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이수를 받지 못하면 교육대학원에 가는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교사가 되기 위해 가산점이 되는 자격증 또는 꼭 해야되는 것은 알려드리겠습니다.
대전에 계시니까 대전지역으로 작년도 공고와 예상 문제를 참고하도록 하세요
2014학년도 대전광역시 공립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사전 예고(안)
|
2014학년도 대전광역시 공립 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사전 예고합니다.
2013년 6월 5일
대전광역시교육감
|
선발예정과목 |
선발예정인원 |
선발예정과목 |
선발예정인원 |
국어 |
10 |
영어 |
10 |
수학 |
15 |
기술 |
3 |
물리 |
3 |
가정 |
3 |
화학 |
3 |
식품가공 |
2 |
생물 |
3 |
전기·전자·통신 |
2 |
지구과학 |
3 |
기계·금속 |
2 |
역사 |
2 |
상업정보 |
2 |
체육 |
8 |
미용 |
2 |
미술 |
4 |
합 계 |
82명 |
한문 |
5 |
가. 상기 선발예정 인원은 향후 정원 확정 및 교육과정 변동 등으로 본 공고의 선발규모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추후 확정된 2014학년도 중등교사 임용시험 시행계획 공고문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선발예정인원은 장애인 구분모집 선발인원이 포함되어 있으며, 본 공고 시 확정할 예정임.
나. 비교수교과 및 특수교과 선발예정인원은 본 공고 시 확정할 예정입니다.
○ 시험 시행계획 공고: 2013. 10. 18.(금)
○원서접수기간: 2013. 10. 28.(월) ~ 11. 01.(금)
○ 제1차 시험: 2013. 12. 07.(토)
※ 제2차 시험 및 기타 세부일정은 시험 시행계획 공고 시 함께 안내함
※ 다음 사항은 수험생의 시험준비 편의를 위해 사전에 안내하는 것으로 2014학년도 공립 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공고 시 까지 우리교육청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시험의 방법 및 합격자 결정 등 변경 안내
☞ 「교육공무원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규칙」 개정(2012.12.28)으로 인해 변경된 내용입니다.
가. 시험의 방법 (시험규칙 제7조)
당초 |
⇒ |
변경 |
1차 |
교육학, 전공 |
객관식 |
1차 |
교육학 |
논술형 |
2차 |
전공 |
논술형 |
전공 |
기입형․서술형 및 논술형 |
3차 |
교직적성 심층면접,
수업능력 평가
(교수․학습지도안작성, 수업실연, 실기․실험)
|
면접, 실연 |
2차 |
교직적성 심층면접,
수업능력 평가
(교수․학습지도안작성, 수업실연, 실기․실험)
|
면접, 실연 |
나. 합격자의 결정 (시험규칙 제17조)
구 분 |
당초 |
변경 |
최종
합격자
|
제2차 시험성적(취업지원 대상자 가점 포함), 제3차 시험성적(취업지원 대상자 가점 포함)을 합산한 점수가 높은 사람부터 차례로 결정한다. |
제1차 시험의 성적(취업지원 대상자 가점 포함), 제2차 시험의 성적(취업지원 대상자 가점 포함)을 합산한 점수가 높은 사람부터 차례로 결정한다.
※ 제1차 시험의 성적은 가산점, 대학성적(또는 제1차 시험성적) 반영 점수를 제외한 시험성적임.
|
교원임용시험 응시 조건에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인증(3급이상)’ 취득 필수
(시험규칙 제8조 시험과목 및 배점 비율, 제10조 제출서류, 제17조 합격자의 결정)
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인증 취득 유효기간
- 시험 시행 예정일부터 역산하여 5년이 되는 해의 1월 1일 이후에 실시된 인증서
* (예시) ’13년도 11월 시험 경우 : 2008년 1월1일 이후 취득 자격 해당
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인정범위
- 2008. 1. 1. 이후 실시된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원서접수마감일까지 점수가 발표된 시험 중3급 이상인 시험성적에 한하여 인정됩니다.
- 한국사능력시험관련 자세한 내용은 관련 홈페이지(http://www.historyexam.go.kr/) 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한국사능력시험일 제20회 : 2013.08.10(토)
2014학년도 공립 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육학 논술 예시문항 안내
※ 안내되는 문항은 단지 교육학논술 및 전공서답형 유형에 대한 예시 문항일 뿐이며, 실제 출제방향이나 내용, 출제 문항 수 등과는 관련이 없음을 밝힙니다. |
1. 2014학년도 중등교사 임용시험에서 교육학이 논술형으로 변경됨에 따라, 관련 내용을 다음과 같이 안내합니다. (기 안내한 사항임)
|
□ 교육학 논술의 출제 방향
◦ 교원 양성대학에서 제공하는 교육학 수강 및 폭넓은 교직 소양활동을 통해 터득한 지식과 정보를 활용한 문제 해결능력 평가
◦ 지엽적인 교직 현상과 주제 보다는 교직의 다양한 영역과 요소에 대한 종합적인 역량 평가
◦ 교육학 이론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활용하여 실제 교직 사례에 대하여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능력 평가
□ 교육학 논술의 출제 범위
구 분 |
출제 범위 |
출제의 관점 |
교직
필수
과목
|
교육학개론,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심리, 교육사회,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생활지도 및 상담 |
- 교육에 대한 이해
- 교직에 대한 이해
- 학습자 이해
- 교육내용 선정·조직·평가에대한 이해 등
|
□ 교육학 논술의 출제유형 예시 문항(안)
1. 다음 제시문에서 주장하는 ‘인간 본성에 대한 관점’을 바탕으로 일선 학교에서 실제 학생 상담을 실시할 때 일어날 수 있는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
신은 인간을 선하게 창조하였다. 인간이 만물에 간섭하여 모든 것이 악하게 되어 버렸다. 인간은 억지로 A의 토지에서 B의 토지의 산물을 생산하려 하고 C의 나무에서 D의 나무열매를 얻으려 한다. 인간은 기후·장소·자연의 순서 등 모든 것을 뒤섞고 혼동해 버린다. 인간은 모든 것을 깨뜨려서 보기 싫게 만든다. 인간은 불구와 기형을 즐겨서 무엇 하나 자연이 만든 그대로 두려고 하지 않는다. 그러나 교육조차 없었다면 인간 만사가 점점 나쁘게 되어 인류는 지금의 반도 되지 않았을 것이다. -루소의 [에밀]에서- |
2. 다음 제시문은 학생들의 교육성과 평가를 기준으로 할 때 뚜렷이 구분되는 두 가지 평가방식에 관한 글이다. 이 두 가지 평가방식에 대하여 옹호 또는 반대하는 입장을 논하시오.
학교에서 시행하는 다양한 평가방식 중에서 교육성과 평가를 기준으로 본다면 상대평가(규준지향평가)와 절대평가(준거지향평가)로 구분할 수 있다.
상대평가는 개인의 학업성과를 다른 학생의 성적과 비교하여 집단 내에서의 상대적 위치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반면 절대평가는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학습목표의 도달 정도에 비추어서 평가하는 방법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200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선안에 따라 1999년 3월부터 수행평가의 적용과 더불어 절대평가가 전면적으로 시행되었으나, 고등학교 내신성적을 대학입학전형 기준으로 사용함에 따른 점수 부풀리기 현상이 문제시되어 2005년 9월부터 상대평가 체제로 환원되었다.
|
3. 다음 제시문에서 설명하고 있는 이론에 근거한 수업 운영과 그에 따른 평가를 어떻게 실시하는 것이 타당한 지에 대하여 논하시오.
교육의 역할이란 다양한 견해를 공유하고, 그 결과 학습자 자신이 견지하고 있는 입장을 검증하기 위해 타인과 끊임없이 협력하는 지식구축 과정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규정한다. 따라서 구체적인 교수-학습방안으로는 실제적인 문제를 박진감 있는 상황에서 제공하고, 다수와의 협력을 통하여 견해를 공유하고, 지식구축의 과정을 경험하게 하며, 다양한 관점을 확보하게 해야 한다. |
4.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이른바 <블록타임제(Block Time)> 운영이 활성화 되고 있다. 다음 제시문의 <박 교사>가 말한 것을 토대로 블록타임제를 적용하면 좋은 교과나 교육내용을 제시하고, 이에 적절한 수업시간 운용과 수업 방법에 대하여 논하시오.
○○학교에서는 2월말 신학년도 학사일정 운영 계획을 수립한다. 다음은 신학년도 블록타임제 운영 계획에 대한 두 교사의 대화 내용이다.
김 교사 : 우리 학교에서 블록타임제를 적용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네요.
박 교사 : 어떤 문제가 있나요?
김 교사 : 블록타임제을 어떻게 운영해야 되는지 잘 모르겠어요.
박 교사 : 그거야 연간 교육과정 운영계획에 따라 일부 교과를 중심으로 수업시간을 연속해서 운영하면 되지요.
|
5. 최근 교실에는 수업 중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학생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다음 제시문의 사례를 통하여 잠자는 학생에게 적용할 수 있는 문제행동 수정 전략과 사후 생활지도 방법에 대해서 논하시오.
다음은 수업 중 잠자는 학생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두 교사 간 대화의 일부이다.
권 교사 : 요즘 저는 수업 중에 매일 엎어져서 잠을 자는 ○○학생을 어떻게 지도 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혼을 내도 보호자와 상담을 해도 소용이 없어요.
박 교사 : 수업 시간에 잠만 자는 이유는 뭔가요?
권 교사 : 다른 학생의 제보에 따르면 밤에 인터넷 게임을 하느라 학교에서 잠을 잔답니다. ○○학생이 서든 어택 중장(별 셋)이라고 해요.
박 교사 : 서든 어택 중장이 뭐에요?
권 교사 : 젊은 후배교사에게 서든 어택이 뭔지, 중장이 어느 수준인지를 물었어요. 후배 교사는 그 계급은 밥 먹는 시간 이외에는 게임을 해야 유지될 수 있는 계급이라며 대단하다고 감탄을 하네요.
박 교사 : 이 학생이 잠자는 것 외에 수업시간에 할 수 있는 일은 없겠네요. 우리 반에도 ○○이와 비슷한 학생이 있어서 참 힘들어요.
권 교사 : 어떤 학생인데요?
박 교사 : 학급 임원을 맡기도 했던 이 학생은 거의 일 년 내내 수업시간에 잠을 잡니다. 아침 1교시 전부터 잠자기 시작해서 점심시간에 잠시 일어나 밥먹고 오후 내내 자다가 수업 마칠 때 쯤 일어납니다. 학교에서 잠만 잔다고 친구들이 □□학생의 별명을 “sleeping machine”이라고 지어줄 정도입니다.
권 교사 : 그럼 이 학생이 잠만 자는 이유는 뭡니까?
박 교사 : □□학생과 상담을 하다가 이 학생의 아버지가 경영하는 회사의 부도로 인해 매일 같이 집에 빚쟁이들이 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너무 견디기 힘들어 밤새 음악을 듣다가 학교 와서는 잠을 잔다고 합니다. 음악을 통하여 그나마 집에서 당하는 고통을 잠시 잊으며 버틸 수 있다고 고백을 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