력 장치로 주목되고 있다.

      기억 장치 : 기억 장치는 주기억 장치와 보조 기억 장치로 구분된다.

      주기억 장치는 실행할 프로그램이나 자료를 기억하고 연산 결과를 기억하는 장치로서, 인간의 두뇌와 같은 역할을 한다.

        보조 기억 장치보다 처리 속도가 빠르나, 가격이 비싸고 기억 용량이 적다. 주기억 장치는 롬(ROM:Read Only Memory)과 램(RAM: Random Access Memory)으로 구성된다. 롬은 기억된 내용을 읽기만 할 수 있는 기억 장치로서 전원이 차단되어도 기억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다. 램은 자유롭게 읽고 기억시킬 수 있는 기억 장치로, 사용자의 프로그램이나 자료를 기억하는 데 쓰인다. 일반적으로 주기억 장치라고 하면 램을 뜻한다.

      보조 기억 장치는 컴퓨터의  주기억 장치가 기억 용량이 크지 않고, 컴퓨터의 전원 공급이 중단되면 기억된 프로그램이나 자료가 주기억 장치에서 지워지므로 이 때 이러한 프로그램이나 자료를 보관하는 역할을 한다. 보조 기억 장치는 자기 기억 장치와 광디스크 장치로 나뉜다.

        자기 기억 장치에는 플로피 디스크, 하드 디스크 등이 있다.

        플로피 디스크는 기억 용량은 작으나 휴대가 간편하여 개인용 컴퓨터의 보조 기억 장치로 널리 쓰인다. 보통 디스켓이라고도 하며, 3.5인치(1.44MB)와 5.25인치(1.2MB) 플로피 디스크가 있다.

        하드 디스크는 기억 용량이 크고, 자료의 입출력 속도가 빨라 개인용 컴퓨터의 주된 보조 기억 장치로 사용된다.

        광디스크 장치는 레이저 디스크 장치라고도 한다. 플로피 디스크에 비해 기억 용량이 크고, 고속으로 검색할 수 있어 최근 사용이 늘어나고 있다. 종류에는 시디 롬(CD-ROM), 디지털 비디오 디스크(DVD) 등이 있다.

        디스크 드라이브 : 디스크를 구동시키는 장치를 디스크 드라이브라고 한다. 컴퓨터에서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는 'drive A',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는 'drive C' , 시디 롬 드라이브는 'drive D' 로 표시된다.

      제어 장치 : 제어 장치는 주기억 장치에 기억된 프로그램을 차례대로 읽어들여 명령을 해독하고, 그 결과에 따라 각 장치에 적절한 신호를 보내 실제로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연산 장치 : 사칙 연산, 논리 연산, 비교, 분류 등의 연산을 수행하며, 영상 자료나 소리 자료들을 처리한다.

      출력 장치 : 출력 장치는 주기억 장치에 2진수 형태로 기억된 자료를 사람이 알아볼 수 있도록 문자나 숫자, 도형 등으로 바꾸어 나타내 주는 장치로서, 모니터, 프린터, 스피커, 플로터 등이 여기에 속한다.

        모니터는 주기억 장치의 자료를 화면에 문자나 도형으로 나타내 주는 장치로서, 영상 표시 장치라고도 한다.

        프린터는 처리된 결과를 용지에 인쇄하는 장치로서,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 열전사 프린터, 잉크젯 프린터, 레이저 프린터 등이 있다. 현재는 잉크젯 프린터와 레이저 프린터가 널리 쓰이고 있다.

        # 프린터의 종류와 특징

         도트매트릭스 프린터

        (dor matrix printer)

        여러 개의 작은 핀을 직선으로 배열하여 해당하는 핀을 쳐서 문자나 도형 등을 종이 위에 인쇄한다.

        열전사 프린터

        (thermal printer)

        잉크 리본에 열을 가하여 리본을 녹여 종이에 인쇄한다. 인쇄 품질이 낮고 번거로워 현재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잉크젯 프린터

        (inkjet printer)

        작은 노즐로 잉크 입자를 종이에 뿌려 인쇄한다. 가격이 싸고, 소음이 적으나, 인쇄된 글자에 번짐이 발생할 수 있다.

         레이저 프린터

        (Laser printer)

        복사기의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감광드럼에 레이저빔으로 문자를 현상하여 그것을 종이에 인쇄한는 방식이다. 속도가 빠르며 활자가 다양하고 선명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가격이 다소 비싸다.

      통신 장치 : 컴퓨터를 이용한 통신은 모뎀(modem)과 통신 선로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통신 선로 중에는 아날로그 형태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있으므로, 이를 통해 정보를 주고받을 때에는 컴퓨터에서 다루는 디지털 형식의 정보를 아날로그 형태로 바꾸어 주어야 한다. 이와 같이 통신에 사용되는 정보의 형태를 바꾸어 주는 장치를 모뎀 또는 변복조 장치라고 한다.

        모뎀은 컴퓨터 내부에 장착하는 내장형과 외부에 설치하는 외장형이 있다. 이 중 내장형 모뎀이 관리하기 편리하고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통신 선로에는 전화선, 광섬유 등이 있다. 이 중에서 광섬유는 레이저 기술을 이용하여 1초당 수십 기가 바이트의 정보를 전송할 수 있어 꿈의 통신 선로로 각광받고 있다.

        bps(비피에스) : 모뎀의 전송 속도 단위로서 bit per second 의 줄임말인데, 이것은 1초 동안 전송할 수 있는 비트 수를 가르킨다.

       

       

      1. 소프트웨어란 무엇인가  ─────────────────

        자동차를 움직이기 위해서는 운전 기술을 가진 사람이 있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도 하드웨어를 지시하고 통제하여 결과를 얻도록 하는 명령들의 집합인 프로그램이 필요한데, 이것을 소프트웨어라고 한다.

        소프트웨어는 크게 컴퓨터 시스템의 운영을 제어하고 관리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사용자가 필요한 일을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든 응용 소프트웨어로 구분할 수 있다.

      2. 시스템 소프트웨어란 무엇인가?  ─────────────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뜻 : 컴퓨터를 작동시키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서, 사용자와 응용소프트웨어, 컴퓨터 하드웨어를 중계하는 역할을 한다.

      시스템 소프트웨어에는 운영 체제, 언어 프로그램, 유틸리티 프로그램 등이 있다.

        - 운영 체제 : 운영 체제(OS:Operating System)는 컴퓨터 시스템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컴퓨터와 사용자 간에 중계 역할을 한다.

        대표적인 운영 체제로는 윈도(Windows), 리눅스(Linux),윈도 NT(Windows NT), 도스(DOS:Disk Operating System) 등이 있다. 이 밖에 워크스테이션이나 중대형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유닉스(Unix)와 제닉스(Zenix)등이 있다.

        윈도는 개인용 컴퓨터에서 널리 사용되는 그래픽 중심의 운영 체제로서, 화면에 나타나 있는 그림을 통하여 명령을 내리기 때문에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운영 체제가 하는 일 |

          - 장치를 진단하고 작업을 준비한다.

          - 자료를 입력하고 출력한다.

          - 정보를 읽고 보존한다.

          - 프로그램을 관리하고 실행한다.

          - 사용자의 명령을 실행한다.

      <INPUT onclick="window.open ('midke04-2.html', 'sample', 'width=700 height=500 scrollbars=1' )" type=button value="보충 학습"> 운영체제 관련 기초 지식

        언어 프로그램 :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그램을 프로그래밍 언어 또는 언어 프로그램이라 한다.

          - 기계어 : 컴퓨터가 발명된 초기에는 모든 프로그램이 1과 0으로 쓰여진 2진수로만 이루어졌는데, 이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계어라고 한다.

          - 언어 번역 프로그램 : 기계어 프로그램은 컴퓨터는 이해하기 쉬우나 사용자가 다루기는 어렵다. 따라서 사용자가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이것을 기계어로 번역해 주는 프로그램이 만들어졌는데, 이러한 프로그램을 언어 번역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 사용자가 사용하기 쉬운 대표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로는 베이식, 포트란, 자바, 시(C), 델파이 등이 있다.

        유틸리티 프로그램 : 유틸리티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 소프트웨어로서, 운영 체제의 기능을 보완해 준다.

          - 윈도 운영 체제에서는 파일 관리 프로그램과 메모리 관리 프로그램, 시스템 관리 프로그램, 바이러스 예방과 치료 프로그램, 파일 압축/해제 프로그램 등 많은 유틸리티 프로그램들을 사용하고 있다.

           - 대표적인 유틸리티 프로그램으로는 노턴(norton) 유틸리티, V3Pro 2000, 윈집(Winzip) 등이 있다.

      3. 응용 소프트웨어란 무엇인가?  ─────────────

      응용 소프트웨어는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그 대부분을 소프트웨어 업체에서 여러 가지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미리 만들어 제공하며, 사용자는 목적에 맞는 것을 골라 사용한다.

      응용 소프트웨어는 사용 목적에 따라 일반 업무용, 교육용, 가사용, 오락용, 특수 업무용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일반 업무용 응용 소프트웨어 :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여러 가지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응용 소프트웨어이다. 문서 작성 프로그램, 자료 관리 프로그램, 전자 계산표 프로그램, 그래픽 프로그램, 통신 프로그램 등이 있다.

        일반 업무용 소프트웨어의 종류

       

      설     명

      용      도

      종      류

      문서작성

      프로그램

      워드 프로세서라고도 하며문서 작성, 수정, 편집, 인쇄, 등을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문서 정리, 생활 기록, 출판 업무 등

      한글, 훈민정음, MS 워드

      자료관리

      프로그램

      자료의 검색과 수정이 쉽고 처리 속고가 빨라 많은 자료를 효율적으로 관리해 준다.

      주민등록 관리 업무, 도서관의 도서관리 업무 등

      엑세스, MS-SQL

      전자계산표 프로그램

      스프레드 쉬트라고도 하며, 화면을 장부처럼 만들어 각종 통계 자료를 통계표나 그래프 형태로 출력할 수 있다.

      금전 출납부, 성적표, 전표, 회계장부

      엑셀, 하나 스프레드 시트

      그래픽

      프로그램

      그림이나 설계 도면을 편리하게 그릴 수 있도록 해 준다.

      그림 제작, 사진 합성, 도면 설계 등

      윈도의 그림판, 페이트 샵, 포토 샵 등

      통신

      프로그램

      컴퓨터 사용자끼리 문서, 음성, 화상 등의 자료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해 준다.

      pc 통신이나 인터넷 등

      이야기, 새롬데이터맨, 익스플로러, 넷스케이프 등

        교육용 응용 소프트웨어 : 학생들의 학습을 도와 주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학생 혼자서 자신의 능력에 따라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컴퓨터 보조 수업(CAI:Computer Aided Instruction) 프로그램, 학습용 모의 실험 프로그램 등이 있다.

        가사용 응용 소프트웨어 :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일상 생활에 도움을 주기 위한 프로그램으로서, 가족 건강 관리 프로그램, 영양 관리 프로그램, 집안 꾸미기 프로그램, 정원 관리 프로그램, 가계부 관리 프로그램 등이 있다.

        오락용 응용 소프트웨어 : 개인의 취미 생활을 즐기고, 여가를 즐겁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음악 연주 및 작곡 프로그램, 노래 부르기 프로그램, 바둑 프로그램, 여러 가지 게임 프로그램 등이 있다.

        특수 업무용 응용 소프트웨어 : 개인이나 단체의 특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서, 병원, 역, 항공사, 은행, 출판사, 설계 사무실 등에서 사용된다.

          환자 관리 프로그램, 기차표 예매 관리 프로그램, 예금 관리 프로그램, 전자 출판 프로그램, 설계 프로그램 등이 있다.

           

          1. 정보 사회와 함께 하는 컴퓨터  ─────────────────

          사회의 발달 과정 : 원시 사회 - 농경 사회 - 산업사회 - 정보 사회

           

          흔히 현대 사회를 정보 사회라고 한다. 정보 사회란, 농경 사회에서의 노동력이나 산업 사회에서의 기술력과 같이 정보가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히는 사회를 말한다. 그렇다면, 오늘날의 정보 사회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 정보가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사회이다. : 예전의 산업 사회에서는 물질 자원을 가장 중요한 자원으로 여겼으나, 정보 사회에서는 정보가 가장 값지고 중요한 요소로 등장하였다.

            - 정보가 대량으로 생산, 유통, 소비되는 사회이다. : 물질과 에너지에 이어 제3의 자원으로 등장한 정보가 가장 값진 자원으로 여겨짐에 따라 모든 사회 분야에서 정보가 대량으로 생산, 유통, 소비되고 있다. 그러므로 정보 사회에서는 농업이나 공업 등 어떤 산업보다도 정보의 생산과 유통, 소비를 다루는 정보 산업이 핵심 산업이 되고 있다.

            - 정보 사회는 개인의 창의성이 중요시되는 사회이다. : 다른 사람이나 외부로부터 얻는 정보만으로는 자신의 목적을 충분히 달성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주어진 정보를 자신의 목적에 맞게 새롭게 가공하고, 가공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이를 올바르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창의적인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정보 사회에서는 우리들의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를 지니는 정보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생산, 유통, 활용할 수 있는가에 따라 생활의 질이 달라진다. 컴퓨터는 바로 이와 같은 다양한 정보 활동을 처리해 주는 도구라는 점에서 정보 사회의 가장 가까운 동반자라고 할 수 있다.

          정보 사회에 적절히 대처하고 미래의 고도 정보 사회를 이끌어 갈 우리들은 컴퓨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컴퓨터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와 올바른 가치관을 조화롭게 갖추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 컴퓨터는 우리 생활에 어떻게 이용되고 있을까 ───────

          가정 생활에서의 컴퓨터 이용 : 컴퓨터를 활용하여 가정 생활을 편리하고 쾌적하며 안전하게 하는 것을 가정 자동화(HA:Home Automation)`라고 한다. 다음에 그 예를 들어 보자.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전기 밥솥, 전자 레인지, 세탁기, 에어컨 등의 가전 제품에는 작은 컴퓨터 칩이 들어 있어 미리 지정한 대로 작동한다. 실내의 조명, 온습도의 조절, 화재 방지, 가스 누출 방지, 도난 방지 등 주택 관리에도 컴퓨터가 활용된다. 또 주부는 식단, 가계부, 일정표 등을 작성하는 데 컴퓨터를 이용하기도 한다.

            가정의 컴퓨터를 PC 통신이나 인터넷과 같은 정보 통신망과 연결하면 가정 생활이 한층 편리해진다. 물가, 교통 상황, 스포츠 안내 등 각종 생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항공권이나 문화 공연을 예약할 수 있다. 집에서 물건을 구입하는 홈 쇼핑과 은행일을 보는 홈 뱅킹도 이용할 수 있다.

            각종 학습 정보와 소프트웨어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고, 원격 교육이나 가상 학교를 통해 공부할 수도 있다. 또, 전자 우편, 인터넷 전화 등을 이용하거나, 주문형 비디오(VOD:Video On Demand)로 원하는 영화를 골라서 감상할 수도 있다.

          가정에서의 컴퓨터 이용 예

          학교 생활에서의 컴퓨터 이용 : 정보 사회가 성숙해 감에 따라 학교에서도 컴퓨터를 다양하게 이용하고 있다.

            - 컴퓨터 보조 수업(CAI:Computer Aided Instruction)은 교재와 칠판 대신 컴퓨터를 이용하는 수업이다. 학습 자료를 컴퓨터 화면으로 보여 주고, 학생이 자판이나 마우스로 응답하는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고, 학생의 능력과 수준에 따라 개별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컴퓨터 관리 수업(CMI:Computer Managed Instruction)은 선생님이 컴퓨터를 통해 수업에 필요한 정보를 보관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학습 지도 자료의 정리, 학생들의 성적 관리, 진로 지도, 교육 계획 등에 컴퓨터를 사용한다.

            - 웹 기반 학습(WBL:Web Based Learning)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공부하는 것이다. 인터넷 상에 있는 수많은 정보 가운데는 학습 정보로 유용한 것들이 많다

            또한, 특정 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를 인터넷 상에 올려놓고 학습을 진행할 수도 있다. 이와 같이 인터넷 상에서 이루어지는 가상 학교와 가상 수업이 빠른 속도로 보급되고 있다.

            - 원격 교육은 거리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곳에서 컴퓨터 통신망이나 방송파 등을 이용하여 이루어진다. 컴퓨터나 텔레비전의 모니터를 통해 선생님과 학생이 얼굴을 마주보면서 대화를 나누고, 시디 롬 등으로 제작된 다양한 학습물을 각자 실행하며, 다른 학생과 의견을 주고받거나 선생님과 학생 간에 질문과 대답이 이루어질 수 있다.

          사회 생활에서의 컴퓨터 이용 : 우리는 사회 생활에서 알게 모르게 컴퓨터가 제공하는 혜택을 누리며살고 있다. 공공 분야에서 컴퓨터가 이용되는 모습은 어떠한지 살펴보자.

            - 정부에서는 국가 기간 전산망을 통하여 행정 업무를 처리하고 국민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가 멀리 떨어진 곳에서 발급받아야 했던 민원 서류를 가까운 곳에서 발급받는다든지, 가까운 은행에 세금과 공과금을 납부할 수 있는 것은 이러한 전산망과 컴퓨터 덕분이다.

            최근에는 전자 우표나 전자 주민 카드도 실용화되고 있다. 전자 우표는 우표를 인터넷을 통해 내려받아 인쇄하여 사용한다. 전자 주민 카드는 카드에 작은 집적 회로를 넣어 주민 등록, 운전 면허, 의료 보험, 국민 연금, 인감, 지문 등의 정보를 수록한다.

              ※ 국가기간전산망 : 행정전산망, 금융전산망, 교육, 연구전산망, 국방전산망, 공안 전산망 등의 5개 기간 전산망으로 구성되어 있다.

            - 교통 분야에서는 컴퓨터에 의해 거리의 신호등이 교통량에 따라 자동으로 조절되고 있다. 또, 차표나 교통 카드는 물론, 자동차, 열차, 비행기 등의 운행에도 컴퓨터가 폭넓게 이용되고 있다.

            - 사회 복지 분야에서는 청각 장애인을 위한 수화 교육 시스템, 시각 장애인을 위한 점자 교육 시스템 등 장애인의 재활 교육에 컴퓨터가 이용되고 있다. 또, 병원에 직접 갈 필요 없이 병원의 원격 진료 시설과 컴퓨터로 연결하여 진료를 받는 원격 진료도 실용화되고 있다.

            - 방송 분야에서는 다양한 처리 능력을 가진 PC와 다량의 정보를 빠르게 전달할 수 있는 텔레비전 공중파의 특성, 인터넷의 무한한 정보를 결합시킨 인터넷 방송이 실현되고 있다. 이는 텔레비전 방송국에서 방송 화면과 함께 다양한 정보를 전파에 실어 보내면 PC를 통해 방송을 시청하면서 관련된 정보를 동시에 받아볼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한편, 인터넷 TV는 텔레비전으로 인터넷까지 접속할 수 있는, PC와 텔레비전의 결합 매체로 개발되었다.

            - 자연 재해 예방 분야에서는 위성 통신을 이용하여 홍수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 수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첨단 홍수 예방 및 경보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사회에서의 컴퓨터 이용 예

          산업 활동 분야에서의 컴퓨터 이용 :

            - 제품의 설계, 생산, 검사 등에 컴퓨터를 이용하는 공장 자동화(FA:Factory Automation)를 구축하여 생산성 증대, 품질 향상, 노동력 절감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공장 자동화의 대표적인 예로는 컴퓨터 이용 설계(CAD:Computer Aided Design)와 제품의 제조 전 공정에 걸쳐 컴퓨터를 이용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컴퓨터 이용 생산(CAM:Computer Aided Manufacturing) 을 들 수 있다.

            또한 움직이는 컴퓨터라고 할 수 있는 산업용 로봇이 위험하거나 힘든 작업에서 사람을 대신하여 이용되고 있다.

            - 상업 분야에서도 컴퓨터가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상점에서 POS 시스템을 이용하여 판매와 재고, 회계 관리 등을 능률적으로 처리하는 것과, 은행에서 예금을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것은 모두 컴퓨터 덕분이다.  

            전자 상거래는 상품의 주문과 대금 결재가 인터넷이나 PC 통신과 같은 가상 공간에서 이루어진다. 최근에는 도서 등 일상 용품의 거래부터  건물 매매, 무역 등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 경영 분야에서는 정보 관리, 문서 처리, 회계 처리 등 여러 가지 사무 에 컴퓨터가 이용되고 있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사무를 처리하는 것을 사무 자동화(OA:Office Automation)라고 한다. 사무 자동화는 사무 처리의 신속성과 정확성을 높여 회사의 운영과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돕는다.

            - 농업과 수산업 분야에서도 컴퓨터가 각종 자동화 기계의 제어와 정보 통신 수단으로 활용되어생산성을 높이고, 소득을 향상시키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산업에서의 컴퓨터 이용 예

          3. 정보 시대의 직업 사회는 어떻게 변화되었을까  ─────────────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컴퓨터 관련 직업을 선택하지 않아도 어떤 측면으로든 컴퓨터를 사용할 수밖에 없다. 오늘날 대부분의 직업에서 그 직업에 필요한 고유의 직무뿐만 아니라, 해당 컴퓨터 프로그램에 대한 기능과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업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정보 사회에서는 어떤 직업에서나 컴퓨터를 잘 다루는 것에 큰 비중을 두고 있으며, 요즈음 새로이 등장하거나 각광을 받는 직업들은 컴퓨터 및 정보 기술의 발전과 직접, 간접으로 연결되어 있다.

          컴퓨터가 가져온 직업 사회의 변화는

            - 재택 근무의 등장 : 통신망과 연결된 컴퓨터를 이용하여 집에서 회사 일을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 벤처 창업의 활성화 : 정보 관련 분야에서 소규모 벤처 창업이 활성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 컴퓨터 및 정보 관련 직업의 증가 : 단순 근로직이 줄어드는 대신 컴퓨터, 인터넷 등에 관련된 새로운 직업이 등장하고 있다.

            - 직업 내에서의 일의 변화 : 어느 직업에서나 컴퓨터와 정보를 다루는 일이 많아졌다. 컴퓨터를 다르는 능력이 보다 중요시 되어 가고 있다.

          4. 컴퓨터 관련 직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

          직업 세계에서 컴퓨터는 새로운 직업을 출현시키고, 직업의 전문화, 다양화를 가져오게 하였다. 이에따라 컴퓨터와 관련된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수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 컴퓨터 연구·개발자 : 주로 컴퓨터와 관련된 신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한다. 컴퓨터 연구·개발자들은 휴대가 간편한 컴퓨터, 인공 지능 컴퓨터, 말하는 컴퓨터, 적외선 컴퓨터 등을 개발하였다.

              ※ 말하는 컴퓨터 : 사용자와 컴퓨터 간의 대화를 통해 정보를 찾아내어 음성으로 전잘해 주는 컴퓨터

              ※ 적외선 컴퓨터 : 코드 개신 리모컴에 사용되는 적외선을 통해 각종 자료를 주고받을 수 있는 선이 없는 컴퓨터

            - 정보 처리 관리자 : 활용의 목적과 업무의 특성에 따라 적합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선정하고, 인력을 알맞게 배치하며, 직업 현장에서 컴퓨터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한 중요한 사항들을 결정한다. 즉, 한 조직 내의 모든 정보 자원을 계획하고 감독하는 일을 한다.

            - 시스템 분석가 : 현재의 정보 시스템에 대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내고, 어떠한 자료를 수집할 것인가를 결정하여 사용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데 필요한 처리 단계를 개발한다. 주로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 처리 시스템 개발과 시스템 설계를 담당한다.

            - 프로그래머 : 컴퓨터 조직을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자료 처리의 순서와 계산 순서를 작성하거나 업무를 분석, 설계하며 이를 운용한다.

            - 컴퓨터 보안 전문가 : 해커의 침입으로부터 보안을 유지해 준다. 또한, 상담을 통해 컴퓨터 바이러스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 주고, 바이러스 치료법을 설명해 준다.

            - 컴퓨터 교육자 :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컴퓨터 교사나 대학 컴퓨터 관련 학과의 교수, 컴퓨터 관련 학원의 강사 및 가정 주부나 학생들을 지도하는 가정 방문 교사 등이 있다.

            - 정보 제공자 : PC 통신이나 인터넷에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사용료를 받는다. 정보 제공업은 PC 통신 및 인터넷의 보급과 더불어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 정보 검색사 : 컴퓨터와 통신망을 이용하여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의 자료를 검색하여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어 제공하는 전문가이다. 각국의 정보를 검색하여 개인, 기업, 기관 등의 요구에 맞추어 자료를 분류, 분석하여 제공하므로 각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 컴퓨터 그래픽 디자이너 : 일러스트나 실내 장식, 건축 설계, 인쇄, 영상, 애니메이션 등의 분야에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을 활용하는 전문가이다. 컴퓨터 그래픽 기술은 방송, 영화, 광고, 애니메이션 등의 분야에서 널리 쓰인다. 특히 영상 매체와 관련된 분야에서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이 많이 활용되고 있어 그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다.

            - 멀티미디어 개발 전문가 : 컴퓨터를 이용하여 교육용 멀티미디어 자료나 컴퓨터 게임, 만화, 홍보 자료, 각종 상품 광고, 텔레비전과 영화 속의 동영상 등을 개발하는 일을 한다. 멀티미디어 개발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컴퓨터와 개발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이 있어야 한다.

            - 인터넷 전문가 : 인터넷이 일반화되면서 새로 생겨난 직업이다. 인터넷 홈 페이지를 기획하거나 제작하고 웹 서버를 구축관리하는 웹 마스터, 인터넷 상거래를 하는 전자 상거래 전문가, 인터넷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거래하는 사이버 쇼핑몰 운영자, 사이버 뉴스 편집자 등이 있다. 인터넷의 활용 범위가 넓어짐에 따라 수많은 새로운 직업이 생겨나고 있다.

            - 데이터 베이스 관리자 : 정부와 일반 업체에서 현재 운영 중인 데이터 베이스를 설계하고 실행하며 유지하는 책임을 맡는다.

              ※ 데이터 베이스(database) : 정보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많은 종류의 자료가 인쇄 매체 대신 컴퓨터 보조 기억 장치에 저장되고 있다. 이러한 많은 자료들이 중복되지 않고 필요로 하는 자료를 공동으로 사용할수 있도록 모아 놓은 자료의 집합체를 데이터 베이스라 한다.

            - 통신망 설계자 : 금융업이나 유통 업체들이 효율적으로 지점을 운영할 수 있도록 통신망을 관리하고, 자문하는 일을 한다.

            - 정보 컨설턴트 :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찾아 알려 주는 일에서부터 컴퓨터 활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해결하는 일 등 정보에 관한 모든 일에 도움을 주는 전문가이다.

            정보 검색사가 고객이 주문한 정보를 찾아 주는 사람이라면, 정보 컨설턴트는 고객이 어떤 정보를 필요로 하는지를 미리 파악하여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임무를 담당한다.

            이 밖에도 컴퓨터에 관련된 직업은 수없이 많고,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로이 생겨나고 있다. 컴퓨터에 관련된 직업들은 컴퓨터 및 관련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 이외에 창의력과 도전 의식을 요구한다.

            컴퓨터 관련 분야를 이끌어 가는 사람 중에는 우리들보다 어린 나이 때부터 꿈을 키워 온 사람들이 많다. 컴퓨터와 그 이용 분야에 대한 지식은 미래를 열어 가는 힘의 근원임을 명심하고 앞날에 대비하자.

             

             

             

             

            중학교는 교과서가 다 다르니까 어디가 어딘지 ;; ㅋㅋㅋ

            그래서 일단 좀 넉넉하게 해드렸구요^^

            책에서 보시고 이거보다 더 진도가 많으면;; 쪽지 남겨주세요 ~ ^^

             

            ps- 다 읽으시려면 너무 많으실수도 있으니까, 일단은 그림하고 그 발달단계, 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에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시구요 네티켓 이런것두 저희는 이번 시험에 많이 출제되었으니까 일단 그것부터 공부하시고 나머지는 여유롭게 공부하시는 게 좋을 듯 하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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