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올바른 애국. 애족의 자세
* 애국 애족의 중요성과 방향
- 애국 애족의 의미와 필요성
가지 나라와 자기 겨레에 대한 사랑을 '애국.애족'이라고 한다. 이는 자신을 나라와 겨레의 한 구성원으로 생각하고, 그것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것이다. 그리고 어떠한 판단이나 결정을 내릴 때, 개인이나 집단의 이익에 앞서 나라와 겨레를 먼저 생각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나라와 겨레를 위해 개인이나 집단의 희생까지도 감수하는 것이다.
이러한 애국.애족하는 마음의 본질은 무엇인가? 그것은 나 자신이 국가와 민족에 대해 애착을 느끼는 마음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이를테면, 마치 우리가 어렸을 때에 어머니 품에 안겨서 느꼈던 포근함이나 안도감처럼 자연스로운 사랑의 느낌과도 같은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나라와 겨레라는 것을 생각할 때마다 자신이 어떤 강력하고 절대적인 것에 의해 보호받고 있다는 믿음에서 생겨나는 편안함과, 이처름 나를 지켜주는 나라와 겨레에 대해 느끼는 자랑스러움 같은 것이다.
다음은 어스 수기에서 간추린 이야기이다. 이를 통해 나라와 겨레의 의미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자.
「남아메리카의 어느 외진 마을에 정신병으로 범죄를 저지를 사람들의 감호소가 있었다. 김 노인은 여기서 이십여 년째 힘겨운 삶을 살고 있었다. 6.25전쟁의 아츰을 안고 조국을 떠나온 김 노인은 총알이 머리 위를 날아다니는 환상 속에 하루하루를 고통스럽게 살아가고 있었다. 노인의 이야기를 듣고 취재하러 간 **씨에게 김 노인은 "동포여 날 좀 도와주오"라고 쓴 쪽지를 건넸다. 그 순간, **씨의 가슴에선 뜨거운 눈물이 흘러내렸다. **씨는 즉시 동포사회의 협력으로 서명 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신문과 전단을 통해 지속적인 석방 운동을 벌였다. 결국 그 곳의 관계 당국도 그 뜻을 받아들여 줄 수 밖에 없었고, 노인은 그토록 그리워하던 겨레의 품으로 다시 돌아왔다.」
그런데 애국.애족의 마음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것임에도 불구하고 애국.애족의 필요성을 새삼스럽게 여기에서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안타깝게도 우리 대한 민국의 일부 국민들 사이에 나라와 민족에 대하여 느껴왔던 만족감이나 자랑스러움에 대한 마음이 그 빛을 잃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느낌이 들 때가 있다. 내 나라의 것을 대단치 않게 생각하고, 낮추어 보려는 버릇이 적지 않게 생겨나고 있다. 우리의 좋지 못한 면을 드러내면서 다른나라의 좋은 면만을 강조하여 부러워하고, 나라 전체보다는 개인의 이익에 집착하는 좁은 생각이 번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우리 나라가 세계에서 손꼽히는 부강한 나라는 아니지만 긍지를 느끼기에는 충분한 나라라는 사실이다. 2005년의 통계를 보더라도, 우리 나라는 세계에 존재하는 200여개의 나라 중에서 국민 총 생산규모에서 세계 11위, 생활 수준을 나타내는 1인단 국민소득에서 49위를 기록하고 있다. 반 세기 전만 하더라도 우리 나라가 세계 최빈국 중의 하나였을믕 감안한다면 우리 나라, 우리 민족이 거둔 최근의 발전과 성장은 세계에 유례가 없는 것으로 긍지를 느끼이게 충분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또, 우리 겨레인 한민족의 역사를 뒤돌아보더라도 우리 겨레에 댛나 자부심을 충분히 느낄 수 있다. 그 동안 많은 민족들이 다른 민족에게 흡수, 통합되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 버렸지만, 우리는 민족 국가의 생명을 계속 유지해 왔고, 세계 어느 나라에 거주하더라도 민족의 고유한 문화와 전통을 끈질기게 이어 왔다.
또, 애국.애족을 강조하는 것은 서구 사랑 및 문화에 의하여 민족의 공동체 의식이 약화되어 민족의 정체성이 위협받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는 근대화, 도시화 과정에서 서구의 대중 문화가 상업주의의 물결을 타고 거침없이 밀려들어와 약해진 전통 사상과 문화에 치명적인 타격을 가하고 있고, 전통 사회를 중심으로 우리를 하나 되게 하던 공동체 의식도 매우 약화되고 있다. 그 여파로 사회 여러 곳에서 사회 병리 현상과 기강 해이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더구나 최근에 전개되는 통신 혁명과 정보화 과정에서 사람들은 인터넷을 통하여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넘어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게 되었고, 세계적으로도 당면하는 정치, 경제, 사회 문제들을 해결해 온 국가가 그 기능을 국가 이외의 비정부기구에 넘겨주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으며, 사이버국가까지 출현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국가는 과거의 유물로 사라질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생겨나게 되었으며, 영어의 공용어화 문제도 등장하게 되었다.
그러나 과거는 물론 미래에도 우리의 안전과 복지를 책임질 수 있는 것은 역시 국가 이외에는 없다는 것이 지배적인 견해이다. 따라서, 나라와 겨레를 지키려는 우리의 의지와 노력만이 우리를 미래 사회에서 사람답게 살게 할 수 있다는 것을 한시라도 잊어서는 안된다.
- 외국의 애국.애족 운동 사례
모든 나라와 겨레의 역사는 그 나라와 겨레를 사랑한 애국자들이나 애족 운동의 발자취들을 가지고 있다. 특히, 나라와 겨레가 위기에 빠졌을 때 그것을 구하려고 애쓴 애국자들의 노력은 우리가 기리고 본받을 만한 것이다. 여기에서는 근대 이후 외국에서 있었던 대표적인 몇가지 애국.애족 운동의 사례를 살펴보기로 하자.
독일의 철학자 피히테는 19세기 초에 나폴레옹의 프랑스 군대가 독일을 점령하고 있는 속에서, 독일 국민의 애국심과 도덕심이 부족하여 프랑스 군대에게 짓밟히고 있다고 하면서 국민적인 각성과 민족적 궐기를 호소하였다.
그는 자기를 영원한 것으로 보지 않는 사람을 일반적으로 아무런 사랑도 가지지 못한 쓸모없는 인단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조상으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조국을 지키기 위하여 목숨까지도 바쳐야 한다고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선조로부터 전해 오는 조국을 가지고 자기 마음 속에 하늘과 땅, 눈에 보이지 않는것과 보이는 것을 분명하게 하고, 하나의 견고한 천국을 만들 수 있었던 자는, 이 귀중한 보배를 조금도 손상시키지 않고 다시 자손에게 전하기 위해서 그 피의 마지막 한 방울 까지도 아끼지 않고 싸운다. 그리고 독일 민족의 선조들이 싸운 것은 결코 자신이 축복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들의 자손, 그리고 아직 세상에 나오지 않은 모든 자손들을 위한 것이였다.」
이러한 피히테의 호소에 호응한 독일 국민들은, 단결하여 그들의 숙적인 프랑스 군을 영토 밖으로 몰아 냈고, 그 후 세계적으로 견실하고 명예로운 국민으로 살아가고 있다.
다음은 19세기 전반 덴마크에서 그룬트비에 의하여 이루어진 사례이다. 지금은 세계에서 가장 잘 사는 나라 중의 하나인 텐마크이지만, 그 당시에는 프랑스의 나폴레옹이 온 유럽을 휩쓸고, 영국이 세계의 바다를 제패하는 틈바구니에 끼여 가장 심각한 시련을 겪고 있었다. 무역의 길은 끊어지고, 프랑스 군대가 덴마크를 지켜 준다는 구실로 주둔하고 거액의 돈을 ㅂ다아 가 민생고는 극도에 달했으며, 국립 은행은 파산 선고까지 하였다. 또, 많은 영토도 상실하게 되었다.
그룬트비는 이러한 참담한 현실 속에서, 오직 개인의 이익과 향락만을 추구하는 이기적 민중과 무책임하게 현실만을 비판하는 들을 보면서, 족구의 위기를 경고하고, 온 국민의 타락을 크게 꾸짖었다. 그는 종교와 교육의 개혁에 의한 국민 정신의 확립만이 덴마크의 위기를 극복하고 찬란한 복지 국가를 이룰 수 있다는 확신으로 강연과 저술 활동을 전개하였다. 그의 뜻을 받들어 전국 각지에서 청년교육, 엽동운동, 황무지 개간이 착실하게 이루어져쏙, 그 후 선진적인 복지 국가의 길로 들어서게 되었다.
등양 쪽에서 이루어진 대표적인 사례는, 20세기 전반에 인도의 간디에 의해 이루어진 사례이다. 그는 영국의 지배 빝에서 길을 잃고 헤매는 동포에게, 민족적 위기를 극복하는 길ㄹ은 농촌 경제를 일으키고, 인도 사람으로서의 자주성과 국민 정신이 투철한 도덕적인 인간을 길러 내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농촌 경제를 일으키기 위해서는, 수예를 통한 수공예의 발달도 인도 잘비의 길을 열 수 있다고 행각하였다. 인도 국민들이 도구의 사용법과 제작법을 배워 사용한다면 경제적인 도움도 받고, 건강한 육체를 단련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전한 지성까지도 발달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또, 영국인이 인도 국민의 잘비 정신을 없애려고 영어의 사용을 강요하자, 간디는 모국어를 존중하고 아낌으로써 독립심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하였다.
- 우리 나라 애국. 애족 활동의 유형과 사례
앞에서 애국.애족 운동의 몇 가지 외국 사례들을 살펴보았다. 그러면 이제까지 우리 나라에서 추진된 대표적인 애국. 애족 활동의 유형에는 어떤것이 있으며, 또 그 구체적 사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이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먼저 우리 나라 국민들이 우리 민족의 역사상 위대한 업적으로 무엇을 꼽고 있는가를 살펴보기로 하자.
1998년 정부
죄송한데 여기까지밖에 못하네요 ㅠㅠ 정말 죄송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