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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2 지학사 가정 핵심정리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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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1 자원의 활용과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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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원의 개념과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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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원의 개념 : 개인이나 가족의 목표를 달성하고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사용하는 모든 수단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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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원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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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① 인적 자원 :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지능, 지식, 태도 등과 같이 개인적 특성과 능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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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인적 자원 : 한 개인에 속한 인적 자원으로, 기술, 에너지, 지식, 흥미, 창의성, 시간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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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인적 자원 : 둘 이상 사람 간의 긍정적인 상호 작용에 의하여 형성되는 자원으로, 친밀감, 협동적 태도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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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② 물적 자원 : 비인적 자원이라고도 하며, 개인이나 가족이 소유하거나 사용하며, 통제가 가능한 자원이다. 공공 시설, 물품, 자산, 금전, 동력, 공간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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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정 자원의 효율적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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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원 관리의 목적 : 자원을 적절하게 배분하고 사용함으로써 가족의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키고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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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원 관리의 과정 : 계획→조직→조정→실행→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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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원의 효율적 활용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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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① 자원을 바르게 인식하고 소유한 자원의 활용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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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② 자원을 낭비하지 않고 절약하는 습관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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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③ 자원을 적절히 대체하여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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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④ 자신아 가지고 있는 자원을 다른 사람의 자원과 교환하여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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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⑤ 인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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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정 생활과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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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의 의의 : 모든 생물의 생활을 영위하는 공간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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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 자원의 오염 : 인구 증가에 따른 자원의 소비 증가와 가치관의 변화에 따른 무분별한 자원의 남용 등으로 고갈의 위기에 처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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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 보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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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① 자원의 재활용 : 폐기물을 많이 배출하는 상품의 생산과 소비를 최대한으로 자제하고, 자원의 재활용 방법을 더욱 연구하여 자원의 사용 수명을 연장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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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② 에너지 자원의 보전 : 환경 오염을 초래하지 않으면서도 대체 가능한 새로운 에너지 자원을 개발하고, 재생 가능한 환경 자원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개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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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③ 환경 교육의 실시 : 환경 자원을 관리할 수 있는 지식과 태도, 가치관, 기능 등을 익힘으로써 환경 자원에 대하여 보다 책임감 있는 행동을 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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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2 청소년의 일과 시간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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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나의 일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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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의 의미와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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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① 사람이 생활하기 위한 필수적인 수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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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② 일의 계획 : 일을 하기 전에 일의 순서와 일을 하는 데 필요한 시간 및 노동력 등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으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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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사 노동의 의의 : 가정 내에서 가정 생활을 영위하고 가족의 기능 및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육체적, 정신적 활동으로, 취사, 세탁, 육아, 청소, 손님 접대, 노약자 돌보기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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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효율적인 일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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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① 가사 노동의 분담 : 가족을 화합시켜 주며, 민주적이고 협동적인 가정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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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② 일과 피로 : 피로하면 누구나 능률이 떨어지므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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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③ 능률적인 작업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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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체의 각 부분을 일직선으로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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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근육을 능률적으로 사용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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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체에 작용하는 힘을 고려하여 강한 다리 근육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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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체의 근육이 움직일 때에는 같은 속도의 운동을 반복하는 리듬 있는 일이 피로가 더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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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합리적인 시설과 설비 : 편리한 자세로 일할 수 있도록 작업장을 설계하고, 일하는 사람의 신장, 앉은 키, 팔 길이 등에도 맞아야 한다. 작업대는 작업의 수행을 쉽게 해 주는 최적의 높이에 위치하는 것이 좋으며, 작업장의 넓이는 사용되는 기구의 수나 크기, 일의 내용과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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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나의 시간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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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간 자원의 의의 : 시간은 에너지나 물자의 사용과 연관되어 있으므로, 가정 생활 주기에 따라 달라지는 가족 구성원의 생활 특성을 고려하여 시간을 계획, 수행, 평가하는 일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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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활 시간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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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① 생활 시간의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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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생리적 생활 시간 : 수면, 휴식, 식사, 몸단장, 의료, 용변, 목욕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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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동 생활 시간 : 직업 노동 시간(출퇴근, 근무, 부업, 학업 등), 학교 생활 시간(통학, 수업, 숙제 등), 가사 노동 시간(취사, 청소, 세탁, 재봉, 육아, 가족 시중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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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문화적 생활 시간 : 독서, 취미, 운동, 산책, 오락, 여행, 사회적 활동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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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② 생활 시간의 계획 : 단계 계획뿐만 아니라 장기 시간 계획을 동시에 세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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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③ 효율적 시간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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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정 : 시간을 지키는 의식, 가족 구성원 상호간의 시간을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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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여가 : 개인 혼자 할 수 있는 활동과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활동이 조화를 이루도록 고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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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3 청소년의 소비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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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소비자와 소비자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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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소비자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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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   비   자: 생활을 유지하고, 일상생활에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여 소비하는 모든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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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권리: 소비자가 주권을 지키기 위해 도덕적 또는 법적으로 소비자에게 보장되어야 하는 이상적인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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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비자 보호법 7대 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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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할 권리: 소비자는 모든 상품 및 서비스로 인하여 생명 신체 및 재산상의 위해로부터 보호받을권리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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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   권  리: 소비자는 상품 및 서비스를 합리적으로 선택, 이용하는데 필요한 상품의 내용과 사용법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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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의 권리: 소비자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함에 있어서 구입장소, 가격, 거래 조건 등을 자유롭게 선택할 권리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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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견을 반영 할 권리: 소비자는 소비 생활에 영향을 주는 국가 및 지방 자치 단체의 정책과 사업자의 사업 활동 에 대하여 의견을 반영할 권리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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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보상 받을 권리: 소비자는 상품이나 서비스 이용에 있어서 받은 피해에 대하여 신속하고 공정한 절차에 의해서 적적한 보상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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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받을 권리: 소비자는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필요한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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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조직 및 활동의 권리: 소비자는 스스로의 권익을 지키기 위하여 단체를 조직하고 이를 통해서 활동 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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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소비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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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의 역할: 소비자에게 기대되는 행동유형으로서 자원의 획득에서부터 구매,베분,사용,처리 모든 활동에서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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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의 책임: 소비자는 자신의 행사하는 권리 못지않게 자신의 행동에 대한 치임도 수행할 의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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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비판의식을 가지고 문제점을 지적 할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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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사회적인 관심을 가질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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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행동으로 옮길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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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자연환경을 보호할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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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단체를 조직하여 참여할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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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소비자의 정보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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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정보: 소비자들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이용할 때 소비생활을 합리적으로 해나가는데 유용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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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업적 원천의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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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가 가장 자주 접하는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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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고, 판매원설명 , 판촉물 , 상품표찰, 설명서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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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의 노력 없이 낮은 비용으로 쉽게 얻음(그러나 과장되거나 사실과 다른 경우도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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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 원천의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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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 중심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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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신의경험, 가족, 친지, 친구 조언 등으로부터 얻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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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욕구충족, 신뢰 할 만한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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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문성이 없고 주관적인 판단 에 의해 질적이고 우수하지 못한 경우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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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립적 원천의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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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 공공기간, 소비자단체에서 상품검사, 시장조사 실시 하여 제공하는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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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표적규격, 소비자 잡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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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교적 정활하고 신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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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모 하므로 노력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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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KS 마크: 공산품의 품질을 정부가 정한 표준규격으로 평가하여 일정 수준에 이른 제품에 준다. 공업기술수준이              낮았던 시절에 제정된 것이므로 최소한의 규격기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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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② 품 마크: KS 마크와는 별도로 정부가 품질관리가 우수한 업체의 제품에 주는 품질보증 표시이다. 국제적으로 공             인된 품질경영체제 ISO 9000이 한국에 확산되자 1997년 6월 28일 정부는 이 마크를 폐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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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검 마크: 제품 하자가 발생하였을 때 인명이나 재산상의 피해가 우려되는 공산품의 안전도를 해당 검사기관이              평가하여 인정해주는 검사필증이다. 자동차용 브레이크액·부동액·재생타이어·유모차 등은 반드시 이               표시가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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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Q 마크: 제조업체가 원해서 임의로 부착하는 마크이다. 해당분야 민간시험소에 신청하여 품질기준에 합격해야              한다. 품질기준은 한국생활용품 시험검사소를 비롯하여 화학·원사·기기유화·전자·의류 등 6개 민간시험             검사소가 공동으로 마련하였다. 각종 품질인증마크 중 유일하게 환불보상제가 보장되어 불량품이거나              하자가 발생하면 현품으로 바꾸어주거나 100% 현금으로 보상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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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열 마크: 열을 사용하는 기자재의 열효율과 안전도 등을 검사하여 에너지관리공단이 부여하는 합격증이다. 열사             용기구는 이 표시가 없으면 제조·판매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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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전 마크: 전기를 사용하는 제품 중 전기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라 감전·화재 등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에 대해 안             전시험을 통과해야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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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 마크: 재활용품을 원료로 사용하였거나 폐기시 환경을 해치지 않는 상품에 환경처가 주는 녹색 상품제 도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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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소비자의 문제와 해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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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비자의 문제와 피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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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 문제: 상품이나 서비슬르 구입하고 사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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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부정확한 정보, 불만해결문제, 환경보호문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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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 피해: 소비자 문제로 인한 재산 또는 신체상 손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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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권리가 제대로 보장되지 않고 침해되는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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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리콜(Recall) 제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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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콜제: 판매되고 있는 제품안정성에 문제되면 그 제품을 제조, 수업유통 판매한 사람이 생산일련 번호추적 소환하여 해당부품을 점검, 교환, 수리 해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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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비자 문제의 해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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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문제 : 소비자 와 소비자 보호단체, 생산자와 판매자,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가 소비자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있을때 원만하게 해결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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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문제 발생: 문제발생-> 구입 장소, 사후 서비스 센터-> 소비자보호단체, 소비자보호원 -> 소비자보호원의 분쟁조정위원회 -> 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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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문제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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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 소비자 단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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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문제 바로인식, 권리, 책임, 충실히 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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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직적인 소비자운동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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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산자, 판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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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바른품질표시, 광고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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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판매자 상품과 서비스에 문제시 보상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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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 상담실 설치 및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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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 지방 자치단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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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생활에 관한 법률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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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정조직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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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한국소비자 보호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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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 불만과 피해 상담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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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의 품질 향상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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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 생활의 향상 위한 정책 개발, 법령 및 제도 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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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 안전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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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생활에 필요한 출판물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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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 생활 향상 위한 조사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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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소비자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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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교육: 소비자로 하여금 풍요롭게 생활 할수있는, 능력, 지식, 기술 습득 하여 소비자의 역할을 다하도록 도와주는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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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2 기술가정 지학사 요점 정리좀 225~234종합 문제 까지

중2 기술가정 지학사 요점 정리좀 225~234종합 문제 까지

작성일 2008.01.31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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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2 지학사 가정 핵심정리 2학기


   

Ⅴ-1 자원의 활용과 환경

1. 자원의 개념과 종류

󰊱 자원의 개념 : 개인이나 가족의 목표를 달성하고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사용하는 모든 수단을 말한다.


󰊲 자원의 종류

  ① 인적 자원 :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지능, 지식, 태도 등과 같이 개인적 특성과 능력이다.

   ㉠ 개인적 자원 : 한 개인에 속한 인적 자원으로, 기술, 에너지, 지식, 흥미, 창의성, 시간 등이 있다.

   ㉡ 대인적 자원 : 둘 이상 사람 간의 긍정적인 상호 작용에 의하여 형성되는 자원으로, 친밀감, 협동적 태도 등이 있다.

  ② 물적 자원 : 비인적 자원이라고도 하며, 개인이나 가족이 소유하거나 사용하며, 통제가 가능한 자원이다. 공공 시설, 물품, 자산, 금전, 동력, 공간 등이 있다.


2. 가정 자원의 효율적 활용

󰊱 자원 관리의 목적 : 자원을 적절하게 배분하고 사용함으로써 가족의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키고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 자원 관리의 과정 : 계획→조직→조정→실행→평가


󰊳 자원의 효율적 활용 방안

  ① 자원을 바르게 인식하고 소유한 자원의 활용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② 자원을 낭비하지 않고 절약하는 습관을 기른다.

  ③ 자원을 적절히 대체하여 사용한다.

  ④ 자신아 가지고 있는 자원을 다른 사람의 자원과 교환하여 사용한다.

  ⑤ 인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한다.


3. 가정 생활과 환경

󰊱 환경의 의의 : 모든 생물의 생활을 영위하는 공간을 의미한다.


󰊲 환경 자원의 오염 : 인구 증가에 따른 자원의 소비 증가와 가치관의 변화에 따른 무분별한 자원의 남용 등으로 고갈의 위기에 처해 있다.


󰊳 환경 보전 방안

  ① 자원의 재활용 : 폐기물을 많이 배출하는 상품의 생산과 소비를 최대한으로 자제하고, 자원의 재활용 방법을 더욱 연구하여 자원의 사용 수명을 연장하도록 한다.

  ② 에너지 자원의 보전 : 환경 오염을 초래하지 않으면서도 대체 가능한 새로운 에너지 자원을 개발하고, 재생 가능한 환경 자원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개발해야 한다.

  ③ 환경 교육의 실시 : 환경 자원을 관리할 수 있는 지식과 태도, 가치관, 기능 등을 익힘으로써 환경 자원에 대하여 보다 책임감 있는 행동을 할 수 있게 된다.





Ⅴ-2 청소년의 일과 시간 관리

1. 나의 일 관리

󰊱 일의 의미와 계획

  ① 사람이 생활하기 위한 필수적인 수단이다.

  ② 일의 계획 : 일을 하기 전에 일의 순서와 일을 하는 데 필요한 시간 및 노동력 등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으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


󰊲 가사 노동의 의의 : 가정 내에서 가정 생활을 영위하고 가족의 기능 및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육체적, 정신적 활동으로, 취사, 세탁, 육아, 청소, 손님 접대, 노약자 돌보기 등이 있다.


󰊳 효율적인 일 관리

  ① 가사 노동의 분담 : 가족을 화합시켜 주며, 민주적이고 협동적인 가정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② 일과 피로 : 피로하면 누구나 능률이 떨어지므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③ 능률적인 작업 자세

    ㉠ 신체의 각 부분을 일직선으로 유지한다.

    ㉡ 근육을 능률적으로 사용하도록 한다.

    ㉢ 인체에 작용하는 힘을 고려하여 강한 다리 근육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신체의 근육이 움직일 때에는 같은 속도의 운동을 반복하는 리듬 있는 일이 피로가 더 적다.


󰊴 합리적인 시설과 설비 : 편리한 자세로 일할 수 있도록 작업장을 설계하고, 일하는 사람의 신장, 앉은 키, 팔 길이 등에도 맞아야 한다. 작업대는 작업의 수행을 쉽게 해 주는 최적의 높이에 위치하는 것이 좋으며, 작업장의 넓이는 사용되는 기구의 수나 크기, 일의 내용과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2. 나의 시간 관리

󰊱 시간 자원의 의의 : 시간은 에너지나 물자의 사용과 연관되어 있으므로, 가정 생활 주기에 따라 달라지는 가족 구성원의 생활 특성을 고려하여 시간을 계획, 수행, 평가하는 일이 필요하다.


󰊲 생활 시간 계획

  ① 생활 시간의 분류

    ㉠ 생리적 생활 시간 : 수면, 휴식, 식사, 몸단장, 의료, 용변, 목욕 등

    ㉡ 노동 생활 시간 : 직업 노동 시간(출퇴근, 근무, 부업, 학업 등), 학교 생활 시간(통학, 수업, 숙제 등), 가사 노동 시간(취사, 청소, 세탁, 재봉, 육아, 가족 시중 등)

    ㉢ 사회 문화적 생활 시간 : 독서, 취미, 운동, 산책, 오락, 여행, 사회적 활동 등

  ② 생활 시간의 계획 : 단계 계획뿐만 아니라 장기 시간 계획을 동시에 세운다.

  ③ 효율적 시간 관리

    ㉠ 가정 : 시간을 지키는 의식, 가족 구성원 상호간의 시간을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 여가 : 개인 혼자 할 수 있는 활동과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활동이 조화를 이루도록 고려한다.




Ⅴ-3 청소년의 소비 생활

ㅁ 소비자와 소비자교육


1.소비자의 의의


소   비   자: 생활을 유지하고, 일상생활에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여 소비하는 모든사람

소비자의권리: 소비자가 주권을 지키기 위해 도덕적 또는 법적으로 소비자에게 보장되어야 하는 이상적인 상태


2. 소비자 보호법 7대 권리


안전할 권리: 소비자는 모든 상품 및 서비스로 인하여 생명 신체 및 재산상의 위해로부터 보호받을권리를 가진다.

알   권  리: 소비자는 상품 및 서비스를 합리적으로 선택, 이용하는데 필요한 상품의 내용과 사용법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선택의 권리: 소비자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함에 있어서 구입장소, 가격, 거래 조건 등을 자유롭게 선택할 권리를 가진다

의견을 반영 할 권리: 소비자는 소비 생활에 영향을 주는 국가 및 지방 자치 단체의 정책과 사업자의 사업 활동 에 대하여 의견을 반영할 권리를 가진다

피해보상 받을 권리: 소비자는 상품이나 서비스 이용에 있어서 받은 피해에 대하여 신속하고 공정한 절차에 의해서 적적한 보상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교육받을 권리: 소비자는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필요한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단체조직 및 활동의 권리: 소비자는 스스로의 권익을 지키기 위하여 단체를 조직하고 이를 통해서 활동 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3. 소비자의 역할


 소비자의 역할: 소비자에게 기대되는 행동유형으로서 자원의 획득에서부터 구매,베분,사용,처리 모든 활동에서의 역할

 소비자의 책임: 소비자는 자신의 행사하는 권리 못지않게 자신의 행동에 대한 치임도 수행할 의무가 있다.

                 1. 비판의식을 가지고 문제점을 지적 할 책임

                 2, 사회적인 관심을 가질책임

                 3. 행동으로 옮길 책임

                 4. 자연환경을 보호할 책임

                 5. 단체를 조직하여 참여할 책임


4. 소비자의 정보활용


소비자 정보: 소비자들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이용할 때 소비생활을 합리적으로 해나가는데 유용한 정보


상업적 원천의 정보

- 소비자가 가장 자주 접하는정보

- 광고, 판매원설명 , 판촉물 , 상품표찰, 설명서등

- 소비자의 노력 없이 낮은 비용으로 쉽게 얻음(그러나 과장되거나 사실과 다른 경우도 많다)


개인적 원천의 정보

- 소비자 중심정보

- 자신의경험, 가족, 친지, 친구 조언 등으로부터 얻음

- 소비자욕구충족, 신뢰 할 만한가치

- 정문성이 없고 주관적인 판단 에 의해 질적이고 우수하지 못한 경우도 있음


중립적 원천의 정보

- 정부, 공공기간, 소비자단체에서 상품검사, 시장조사 실시 하여 제공하는 정보

- 정부표적규격, 소비자 잡지 등

- 비교적 정활하고 신뢰

-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모 하므로 노력필요



 


① KS 마크: 공산품의 품질을 정부가 정한 표준규격으로 평가하여 일정 수준에 이른 제품에 준다. 공업기술수준이              낮았던 시절에 제정된 것이므로 최소한의 규격기준이다.

 

 

② 품 마크: KS 마크와는 별도로 정부가 품질관리가 우수한 업체의 제품에 주는 품질보증 표시이다. 국제적으로 공             인된 품질경영체제 ISO 9000이 한국에 확산되자 1997년 6월 28일 정부는 이 마크를 폐지하였다.

 

③ 검 마크: 제품 하자가 발생하였을 때 인명이나 재산상의 피해가 우려되는 공산품의 안전도를 해당 검사기관이              평가하여 인정해주는 검사필증이다. 자동차용 브레이크액·부동액·재생타이어·유모차 등은 반드시 이               표시가 있어야 한다.

④ Q 마크: 제조업체가 원해서 임의로 부착하는 마크이다. 해당분야 민간시험소에 신청하여 품질기준에 합격해야              한다. 품질기준은 한국생활용품 시험검사소를 비롯하여 화학·원사·기기유화·전자·의류 등 6개 민간시험             검사소가 공동으로 마련하였다. 각종 품질인증마크 중 유일하게 환불보상제가 보장되어 불량품이거나              하자가 발생하면 현품으로 바꾸어주거나 100% 현금으로 보상받을 수 있다.

 

⑤ 열 마크: 열을 사용하는 기자재의 열효율과 안전도 등을 검사하여 에너지관리공단이 부여하는 합격증이다. 열사             용기구는 이 표시가 없으면 제조·판매할 수 없다.

 

⑥ 전 마크: 전기를 사용하는 제품 중 전기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라 감전·화재 등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에 대해 안             전시험을 통과해야 받을 수 있다.

 

 환경 마크: 재활용품을 원료로 사용하였거나 폐기시 환경을 해치지 않는 상품에 환경처가 주는 녹색 상품제 도               이다.

 

 

5. 소비자의 문제와 해결방법

 

1. 소비자의 문제와 피해


 소비자 문제: 상품이나 서비슬르 구입하고 사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남

예) 부정확한 정보, 불만해결문제, 환경보호문제 등

 소비자 피해: 소비자 문제로 인한 재산 또는 신체상 손해

(소비자의 권리가 제대로 보장되지 않고 침해되는것)


 참고 리콜(Recall) 제란 ?

리콜제: 판매되고 있는 제품안정성에 문제되면 그 제품을 제조, 수업유통 판매한 사람이 생산일련 번호추적 소환하여 해당부품을 점검, 교환, 수리 해줌


2. 소비자 문제의 해결방법

소비자 문제 : 소비자 와 소비자 보호단체, 생산자와 판매자,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가 소비자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있을때 원만하게 해결됨

소비자 문제 발생: 문제발생-> 구입 장소, 사후 서비스 센터-> 소비자보호단체, 소비자보호원 -> 소비자보호원의 분쟁조정위원회 -> 법원

소비자 문제해결


 소비자, 소비자 단체

- 소비문제 바로인식, 권리, 책임, 충실히 이행

- 조직적인 소비자운동 전개


 생산자, 판매자

- 올바른품질표시, 광고제공

- 판매자 상품과 서비스에 문제시 보상 책임

- 소비자 상담실 설치 및 운영


 정부, 지방 자치단체

- 소비생활에 관한 법률 제정

- 행정조직 강화


 참고 한국소비자 보호원


- 소비자 불만과 피해 상담 처리

- 상품의 품질 향상 유도

- 소비 생활의 향상 위한 정책 개발, 법령 및 제도 등 연구

- 소비자 안전도모

- 소비생활에 필요한 출판물 발간

- 국민 생활 향상 위한 조사와 연구


3. 소비자 교육

소비자교육: 소비자로 하여금 풍요롭게 생활 할수있는, 능력, 지식, 기술 습득 하여 소비자의 역할을 다하도록 도와주는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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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2 기술가정 지학사 요점 정리 좀 해주세요 ㅠ.ㅠ 225쪽~234(종합 문제) 내공도 있어요 ㅋㅋㅋㅋ 중2 지학사 가정 핵심정리 2학기 Ⅴ-1 자원의 활용과 환경 1. 자원의 개념과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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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지는요..76쪽부터 108쪽까지 요점정리 부탁하구요;; 아시겠지만 재료의 특성과 제품의 구상에서 '금속'은 들어가지 않습니다. 되도록이면 오늘 저녁까지는 요점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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