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2 도덕 요점정리 부탁드립니다~^^

중2 도덕 요점정리 부탁드립니다~^^

작성일 2007.11.24댓글 5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시험이 얼마 안남았네요 ,

 

도덕이 예상 시험범위 가 217p(인물학습 ) 부터 291p(통일을 위해 우리가 해야 할일 )

 

까지 인데요.

 

요점정리좀 해주세요~

 

(퍼와두 괜찮습니당)


#중2 도덕 교과서 pdf #중2 도덕 수행평가 #중2 도덕 교과서 미래엔 #중2 도덕 천재교과서 pdf #중2 도덕 교과서 해냄에듀 #중2 도덕 미래엔 기출문제 #중2 도덕 기출문제 pdf #중2 도덕 평화적 갈등 해결 #중2 도덕 기출문제 #중2 도덕 문제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정약용

호 : 다산, 여유당

 

과학자로서의 업적

 : 종두법연구(천연두예방법)

 *배다리 축조(한강)

 *수원성(화성)축조 - 정조의부탁

    └거중기사용←기기도설 해석

       많은비용과 노동력 절감 

 *시력의원리, 천체기상학연구

 

관리자로서의 업적(애민사상)

 *양반의 토지소유 반대주장

   └월급제주장

 *몰락양반←특수작물재배권유

 *상.공업중시

 *노비의 권익신장

 

저서  : 1표 2서 ┌경세유표 - 1표 : 중앙관리의 자세

                 │목민심서 ┐2서 : 지방관리의 자세 (지방관리 => 사또.수령)

                 │흠흠심서 ┘ : 재판관의 자세

 *목민심서 : 12항목X6조 = 72조

    부임 ~ 해관 (부임-1조 해관-12조)

 *흠흠심서 : 송사(=재판)와 관련된 모음집

 

프랭클린 ( 미국독립운동가, 과학자(피뢰침발명), 철학자 : 13가지덕목)

 *미국독립운동가, 미국의 독립선언문 기초

 *라틴어학교 ─→(1년반) 자퇴 . 인쇄소견습공

 *학력의 열세 → 독서

 *피뢰침개발(공익)

 * 전기난로(스토브), 이초점렌즈

 *13가지 덕목 ┐

   절제 , 침묵 , 규율 , 결단 , 검약 , 근면 , 진실 , 정의 , 중용 , 청결 , 침착 , 순결 , 겸양

 

 

뭐.......  제가 도덕 수업시간에 배운거 대충 정리한거기는 한데요 ㅠㅠ

허접스럽기는 하지만.. 뭐... 보고 이익이 되셨으면 좋겠네요오 ^^`

 

 

(1) 나와 민족

 

1) 민족과 민족의식

 ① 민족의 의미 : 핏줄, 언어, 문화 역사의 공통성 위에 민족의식이 형성되어 있는 집단

 ② 민족의 구성요소

  - 객관적 요소: 핏줄, 언어, 문화, 역사의 공통성

  - 주관적 요소 : 민족의식

 ③ 민족 의식 : 민족을 구성하는 개개인이 민족을 구성하는 일원임을 자각하고 민족과 운명을 함께하려는 의식

2) 우리 민족의 특징

 ① 단일 민족 국가 : 한 민족이 하나의 나라를 형성

 ② 운명 공동체 의식 확립 : 일제 식민지 경험 등을 통해 나와 민족은 공동 운명체임을 확인

 

(2) 민족 문화의 중요성

 

1) 문화의 의미

 ① 좁은 의미 : 학문이나 예술 활동

 ② 넓은 의미 : 인간이 사회 전반에서 활동하는 모든 것

 2) 문화의 특성

 ① 보편성(공통성) : 인간의 공통적인 생활 양식

 ② 특수성(다양성, 고유성) : 지역이나 민족, 국가에 따라 독특하게 나타나는 생활 양식

 3) 민족 문화

 ① 의미 : 하나의 민족이 자체의 역사 속에서 발전시켜 온 고유의 문화

 ② 의의 : 한 민족의 종합적인 생존능력과 직결

4) 우리의 민족 문화의 특징

 ① 한반도라는 자연 공간, 같은 핏줄, 같은 언어에서 오는 동질감을 바탕으로 형성된 문화

 ② 외세의 침략을 극복하면서 자주성을 지켜온 문화

 

(3) 세계 속의 민족문화

 

1) 민족 문화와 세계 문화

 ① 민족 문화 : 민족의 구성원들에 의해 만즐어진 문화

 ② 세계 문화 : 세계의 여러 민족 문화가 모여 만즐어진 문화 

2) 민족 문화와 세계 문화의 관계에 대한 인식

 ① 잘못된 태도

  - 외래 문화의 맹목적 추종(사대주의)

  - 자기 문화의 고유한 모습에만 집착하는 태도(자민족 중심주의)

 ② 바람직한 태도 : 자기 민족 문화의 우수성을 간직하면서 외래 문화와 교류를 통해 세계 문화를 형성하려는 태도

 

 

1.민족과 민족문화의 의미

(1)나와 민족

의미-같은 핏줄, 언어, 역사, 문화속에서 '우리'라는 공동체 의식의 형성되어있는 집단

요소-객관적 요소(동일한 핏줄, 언어, 문화, 역사 등)+주관적 요소(민족 의식)

(2)민족문화의 중요성

-문화의 의미 : 인간의 생종을 위해 사회로부터 습득하거나 전달받은 모든 생활 양식

-우리의 민족 문화 : 한반도라는 자연 공간과 같은 핏줄과 언어에서 오는 동질감을 바탕으로 형성, 외세의 침략을 극복하면서 자주성을 지켜온 문화

(3)세계 속의 민족 문화

=민족 문화는 세계 문화의 한 구성 요소가 됨, 사대주의적 관점과 국수주의적 관점 모두 올바르지 않음 

 

2. 우리 민족의 얼과 문화 유산

(1)우리 민족의 얼

=민족의 정신적 뿌리, 조상의 슬기와 지혜가 담겨있음, 민족 발전의 원동력, 민족의 목표 설정 길잡이

 

경천사상 =하늘을 숭상하는 마음(하늘을 도덕적 양심의 근원으로 생각)

생명존중사상 =인간은 물론 살아있는 모든생명체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

조화정신 =자연과 우주의 이치에 따라 융합과 조화를 아루고자하는 정신

평화 애호 정신 =평화를 사랑하는 마음(3.1운동)

선비사상 =사람의 도리에 맞게 살며 의리와 지조를 중시하는 마음

 장인정신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삶의 길'로 여기고,  그일을 수행하는 과정을통해 인간됨을 완성시켜 나가려는 정신(훌륭한 문화재 탄생의 밑거름)

공동체 정신 =개인보다 공동체를 우선시하는 정신

경로효친사상 =예와 도덕을 숭상하고, 부모에 대한 효도와 이웃을 공경하는 정신

풍류사상 =일상 생활에서 풍류와 멋을 즐길줄아는 마음(기와 지붕의 곡선, 한복 맵시, 노동요)

 

(2)우리 문화의독창성

=외래 문화를 그대로 수용하여 모방하기 보다는 우리 실정에 맞게 바꾸어 발전시킴 -한글, 춤과 노래, 높은 교육시설

(3)우리민족의 자랑스런 문화유산

-유네스코(UNESCO) =세계 유산 협약에 등록된 우리 문화재 : 석굴암, 불국사, 해인사 장경판전, 종묘, 창덕궁, 화성, 고인돌, 경주 유적 지구 등....

(그외-금속활자, 측우기, 거북선, 상감청자, 조선백자, 성리학, 온돌, 한옥 등....)

 

 

3. 올바른 애국. 애족의 자세

 

* 애국 애족의 중요성과 방향

- 애국 애족의 의미와 필요성

가지 나라와 자기 겨레에 대한 사랑을 '애국.애족'이라고 한다. 이는 자신을 나라와 겨레의 한 구성원으로 생각하고, 그것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것이다. 그리고 어떠한 판단이나 결정을 내릴 때, 개인이나 집단의 이익에 앞서 나라와 겨레를 먼저 생각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나라와 겨레를 위해 개인이나 집단의 희생까지도 감수하는 것이다.

이러한 애국.애족하는 마음의 본질은 무엇인가? 그것은 나 자신이 국가와 민족에 대해 애착을 느끼는 마음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이를테면, 마치 우리가 어렸을 때에 어머니 품에 안겨서 느꼈던 포근함이나 안도감처럼 자연스로운 사랑의 느낌과도 같은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나라와 겨레라는 것을 생각할 때마다 자신이 어떤 강력하고 절대적인 것에 의해 보호받고 있다는 믿음에서 생겨나는 편안함과, 이처름 나를 지켜주는 나라와 겨레에 대해 느끼는 자랑스러움 같은 것이다.

다음은 어스 수기에서 간추린 이야기이다. 이를 통해 나라와 겨레의 의미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자.

「남아메리카의 어느 외진 마을에 정신병으로 범죄를 저지를 사람들의 감호소가 있었다. 김 노인은 여기서 이십여 년째 힘겨운 삶을 살고 있었다. 6.25전쟁의 아츰을 안고 조국을 떠나온 김 노인은 총알이 머리 위를 날아다니는 환상 속에 하루하루를 고통스럽게 살아가고 있었다. 노인의 이야기를 듣고 취재하러 간 **씨에게 김 노인은 "동포여 날 좀 도와주오"라고 쓴 쪽지를 건넸다. 그 순간, **씨의 가슴에선 뜨거운 눈물이 흘러내렸다.  **씨는 즉시 동포사회의 협력으로 서명 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신문과 전단을 통해 지속적인 석방 운동을 벌였다. 결국 그 곳의 관계 당국도 그 뜻을 받아들여 줄 수 밖에 없었고, 노인은 그토록 그리워하던 겨레의 품으로 다시 돌아왔다.」

그런데 애국.애족의 마음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것임에도 불구하고 애국.애족의 필요성을 새삼스럽게 여기에서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안타깝게도 우리 대한 민국의 일부 국민들 사이에 나라와 민족에 대하여 느껴왔던 만족감이나 자랑스러움에 대한 마음이 그 빛을 잃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느낌이 들 때가 있다. 내 나라의 것을 대단치 않게 생각하고, 낮추어 보려는 버릇이 적지 않게 생겨나고 있다. 우리의 좋지 못한 면을 드러내면서 다른나라의 좋은 면만을 강조하여 부러워하고, 나라 전체보다는 개인의 이익에 집착하는 좁은 생각이 번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우리 나라가 세계에서 손꼽히는 부강한 나라는 아니지만 긍지를 느끼기에는 충분한 나라라는 사실이다. 2005년의 통계를 보더라도, 우리 나라는 세계에 존재하는 200여개의 나라 중에서 국민 총 생산규모에서 세계 11위, 생활 수준을 나타내는 1인단 국민소득에서 49위를 기록하고 있다. 반 세기 전만 하더라도 우리 나라가 세계 최빈국 중의 하나였을믕 감안한다면 우리 나라, 우리 민족이 거둔 최근의 발전과 성장은 세계에 유례가 없는 것으로 긍지를 느끼이게 충분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또, 우리 겨레인 한민족의 역사를 뒤돌아보더라도 우리 겨레에 댛나 자부심을 충분히 느낄 수 있다. 그 동안 많은 민족들이 다른 민족에게 흡수, 통합되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 버렸지만, 우리는 민족 국가의 생명을 계속 유지해 왔고, 세계 어느 나라에 거주하더라도 민족의 고유한 문화와 전통을 끈질기게 이어 왔다.

또, 애국.애족을 강조하는 것은 서구 사랑 및 문화에 의하여 민족의 공동체 의식이 약화되어 민족의 정체성이 위협받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는 근대화, 도시화 과정에서 서구의 대중 문화가 상업주의의 물결을 타고 거침없이 밀려들어와 약해진 전통 사상과 문화에 치명적인 타격을 가하고 있고, 전통 사회를 중심으로 우리를 하나 되게 하던 공동체 의식도 매우 약화되고 있다. 그 여파로 사회 여러 곳에서 사회 병리 현상과 기강 해이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더구나 최근에 전개되는 통신 혁명과 정보화 과정에서 사람들은 인터넷을 통하여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넘어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게 되었고, 세계적으로도 당면하는 정치, 경제, 사회 문제들을 해결해 온 국가가 그 기능을 국가 이외의 비정부기구에 넘겨주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으며, 사이버국가까지 출현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국가는 과거의 유물로 사라질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생겨나게 되었으며, 영어의 공용어화 문제도 등장하게 되었다.

그러나 과거는 물론 미래에도 우리의 안전과 복지를 책임질 수 있는 것은 역시 국가 이외에는 없다는 것이 지배적인 견해이다. 따라서, 나라와 겨레를 지키려는 우리의 의지와 노력만이 우리를 미래 사회에서 사람답게 살게 할 수 있다는 것을 한시라도 잊어서는 안된다.

 

- 외국의 애국.애족 운동 사례

모든 나라와 겨레의 역사는 그 나라와 겨레를 사랑한 애국자들이나 애족 운동의 발자취들을 가지고 있다. 특히, 나라와 겨레가 위기에 빠졌을 때 그것을 구하려고 애쓴 애국자들의 노력은 우리가 기리고 본받을 만한 것이다. 여기에서는 근대 이후 외국에서 있었던 대표적인 몇가지 애국.애족 운동의 사례를 살펴보기로 하자.

독일의 철학자 피히테는 19세기 초에 나폴레옹의 프랑스 군대가 독일을 점령하고 있는 속에서, 독일 국민의 애국심과 도덕심이 부족하여 프랑스 군대에게 짓밟히고 있다고 하면서 국민적인 각성과 민족적 궐기를 호소하였다.

그는 자기를 영원한 것으로 보지 않는 사람을 일반적으로 아무런 사랑도 가지지 못한 쓸모없는 인단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조상으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조국을 지키기 위하여 목숨까지도 바쳐야 한다고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선조로부터 전해 오는 조국을 가지고 자기 마음 속에 하늘과 땅, 눈에 보이지 않는것과 보이는 것을 분명하게 하고, 하나의 견고한 천국을 만들 수 있었던 자는, 이 귀중한 보배를 조금도 손상시키지 않고 다시 자손에게 전하기 위해서 그 피의 마지막 한 방울 까지도 아끼지 않고 싸운다. 그리고 독일 민족의 선조들이 싸운 것은 결코 자신이 축복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들의 자손, 그리고 아직 세상에 나오지 않은 모든 자손들을 위한 것이였다.」

이러한 피히테의 호소에 호응한 독일 국민들은, 단결하여 그들의 숙적인 프랑스 군을 영토 밖으로 몰아 냈고, 그 후 세계적으로 견실하고 명예로운 국민으로 살아가고 있다.

다음은 19세기 전반 덴마크에서 그룬트비에 의하여 이루어진 사례이다. 지금은 세계에서 가장 잘 사는 나라 중의 하나인 텐마크이지만, 그 당시에는 프랑스의 나폴레옹이 온 유럽을 휩쓸고, 영국이 세계의 바다를 제패하는 틈바구니에 끼여 가장 심각한 시련을 겪고 있었다. 무역의 길은 끊어지고, 프랑스 군대가 덴마크를 지켜 준다는 구실로 주둔하고 거액의 돈을 ㅂ다아 가 민생고는 극도에 달했으며, 국립 은행은 파산 선고까지 하였다. 또, 많은 영토도 상실하게 되었다.

그룬트비는 이러한 참담한 현실 속에서, 오직 개인의 이익과 향락만을 추구하는 이기적 민중과 무책임하게 현실만을 비판하는 들을 보면서, 족구의 위기를 경고하고, 온 국민의 타락을 크게 꾸짖었다. 그는 종교와 교육의 개혁에 의한 국민 정신의 확립만이 덴마크의 위기를 극복하고 찬란한 복지 국가를 이룰 수 있다는 확신으로 강연과 저술 활동을 전개하였다. 그의 뜻을 받들어 전국 각지에서 청년교육, 엽동운동, 황무지 개간이 착실하게 이루어져쏙, 그 후 선진적인 복지 국가의 길로 들어서게 되었다.

등양 쪽에서 이루어진 대표적인 사례는, 20세기 전반에 인도의 간디에 의해 이루어진 사례이다. 그는 영국의 지배 빝에서 길을 잃고 헤매는 동포에게, 민족적 위기를 극복하는 길ㄹ은 농촌 경제를 일으키고, 인도 사람으로서의 자주성과 국민 정신이 투철한 도덕적인 인간을 길러 내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농촌 경제를 일으키기 위해서는, 수예를 통한 수공예의 발달도 인도 잘비의 길을 열 수 있다고 행각하였다. 인도 국민들이 도구의 사용법과 제작법을 배워 사용한다면 경제적인 도움도 받고, 건강한 육체를 단련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전한 지성까지도 발달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또, 영국인이 인도 국민의 잘비 정신을 없애려고 영어의 사용을 강요하자, 간디는 모국어를 존중하고 아낌으로써 독립심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하였다.

 

- 우리 나라 애국. 애족 활동의 유형과 사례

앞에서 애국.애족 운동의 몇 가지 외국 사례들을 살펴보았다. 그러면 이제까지 우리 나라에서 추진된 대표적인 애국. 애족 활동의 유형에는 어떤것이 있으며, 또 그 구체적 사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이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먼저 우리 나라 국민들이 우리 민족의 역사상 위대한 업적으로 무엇을 꼽고 있는가를 살펴보기로 하자.

1998년 정부

 

 

죄송한데 여기까지밖에 못하네요 ㅠㅠ 정말 죄송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FORM style="MARGIN: 0px;" name=tagForm onsubmit=javascript:oCafeTagRead.updateArticleTag() method=post> </FORM>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님아. 도덕 같은 예체능 과목은 과목 선생님이 집어주신것과.. 교과서만 집중해서 몇번 읽어 보면

80점은 맞아요. 그리고 정리하는 것은 님이 직접해야지.. 남이 해주는 것만 받아서 읽으면

그게 좋은 공부는 아니에요.. 그게 님머리에 남게. 그것을 내것으로 만드는 작업을 해야하는데

님처럼.. 그렇게 요약해놓은것만 하면 좋은 공부는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 학원을 다니는 것도 좋은 방법일듯..))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근데 그 소원을 적절하게

 

"나는 도덕 다 틀릴래"

 

로 하면 100점 나올거 같은듯.

 

 

 

찌질한 답변이지만 잘부탁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선생이 나눠준 프린트 ㄱㄱㅆ

중2도덕요점정리부탁

중2도덕 인물학습[이이]~생활속의경제윤리 (3) 일하는 즐거움과 풍요로운 생활 이부분만 요점정리 부탁드립니다. 3. 민주적 생활태도 01 민주사회와 인간존중 가. 인간 존중의...

중2 도덕 요점정리 부탁드립니다~^^

시험이 얼마 안남았네요 , 도덕이 예상 시험범위 가 217p(인물학습 ) 부터 291p(통일을 위해 우리가 해야 할일 ) 까지 인데요. 요점정리좀 해주세요~ (퍼와두 괜찮습니당) 1....

중2도덕 요점정리 (예수 까지)내공30

중2도덕 요점정리부탁 드립니다. 참고로 예수까지요 너무 자세하게 하지마시고 핵심만 콕 집어서 해 주세요. 내공 30겁니다 Ⅰ.사회생활과 도덕 1.현대사회와 전통도덕 1)...

중2 도덕요점정리

... 빨리좀 부탁드립니다 중2 도덕 요점정리(2학기 중간고사) 4. 생활속의 경제 윤리 (2) 건전한 소비와 절약하는 생활 1. 경제 성장과 소비 문화 (1)소비 형태의 변화 ①기본적인...

중2 도덕 요점정리&기출문제

중2 도덕 2학기 중간고사 요점정리&기출문제 부탁드립니다^-^ 시험에 잘나오는것과 중요한거 알려주세요ㅋ 시험범위는 몰라요ㅜㅜ힝 대충 어느부분이라고 생각하시고...

중2도덕 요점정리.... 빨리요!!

중2 도덕요점정리요,.,,, 찾아봤는데 다저희 시험범위랑 달라서.. 122~151쪽까지 에요 ㅜ... 좀 부탁드립니다... 아참~~ 컴뷰터 공부할수 있는 랭킹은요... 2학기 중간고사와 앞으로...

중2도덕 요점정리 해주세여

제가 내일 기말고사 2일째인데 도덕은 하나도 몰라서여 중2도덕 1~102쪽까지 요점정리해주세여 요점정리 성실하고 제대로 되있으면 내공 많이드립니다 오늘안으로 급해여.....

중2도덕 요점정리(내공 20검)

저 중학교 2학년 도덕 요점정리 부탁 성의있게 답변 부탁드립니다 낼 시험이여서 시험범위 P56 ~ P111(인물학습 이이,예수 들어갑니다.) . 민주적 생활태도 01 민주사회와 인간존중...

중2도덕 요점정리

... 그래서 요점정리부탁합니다 빨리좀 급해요 님아 어떻게 저희랑 시험범위가... 필요 (중2 도덕 1학기 시험 예상 문제) 온고지신의 뜻- 옛것을 익히고 새것을 앎 ㅇ:예상 문제...

중2도덕요점정리 129~216p까지 해주세요

중2도덕요점정리 129~216p까지 해주세요 최대한 빨리 해주신 분 채택하겠습니다... 조화 : 한옥의 지붕과 목재 사용법 등 [어귿난 부분도 없지않아있습니다 그래도 채택부탁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