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1학년국어현이의 연극(부탁해요!!제발갈켜주세요!)

중학교1학년국어현이의 연극(부탁해요!!제발갈켜주세요!)

작성일 2008.03.31댓글 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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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들 부탁드릴게요;;^^

 

중학교 1학년 국어 현이의 연극 97p(내용학습.목표학습.점부)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내공냠냠,내공감사 등등' 이상한 말있으면 바로 신고 합니다.

 

그리고 채택하면서 내공팍팍 올릴테니! 제발! 정성스러운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책이있길래 써드릴게요 선생남이 불러주신거 그대로 썻을거예요

 

내용학습

1.연극에서 현이가 맡은 역할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말해보자.

풀잎역(배경)-보잘것없는 무대 배경인 풀잎중하나

2.이 글의 내용을 간략하게 말해보자.

현이의 엄마는 현이가 연극을 한다고 하여 연극을 보러 시민회관으로 갔다

현이는2부에 나오는데 2부순서를 기다리는동안 무척초조하였다.

2부가 되었을때 현이를 찾아보니 현이는 보이지않았다.

현이의 엄마는 실망하였다.연극이 끝이나고 현이를 찾으러 갔을때 현이는 엄마에게 자신을 못보았는지 물어보았다.

현이의 엄마는 현이의 대답에놀랐아 그이유는 자기의 실수를 않보았으면 했지 때문이다.현이의 엄마는 그말을듣고 현이가 대견스럽고 미안했다.

 

목표학습

1.현이는 자신의 역할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고있는가?

현이의 자신의 역할에 대해 자랑스러워했다(그역에충실하고최선을 다함)

2.내가 만일 현이였자면 어떤마음으로 연극에 참여했을까?

현이와 같은 마음으로 연극에 동참하였을것이다

3.현이의 말과 행동으로볼때,현이는 어떤아이일까?

천진남만하고 성실하면,책임감이 강하고 나이답지않게 성숙하다.

 

 

그럼 숙제 열심히 하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현이의 연극

1. 핵심 정리
  (1) 갈래 : 수필
  (2) 문체 : 우유체
  (3) 성격 : 신변 잡기적
  (4) 구성 : '처음-중간-끝'의 3단 구성
  (5) 특징 : 지은이인 '나'의 눈을 통하여 시간적인 순서에 따른 심리적인 변화를 쉬운 문장으로
                 생생하게 표현하였다.
  (6) 제재 : 현이의 연극 출연
  (7) 주제 : 자기가 맡은 일이 보잘것 없는 것일지라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


2. 지은이 소개
  이경희 : 여류 수필가. 서울 출생. 서울 대학교 약학 대학 졸업. 한국 문인 협회 회원. 한국
  수필가 협회 이사. 저서로는 수필집 《산귀래》, 《뜰이 보이는 창》, 《태양을 향해 앉은 사
  람들》, 《작은 나의 하늘》, 《봄 시장》, 《대춘부》 등이 있음.


3. 글의 해제
  이 글은 연극에서 하찮은 풀잎 역을 충실하게 해 낸 현이를 통해, 비록 보잘것 없는 것일지
  라도 최선을 다하는 삶의 자세를 보여 줌으로써, 읽는 이에게 진실한 감동과 잔잔한 깨달음의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수필이다.


4. 글의 짜임
  처음 : 연극을 기다리는 동안의 느낌과 생각 - 흥분, 초조, 걱정
  중간 :  ① 현이의 역할에 대한 실망
            ② 눈에 안 띄는 역할이지만 최선을 다한 현이에 대한 미안함.
  끝 : 다음 순서를 보기 위해 자리로 돌아옴.



본문 학습

1. 어휘 연구
  (1) 예술제 : 음악, 연극, 무용, 문학 등의 발표회
  (2) 막상 : 무엇에 맞부딪쳐 실제로
  (3) 부산을 떨던 : 행동을 바쁘게 하던
  (4) 상기된 : 흥분된. 부끄러움 등으로 얼굴이 붉어진
  (5) 대열 : 대를 지어 늘어진 행렬
  (6) 포수 : 총으로 짐승을 잡는 사냥꾼
  (7) 의외로 : 뜻밖에, 생각 밖으로
  (8) 바람 : ① 무슨 일의 결에 따라 일어나는 기운 (예) 자꾸 달라는 바람에 주었지요.
                 ② 차릴 것을 차리지 않고 나서는 차림 (예) 그는 잠옷 바람으로 나갔다.


2. 구절 풀이
  (1) 마치 현이 혼자의 발표회나 되는 것처럼 : 다른 사람들도 모두 같은 기분으로 이 곳에 온
       것이련만 현이가 출연한다는 사실만이 자랑스럽고 기쁜 나머지 마치 현이 혼자만 이 발
       표회를 가지는 것처럼. 지은이의 마음이 흥분되고 초조함을 나타낸 말이다.

  (2) '현이가 바로 저기, 저 많은 풀잎 중의 하나로 끼어 앉아 있는 거구나!' : 현이가 이제 알고
       보니, 눈에 띄지도 않고 알아볼 수도 없는 많은 풀잎 중의 하나로 앉아 있는 거구나. 현
       이가 맡은 역이 하찮은 풀잎 역이라는 것을 알았을 때의 지은이의 실망감이 나타나 있다.

  (3) 조금 전만 해도 주위의 모든 관객들이 현이를 보러 온 것 같았는데 : 현이가 눈에 잘 띄지
       않는 역에 출연하고 있다는 것을 알기 전만 해도 주위의 모든 구경 온 사람들이 현이에
       게만 관심을 갖는 것처럼 생각되었는데. 현이의 연극 출연에 대한 지은이의 기대와 흥분을
       짐작하게 해 주는 구절로서, 다음의 실망감이 큼을 나타내기 위한 전제로 쓰임.

  (4) 사실 우리 집 애가 반드시 남의 눈에 띄는 중요한 역을 맡아야 한다든지, 조금이라도 나은
       역을 해야 한다는 생각은 조금도 없었다. : 엄마의 솔직한 심정을 나타낸 구절이다. 현이가
       연극에 출연한다는 그것만으로 흥분했을 뿐, 현이가 맡은 역이 중요해야 한다거나 더 나은
       역이어야 한다는 욕심은 조금도 없었다는 말. 단지, 어머니로서 자기 자식에 대해서 갖는
       관심은 어느 누구나 같다는 뜻이다.

  (5) "엄마, 그럼 나 못 보았지? 아유, 난 내 뒤에 있던 참새가 앞으로 나가면서 ∼ 금방 집어
       썼는데, 엄마 못 봤지?" : 맡은 일에 만족하고 최선을 다하는 천진난만한 모습의 현이를 볼
       수 있다.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말투를 그대로 사용하여 현실감과 함께 귀여우며 친근
       감을 준다.


3. 지은이의 심리 변화
  (1) 공연 전 : 현이의 연극 출연에 대한 흥분과 기대감
  (2) 공연 중 : 눈에 띄지 않는 역을 한 현이에 대한 실망감
  (3) 공연 후 : 엄마가 자기를 보아 주리라는 확신 때문에 열심히 연기를 한 현이에 대한 미안
                     함과 대견함.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새 봄

1. 핵심 정리
  (1) 갈래 : 서정시, 자유시
  (2) 운율 : 내재율
  (3) 성격 : 서정적, 상징적
  (4) 화자 : 드러나 있지 않음.
  (5) 제재 : 벚꽃, 푸른 솔
  (6) 주제
      ① 벚꽃과 푸른 솔이 조화를 이루는 세상을 염원함.
      ②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슬기로움의 지혜
      ③ 모든 생명의 가치
  (7) 특징
      ① 1∼2행에서 벚꽃과 푸른 솔을 대조시킴.
      ② 1∼2행과 3∼4행이 대구를 이룸.
      ③ 벚꽃과 푸른 솔이 상징성을 강하게 띰.
      ④ 압축적인 미가 두드러짐.
  (8) 출전 : 시집「중심의 괴로움」(솔, 1994)
  (9) 글의 짜임 : 4행(1연)
      ① 1∼2행 : 벚꽃과 대조된 푸른 솔이 더 좋아 보임.
      ② 3∼4행 : 푸른 솔을 좋아하다 보니 벚꽃마저 좋아짐.


2. 지은이 소개
  김지하(金芝河, 1941∼ ) : 1970년대를 대표하는 저항 시인. 전라 남도 목포 출생. 본명은 영
  일(英一). 서울 대학교 미학과 졸업. 1969년에 <시인>지에 '황톳길', '녹두꽃' 등을 발표하면서
  등단했다. 이 시기 그의 시는 급격한 산업화로 몰락해 가는 민중의 한과 분노를 비장미 넘
  치는 어조와 강렬한 이미지로 그려 냈다. 또한 판소리의 형식을 빌린 '오적'은  부패한 권력
  집단과 자본가들을 야유하고 풍자하는 현실 비판과 저항 의식을 보여 주었다. 그는 1970년
  내내 수차례의 투옥에도 불구하고 유신 독재에 맞서 민주주의의 회복을 위해 싸웠고, 민주
  주의의 회복을 향한 간절한 염원을 담은 '타는 목마름으로', '1974년 1월' 등의 시를 창작했다.
  그의 시 세계는19  80년대에 이르러 동학 사상에 바탕을 둔 생명 사상의 탐구로 전환해
  「 애 란」(1986),「별밭을 우러르며」(1989),「중심의 괴로움」 (1994) 등의 시집을 발표
  했다. 이 외에도 산문집「밥」(1984),「남녘 땅 뱃노래」(1985), 「살림」(1987) 등이 있다.


3. 글의 해제
  이 시는 소나무의 푸른빛과 벚꽃의 밝고 은은한 빛깔이 만들어 내는 조화  로움의 지혜를
  노래하였다.
  1∼2행에서 벚꽃은 피었을 때 화려하고 보기도 좋지만, 이내 지고 만다. 그러다 보니 금방
  피었다가 지는 벚꽃보다는 늘 변함없이 푸른 솔이 더 좋게 여겨진 것이라 볼 수 있다.
  3∼4행에서 벚꽃이 금방 피었다가 졌을 때에는 그 서운함 때문에 변하지   않고 늘 푸른 소
  나무가 더 좋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러나 좀더 생각해 보면 푸른 솔만 가득하고 벚꽃이
  없는 세상이 얼마나 삭막할 것인지 짐작  해 볼 수 있다. 결국 노래하는 이는 낙엽수로서 벚이
  있어야 상록수로  수로 서 푸른 솔이 더 돋보이는 것이고, 또한 상록수가 사시사철 푸르러야
  변화의 멋을 아는 낙엽수가 더 귀해 보인다는 것을 깨달은 것이다.




본문 학습

1. 벚꽃과 푸른 솔의 상징적 의미
  (1) 벚꽃 : 연약함, 순간적임, 덧없음, 화려함, 변덕스러움, 생명력 약함, 변화의 멋을 앎.
  (2) 푸른 솔 : 굳셈, 강인함, 희망참, 변화 없음, 생명력 넘침, 절개·지조를 지킴, 꾸밈없음.


2. 노래하는 이가 바라는 산의 모습
  노래하는 이가 바라는 산의 모습은 소나무만 가득해 늘 푸른빛만 감도는 그런 모습도 아니며,
  반대로 화려한 벚꽃이 온산을 뒤덮다가 금방 시들어 쓸쓸해져 버리는 그런 것도 아니다. 노
  래하는 이가 바라는 산의 모습은 벚나무와 푸른 솔이 함께 자라 때로는 벚꽃이 화려한 빛을
  자랑하기도 하고, 또 추운 겨울에는 흰 눈 속에서 푸른 솔이 그 푸른빛을 자랑하기도 하는
  그런 것이다.


3. '새 봄'에서 느낄 수 있는 즐거움
  (1) 운율을 느끼며 낭송해 보는 즐거움
  (2) 시인의 가치관을 생각해 보는 즐거움
  (3) 시인이 하고 싶은 말을 풀어서 생각해 보는 즐거움

아버지의 유물

1. 핵심 정리
  (1) 갈래 : 민담(설화)
  (2) 주제 : 우연한 행운
  (3) 성격 : 비현실적, 우연적
  (4) 배경 : 시간과 공간이 막연함(민담의 특징).
  (5) 특징
      ① 흥미 위주의 옛날 이야기
      ② 힘없고 가난한 보통사람들의 이야기
      ③ 주인공이 소원 성취하는 이야기(행복한 결말)
      ④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2. 글의 해제
  이 글은 힘없고 가난한 사람이 뜻하지 않은 행운을 얻어 잘 살게 된다는 줄거리를 가진 민
  담이다. 이 글은 비현실적인 내용이며, 부담없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이야기이다.
  또한 이 글을 통하여 우연한 행운을 지키기 위해서는 의지가 필요하다는 우리 조상들의 생
  각도 엿볼 수 있다.


3. 글의 짜임
  '발단 - 전개 - 결말'의 3단계 구성
  (1) 발단 : 세 형제가 아버지에게서 맷돌과 표주박과 대나무 지팡이, 장구를 유물로 받고 길을
                 떠남.

  (2) 전개1 : 큰아들이 맷돌을 돌려 도둑들을 쫓아 내고 큰 부자가 됨.
      - 큰아들이 산 속에서 하룻밤을 지냄.
      - 도둑들을 만나 맷돌을 돌려 천둥소리를 내어 도둑들을 쫓아 냄.
      - 도둑들이 남기고 간 돈과 보물로 큰아들은 큰 부자가 됨.

  (3) 전개2 : 둘째 아들은 표주박과 대나무 지팡이를 이용하여 해골로 위장하여 부잣집 딸의
                  혼을 얻고, 그 부잣집 딸을 살려 내어 큰 부자가 됨.
      - 둘째 아들이 무덤에서 하룻밤을 지냄.
      - 도깨비를 만나 둘째 아들은 표주박과 대나무 지팡이를 사용하여 해골로 위장함.
      - 도깨비와 함께 부잣집으로 가서 그 집 딸의 혼을 얻음.
      - 다시 부잣집으로 가서 딸을 살려 냄.
      - 둘째 아들은 부잣집의 사위가 되고 큰 부자가 됨.

  (4) 전개3 : 막내아들은 장구로 춤추는 호랑이를 얻고, 임금님에게 많은 돈을 받고 호랑이를
                  팔아 큰 부자가 됨.
      - 막내아들이 장구를 치고 가다가 춤추는 호랑이를 얻음.
      - 춤추는 호랑이와 함께 마을로 다니면서 돈을 벎.
      - 임금님이 춤추는 호랑이를 팔라고 함.
      - 임금님에게 많은 돈을 받고 호랑이를 팔아 막내아들도 큰 부자가 됨.

  (5) 결말 : 세 형제가 다시 모여 아버지의 유물 덕분에 모두가 큰 부자가 된 것을 알고 아버
                 지의 은혜에 감사함.




본문 학습

1. 민담
  '민담이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옛날 이야기로서,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이야기이다. 
  민담은 흥미 위주의 비현실적인 성격을 강하게 띠며, 신화나 전설과 함께 설화의 하위 갈래에
  속한다. 전설이 구체적인 증거물을 필요로 하고 현실적인 공간을 설정하는 것과 달리 민담은
  뚜렷한 시간과 장소가 설정되어 있지 않으며 아무런 증거물이 없다. 그리고 주인공도 평범
  하며 많은 어려움에 부딪치지만 이를 이겨 내고 행복한 결말을 맺는다.
  민담은 비슷한 이야기가 전해지는 것이 많으며, 고전 소설의 전단계적인 발전 과정을 보여
  준다. '흥부전', '심청전', '토끼전', '춘향전' 등을 살펴보면, 모두 근원 설화에 뿌리를 두고
  있다.
  ※ 설화 : 설화는 '신화, 전설, 민담'으로 나눌 수 있으며, 옛날부터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온 이야기를 통틀어 말한다. 우리가 흔히 옛날 이야기로 알고 있는 것이 바로 그
  것이다. 옛날 이야기에는 지은이가 뚜렷하게 나타나 있지 않다. 이야기가 입에서 입으로 전
  해내려 오는 동안 원래의 지은이는 잊혀지고, 새로운 환경에서 새로운 사람에 의해 곧잘 이
  야기 내용의 일부가 고쳐지기도 한다. 이런 과정이 거듭되어 민족 고유의 이야기가 되는 것
  이다. 즉, 우리 민족이 바로 지은이가 된다.


2. 주인공에게 행운을 가져다 주는 물건

주인공

행운을 가져다 주는 물건

큰아들

맷돌

둘째 아들

표주박, 대나무 지팡이

막내아들

장구



3. 주인공이 부딪치는 어려움

주인공

부딪치는 어려움

큰아들

도둑들을 만남.

둘째 아들

도깨비를 만남.

막내아들

호랑이를 만남, 임금님이 호랑이를 팔라고 함.



4. 어려움을 이겨 내는 주인공의 지혜

주인공

어려움을 이겨 내는 주인공의 의지

큰아들

맷돌을 갈아서 천둥 소리를 냄.

둘째 아들

표주박과 대나무 지팡이를 이용해 해골로 위장함.
부잣집 딸을 살려 냄.

막내아들

춤추는 호랑이를 데리고 마을로 다님.
임금님이 호랑이를 팔라고 하는 말에 집안의 보물이라고 꾸며서 대답함.



5. 이 이야기의 교훈
  (1) 부모에게 의지하려는 안일한 생각을 버리고 부모를 떠나 스스로 운명을 개척하여 나름
       대로의 목적을 성취하려는 진취적 의지를 갖고 살아야 한다.
  (2) 아버지가 남긴 것이 보잘것 없는 것일지라도 이를 소중히 간직하고 사용하는 것이 자식의
       도리이다.


6. 이 이야기에서 흥미를 끄는 요소들
  (1) 보잘것 없는 유물이 가져다 주는 우연한 행운
  (2) 어려움을 이겨 내는 세 형제의 의지와 지혜
  (3) 어리석은 도둑과 도깨비, 임금님의 등장
  (4) 춤추는 호랑이, 부잣집 딸의 혼을 꼬여 내는 도깨비 등의 비현실적인 요소


7. 내용 전개 과정
  가난한 아버지가 세 아들에게 맷돌과 표주박과 대나무 지팡이, 장구를 유물로 남겨 주고 
  죽음. → 세 형제가 세 갈래 길에서 다시 만나기로 하고 헤어짐. → 큰아들이 맷돌로 부자가 됨
  (산 속에서 하룻밤을 지냄.→도둑들을 만남.→맷돌을 돌려 천둥소리를 내어 도둑들을 쫓아 냄
  .→도둑들이 남기고 간 돈과 보물로 큰 부자가 됨.). → 둘째 아들이 표주박과 대나무 지팡이로
  부자가 됨(무덤에서 하룻밤을 지냄.→도깨비를 만남.→표주박과 대나무지팡이를이용해 해
  골로 위장함.→부잣집 딸의 혼을 얻음.→부잣집 딸을 살려 냄.→부잣집의 사위가 되고 큰 부
  자가 됨.). → 막내아들이 장구로 부자가 됨(장구를 치면서 다님.→춤추는 호랑이를 만남. →
  호랑이를 끌고 마을로 다니면서 돈을 벎. → 임금님이 호랑이를 팔라고 함. → 임금님에게
  많은 돈을 받고 호랑이를 팔아 부자가 됨.). → 세 형제가 다시 모여 아버지의 유물 덕분에
  모두가 큰 부자가 된 것을 알고 아버지의 은혜에 감사함. 

어린 날의 초상

1. 핵심 정리
  (1) 갈래 : 수필
  (2) 성격 : 회고적, 서정적, 체험적, 고백적
  (3) 배경 : 1·4 후퇴 이후
  (4) 구성 : '처음-중간-끝'의 3단 구성
  (5) 제재 : 봄 소풍 때 있었던 일
  (6) 주제
      ① 가족의 소중함.
      ② 돌아갈 수 없는 어린 시절에 대한 그리움.
      ③ 동생을 위해 자신의 즐거움을 포기할 줄 아는 따뜻한 마음
  (7) 짜임
      ① 처음 : 1·4 후퇴 때 월남하여 엄마와 네 자매가 학교 관사에서 살게 됨.
      ② 중간 : 아홉 살인 '내'가 감당하기 힘들었던 봄 소풍 때의 경험
      ③ 끝 : 힘들었지만, 그리워지는 어린 시절


2. 지은이 소개
  문혜영 : 1948년 3월 11일 함경 남도 원산 출생. 1·4 후퇴 때 월남하여 강원도 원주, 춘천  에서
  성장함. 춘천 여자 중·고등 학교, 성심 여자 대학교 사회사업과 졸업. 1981년 종합 문예지인
  <시와 시론>에 수필 '그네', '매듭'으로 추천 완료되어 문단에 등장함. 한국 문인협회원, 국제
  펜클럽 한국 회원, 수필 문학 진흥회 이사, 수필 문우회 동인으로 활동하면서 다수의 작품
  발표. 저서로는 단행본 수필집「언덕 위의 바람이」와「그리움을 아는 자만이 고통을 알리 」
  가 있으며, 다수의 동인 작품집이 있다. 1994년에 수필집「그리움을 아는 자만이 고통을 알
  리」로 제12회 현대 수필 문학상을 수상하였고, 현재 우송 정보 대학에 출강하고 있다.


3. 글의 해제
  이 글은 '가족애의 소중함'과 자신만 생각하지 않고 주변 사람들을 배려할 줄 아는 '손해 볼 줄
  아는 마음씨의 소중함'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지은이의 작품 노트에서 이 글을 쓰게 된
  동기는 '그리움'이라고 하였다.




본문 학습

1. 이 글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
  (1) 따뜻한 가족애의 소중함
  (2) 주변 사람들을 위해 손해볼 줄 아는 마음


2. 동생의 철없는 행동이 드러나는 장면
  (1) 심심하고 배가 고프다고 엄마가 수업 중인 교실에 찾아가 놀아 달라고 하고 먹을 것을
       달라고 하는 장면
  (2) 친구에게 동생이 생기자 그게 샘이 나서 엄마에게 아기를 낳아 달라고 조르는 장면
  (3) '나'는 소풍도 포기하고 자신을 따라갔는데, 전혀 미안한 감정도 없이 재잘거리며 먹을
       것을 먹고, 즐겁게 노는 장면


3. '내'가 흘린 눈물의 의미
  이 눈물의 의미는 매우 복합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부모님이 소풍에 따라 오지 못하는 현
  실이 서글프기도 했을 것이며, 막상 오늘 하루 어린 동생의 학부형이 되겠다고 다짐은 했지만
  손꼽아 기다렸던 소풍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던 상황이 못내 아쉽기도 했을 것이다. 거기다
  어린 동생이 자신에게 감사의 표시를 하거나 자신의 이런 아픈 마음을 위로해 주기는 커녕
  친구들과 재잘대며 잘 놀고 있으니 속이 상하기도 했을 것이다.


4. 낱말 풀이
  (1) 사선(死線) : 죽을 고비
  (2) 정착(定着) : 일정한 곳에 자리잡아 삶.
  (3) 교편(敎鞭)을 잡다 : 교사가 되어 학생을 가르치다.
  (4) 관사(官舍) : 관리가 살도록 관청에서 지은 집
  (5) 수난(受難) : 어려운 일을 당함.
  (6) 유복녀(遺腹女) : 어머니의 뱃속에 있을 때 아버지를 여의고 태어난 딸  

이해의 선물

1. 핵심 정리
  (1) 갈래 : 단편 소설, 현대 소설
  (2) 시점 : 1인칭 주인공 시점
  (3) 성격 : 회상적, 서정적, 서사적
  (4) 특징
      ① 수필과 같은 느낌을 줌.
      ② '과거'에서 '현재'로 이동
  (5) 구성 :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의 5단 구성
  (6) 주제 : 어린이를 배려할 줄 아는 따뜻한 이해의 마음
  (7) 짜임
      ① 발단 : '돈'에 대해 아는 게 없었던 어린 시절
      - 위그든 씨 사탕 가게의 기억
      - 엄마와 함께 사탕을 사던 기억
      ② 전개 : 처음으로 혼자서 사탕을 사고 사탕값으로 버찌씨를 건네 줌.
      - 혼자 위그든 씨 가게에 가서 사탕을 고르고 버찌씨를 냄.
      - 위그든 씨가 나에게 거스름 돈을 내어 줌.
      ③ 위기 : 어린이들이 열대어를 고르고 터무니없이 적은 돈을 냄.
      - 내가 성장하여 열대어 가게를 함.
      - 두 어린이가 열대어를 몇 쌍 고른 뒤 터무니없이 적은 돈을 냄.
      ④ 절정 : 아이들에게 거스름 돈을 내어 줌.
      - 위그든 씨의 유산이 마음 속에 작용하는 것을 느낌.
      - 거스름돈으로 2센트를 내어 줌.
      ⑤ 결말 : 아내가 이야기를 듣고 감동함.


2. 지은이 소개
  폴 빌라드(Paul Billard, 1910∼1974) : 미국의 아동 문학가. 순수한 아동의 심리 세계를 진
  실하게 묘사하여 참된 사랑의 교훈을 깨닫게 하는 작품을 주로 썼다.


3. 글의 해제
  이 글은 잔잔하면서도 아름다운 감동을 전해 주는 작품이다. 어린이의 천진 난만한 세계와,

  이를 이해하고 지켜 주려는 어른의 노력이 두 개의 사건 구조를 통해 감동적으로 전달되고
  있다. 돈과 거래가 배제된 순진한 어린이의 논리와, 정상적인 거래가 오가는 어른의 논리가
  대립되지만, 이를 이해하는 어른의 아량과 이해심이 있었기에 그 어린이가 커서 어른이 되
  었을 때 다시 그런 사랑을 베풀 수 있게 되었다.




본문 학습

1. 소설과 수필의 차이점
  소설과 수필은 여러 측면에서 차이점이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소설이 허구의 문학인데
  비해 수필은 사실의 문학이라는 점이다. 특히 소설 '이해의 선물'의 경우, 시점이 1인칭 주
  인공 시점이어서 마치 수필을 읽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그러나 이 이야기는 현실 그대로의
  이야기가 아니라 현실 세계에서 있음 직한 이야기를 꾸며 낸 것이다.
  ※ 소설의 허구성 : 허구성이란, 있음 직한 일을 상상으로 꾸며서 지어 낸 것이다. 소설가는
  때로 실재 사건이나 실재 인물의 인생에 근거를 두고 이야기를 전개시켜 나가기도 하지만,
  사건이나 등장 인물은 엄연히 지어 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소설은 상상력에 따른 허구적인
  성격을 지닌다.


2. 이 글에 나오는 세 가지 감동적인 이해의 장면
  (1) 첫 번째 장면 : '나'의 어린 시절 위그든 씨가 '나'의 철없는 행동을 이해하는 장면
  (2) 두 번째 장면 : '나'가 20센트의 돈으로 삼십 달러어치의 물고기를 사려는 어린아이들을
                             이해하는 장면
  (3) 세 번째 장면 : '나'의 이야기를 듣고 아내가 '나'를 이해하는 장면


3. 이 글에 나타난 두 사건의 공통점
  (1) 어린이들이 돈에 대한 개념이 없었다.
  - 나는 위그든 씨에게 사탕 값 대신에 은박지에 싼 버찌씨를 건네 주었다.
  - 두 아이들은 턱없이 모자라는 돈을 나에게 건네 주었다.
  (2) 어른들이 어린이들의 순수함을 지켜 주기 위해 이해하고 배려하였다.
  - 위그든 씨는 사탕값 대신에 버찌씨를 받고, 거스름 돈 2센트까지 거슬러 주었다.
  - 나는 열대어값 대신에 턱없이 적은 돈을 받고, 거스름돈까지 거슬러 주었다.

보충, 심화

1. 자장 노래 1, 자장 노래 2
  (1) 핵심 정리
      ① 갈래 : 민요, 정형시, 서정시
      ② 화자 : 겉으로 드러나지 않음.
      ③ 형식 : 규칙적인 2음보의 운율
      ④ 특징
       - 특정 지방에서만 만들어지고 불려짐.
       - 구전되어서 내려오기 때문에 지은이가 밝혀지지 않음.
      ⑤ 주제 : 아기가 잘 잠들기를 바라는 마음과 잠든 아기의 사랑스러운 모습을 노래함.
      ⑥ 출전 : 자장 노래 1(예산 지방), 자장 노래 2(고성 지방)

  (2) 글의 해제
    자장 노래는 민요의 한 갈래로서, 율격이 짧고 단순하기 때문에 따라 부르기  쉽고 또 내용이
    쉬워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민요의 한 갈래라고 할 수 있다.
    민요란, 민중의 생활 감정을 민중적인 가락으로 노래한 전통시의 한 갈래이다. 민요는 두
    마디나 세 마디가 중심을 이루며, 4·4조를 비롯한 3·4조 3·3조가 많고, 선인들의 순박한 생활
    감정이 꾸임없이 드러난다.
    민요는 그 종류면에서 서정 민요를 비롯하여 노동요, 제의요, 유희요, 세시요, 종교요, 세
    태요, 교훈요, 동요, 자장 노래, 서사 민요 등 여러 갈래로 나뉜다. 산업 사회인 오늘날에는
    농경 사회인 옛날에 비해 민요가 많이 사라졌다.


2. 4교시가 끝났다
  (1) 핵심 정리
      ① 갈래 : 자유시
      ② 배경 : 점심 시간의 교실
      ③ 특징
       - 비유적으로 재미있게 표현함.
       - 긴장감 있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음.
       - 느낌표를 이용하여 더 긴박감이 넘침.
      ④ 소재 : 점심 시간, 도시락
      ⑤ 주제 : 점심 시간에 도시락 반찬을 빼앗고 뺏기는 장면
      ⑥ 짜임
       - 1연 : 점심 먹을 준비
       - 2연 : 친구들의 반찬을 빼앗음.
       - 3연 : 친구들에게 반찬을 빼앗김.

  (2) 이 시에 쓰인 비유적 표현
      ① 미사일 : 포크
      ② 레이더 망 : 눈, 코, 귀
      ③ 사정 거리 : 반찬을 뺏을 수 있는 거리
      ④ 명중 : 포크로 찍음.
      ⑤ 작전 : 자기 반찬을 방어하기 위한 작전
      ⑥ 목표물 : 빼앗아 먹으려는 반찬

  (3) 글의 해제
    한 중학교 학생이 점심 시간의 교실 풍경을 재미있게 비유하여 쓴 시이다. 학생들이 일상
    에서 자주 겪는 일을 시로 표현하였기 때문에 친근감과 흥미를 느낄 수 있고, 시 속에 사용된     다양한 비유적 표현들이 매우 창의적이다. 시를 쓰는 것이 훌륭한 시인들만의 전문적인
    영역이 아니라는 것을 느낄 수 있게 해 준다.


3. 강아지 똥
  (1) 핵심 정리
      ① 갈래 : 동화(창작 동화)
      ②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③ 특징 : 의인화시켜서 표현함.
      ④ 소재 : 강아지 똥, 민들레꽃, 흙덩이, 엄마닭 등
      ⑤ 주제
       - 어떤 사물이라도 나름대로의 가치가 있다.
       - 모든 생명은 그 가치를 가지고 있다.
      ⑥ 짜임
       - 발단 : 강아지 똥의 탄생과 슬픔
                 * 참새와 흙덩이가 강아지 똥을 놀림.
                 * 흙덩이가 자신의 과거와 다가올 운명을 고백함.
       - 전개 : 흙덩이가 강아지 똥에게 교훈을 주고 떠나감.
                 * 흙덩이가 강아지 똥의 가치를 일깨워 주고 떠남.
                 * 홀로 남겨져서 겨울잠을 잠.
       - 위기 : 강아지 똥이 별들을 그리워하게 됨.
                 * 엄마닭의 행동에 강아지 똥이 슬퍼함.
                 * 마음 속에 그리운 별의 씨앗을 심음.
       - 절정 : 민들레가 거름이 되어 달라고 부탁함.
                 * 민들레 싹과 만나게 됨.
                 * 강아지 똥에게 거름이 되어 달라고 부탁함.
       - 결말 : 몸을 녹여서 민들레 꽃봉오리를 피움.
                 * 강아지 똥이 벅찬 기쁨을 느낌.
                 * 민들레 꽃송이에 강아지 똥의 눈물겨운 사랑이 어림.

  (2) 지은이 소개
    권정생 : 동화 작가. 1937년 일본 도쿄 혼마치에서 출생. 1955년 결핵을 앓기 시작하면서
    오랫동안 병고를 겪게 됨. 1965년 집에서 나와 걸인으로 지낸 적도 있으나, 1967년에는 안
    동군 일직면 조탑동에 정착해 이 마을 교회의 문간방에서 지내며 종지기를 함. 1969년 동화
    '강아지 똥'으로 월간 <기독교 교육>의 제1회 아동 문학상 수상. 1971년 동화 '아기양의
    그림자 딸랑이'로 매일 신문 신춘 문예에 당선됨. 이 밖에 '사과나무 밭 달님', '하느님의
    눈물', '몽실 언니', '초가집이 있던 마을', '도토리 예배당 종지기 아저씨', '한티재 하늘' 등
    다수의 작품이 있음.
    권정생의 작품 세계는 모든 생명의 존엄성과 가치와 함께 나누는 삶의 아름다움을 보여
    주고 있다. 분단의 현실이 주는 아픔을 소재로 통일에 대한 집념을 나타낸 글도 많이 썼다.
  ※ 지은이의 작품 세계
     * 동화 속에 나오는 주인공들은 가난한 계층에 속한다.
     * 착하게 살던 사람들의 상처받고 소외된 모습들을 그린다.
     * 하찮다고 생각되는 것들도 존엄한 생명이 있다는 걸 느끼게 한다.
     * 비참한 사람들의 삶을 애정을 갖고 차분하게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다.
     * 작품의 주인공들은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이면서, 그러나 현실을 조용히 직시하는 모습
        으로 나온다.

  (3) 글의 해제
    '아무리 하찮은 것이라도 존재할 만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생명의 존엄성'을 이야기하고
    있다. 실망하고 좌절하는 사람들이 희망을 얻을 수 있는 내용이며, 작가의 순수하고 맑은
    영혼을 느낄 수 있는 글이다.

  (4) 동화의 특징
      ① 줄거리가 있는 산문이다.
      ② 구성 단계를 나눌 수 있다.
      ③ '인물-사건-배경'의 요소를 지닌다.
      ④ 인물과 인물, 또는 인물과 환경 사이에 갈등이 드러난다.
      ⑤ 상상의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도 소재가 될 수 있다.

  (5) 동화가 지향해야 할 삶의 가치
      ① 절망보다는 희망찬 삶의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한다.
      ② 갈등보다는 더불어 사는 삶의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한다.
      ③ 생명의 존엄성과 인간에 대한 믿음을 보여 주어야 한다.
      ④ 미움보다는 사랑과 자기 희생의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한다.
마음으로 쓰는 편지

1. 핵심 정리
  (1) 갈래 : 편지(상담 편지)
  (2) 문체 : 구어체
  (3) 성격 : 고백적
  (4) 구성 : '처음-중간-끝'의 3단 구성
  (5) 제재 : 짝사랑
  (6) 주제 : 짝사랑의 괴로움과 그 해결책에 대한 상담


2. 글의 해제
  이 글은 중학교에 다니는 남학생이 보낸 상담 편지로,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누구나 한 번
  쯤은 고민해 볼 수 있는 이성 문제에 관한 내용이다. 이 편지를 쓴 학생은 모든 일에 소극적
  이며 운동도, 공부도 그리 잘 하지 못하는 그런 중학생이다. 그런 학생이 자신과는 확연히
  차이나는 우등생을 좋아하고 있다. 그 여학생을 좋아하기엔 자신의 자격이 부족하다고 생
  각하지만 그 여학생을 잊지 못해서 고민한다. 솔직하게 자신의 고민을 털어놓은 글이기  때
  문에 글쓴이의 심정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3. 글의 짜임
  (1) 처음 : 호칭(받는 사람)
  (2) 중간 : 한 여학생을 좋아하면서도 열등감 때문에 어찌할 바를 모름.
  (3) 끝 : 상담을 의뢰함.



본문 학습

1. 편지의 뜻
  자기의 뜻과 감정을 상대방에게 개인적으로 전달하는 글. '서간문' 또는 '서한문'이라고도
  한다.

2. 편지의 특성
  (1) 일정한 형식이 있는 글이다.
  (2) 실용적이며 사교성이 강한 글이다.
  (3) 특정한 대상(받는 사람)이 있는 글이다.
  (4) 대상에 따라 알맞은 예절과 격식을 갖추어야 하는 글이다.

3. 편지의 일반적 형식
  (1) 서두(첫머리)
      ① 호칭
      ② 계절 인사
      ③ 문안
      ④ 자기 안부
  (2) 사연(본문) : 편지를 쓰게 된 목적과 내용(용건)
  (3) 결미(끝맺음)
      ① 끝인사
      ② 쓴 날짜
      ③ 서명
      ④ 첨가(추신)

4. 편지를 쓰는 요령
  (1) 친근한 태도로 정성들여 쓴다.
  (2) 예의와 품위를 갖추어 쓴다.
  (3) 말하려는 것을 분명히 쓴다.
  (4) 대화하듯 자연스럽게 쓴다.

5. 소단원 내용 연구
  (1) 글쓴이가 이 편지를 쓴 목적은?
  - 자신의 고민을 상담하기 위해서
  (2) 글쓴이의 가장 큰 고민은?
  - 자신이 좋아하는 여학생에 대한 열등감
  (3) 이 글을 통해 알 수 있는 글쓴이의 성격은?
  - 스스로를 소극적이고 내성적이라고 한 데서 성격을 알 수 있으며, 또 자신의 고민을 진솔
     하게 털어놓는 데서 용기와 솔직함도 알 수 있다.

어머니의 우산

1. 핵심 정리
  (1) 갈래 : 수필(수기)
  (2) 문체 : 우유체
  (3) 성격 : 회상적, 신변 잡기적
  (4) 구성 : '처음-중간-끝'의 3단 구성
  (5) 제재 : 비 오는 날의 추억
  (6) 주제 : 어머니의 사랑과 할 수 있다는 자신감


2. 글의 해제
  이 글은 한 신체 장애 학생이 비 오는 날 길거리에서 겪었던 경험을 쓴 글이다. 글쓴이는 다
  리가 불편하여 목발에 의지하여야만 했고, 어머니의 도움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가 없었다.
  그러던 어느 비 오는 날, 빗길에 넘어진 글쓴이는 마침내 혼자의 힘으로 일어남으로써 자신감
  과 용기를 얻게 되고 곧이어 나타난 어머니를 보고 크나큰 사랑을 느낀다.
  힘든 상황 속에서도 혼자의 힘으로 무엇인가를 이루어 보려는 글쓴이의 노력과 어머니의
  자식을 위한 사랑이 담긴 이 글을 읽음으로써 진한 감동을 느낄 수 있다.


3. 글의 짜임
  (1) 처음 : 선천적으로 몸이 불편한 ‘나’
  (2) 중간
      ① 비를 보며 옛 일을 회상함.
      ② 비 오는 날 혼자서 귀가하다 빗길에 넘어짐.
      ③ 필사적으로 일어선 나와 어머니의 눈물
  (3) 끝 : 비 오는 날 떠오르는 행복한 날의 기억



본문 학습

1. 수필의 뜻
  글쓴이인 '나'가 일상 생활이나 자연 속에서 체험하고 느낀 것을 붓 가는 대로 자유롭게 쓴
  글이다.


2. 수필의 특성
  (1) 주관적, 개성적이다.
  (2) 형식이 자유롭다.
  (3) 제재가 다양하다.
  (4) 비전문적이다.
  (5) 유머와 위트가 있는 문학이다.


3. 본문 내용 연구
  (1) 이 글에서 '비' 의 의미
      ① 글쓴이가 과거를 회상하는 계기가 되는 제재임.
      ② 이 글을 쓴 동기가 되고 있음.
      ③ 자신감과 용기를 얻고, 어머니의 사랑을 더욱 진하게 느끼는 계기가 됨.

  (2) 빗길에서 넘어진 글쓴이가 혼자 일어서기까지 겪었던 심정의 변화
    기다려도 어머니는 오지 않음(섭섭함). → 혼자서 집에 가기로 결심(의욕적인 시도) →
    조심조심 걸었으나 넘어짐(낭패감). → 사람들이 쳐다보고 있음을 느낌(창피하고 부끄러움)
    → 의자를 짚고 필사적으로 일어섬(자신감, 용기). → 어머니의 눈물(기쁨, 뿌듯함)

  (3) 어머니의 눈에 고인 '눈물'의 의미
  신체적인 장애로 인해 힘든 순간을 맞이하는 자식에 대한 안쓰러움과, 혼자 힘으로 일어선
  자식에 대한 대견스러움, 기쁨 등이 교차하면서 감동을 자아 냄.

국물 이야기

1. 핵심 정리
  (1) 갈래 : 수필
  (2) 문체 : 우유체, 간결체
  (3) 성격 : 주관적, 비판적
  (4) 구성 : '처음―중간―끝'의 3단 구성
  (5) 제재 : 조상들의 인정어린 삶의 태도(국물)
  (6) 주제 : 국물을 좋아했던 조상들의 훈훈한 인정과 서구화되어 가는 식생활 문화에 대한
                 우려


2. 글의 해제
  이 글은 국을 좋아하는 우리 조상들의 훈훈한 인정에 대하여 쓴 글이다. 밥상에 항상 오르는
  국물, 맛보기, 덤을 통해 끈끈한 정을 나누는 모습을 보여 준다. 그러나 현실은 너무나 각박
  하다. 식탁에 국물이 사라지면서 우리들의 정서 또한 메말라 가고 있다. 글쓴이는 이기적이고
  각박하게 변해 가는 현실을 안타까워하면서, 서구화되어 가는 음식 문화를 걱정하고 있다.


3. 글의 짜임
  (1) 처음 : 철따라 우리의 입맛을 다르게 하는 국물
  (2) 중간 : 국물을 좋아했던 우리 조상들의 훈훈한 인정
  (3) 끝 : 서구화되어 가는 식생활 문화에 대한 비판



본문 학습

1. 수필의 종류
  (1) 중수필 : 내용과 분위기가 형식적이고 객관적인 수필로, 지적이고 사색적이다.
  (2) 경수필 : 내용과 분위기가 친근하고 개인적인 수필로, 정서적이고 신변적이다.


2. 수필의 개성
  (1) 자기 고백의 문학이다. : 수필은 '나'를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문학이다. 글쓴이가 자신의
                                           체험을 고백하듯이 드러내는 자기 표현의 문학이기에 독특한
                                           성격이나 버릇이 자신도 모르게 글을 통해 나타나게 된다.
  (2) 개성의 문학이다. :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글쓴이만의 안목과 인생관, 사상, 감정 등이 
                                   자연스럽게 글을 통해 표현된다.


3. 본문 내용 연구
  (1) 선농단(先農壇) : 선농제(先農祭)를 지내던 제단. 서울 동대문 밖[동교(東郊)]의 보제
                                 원(普濟院) 동동(東洞)에 있었는데, 신농씨(神農氏)의 신위(神位)는 남
                                 향하였고, 후직씨(後稷氏)의 신위는 북향하였음.
  * 선농(先農) : 처음으로 농업을 가르친 신. 곧 신농씨.
  * 선농제 : 고려·조선조 때 동교의 제단에서 신농씨·후직씨에게 농사가 잘 되게 해 달라고 
                  빌던 제사. 매년 경칩(驚蟄) 후 첫 해일(亥日)에 행하였음.
  (2) 선농단의 '국물' = 엿장수 인심에서의 '맛보기' = 물건을 살 때의 '덤'(인정)
  (3) 서구화된 식탁 문화
  - 걸어가면서, 혹은 차 안에서 때우는 바쁜 식사
  - 즉석 요리, 인스턴트 식품
  - 국물이 없는 요리
  ⇒ 참을성 없고, 자기 욕심 자기 주장만을 고집하는 요즘 아이들의 성격의 원인이 되고 있
       다고 생각
  (4) 글쓴이의 태도
      ① 국을 좋아했던 우리 조상들의 훈훈한 인정을 예찬함.
      ② 국물이 없는 서구화된 식탁 문화를 비판함.

보충, 심화

1. 촌스러운 아나운서
  (1) 핵심 정리
     * 갈래 : 수필
     * 문체 : 우유체, 간결체
     * 성격 : 주관적, 교훈적
     * 구성 : '처음-중간-끝'의 3단 구성
     * 제재 : 촌스러운 나
     * 주제 : 참다운 '나다움(개성)'에 대한 자각

  (2) 지은이 소개
    이금희 : 숙명 여대 정외과 졸업, 1989년 KBS 16기 입사. 정치 외교학 학사, 방송 전공 석사.
    KBS TV '6시 내 고향', '아침 마당', 'TV는 사랑을 싣고', FM '이금희의 가요 산책' 등의 프
    로그램 진행. 저서로 '나는 튀고 싶지 않다'가 있음.

  (3) 글의 해제
    이 글은 촌스러움 때문에 열등감을 가졌던 글쓴이가 자신의 개성에 대해 점점 깨달아 가는
    과정을 쓴 수필이다. 관점에 따라 단점도 장점이 될 수 있다고 하면서, '나다움'을 자각하고
    '자기애'를 갖자고 제시하는 교훈적인 내용의 글이다.

  (4) 글의 짜임
     * 처음 : 촌스러운 나
     * 중간
        ① 친구들에 대한 열등감
        ② '나다움'을 깨달아 감.
     * 끝 : 개성을 알고 나를 사랑하자.


2. 한 눈 없는 어머니
  (1) 핵심 정리
     * 갈래 : 편지
     * 문체 : 구어체
     * 성격 : 설득적, 교훈적
     * 구성 : '서두-사연-결미'의 3단 구성
     * 제재 : 한 눈 없는 어머니의 사진
     * 주제 : 진정한 효에 대한 가르침(부모를 부끄러워하는 것은 진정한 효가 아니다.)

  (2) 지은이 소개
    이은상(李慇相, 1903∼1982) : 시조 시인, 호는 노산(蘆山). 작품으로는 '가고파', '성
    불사', '고향 생각', '봄 처녀' 등이 있고, 저서에「노산 시조집」,「이 충무공 일대기」등이
    있음.

  (3) 글의 해제
    이 글은 진정한 효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한다. 한 눈 없는 장애인 어머니의 사진을
    가져와 두 눈이 모두 있는 어머니로 그려 달라고 청한 김 군의 말에 충격을 받은 글쓴
    이는, 그를 말없이 돌려 보낸다. 곧이어 김 군에게 편지를 쓰는 글쓴이는 참다운 효란 부모를
    부끄러워하는 것이 아니라, 그분들을 있는 그대로 섬기고 자랑스러워하는 것임을 글을 통해
    충고하고 있다.

  (4) 글의 짜임
      ① 서두 : 호칭
      ② 사연 : 한 눈 없는 어머니를 부끄러워하는 김 군에게 진정한 효가 무엇인지 충고함.
      ③ 결미 : 진심으로 어머니에게 효도할 것을 당부함.

 스스로 터득한 지혜

1. 핵심 정리
  (1) 갈래 : 고전 산문
  (2) 문체 : 역어체, 대화체
  (3) 성격 : 교훈적, 우의적
  (4) 구성 : 시간적 구성, '이야기+교훈'의 구성
  (5) 특징 : 글쓴이의 의도를 직접 드러내지 않고 다른 사물이나 이야기에 빗대어 표현하는
                 우의적 방법을 사용함.
  (6) 출전 : 강희맹《사숙재집》중, <훈자오설>
  (7) 제재 : 도둑 부자
  (8) 주제 : 학문에 있어서 스스로 터득한 지혜의 중요성


2. 지은이 소개
  강희맹(1424∼1483) : 조선 전기의 문신으로 호는 사숙재, 운송거사. 세종과 이질이고 화가
  강희안의 동생. 1447년 세종 29년에 종부시주부로 벼슬을 시작하여 예조판서와 형조판서
  등을 지냄. 《세조실록》, 《예종실록》을 편찬. 당대의 문장가로 《금양잡록》, 《촌담해이》
  와 성종의 명으로 편찬한 17권의 《사숙재집》 등의 문집이 전함.


3. 글의 해제
  이 이야기는 강희맹의 《사숙재집》에 실려 있는 <훈자오설> 가운데 하나이다. 일정한 수
  준에 오른 자신의 학문에 만족해하는 아들에게 자신만의 독보적인 학문 세계를 펼치는 위
  대한 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지금의 수준에 만족해서는 안 되고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응용과
  창조를 거듭해야 함을 아버지 도둑과 아들 도둑의 이야기를 통해서 우의적으로 말하고 있다.


4. 글의 짜임
  1. 이야기의 내용
      ① 자만심에 빠진 아들 도둑과 이를 경계하는 아비 도둑
      ② 아비 도둑은 아들을 일부러 곤경에 빠뜨리고 아들 도둑은 지혜로 곤경에서 빠져 나옴.
      ③ 아들을 궁지에 빠뜨린 아비 도둑의 의도
  2. 교훈 : 학문에 있어서 스스로 터득한 지혜의 중요성



본문 학습

1. 어휘 풀이
  (1) 손색 : 서로 견주어 보아서 부족한 점
  (2) 자만심 : 스스로 거만하게 자랑하는 마음
  (3) 삼엄 : 질서가 바로 서고 엄숙함.
  (4) 임기응변 : 그때 그때의 형편에 따라 알맞게 일을 처리함.
  (5) 수긍 : 남의 주장이나 언행이 옳다고 인정함.
  (6) 응용 : 어떠한 원리를 실제로 이끌어 활용함.
  (7) 무궁무진 : 다함이 없음.
  (8) 곤경 : 어려운 형편이나 처지. 곤란한 형편
  (9) 기지 : 그때 그때의 상황에 따라서 재빨리 발휘되는 재치
  (10) 혼미 : 정신이 헷갈리고 흐리멍덩함.


2. 구절 풀이
  (1) 지혜란 배워서 되는 것이 아니다. 스스로 터득하는 데에서 나오는 것이다. : 남에게서 배운
       지식은 지식일 뿐 자기 자신의 지혜가 되지 못함을 의미한다. 남에게서 배운 것에 만족
       하지 않고 스스로 연구하고 깨달아야만 자기 자신의 지혜가 되어 자기 분야에서 으뜸 가는
       존재가 될 수 있다는 뜻이다.

  (2) 특히 사람들이 곤경에 처하여 막막하게 되면 도리어 그 어려움이 그 사람의 의지를 더욱
       굳건하게 만들고, 그의 어진 마ㅗ음도 더 성숙하게 하는 것이다. : 사람이 어려운 처지에
       처하게 되면 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더욱 굳센 의지를 갖게 되고 지혜를 발휘하게
       되어 사람이 성숙해질 수 있다. 아비 도둑이 아들 도둑을 궁지에 빠뜨린 이유이다.

  (3) 이처럼 지혜의 샘이 한 번 열리기 시작하면 다시 또 곤궁에 처하게 되어도 혼미해지지
       않을 것이니 : 한번 지혜를 발휘하여 어려움을 극복했으므로, 그 경험이 바탕이 되어 다시
       어려움에 처해도 능히 스스로 터득한 지혜로써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니

  (4) 하물며 학문의 길에 있어서야 더 말해 무엇 하겠느냐? : 학문의 길에 있어서 스스로 터
       득한 지혜가 중요함은 더 말할 필요도 없이 당연한 것이다. 도둑도 스스로 터득한 다음
       에야 독보적인 존재가 될 수 있으니, 학문의 길에서 독보적인 세계를 이루려면 스스로
       터득한 지혜가 더 말할 나위 없이 중요하다.


3. 우화
  동식물이나 무생물 등의 세계를 그려 인간 세계를 풍자함으로써 어떤 교훈적인 내용을 암
  시하는 이야기를 말한다. 이 글은 동식물이나 무생물을 의인화한 이야기가 아니므로 우화는
  아니지만, 다른 사물(도둑 부자)에 붙여서 학문의 길을 풍자하고 교훈을 주고자 하였으므로
  '우의적 성격'을 띤다. 

 현이의 연극

1. 핵심 정리
  (1) 갈래 : 수필
  (2) 문체 : 우유체
  (3) 성격 : 신변 잡기적
  (4) 구성 : '처음-중간-끝'의 3단 구성
  (5) 특징 : 지은이인 '나'의 눈을 통하여 시간적인 순서에 따른 심리적인 변화를 쉬운 문장으로
                 생생하게 표현하였다.
  (6) 제재 : 현이의 연극 출연
  (7) 주제 : 자기가 맡은 일이 보잘것 없는 것일지라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


2. 지은이 소개
  이경희 : 여류 수필가. 서울 출생. 서울 대학교 약학 대학 졸업. 한국 문인 협회 회원. 한국
  수필가 협회 이사. 저서로는 수필집 《산귀래》, 《뜰이 보이는 창》, 《태양을 향해 앉은 사
  람들》, 《작은 나의 하늘》, 《봄 시장》, 《대춘부》 등이 있음.


3. 글의 해제
  이 글은 연극에서 하찮은 풀잎 역을 충실하게 해 낸 현이를 통해, 비록 보잘것 없는 것일지
  라도 최선을 다하는 삶의 자세를 보여 줌으로써, 읽는 이에게 진실한 감동과 잔잔한 깨달음의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수필이다.


4. 글의 짜임
  처음 : 연극을 기다리는 동안의 느낌과 생각 - 흥분, 초조, 걱정
  중간 :  ① 현이의 역할에 대한 실망
            ② 눈에 안 띄는 역할이지만 최선을 다한 현이에 대한 미안함.
  끝 : 다음 순서를 보기 위해 자리로 돌아옴.



본문 학습

1. 어휘 연구
  (1) 예술제 : 음악, 연극, 무용, 문학 등의 발표회
  (2) 막상 : 무엇에 맞부딪쳐 실제로
  (3) 부산을 떨던 : 행동을 바쁘게 하던
  (4) 상기된 : 흥분된. 부끄러움 등으로 얼굴이 붉어진
  (5) 대열 : 대를 지어 늘어진 행렬
  (6) 포수 : 총으로 짐승을 잡는 사냥꾼
  (7) 의외로 : 뜻밖에, 생각 밖으로
  (8) 바람 : ① 무슨 일의 결에 따라 일어나는 기운 (예) 자꾸 달라는 바람에 주었지요.
                 ② 차릴 것을 차리지 않고 나서는 차림 (예) 그는 잠옷 바람으로 나갔다.


2. 구절 풀이
  (1) 마치 현이 혼자의 발표회나 되는 것처럼 : 다른 사람들도 모두 같은 기분으로 이 곳에 온
       것이련만 현이가 출연한다는 사실만이 자랑스럽고 기쁜 나머지 마치 현이 혼자만 이 발
       표회를 가지는 것처럼. 지은이의 마음이 흥분되고 초조함을 나타낸 말이다.

  (2) '현이가 바로 저기, 저 많은 풀잎 중의 하나로 끼어 앉아 있는 거구나!' : 현이가 이제 알고
       보니, 눈에 띄지도 않고 알아볼 수도 없는 많은 풀잎 중의 하나로 앉아 있는 거구나. 현
       이가 맡은 역이 하찮은 풀잎 역이라는 것을 알았을 때의 지은이의 실망감이 나타나 있다.

  (3) 조금 전만 해도 주위의 모든 관객들이 현이를 보러 온 것 같았는데 : 현이가 눈에 잘 띄지
       않는 역에 출연하고 있다는 것을 알기 전만 해도 주위의 모든 구경 온 사람들이 현이에
       게만 관심을 갖는 것처럼 생각되었는데. 현이의 연극 출연에 대한 지은이의 기대와 흥분을
       짐작하게 해 주는 구절로서, 다음의 실망감이 큼을 나타내기 위한 전제로 쓰임.

  (4) 사실 우리 집 애가 반드시 남의 눈에 띄는 중요한 역을 맡아야 한다든지, 조금이라도 나은
       역을 해야 한다는 생각은 조금도 없었다. : 엄마의 솔직한 심정을 나타낸 구절이다. 현이가
       연극에 출연한다는 그것만으로 흥분했을 뿐, 현이가 맡은 역이 중요해야 한다거나 더 나은
       역이어야 한다는 욕심은 조금도 없었다는 말. 단지, 어머니로서 자기 자식에 대해서 갖는
       관심은 어느 누구나 같다는 뜻이다.

  (5) "엄마, 그럼 나 못 보았지? 아유, 난 내 뒤에 있던 참새가 앞으로 나가면서 ∼ 금방 집어
       썼는데, 엄마 못 봤지?" : 맡은 일에 만족하고 최선을 다하는 천진난만한 모습의 현이를 볼
       수 있다.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말투를 그대로 사용하여 현실감과 함께 귀여우며 친근
       감을 준다.


3. 지은이의 심리 변화
  (1) 공연 전 : 현이의 연극 출연에 대한 흥분과 기대감
  (2) 공연 중 : 눈에 띄지 않는 역을 한 현이에 대한 실망감
  (3) 공연 후 : 엄마가 자기를 보아 주리라는 확신 때문에 열심히 연기를 한 현이에 대한 미안
                     함과 대견함.

여기 까지면 중간고사 범위 넘겠죠?

연극(부탁해요!!제발갈켜주세요!)

님들 부탁드릴게요;;^^ 중학교 1학년 국어 현이의 연극 97p(내용학습.목표학습.점부)... 제발! 정성스러운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새 봄 1. 핵심 정리 (1) 갈래 : 서정시, 자유시 (2)...

중학교1학년국어현이의연극(제발부탁!...

... 현이의 연극이요 97P말구 98P요;; 부탁드릴게요. 2.현이 어머니(글쓴이)에 대하여... 정성껏 답해주세요^^ 2.현이 어머니(글쓴이)에 대하여 생각해 보자. (1)현이 어머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