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과밤 소리의 이동 혹 크기

낮과밤 소리의 이동 혹 크기

작성일 2021.03.24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1.

낮과 밤에 소리의 차이가 있다는 가설이 있어서 궁금해서 질문합니다.

낮에는 따뜻해서 소리가 위로 울린다 밤에는 추워서 소리가 아래로 울린다 이런 단순한 가설 말고

과학 실험으로 이 가설을 증명 할 수 있을까요. (실험 방법좀)

2.

공기의 이동의 차이가 있다는 것과 공기에 흐름에 따라 소리가 이동하기 때문에 저런 가설을 세울 수 있다는 것은 이해가 됩니다. 근데 공기 입자(라고하나요?) 하여튼 입자가 서로 뭉쳐있을때가 따뜻할 때고 서로 떨어져있을때가 추울 때잖아요.(틀린 표현이나 말이 있으면 바로 지적해주세요)

그러면 입자가 촘촘히 뭉쳐 있을 때 소리의 흐름이 더 자연스럽게 흐른다는 의미같은데

이 원리가 성량인지, 아니면 명확한 전단력인지, 아니면 소리의 빠르기에 관여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단순히 공기입자가 촘촘히 배열된 따뜻한 날씨라는 전제라지만 이것이 소리에 어떤 부분에 영향을 끼치는지 알려주세요.)


질문이 심화된 부분도 있고 어수룩한 부분도 있지만 자세히 답변해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문가님 답변 너무 환영합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

1) 낮과 밤에 소리의 차이가 있다는 가설이 있어서 궁금해서 질문합니다. : 낮과 밤에 소리의 차이가 있다는 것은 가설이 아니라 사실입니다. "음파의 굴절의 법칙"이 성립하기 때문입니다.

2) 낮에는 따뜻해서 소리가 위로 울린다. 밤에는 추워서 소리가 아래로 울린다 이런 단순한 가설 말고 과학 실험으로 이 가설을 증명할 수 있을까요. (실험 방법 좀) : 님이 아파트에 사신다면, 2인 1조를 구성해서,

아파트 동 앞 15m 거리쯤에 휴대폰으로 음악소리를 최대한 크게 틀어놓고, 아파트 비상계단을 통해서 올라가면서 각 층의 창문에서 들리는 음악 소리의 크기를 감각적으로 체크합니다.

a) 맑은 날 낮 13시경이 가장 기온이 높으므로, 이때 낮 실험을 한다.

b) 맑은 날 밤 05시경이 가장 기온이 낮으므로, 이때 밤(새벽) 실험을 한다.

※ 해당 아파트 관리 사무실로 찾아가서 실험 취지를 설명드리고, 실험 시간은 10분을 넘지 않겠다고 양해를 먼저 구합니다.

2.

1) 공기의 이동의 차이가 있다는 것과 공기에 흐름에 따라 소리가 이동하기 때문에 저런 가설을 세울 수 있다는 것은 이해가 됩니다. 근데 공기 입자(라고 하나요? : 맞습니다.) 하여튼 입자가 서로 뭉쳐있을 때가 따뜻할 때고 서로 떨어져 있을 때가 추울 때잖아요.(틀린 표현이나 말이 있으면 바로 지적해 주세요. : 입자가 서로 가까이 있을 때가 추울 때고 서로 멀리 있을 때가 따뜻할 때잖아요.)

2) 그러면 공기 입자가 서로 가까이 있을 때, 소리의 흐름이 더 자연스럽게 흐른다는 의미 같은데 : 제가 본문을 수정했습니다

3) 이 원리가 성량인지, 아니면 명확한 전단력인지, 아니면 소리의 빠르기에 관여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 "소리의 빠르기에 관여"가 됩니다.

4) (단순히 공기 입자가 성기게 배열된 따뜻한 날씨라는 전제라지만 이것이 소리에 어떤 부분에 영향을 끼치는지 알려주세요.) : 공기 입자가 성기게 배열된 따뜻한 날씨에는 공기 입자의 운동에너지가 빠르므로, 음파의 파동 또한 빠른 속도로 전달되므로 따뜻할수록 음속이 빨라집니다.

※ 그리고 위의 "1."의 내용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굴절의 법칙" : 음파는 찬 공기에서 따뜻한 공기로 휘면서 전파가 된다.

(2) 맑은 날 낮에 우리 주위가 따뜻해지는 이유는 태양의 복사에너지(빛)이 공기를 데우는 데에는 단 1%만 쓰이고, 지면을 50% 달군 뒤, 달궈진 지표면의 열이 지표면 가까이의 공기를 데워서 따뜻해집니다. 그래서 아파트 고층 부근의 공기는 덜 따뜻합니다. 그래서 "굴절의 법칙"에 따라서 음파가 고층으로 잘 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고층에서는 폰의 음악 소리가 약하게 들리거나 거의 안 들립니다.

(3) 맑은 날 밤에는 우리 주위가 추워지는 이유는 지표면에서 복사열이 우주로 나가면서 지표면이 식습니다.(=복사냉각. 적외선 형태로 방출됨) 그래서 지표면의 차가워지면 지표면 가까이의 공기를 식혀서 추워집니다. 해뜨기 직전의 새벽이 가장 차가워집니다.(밤새 내내 식으니까요. / 흐린 날은 잘 안 식습니다. 구름이 복사열을 다시 지표로 반사를 일부 하여서 그렇습니다.) 그러나 아파트 고층 부근의 공기는 지표면 근처의 공기보다는 덜 식습니다. 그래서 아래보다 상대적으로 따뜻합니다. 그래서 "굴절의 법칙"에 따라서 음파가 고층으로 잘 휩니다. 따라서 고층에서는 폰의 음악 소리가 낮보다는 더 크게 잘 안 들립니다.

종아리뼈 골절 수술 후 생김

... 당시 크기도 작았고 만지면 통증이 조금 있었지만 별 생각없이 방치했고 정형외과... 문제를 심각하게 느낀건 이동 중에 책상에 부위를 부딪혔는데 정말 소리도 내지...

종아리뼈 골절 수술 후 생김 (사진 첨부)

... 당시 크기도 작았고 만지면 통증이 조금 있었지만 별 생각없이 방치했고 정형외과... 문제를 심각하게 느낀건 이동 중에 책상에 부위를 부딪혔는데 정말 소리도 내지...

자궁의 혹이 있는 환자입니다. 3월은...

... 뿌억뿌억 소리를 내며 쏟아져 내렸고, 이와 함께... 왜자꾸 몇일만에 혹크기가 바뀌는건지?;;;;;;;...... (엄마께서 지금 앓고 계신데 ㅠㅠㅠ) 헤모글로빈이 이동이 잘되지않고...

태양계의 구성,크기..등등 ㅎ-내공 20

태양계의 구성,크기와 위성,소행성,유성,해성의 특징을... 무슨 소린줄 아시조?ㅎㅎ 그럼 부탁 드립니다.. ㅎ 수 성... 시간계속되므로 낮과 밤의 온도차이가 매우큽니다. 태양...

강아지 몸에 바둑알 만한 혹이 잡혀요..

... 약간씩 이동합니다...다시 손 놓으면 제자리로 가고요..쉽게 설명하자면..야간 오돌뼈 같은 느낌인데..크기는... 심음 소리 조차 없어요) 아 참고하시라고..요즘 날이 좋아서...

lp판 관련 진문

... 특히 날씨가 습하고 더운 여름과 낮과 밤의 온도 차가... 까낸 후에 이동하거나 턴테이블에 올릴 때는 양 손의... 절대로 음반의 앞면이나 뒷면의 소리골 부분을 손가락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