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을 훔친 소년 사회문화적 가치 좀 알려주세요!!

이름을 훔친 소년 사회문화적 가치 좀 알려주세요!!

작성일 2023.11.29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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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을 훔친 소년에서 나타나는 사회문화적 가치가 무엇인지,
그 사회문화적 가치를 책내용에서 어디서 나타나는지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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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소개

“나는 내 이름을 잊었다. 그 순간 내 삶도 잃어버렸다.”

일제강점기. 조국도, 삶의 의미도 모두 버린 나에게 ‘살아가야 할 이유’가 생겼다!

청계천 거지 움막 출신의 열일곱 살 최용. 경성역에서 ‘모던보이’가 든 값비싸 보이는 가방을 훔쳤다. 그런데 가방에서 돈다발은커녕 창씨개명을 반대하는 전단지와 총이 나왔다! 모던보이는 한사코 자기 가방이 아니라고 우기기만 하고, 그때 수상한 낌새를 챈 일본 순사가 그들을 향해 점점 다가오는데……. 도대체 이 가방의 정체는 무엇이며 주인은 누구일까.

오직 먹고사는 게 전부였던 고아 소년이 창씨개명에 얽힌 사건을 통해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과정을 그린 창작 역사소설!

● 출판사 리뷰

일제 강점기, 일본은 왜 우리에게 창씨개명을 강요했을까.

교과서에 묻혀 있던 역사의 한 조각이 젊은 작가의 눈으로 재조명되다!

이 책은 미조노 나오키가 쓴《창씨개명》에서 ‘1940년 6월, 경성의 거리에 창씨개명을 금하라는 전단이 사방으로 뿌려졌다.’는 구절에서 착안한 창작 역사소설이다. 이름을 바꾸는 게 뭐 그리 대단한 일이냐고 되물을 수도 있다. 특히 역사 교과서에는 창씨개명을 일제의 ‘민족말살정책’ 중 하나라고만 언급하고 있기 때문에 요즘 청소년들에게는 큰 의미로 다가오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그 당시에 창씨개명을 해야만 했던 사람들도 지금의 우리와 같은 생각이었을까. 작가는 이 책의 주인공 용이와 기영이 형의 삶을 통해 1940년대로 돌아가 함께 그 문제를 고민해 보게 한다.

“형이 그런다고 눈곱만큼이라도 뭐가 달라질 것 같아?”

“그래도 나는 해, 용아. 그게 내가 결정한 삶이니까.”

용이는 청계천 거지 출신으로, 열일곱 살이지만 지독한 굶주림으로 죽을 고비를 수없이 넘기며 살아남은 ‘용새끼’이다. ‘이름을 빼앗겨도 살지만 먹을 것을 빼앗기면 살아갈 수가 없다.’는 말을 온몸으로 터득하며 살아왔기 때문에 일자리를 잃으면서까지 창씨개명을 반대하는 기영이 형을 이해할 수 없었다. 하지만 창씨개명을 하면 기영이 형이 헤어진 가족과 만날 수 없다는 것도, 징용 나간 사람들이 고향으로 돌아올 수 없다는 것도 알게 되면서 용이는 혼란스러워 한다. “이름을 잃으면 전부를 잃는 거야.”라고 했던 기영이 형의 말은 결코 과장이 아니었던 것이다. 용이는 사랑하는 사람들의 삶이 송두리째 흔들리는 것을 가만히 지켜볼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제야 용이는 ‘삶’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기 시작한다.

삶. 바로 이 한 글자가 내 가슴을 짓눌렀다.

살아가고 있으되, 한 번도 내 것인 적이 없었던 이 한 글자를.

“내 삶이란 게 대체 뭔데요?”

이 책을 통틀어 가장 많이 등장하는 단어 중 하나가 ‘삶’이다. 작가는 용이뿐만 아니라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까지 끊임없이 삶의 의미를 묻는다. 더불어 잊고 있었던 ‘이름이란 무엇인가’를 곰곰이 생각하게 한다. 삶의 의미, 이름……. 결국 이 모든 것의 대답은 나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과도 같다. 그리고 이 과정은 그 누구보다도 현재 우리 청소년들에게 꼭 필요한 시간이 아닐까.

청소년의 언어를 완벽하게 구사한, 일제강점기를 다룬 창작 역사소설 사실

용이도 먹고사는 데 급급해 냉소주의에 빠져 있지만 여느 열일곱과 똑같이 좋아하는 사람에게 사랑받고 싶어 하고 질투도 하는 평범한 소년이다. 때로는 치기어린 녀석의 말투나 행동을 보면 웃음이 절로 나오기도 한다. 창씨개명, 삶의 의미 등 그 소재가 결코 가볍지 않은 역사 소설인데도 불구하고 쉽게 몰입해서 읽을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청소년들의 눈높이를 딱 맞추었기 때문이다.

작가는 2014년 서울신문 신춘문예에 당선하면서 이제 막 등단한 ‘젊은 작가’이다. 젊은 작가답게 이 소설에서는 누구보다 청소년의 언어를 완벽하게 구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주인공 용이의 과거와 아픔, 성장 과정들이 자연스러워 책장을 넘길수록 성장하는 기분이다.’라는 청소년 독자의 평은 이 책을 통해 작가가 충분히 청소년들과 공감을 나누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더불어 탄탄한 문장력과 섬세한 감정 묘사에는 다른 기성 작가에게서도 찾기 힘든 마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이 책은 분명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들의 마음까지도 모두 울리기에 충분할 것이다.

● 도서 내용

용이는 청계천 거지 움막 출신 고아로, 여관 일을 도와주며 생계를 유지한다. 먹고살기 위해서는 남의 것을 훔치고, 거짓말을 하는 것에 죄의식을 느끼지 않을 만큼 냉소주의에 빠져 있다. 그날도 경성역 앞에서 한 ‘모던보이’의 가방을 훔쳤는데, 그 가방에서 창씨개명을 반대하는 종이 뭉치와 총이 나온다. 그런데 용이를 ?아온 모던보이는 가방이 자신의 것이 아니라며 뒤바뀐 자신의 가방을 찾아 달라고 때를 쓴다. 하는 수 없이 용이는 경성역의 거지인 ‘누렁이’를 찾아간다. 누렁이는 평소 약삭빠르기로 소문난 정보통이기 때문에 뒤바뀐 가방의 행방쯤은 쉽게 찾을 수 있을 거라는 생각에서였다.

그러던 어느 깊은 밤, 낯선 이들의 발걸음이 여관을 돌아다니기 시작한다. 용이는 본능적으로 저들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방을 찾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두려움에 떤다. 같은 날 밤, 낯선 발걸음은 누렁이도 찾아간다. 그들은 잠든 누렁이의 머리에 총을 겨누며 왜 가방의 행방을 ?는지 물었다. 목숨의 위협을 느낀 누렁이는 머리를 조아리며 벌벌 떨기만 하는데……. 과연 용이와 모던보이는 이 위기에서 벗어나 뒤바뀐 가방을 되찾을 수 있을까?

● 이 책을 미리 본 청소년과 선생님들의 찬사

* 주인공 용이의 과거와 아픔, 성장 과정들이 자연스러워 책장을 넘길수록 성장하는 기분이다. (진다은 16세)

* 다시 한 번 내 이름의 의미를 생각할 수 있었던 책! (홍연우 18세)

* 기영이 형이 “그래도 나는 해, 용아. 그게 내가 결정한 삶이니까.”라고 했을 때 가슴이 뭉클했다. (오민준 18세)

* 내가 변해야 세상이 변한다. 그러려면 엄청난 용기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경민 18세)

* 우리의 정체성은 결국 우리가 나서서 움직여야 찾을 수 있고, 지킬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김윤수 19세)

* 계속되는 호기심, 긴장감으로 책장을 끝까지 넘길 수 있을 만큼 흡입력이 있다. 문학적 재미뿐만 아니라 역사 의식도 함께 담아서 의미가 깊은 소설이다. (원유상 《술술 한국사》 《EBS 수능특강 한국사》 저자)

* 몰입해서 읽었을 뿐인데 가슴 깊숙한 곳에서 이름과 민족 그리고 국가의 소중함까지 일깨워 준다. 우리 학생들에게 정말 강력 추천할 만한 책이다. (조민숙 부곡중앙고 역사 교사)

* “이름을 잃으면 전부를 잃는 거야.”라는 소년들의 이야기 속에 과거와 현재를 함께 되돌아볼 수 있는 소설이라는 생각에 감히 추천해 본다. (송치중 서울 장위중 역사 교사)

책속으로 추가

“여기 국밥 네 그릇이오.”

배고프던 차에 먹어서 그런지 뜨뜻한 국밥은 입에 넣기가 무섭게 목구멍으로 넘어갔다. 누렁이는 우리 중에 제일 빨리 국밥을 먹어 치우고 ‘한 그릇 더’를 외쳤다. 딱지는 동냥 그릇에 음식을 넣어 줘야만 밥을 먹었다. 순사에게 짓밟혀 부서진 동냥 그릇 대신 새로운 것을 장만한 모양이었다. 그러고 보니 항상 허리춤에 차고 다니던 누렁이의 동냥 그릇이 보이지 않았다. 누렁이는 별일 아니라는 듯 어깨를 으쓱거렸다.

배불리 먹은 우리는 국밥 집을 나와 발 닿는 곳 아무데나 떠돌아 다녔다. 주인 없는 개처럼 이집 저집을 둘러보고, 상점 유리창에 머리를 처박고 신식 물건들을 구경했다.

쇼윈도에 비친 우리 넷은 비빔밥처럼 한 양푼에 모두 넣고 비벼도 절대 비벼지지 않을 것처럼 어울리지 않았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어울리지 않는 것은 경성의 거리였다. 한복과 양복 그리고 기모노가 뒤섞인 옷들. 조선말과 영어, 일본 말과 한자가 뒤섞인 간판들. 온 세상이 뒤범벅인데 우리 넷쯤 어울리지 않아도 뭐 어떤가.

- P. 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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