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2학년 과학 지구와 달 (내공700)

중학교 2학년 과학 지구와 달 (내공700)

작성일 2022.07.02댓글 2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중2인데요
지구와 달 관련해서 많이 어려움을 겪고 있슴다..
당장 시험은 이틀 뒤인데요..
교과서 보면서 공부하면 되는데..
교과서는 눈에 들어오질 않아서 여기다가 물어보겠습니다!!


질문
1.지구의 자전 방향은?
2.태양의 연주운동 방향은?
3.각각 동서남북에서 별에 이동 방향은?
4.지구의 공전 방향은?
5.달의 공전 방향은?
6.천체의 일주운동 방향은?
7.계기일식때 태양이 어디서부터 가려지나요?
8.계기월식때 달이 어디서부터 가려지나요?
9.달이 공전하면서 생기는 것은 무엇이 있나요?
10.달의 크기 구하는 공식이 L:l=D:d 일때 달의 크기는?
11.별은 하루에 15’씩 이동하나요?
12.지구가 공전할때 하루에 15’씩 공전하는것인가요?

개념 설명까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중학교 2학년 수학 #중학교 2학년 과학 교과서 pdf #중학교 2학년 과학 #중학교 2학년 수학 교과서 pdf #중학교 2학년 역사 #중학교 2학년 #중학교 2학년 영어 교과서 pdf #중학교 2학년 과학 총정리 pdf #중학교 2학년 역사 교과서 pdf #중학교 2학년 1학기 수학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설명해드리는것도 좋지만 제가 중2때 유튜브에 관련된 내용을 검색해서 본 경험이 있었거든요 아무래도 글로 보는것보다 영상으로 보면서 이해하는게 가장 좋을것 같아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조석 현상은 지구의 생명체 탄생 및 진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현재 달은 지구에서 약 38만4400㎞ 떨어진 거리에 있지만, 지구에 최초의 생명체가 탄생한 39억년 전에는 불과 20만㎞의 거리에 위치했다. 때문에 달의 조석력도 지금보다 훨씬 커서 밀물과 썰물 때 바다와 육지가 교차되는 거리가 수백㎞에 달했다.

달에서 바라본 지구의 모습. 최근엔 달이 지구의 강수량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 NASA

영국 에든버러대학의 리차드 래테 교수는 바로 그 같은 환경이 원시 지구에 생명체를 탄생시킨 계기가 되었다고 주장한다. 그가 2004년에 발표한 논문에 의하면, 썰물 때 빠져나가지 못하고 고여 있던 웅덩이의 물이 금방 증발되면서 물속의 유기물들이 농축돼 DNA 같은 복제 가능한 분자가 나타났다는 것.

그때 밀물이 들어와 염도를 희석시키면 DNA의 이중가닥이 떨어지고 썰물 때 다시 붙는 과정을 되풀이하면서 증식이 가능한 생명체로 발전했다는 주장이다. 즉, 달로 인한 조석력이 원시 지구에 생명을 탄생시키는 에너지를 제공했다는 의미다.

조석 현상은 어류가 육지동물로 진화하는 데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정한다. 썰물 때 작은 물웅덩이에 갇힌 어류들은 6시간 이상 갯벌에서 생존해야 하는데, 그러한 일들이 오랜 세월 동안 반복되면서 유전자 변형이 일어나 그들 중 일부가 육지에서 생존할 수 있도록 진화했다는 해석이다.

달은 지구의 강수량에도 영향을 미쳐

조석력보다 달이 지구에 미치는 더 큰 영향은 지구 자전축을 23.5도로 안정되게 잡아주는 역할이다. 달이 없었다면 지구의 자전축은 어떻게 기울어졌을지 알 수 없다. 태양의 중력으로 인해 그쪽으로 심하게 기울어졌을 경우 지구엔 사계절도 생기지 않았고 남북극이 다 녹아 생물이 생존할 수 없는 행성이 되었을 확률이 높다.

지구의 하루가 24시간이 된 것도 달 덕분이다. 달이 없었다면 지구의 자전주기는 지금보다 3배나 빨라져 하루가 8시간밖에 되지 않았을 것이다. 그렇게 되면 편서풍과 해류 등의 속도가 지금보다 훨씬 빨라져 지구의 기후는 지금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변화무쌍하게 되었을 것이다.

태양 주위를 회전하는 지구의 공전 궤도를 안정되게 잡아주는 역할 역시 달의 중력이 맡고 있다. 만약 달이 없었다면 지구는 다른 천체의 중력으로 인해 지금보다 훨씬 불안정한 공전 궤도를 지녔을 것이다. 달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은 이처럼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크다.

그런데 최근에 달이 지구의 강수량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최초로 발표됐다. 미국 워싱턴대학 존 왈래스 교수팀은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강수량 측정 위성에서 수집한 15년간의 데이터 등을 분석한 결과, 달이 높게 뜰 때와 낮게 뜰 때 지구의 강수량 및 기압에 변화가 생긴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연구 결과 달이 높게 뜰 때 달의 중력이 강하게 작용하면서 지구 대기의 기압 및 기온이 높아져 비를 내리게 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밤에 달무리가 생기면 다음날 비가 내린다는 류의 속담이 사실로 증명된 셈이다. 그러나 연구진은 달이 지구의 강수량에 미치는 영향력은 전체 강수량의 1%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지구로 인해 달 크기 작아지고 거리 멀어져

지구가 위성인 달에 미치는 영향은 달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보다 훨씬 클 수밖에 없다. 예를 들면 달의 무게 중심은 정중앙이 아니라 지구 쪽으로 2㎞쯤 향해 있으며, 지구에서 보이는 달의 앞면도 뒷면보다 짱구 모양처럼 돌출돼 있다.

이는 지구의 중력이 달의 자전 속도를 늦추어 결국 공전 주기와 똑같이 만들어버렸기에 나타난 결과이다. 달은 자전 주기와 지구 주위를 도는 공전 주기가 똑같아 항상 한쪽면만 지구를 향하고 있다. 그로 인해 오랜 세월 동안 달의 무거운 성분이 지구 쪽으로 향해 짱구 모양이 된 것이다.

NASA에서 발사한 달궤도정찰위성(LRO)은 지금까지 달에서 지각활동으로 인해 형성된 단층 3000여 개를 발견했다. 이는 달이 수축되고 있다는 증거이다. 그런데 달의 단층들은 이상한 패턴을 나타내고 있었다. 모두 특정한 방향으로 선이 형성돼 있었던 것.

NASA의 연구진은 그런 현상이 지구의 중력 때문에 나타난 것으로 추정한다. 즉, 달은 지구로 인해 크기가 작아지고 있는 셈이다. 한편, 달 내부가 액체 상태를 유지하며 지진을 일으키는 것도 지구의 중력 때문인 것으로 추정한다.

그런데 지구가 달에 미치는 영향 중 가장 우려스러운 것은 달을 지구로부터 점점 멀어지게 한다는 사실이다. 아폴로호의 우주인들이 달에 설치한 레이저 반사경으로 지구와 달의 거리를 측정한 결과에 의하면, 달은 1년에 3.8㎝씩 지구로부터 멀어져가고 있다.

그 원인은 조석 현상 속에 숨어 있다. 밀물과 썰물로 바닷물이 움직일 때 해저 바닥과의 마찰로 인해 지구의 자전 에너지는 조금씩 약화된다. 이처럼 지구의 자전 속도가 감속되면 그에 대한 반작용으로 달은 에너지를 얻어 지구에서 조금씩 멀어지게 되는 것이다.

달이 지구에서 멀어지는 속도가 지금과 똑같이 유지된다고 해도 10억년 후에는 3만8000㎞가 멀어진다. 과학계에서는 15억년 후면 달이 목성의 중력에 끌려가 결국 지구와 이별할 것이라고 추정한다.

세상의 모든 것이 그렇듯 영원한 공생 관계도 없는 모양이다. 달이 지구에 미친 긍정적인 영향력이 결국 달을 지구로부터 밀어내는 힘으로 작용하니 말이다. 달이 지구로부터 완전히 멀어지면 지구는 다시 생명체가 살지 않는 죽음의 행성이 될 수밖에 없다.

공통점

지구와 달은 모두 둥근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구와 달의 표면에는 산과 같이 높은 지형과 바다와 같이 깊고 넓은 지형이 있습니다. 지구와 달은 모두 자전과 공전을 하며, 내부에 핵이 존재한다는 것, 또한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한다는 것이 공통점입니다.

차이점

지구는 항성인 태양의 주위를 돌고 있는 행성인 반면, 달은 지구의 주위를 돌고 있는 위성입니다. 지구는 달에 비해 크고 달은 작습니다. 달의 반지름은 지구의 4분의 1이며, 달의 질량은 지구의 80분의 1, 달의 중력은 지구의 6분의 1입니다. 지구에는 육지와 바다, 구름을 볼 수 있고, 달은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이 있습니다. 지구는 하얀색, 푸른색, 갈색 등 여러 가지 색깔로 보이지만 달은 회색빛으로 보입니다.

또한 지구에는 대기가 있으나, 달에는 없습니다. 지구에 생물이 살 수 있는 까닭은 물과 공기가 있기 때문입니다. 생물의 몸은 대부분 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물이 없으면 살 수 없습니다. 또한 공기가 없으면 숨을 쉴 수 없고 지구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과 공기가 없는 달에는 생물이 발견되지 않고 있습니다.

대기가 있어 생물이 살 수 있는 지구에는 풍화, 침식 작용이 일어나며, 온도가 비교적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그러나 달에는 대기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풍화, 침식 작용이 일어나지 않아서 달의 표면에는 아주 오래 전에 생긴 운석 구덩이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달은 낮과 밤의 기온차가 매우 큽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이유로 달에는 생명체가 살 수 없습니다.

달에서 보는 하늘은 까맣고, 지구에서 보는 하늘은 파랗습니다. 그 이유는 태양빛이 지구에 올 때 공기나 먼지에 부딪쳐 여러 방향으로 퍼지고 이때 파란색이 많이 퍼졌기 때문에 우리 눈에 파랗게 보이는 것입니다. 그러나 달에는 공기나 먼지가 없어 태양빛이 그대로 오기 때문에 까맣게 보이는 것입니다. 그런데 달의 까만 하늘 덕분에 좋은 점도 있습니다. 별들이 깜박거리지 않아 관찰하기 좋고, 구름도 비도 없기 때문에 우주를 바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중학교2학년 과학 (지구와 달)단원에서...

... 최대한 빨리 알려주세요 내공40! 1. 적도는 왜 부풀었는가? -> 지구가 자전하기 때문입니다. 지구는 회전하는 운동을 하는데요. 회전하는 운동에서는.. 바깥쪽 방향으로 힘이...

중학교 2학년 과학 태양계

이번 1학기 과학 수행평가를 보는데 제가 아파서... 지구의 크기는 정확히 몇인가? 3. 전체가 가려지는... 내공 100 1. 지구의 크기를 측정하는 방법이 정확히...

중학교 2학년 과학 기말고사 지구의 크기

... 하지만, 지구와 달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달의 크기나 지름을 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고등학교에서 공부하는 내용입니다. 따라서, 지구의...

중학교 2학년 과학 달의 크기

... 선생님께서 D : d = L : l 에서 D : 6mm = 1000mm : 200mm 이렇게 대입?하셨는데 왜 이렇게 대입되는지 알려주세요ㅜㅠ 추가내공50이요 중학교 2학년 과학 달의 크기

중학교 2학년 과학 ((지구와 별)) [내공30!]

... (북극성의 고도변화에 따른) ④ 에라토스테네스가 지구의 크기를 측정할 때 사용한 가정은 무엇인가요; 월요일날 칠 과학 수행평가에 나올것 같거든요aa 답변해주시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