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1가정1단원~3단원까지 과학1단원 부터 3단원 국어-생활국어 3단원까지

중1가정1단원~3단원까지 과학1단원 부터 3단원 국어-생활국어 3단원까지

작성일 2009.04.30댓글 2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내공냠냠같은거 신고합니다.

그리구 제발 발리 알려주세요.

내일이 시험이라......

정확하게

그리고 출판사는 가정:형설출판사  과학:지학사  국어:이건 모르겠네여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성장급등 : 청소년기에 신장과 체중이 급격히 증가하는 현상

==>원인 : 유전, 영양 상태, 기후와 인종

 


2차 성징 : 성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면서 아동기와는 다르게 남성 또는 여성으로서 신체적 특징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상

 


~남성의 신체변화~

=> 정소와 음낭이 커진다.

=> 음모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 음경이 성장한다.

=> 겨드랑이 털과 턱수염 등이 생긴다.

=> 음성이 변한다(변성기)

=> 어깨가 넓어지고 근육이 발달한다.

 


~여성의 신체변화~

=> 유방이 커진다.

=> 음부와 겨드랑이에 털이 나기 시작한다.

=> 생식기관이 발달한다.

=> 초경을 경험한다.

=> 골반이 넓어져 엉덩이가 커진다.

=> 피하 지방이 증가한다.

 


자아 중심성 : 자신이 다른 사람의 생각을 잘 알고 있다고 믿게 되는 현상

 


상상의 관중 : 자신이 주인공이 되어 무대에 서 있는 것처럼 행동하며, 다른 사람들은 모두 자신을 구경하는 관중이라고 상상하기도 하는 현상

 


개인적 우화 : 자신의 우정, 사랑 등은 다른 사람이 결코 경험하지 못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다른 사람이 경험하는 죽음, 위협, 위기가 자신에게는 일어나지 않으며, 혹시 일어나더라도 피해를 입지 않을 것으로 확신한다.

 


주변인으로서의 청소년 : 성인과 아동 그 어느 쪽에도 소속되지 못하여 불안한 위치

==> 불안정한 정서, 민감한 변화, 풍부한 감수성, 반항적인 행동

 


사회성 : 한 개인이 다른 사람이나 주변 환경과 관계를 맺어 나가면서 발달하는 능력

 


도덕성 : 규칙이나 규볌을 지키고, 옳고 그른 것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

 


~청소년기 도덕성의 특징~

1) 판단에 융통성이 있다.

2) 보편적인 도덕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3) 자신의 양심에 의해 생각하고 판단한다.

4) 행동의 결과보다 원인이나 의도를 더 중요시한다.

 


자아의식 : 개인이 자신에 대하여 갖는 태도나 심려, 생각들이 종합적으로 조직된 형태

 


자아정체감 : “나는 ~이다.” 또는 "나는~과 같다."라고 느끼는 것으로, 자기 자신의 위치나 능력, 또는 역할과 책임에 대한 의식과 확신을 말한다.

 


진로 탐색 단계

1) ‘자신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 정신적인 면, 신체적인 면, 환경적인 면을 확실하게 이해할 필요성!!

2) 직업에 대한 정보를 수집함으로써 여러 직업 세계에 대하여 살펴본다.

3) 앞으로의 직업 계획을 세워 본다.

 


성역할 :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기대되는 남성과 여성의 역할, 한 개인이 속해 있는 사회에서 남자 또는 여자로 특징지을 수 있는 행동 양식, 태도, 가치 및 인성 특성을 말한다.

 


사회 문화적 기대 : 대부분 문화권에서는 전통적인 성 역할이 보편적이나 성 역할은 사회 문화에 따라 달라진다. 그 사회가 규정하는 성 유형에 따라 역할이 결정된다.

 


양 성 성 : 남성과 여성의 긍정적인 특성을 공유하고, 구체적 상황에 따라 남성적 역할과 여성적 역할을 융통성 있게 발휘

선천적인 성
 후천적인 성
 
남녀의 신체적, 생리적인 차이
 가정의 양육방법이나 사회 문화적인 영향과 교육에 의해서 형성된 여성다움이나 남성다움
 

 

 

~성에 대한 이해~

♡ 남녀의 신체적, 생리적인 차이와 성 행동 등에 대한 이해를 한다.

♡ 성을 인격과 통합된 것으로 받아들이는 인간 중심의 성 개념, 성에 대한 바른 가치관과 태도를 가진다.

♡ 성을 바르게 앎으로써, 자기 자신뿐 아니라 타인도 소중한 인격체임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자세를 갖도록 한다.

 


♧생식기관의 구조와 기능♧

<남자>

정소(고환) : 정자를 만드는 곳이며 좌우에 한 개씩 있다.

부정소 : 정자를 저장하는 곳으로, 정소 뒤에 있으며 수정관과 연결되어 있다.

정낭 : 수정관의 끝에 붙어 있는 작은 주머니로, 정자가 밖으로 나올 때 활동력과 영양을 공급해 주는 분비물을 생산한다.

전립선 : 끈적끈적한 액체가 분비되어 정낭의 분비액과 섞여 정액이 된다.

음낭 : 정소와 부정소 바깥쪽을 싸고 보호하는 주머니이다. 쭈글쭈글하게 주름져 있는 표면은 정소와 부정소를 체온보다 2~3도씨 낮게 유지하여 정자가 잘 생산되게 한다.

음경 : 소변이나 정자가 배출되는 통로 역할을 한다.

 


<여자>

난소 : 자궁의 좌우에 한 개씩 있으며, 난소에는 갓난아기 때부터 수십만 개의 미숙한 난자가 들어 있다.

수란관(나팔관) : 자궁과 연결된 관으로 배란된 난자를 받아들여 자궁으로 이동시킨다.

자궁 : 태아가 자라는 곳으로, 거꾸로 놓인 자루 모양의 두꺼운 근육층으로 되어있다. 임신을 하면 30~40배로 커진다.

질 : 강한 산성을 띠고 있어 세균의 감염을 막는다. 월경을 할 때 혈액이 흘러나오는 길이고, 출산 시 태아가 나오는 길이다.

 


배란 : 여자가 성적으로 성숙하면 한 달에 한 번씩 좌우 난소에서 교대로 한개 씩의 성숙된 난자를 배출하는 것
 과학

1. 대기권

   (1) 지구의 표면을 둘러싸고 있는 공기의 층을 대기권이라고 한다.
   (2) 대기권은 높이에 따른 온도 변화에 따라 대류권, 성층권, 중간권, 열권의 4개의 층으로         구분한다.
        ① 대류권, 중간권 : 높이 올라갈수록 기온이 낮아진다.
        ② 성층권, 열권 : 높이 올라갈수록 기온이 높아진다.
   (3) 대기권은 질소, 산소 등과 같은 여러 가지 기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지표에서 높이
       100km까지는 공기의 성분비가 거의 일정하다.


2. 대기권의 구조

   (1) 대류권
        ① 지표면으로부터 약 10km 높이까지의 구간을
대류권이라고 한다.
        ② 대류권에서는 위로 올라갈수록 기온은 하강하는데, 100m 올라감에 따라 약 0.65℃
            씩 하강하여 10km 높이에서는 -50℃ 정도가 된다.
        ③ 대기권을 구성하는 전체 기체의 약 75%가 지표면에 가까운 대류권에 집중되어 있
            다.
        ④ 대기가 불안정하여 대류 현상과 구름, 비가 내리는 기상 현상이 나타난다.
   (2) 성층권
        ① 지표로부터 약 10∼50km의 구간을
성층권이라고 한다.
        ② 지표로부터 약 20∼30km의 구간에 오존층이 존재하며, 오존층은 태양으로부터 오
            는 자외선을 흡수하여 지구상의 생물을 보호한다.
        ③ 성층권의 아랫부분에서는 -50℃ 정도로 기온이 일정하지만, 윗부분은 자외선을 흡
            수한 오존층이 가열되어 위로 올라갈수록 기온이 높아진다.
        ④ 위아래의 공기가 섞이는 대류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⑤ 구름 등의 기상 현상이 없으므로 비행기의 항로로 이용되고 있다.
   (3) 중간권
        ① 지표로부터 약 50∼80km의 구간을
중간권이라고 한다.
        ② 중간권에서는 위로 올라갈수록 기온은 하강하며, 약 80km 높이에서는 대기권 중 가
            장 낮은 온도(-90℃)가 나타난다.
        ③ 대기가 불안정하여 대류 현상이 나타나지만, 공기가 희박하여 기상 현상은 나타나
            지 않는다.
   (4) 열권
        ① 중간권 위로부터 약 600km 높이까지의 구간을
열권이라고 한다.
        ② 열권에서는 위로 올라갈수록 기온이 높아진다.
        ③ 공기가 매우 희박하여 밤낮의 기온차가 매우 크다.
        ④ 극지방에서는 청백색 또는 황록색의 오로라(극광) 현상이 나타난다.






 온실 기체와 지구의 온난화



1. 온실 기체

   지구 대기는 질소, 산소, 이산화탄소 등을 포함한 여러 종류의 기체로 되어 있다. 이 중에
   서 수증기나 이산화탄소와 같은 기체들은 태양 복사 에너지는 잘 통과시키지만 지구가 방
   출하는 복사 에너지를 가로막아 지표의 온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이것은 마치
   온실 속에 들어가 있을 때 바깥에 비해 기온이 높아지는 것과 같은 현상이다. 따라서, 이러
   한 현상을 온실 효과라고 한다.


2. 온실 기체의 종류

   온실 기체의 역할을 하는 물질은 많으며, 그 가운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물질은 수증기
   이다. 수증기의 온실 효과는 전체 온실 기체의 95%를 차지하지만, 대기 중에 거의 일정하
   게 존재하기 때문에 온실 기체로 여기지 않는다. 결국 온실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온실 기
   체는 나머지 5%에 불과한 이산화탄소, 메탄 등이다.


3. 온실 효과의 영향

   만약, 온실 기체가 없다면 지구로 들어오는 태양 복사 에너지를 가두지 못해 지구의 연평
   균 기온은 -18℃ 정도밖에 안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결국 이러한 온실 기체로 인해 지
   구는 46억 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비교적 따뜻한 기후를 나타낼 수 있었던 것이다. 특히,
   산업 혁명 이후 문명의 발달 과정에서 발생한 온실 기체의 경우 계속해서 대기 중의 농도
   가 증가하고 있어 지구 기후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오존과 자외선


1. 오존

   오존은 엷은 푸른색을 띠는 자극성 기체로 살균, 탈취 작용을 한다. 가끔씩 복사기와 같은
   전기 기구 주변에서 신선한 냄새를 맡을 수 있는데, 이것은 오존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며 
   번개가 친 후 공기 중에서 느낄 수 있는 상쾌함도 이 오존의 생성 때문이다. 자연 상태에서
   오존은 산소 분자가 자외선에 의해 분리되어 생긴 산소 원자와 다른 산소 분자가 반응하여
   생긴다.


2. 오존층의 형성

   지상에서 20∼30km 부근인 성층권 내에는 오존이 두꺼운 층을 이루며 지구를 감싸고 있
   다. 이 구간을 오존층이라 부르는데, 산소 분자가 산소 원자와 결합하여 오존을 형성하게
   된다. 이 구간에서 오존이 잘 형성되는 것은 산소 원자가 상층부에 많이 모여 있기 때문이
   다. 성층권 내의 오존층에서는 오존이 자외선을 흡수하여 다시 산소 분자와 산소 원자로
   분해되기도 한다. 이 오존층에서는 오존의 생성과 분해가 균형을 이루기 때문에 오존의 양
   이 일정하게 유지된다.


3. 오존의 역할

   오존층은 태양으로부터 오는 자외선 가운데 사람과 동식물에게 해로운 자외선을 차단하
   는 역할을 한다. 곧, 오존층은 지구상의 생물체를 지켜 주는 방패와 같다. 또한 자외선을
   흡수함으로써 지구의 기후 변화에도 영향을 미친다.


4. 지표 부근의 오존

   지표 근처에서도 대기 오염 물질로부터 햇빛에 분해되어 생긴 산소 원자가 산소 분자와 결
   합하여 오존을 만들기도 한다. 그러나 이렇게 만들어진 오존은 성층권의 오존과는 달리 도
   시 스모그를 일으키는 주범으로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거나 식물의 생장을 방해한다. 따라
   서, 대기 중 오존 농도가 증가하면 오존 주의보를 발령하게 된다. 이 때는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다.


 

1. 지구 내부의 조사

   (1) 직접적인 방법 : 시추법, 화산 분출물 조사
   (2) 간접적인 방법 : 지진파의 분석


2. 지진과 지진파

   (1) 지진
        지구 내부에서 발생한 충격이 사방으로 전달되는 것으로 지진이 발생한 지점을 진원,
        진원 바로 위의 지표면의 지점을 진앙이라고 한다.
   (2) 지진파
        ① 지진이 발생할 때 생기는 충격파로 성질이 다른 물질과 만나면 굴절하거나 반사된
            다.
        ② 지진파의 종류
            
· P파 : 속도가 빠르며, 고체, 액체, 기체를 모두 통과한다. 진동 방향과 진행 방향이
같다(종파).
            
· S파 : 속도가 느리며, 고체만 통과한다. 진동 방향과 진행 방향이 서로 수직이다
(횡파).
   (3) 지구 내부를 지나는 지진파의 전달 모습
        ① 성질이 서로 다른 각 층을 지나면서 지진파의 전달 모습이 바뀌게 된다.
        ② 일부 지역에서는 P파만 관측된다.


3. 지구 내부에서의 지진파의 속도 변화

   (1) 지진파의 속도가 크게 달라지는 곳은 모두 세 군데이므로 지구의 내부는 모두 4개의
        층(지각, 맨틀, 외핵, 내핵)으로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2) 지각을 지난 지진파의 속도가 급격하게 빨라지는데, 이 경계면을 모호로비치치 불연속
        면(또는 모호면)이라고 한다.
   (3) 지하 2900km 부근에서부터 S파는 지나지 못하는데, 이것은 외핵이 액체 상태의 물질
        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4) 지하 2900km보다 더 깊은 곳에서는 P파의 속도가 서서히 증가한다.





 지구 내부의 층상 구조



1. 층상 구조

   깊이에 따른 지진파의 속도 변화를 기준으로 크게 지각, 맨틀, 외핵, 내핵의 4개 층으로 구
   분한다.


2. 지각

   (1) 지표에서 모호면까지의 구간으로 암석으로 되어 있다.
   (2) 지각의 구분
        ① 대륙 지각 : 두껍고 가벼운 암석으로 되어 있으며, 평균 두께는 약 35km이다.
        ② 해양 지각 : 얇고 가벼운 암석으로 되어 있으며, 평균 두께는 약 5km이다.


3. 맨틀

   (1) 모호면에서 지하 2900km까지의 구간으로 전체 부피의 약 82%를 차지한다.
   (2) 지각보다 무거운 물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유동성 있는 고체 물질로 여겨지고 있다.


4. 핵

   (1) 지하 2900km에서 지구 중심(6400km)까지의 구간으로 가장 무거운 물질로 되어 있다.
   (2) 핵의 구분
        ① 외핵 : 지하 2900km에서 5100km까지의 구간으로 액체 상태의 물질로 추정된다.
        ② 내핵 : 지하 5100km에서 지구 중심까지의 구간으로 단단한 고체 상태의 물질로 구
성되어 있다.





 지진파


1. 지진파의 구분

   지진이 발생했을 때 기록되는 지진파는 크게 P파와 S파로 구분한다. 속도가 빨라 관측소
   에 먼저 도달하는 파를 P파(Primary wave)라고 하며, 물질의 상태에 관계 없이 모두 통과
   할 수 있다. 그리고 속도가 느려서 P파 다음에 도달하는 파를 S파(Secondary wave)라
   하며, 고체 상태의 물질만을 통과할 수 있다.


2. 지진파의 성질

   지진파 중 P파는 진동 방향과 진행 방향이 일치하는 종파로 지표면을 상하로 진동시킨다.
   그리고 S파는 진동 방향과 진행 방향이 서로 수직을 이루고 있어 횡파라고 부르며, 지표면
   이 좌우로 흔들려 지진의 피해가 크게 나타난다.








3. 지진의 기록

   지진은 지진계를 이용하여 기록하며, 이 때 지진계는 땅이 흔들려도 추가 흔들리지 않는
   성질(관성)을 이용한다. 

1. 빛의 직진

   진공 중에서나, 성질이 같은 물질 내에서 빛은 직진한다.
   예) 구름 사이로 비치는 햇빛, 방 안으로 들어오는 햇빛, 밤하늘에 비치는 손전등의 빛,    햇빛을 가로막아서 생기는 물체의 그림자, 바늘 구멍 사진기에 거꾸로 맺힌 물체의 상,    장애물에 가려서 보이지 않는 물체 등


2. 빛의 반사

   성질이 서로 다른 두 물질의 경계면에서 빛은 반사한다.
   예) 거울 속에 우리 모습이 비쳐 보이는 것, 치과 의사가 거울로 입 안을 살펴보는 것, 우    리가 주변의 사물을 볼 수 있는 것, 호수면에 비쳐 보이는 태양이나 달의 모습 등

   (1) 반사의 법칙



   빛이 서로 다른 두 물질의 경계면에서 반사할 때, 경계면에 들어오는 빛을 입사 광선, 반    사하여 나가는 빛을 반사 광선이라고 한다. 이 때, 두 물질의 경계면에 수직인 선을 법선,    입사 광선과 법선이 이루는 각을 입사각, 반사 광선과 법선이 이루는 각을 반사각이라고    한다.
      ① 입사 광선과 반사 광선은 법선의 양쪽에 있고, 두 광선과 법선은 같은 평면상에 있다.
      ② 입사각과 반사각은 항상 같다.
           입사각 = 반사각
   (2) 반사의 종류
      ① 정반사 : 매끄러운 거울면에 평행 광선이 비치면, 반사 광선도 평행 광선이 된다.
② 난반사 : 대부분의 물체의 표면은 매끄럽지 않고 울퉁불퉁하다. 이러한 물체에 평행 광선이 비치면 각각의 빛은 반사의 법칙에 따라 반사하지만, 반사 광선은서로 다른 방향으로 진행하게 된다. 우리가 물체를 어느 방향에서나 볼 수 있는 것은 물체의 표면에서 일어나는 난반사 때문이다.






거울의 종류


1. 거울

   뒤쪽이 불투명하여 앞쪽 면에서 빛이 반사되는 물체


2. 거울의 종류에 의한 상

   (1) 평면 거울



      ① 상 : 평면 거울 앞에 물체 AB가 있을 때, 물체에서 나오는 빛이 반사의 법칙에 따라          반사하여 관측자의 눈에 도달하면, 관측자에게는 반사되어 들어온 빛이 마치 거울 
          뒤 A´B´에서 나오는 것처럼 보인다. 이 때, A´B´를 물체의 상이라고 한다.
      ② 평면 거울에 의한 상 : 항상 물체의 크기와 같고 좌우가 반대인 상이 거울을 중심으로
          같은 거리에 대칭으로 생긴다.
   (2) 볼록 거울에 의한 상 : 볼록 거울은 빛을 퍼지게 하고, 물체의 크기보다 항상 작은 상이          맺히며, 실제보다 먼 곳에 있는 것처럼 보이고, 평면 거울보다 넓은 범위를 볼 수 있다
         (항상 똑바로 서 있는 상이 맺힌다.).
         예) 자동차의 백미러, 커브길의 모퉁이나 슈퍼마켓에 설치하는 거울 등
   (3) 오목 거울에 의한 상 : 빛을 모이게 하며, 물체의 위치에 따라 상의 크기가 물체의 크
         기보다 클 수도, 작을 수도 있다(물체의 위치에 따라 똑바로 서 있는 상이나, 거꾸로          서 있는 상이 맺힐 수가 있다.).
         예) 자동차의 전조등, 손전등 등






빛의 굴절


1. 빛의 굴절

   빛이 한 물질에서 다른 물질로 비스듬히 진행할 때, 두 물질의 경계면에서 빛의 진로가    꺾여서 진행하는 현상

   (1) 빛이 굴절하는 까닭 : 서로 다른 물질에서의 빛의 속력이 다르기 때문에 굴절 현상이         일어난다.
   (2) 빛이 굴절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 : 꽃병 속의 꽃이 꺾여 보이는 것, 물 속의 젓가락
        이 휘어져 보이는 것, 물이 든 그릇 속의 동전이 떠 보이는 것, 물 속의 물고기가 실제
        보다 커 보이는 것, 수영장에서 물의 깊이가 실제보다 얕게 보이는 것 등


2. 빛의 굴절과 반사

   빛이 진행하다가 다른 물질과의 경계면에 도달하면 경계면에서 일부는 반사되고, 나머지
   는 다른 물질 속으로 굴절된다.





3. 굴절의 법칙



   (1) 입사 광선과 굴절 광선은 법선의 양쪽에 있고, 두 광선과 법선은 같은 평면상에 있다.
   (2) 입사각이 커지면 굴절각도 커진다.
   (3) 입사각이 변하면 굴절각도 변하지만 굴절률은 변하지 않는다.
   (4) 굴절률 : 서로 다른 물질의 경계면에서 빛이 꺾이는 정도이다.
        그림에서 굴절률== 일정




렌즈


1. 렌즈

   공기보다 굴절률이 크고 투명한 물질로 한쪽, 또는 양쪽을 구면으로 만든 것

   (1) 볼록 렌즈 : 가운데 부분이 두꺼운 렌즈 예) 돋보기, 원시안의 안경, 눈의 수정체 등
        ① 빛을 모으는 성질이 있다.
        ② 물체의 위치에 따라 물체가 확대되어 보이거나 축소되어 보인다.
        ③ 똑바로 서거나 거꾸로 선 물체의 모습을 볼 수 있다.
   (2) 오목 렌즈 : 가운데 부분이 얇은 렌즈 예) 근시안의 안경
        ① 빛을 퍼지게 하는 성질이 있다.
        ② 항상 물체가 축소되어 보인다.
        ③ 항상 똑바로 선 물체의 모습을 볼 수 있다.





2. 원시안과 근시안

   ① 원시안 : 정상적인 눈보다 물체를 더 멀리서 보아야 잘 보이는 눈으로, 먼 곳의 물체는         잘 보이지만 가까운 물체는 잘 보이지 않는다. 원시안은 물체의 상이 망막 뒤에 맺히므
        로, 볼록 렌즈의 안경을 사용하여 상을 앞으로 이동시켜 망막에 맺히게 하여 시력을 보
        정한다.
   ② 근시안 : 정상적인 눈보다 물체를 더 가까이에서 보아야 잘 보이는 눈으로, 가까운 곳의         물체는 잘 보이지만 먼 곳의 물체는 잘 보이지 않는다. 근시안은 물체의 상이 망막 앞
        에 맺히므로, 오목 렌즈의 안경을 사용하여 상을 뒤로 이동시켜 망막에 맺히게 하여 시
        력을 보정한다.






3. 렌즈와 거울의 비교

   볼록 렌즈와 오목 거울은 빛을 모으는 성질이 있고, 오목 렌즈와 볼록 거울은 빛을 퍼뜨리
   는 성질이 있는 점이 유사하다.

국어 생각과 표현

1.창의적인 생각과 표현
  (1) 대상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각이나 관점에 따라 한 가지 사물이나 현상을 다양하게 표
       현한다.
  (2) 창의적인 생각과 참신한 표현을 할 수 있다.

  



2. 독창적이고 개성적인 글을 쓰기 위한 방법
  (1) 평범한 생각이나 상식적인 관점에서 벗어난다.
  (2)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기른다.
  (3) 참신한 표현력을 기른다.

 

창의적인 생각과 표현

1. 창의적인 생각의 뜻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이전의 생각과는 다른 새로운 생각
  ⇒ 창의 : 새로운 방안을 내세우거나 새롭게 생각해 내는 것을 뜻한다.
  ⇒ 창조력, 창조성, 독창성 등과 같은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2. 창의적인 생각을 하기 위한 방법
  (1) 주변 세계에 관심을 가지고 세심하게 관찰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 관찰력과 호기심
  (2) 새로운 관점, 다양한 시각으로 사물을 바라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 다른 사람과 다르게 보기
  (3) 선입견에 얽매이지 않고 열린 마음으로 생각하는 태도를 기른다.
    ⇒ 개방적인 사고
  (4) 좋은 글을 많이 읽어 풍부한 배경 지식을 갖춘다.
    ⇒ 다양한 독서


3. 창의적인 글쓰기의 태도
  (1) 글을 쓰는 목적을 분명히 한다.
    ① 내가 말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가?
      ② 이 글을 쓰는 이유는 무엇인가?
      ③ 어떻게 글을 전개할 것인가?

  (2) 주변 사물이나 현상에 호기심을 갖고 세심하게 관찰한다.
     ① 익숙한 것을 낯설게 보는 연습을 한다.
      ② 이전과 다른 새로운 의미를 찾는 연습을 한다.

  (3) 새로운 관점, 다양한 시각에서 사물을 바라보는 연습을 한다.
      ① 자유롭게 생각하고 머릿속에 떠오르는 즉시 기록해 본다.
      ② 범위를 제한시켜 구체적인 질문을 던져 본다.


4. 참신한 표현의 뜻
  창의적인 생각을 담은 개성적이고 새로운 표현


5. 참신한 표현을 하기 위한 방법
  (1) 좋은 글을 많이 읽는다.
      ① 모방을 통하여 다양한 표현 방법을 익힐 수 있다.
      ② 모방의 절차
      - 표현이 뛰어난 좋은 글을 선택한다.
      - 반복하여 읽으면서 표현상의 특징을 파악한다.
      - 표현 방법을 모방하여 실제로 글쓰기 연습을 한다.

  (2) 어떤 대상을 다른 대상에 빗대어 표현하는 연습을 한다.
      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다.
      ② 비유의 방법
      - 은유법 : 표현 대상을 다른 대상에 빗대어 'A는 B이다.'의 형식으로 표현한다.
(예) 내 마음은 호수요.
      - 직유법 : 표현 대상을 다른 대상에 빗대어 '-같이, -듯이, -처럼' 등을 사용하여 직접 표
현한다.
(예) 내 누님같이 생긴 꽃이여.
      - 의인법 : 사람이 아닌 것을 사람인 것처럼 표현한다.
(예)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같이
      - 대유법 : 사물의 부분이나 특성을 들어 전체를 나타낸다.
(예) 펜은 칼보다 강하다.
      - 풍유법 : 속담, 격언 등을 이용하여 간접적으로 표현한다.
(예) 가랑잎이 솔잎더러 바스락거린다고 한다.

  (3) 우화적인 방법을 통해 생각을 표현한다.
      - 교훈적이고 풍자적인 내용을 동식물, 무생물에 빗대어 표현한다.
          (예) 개미와 베짱이, 여우와 포도 등

생활국어 2단원

 

말하기와 듣기

1. 말하기와 듣기의 중요성
  (1) 언어는 인간이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2) 언어는 가장 중요한 사회 생활의 수단이 된다.
  (3) 인간의 언어 활동 중에서 우리의 생활은 특히 말하기와 듣기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4) 언어 사용의 비율은 듣기가 45%, 말하기가 30%, 읽기가 16%, 쓰기가 9% 정도이다.


2. 말과 관련된 속담
  (1) 말로 온 동네를 다 겪는다. : 음식으로 대접하는 대신에 말만으로 인사치레를 잘 하는 사람
       을 두고 이르는 말
  (2) 말만 귀양 보낸다. : 말을 하여도 반응이 없어 헛되다는 말
  (3) 말 한 마디에 천냥빚도 갚는다. : 처세하는 데 말이 중요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4) 말 속에 말 들었다. : 말 속에 깊은 뜻이 들어 있다는 말
  (5) 말 안 하면 귀신도 모른다. : 누구나 마음 속으로만 애태울 것이 아니라 말을 하여야 한다는 뜻
  (6) 말은 보태고 떡은 뗀다. : 말은 전해 갈수록 보태어지고 음식은 전하는 동안에 자꾸만 떼어 먹는다는 뜻
  (7) 말은 앵무새다 : 말은 그럴듯하게 잘 하나 실천이 없는 사람을 비유하는 말
  (8) 말은 해야 맛이고 고기는 씹어야 맛이다. : 마땅히 할 말은 하여야 그 효력이 나타난다는
       말
  (9) 말이란 '아'해 다르고 '어'해 다르다. : 말은 같은 내용이라도 표현하는 데 따라서 듣는 
       맛이 아주 다르다는 뜻
  (10) 말이 씨 된다. : 늘 말하던 것이 사실대로 되었을 때 이르는 말
  (11) 말 잘 하고 징역 가랴. : 말만 잘 하면야 일을 그르칠 리가 없다는 말
  (12) 낮말은 새가 듣고 밤말은 쥐가 듣는다. : 말을 조심해야 한다는 뜻
  (13) 발 없는 말이 천 리 간다. : 소문은 빠른 시간에 멀리 퍼져가므로 말을 조심해야 한다는뜻
  (14)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 말할 때 지켜야 할 점으로 고운 말을 쓰자는 뜻
  (15) 말이 고마우면 비지 사러 갔다가 두부 사 온다. : 일상 생활에서 말의 중요성과 힘을 비유한 말
 


3. 효과적인 언어 생활
  (1) 친교나 정서 표현하는 말하기
    * 말할 때는 듣는 이의 처지나 입장을 배려한다.
    * 상대방의 말을 들을 때는 적절한 반응을 보이며 자신이 경청하고 있다는 것을 알린다.

  (2) 설득하는 말하기
    * 자신의 주장을 뚜렷이 제시한다.(명료성)
    * 주장에 대한 타당한 근거를 든다.(타당성)
    * 주장과 근거를 이끌어 가는 과정이 논리적이어야 한다.(논리성)
    * 사용하는 용어가 쉽고 분명해야 한다.(정확성)
    * 말하는 이의 주장이 명확한가, 근거는 타당한가를 생각하며 비판적으로 듣는다.
    * 자신의 의견과 다르더라도 논리성을 갖춘 이야기라면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

  (3) 정보 전달하는 말하기
    * 객관적인 사실을 근거로 들어 정확한 정보를 전달한다.
    * 듣는 이의 나이나 관심사를 고려한다.
    * 새로운 사실 등은 메모하며 듣는다.
     ⇒ 말할 때는 늘 듣는 이에 대한 배려를 해야하며, 들을 때는 경청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말하기와 듣기의 특성

1. 핵심 정리
  (1) 언어는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게 하는 의사 소통 수단이다.
  (2) 인간의 언어 사용 중에서 음성 언어 즉 말하기와 듣기 활동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3) 말하기나 듣기는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4) 말하기와 듣기는 소리로 생각과 감정을 전달한다. 생각과 감정을 말의 '내용'이라 한다.
  (5) 말하기와 듣기는 의미를 구성하는 정신적 과정이며, 그것을 사람들과 공유해 나가는 의사
       소통 활동이다.

2. 말하기와 듣기의 중요성
  말하기와 듣기는 내용을 전달하는 과정이라는 점에서 중요하다. 즉 말하기와 듣기는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사이의 '의사 소통 활동'이며, 사람들 사이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일
  종의 '사회에서의 일하기'라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말하기와 듣기는 상대방이 있다는 전
  제하에서 이루어지므로 '인간적 관계'라고도 할 수 있다.


         말하기·듣기

말하는 사람 - 내용 - 듣는 사람

                   ↓
  * 음성 언어를 사용하여 이루어지는 언어 행위
  * 내용을 주고받는 언어 행위
  *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 협동을 통해 이루어짐.


3. 친구를 소개하는 말을 할 때의 유의점
  (1) 친구의 생김새나 성격 중에서 특징이 되는 점을 찾아 낸다.
  (2) 친구의 생김새나 성격을 잘 표현해 주는 말을 생각한다.
  (3) 친구의 생김새나 성격을 다른 친구들이 알아듣기 쉽게 설명한다.
  (4) 주어진 시간을 지키며, 다양한 의사 소통 방법을 사용한다.(손짓, 표정 등)

 

생활국어 3단원

 

정보 수집하기

1. 정보 사회와 정보 수집
  (1) 정보 :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쓸모 있는 지식과 사실, 경험
  (2) 정보 사회
      ① 컴퓨터와 통신 기술이 결합하여 정보의 축적, 처리 및 전달 능력이 획기적으로 증대하
          면서 정보의 수집, 가공, 전달 능력이 중요해지는 사회
      ② 정보와 지식이 중요한 재화로 인식되는 사회
  (3) 정보 수집 : 다양한 매체를 통해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찾아 쓸모 있게 만드는 일


2. 정보 수집의 필요성
  (1) 21세기 정보화 사회를 맞이하여 정보의 검색, 수집, 처리가 중요한 능력으로 대두되었다.
  (2) 여러 사람 앞에서 말을 하거나 글을 쓸 때 적절한 정보를 찾아 이용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3) 책을 읽거나 공부를 하면서 궁금한 점을 해결할 때 필요한 정보를 찾는 능력이 필요하 다.
  (4) 그 밖의 일상 생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정보를 찾는 능력이 필요하다.


3. 글쓰기, 말하기의 단계와 정보 수집 활동


 

글쓰기

말하기


 

(1)

글쓰기의 목적 구체화하기

말하기의 목적 구체화하기, 청중 분석하기


 

(2)

글쓰기의 주제 정하기

말하기의 주제 정하기


 

(3)

글쓰기의 내용 마련하기

말할 내용 마련하기

정보 수집 활동

(4)

내용 선정하기

내용 선정하기


 

(5)

내용 조직하기

내용 조직하기


 

(6)

내용 표현하기

연습하기


 

(7)

고쳐쓰기

청중 앞에서 말하기


 



4. 정보원
  (1) 뜻 : 정보를 제공하는 매체, 사람, 장소
  (2) 종류
      ① 백과 사전, 책, 신문, 잡지와 같은 인쇄 매체
      ② 인터넷, PC 통신과 같은 컴퓨터 정보망
      ③ 영화, 텔레비전, 음악, 그림, 만화와 같은 시청각 매체
      ④ 전문가, 또는 정보를 가지고 있는 사람
      ⑤ 도서관, 박물관, 미술관, 기념관 등 정보가 있는 장소
      ⑥ 다수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5. 좋은 정보의 요건
  (1) 주제와 관련이 있는 정보
  (2) 출처가 분명하여 신뢰를 주는 정보
  (3) 허위나 과장이 없는 정확한 정보
  (4) 구체적이며 참신한 정보
  (5) 독자의 관심과 흥미를 끌 수 있는 정보
  (6) 다양하고 풍부한 정보

 

정보 수집 방법

1. 정보 수집 활동의 뜻
  글을 쓰거나 말을 하기 위해서, 일상 생활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
  하는 활동

2. 정보 수집의 절차
  (1) 어떻게 찾을지 생각하기 : 주제와 관련하여 정보를 어떻게 찾으면 좋을지 생각해 본다.
  (2) 정보 매체 선정하기 : 정보 수집에 알맞은 매체를 선정한다.
  (3) 매체 이용 방법 알기 : 신문, 잡지, 사전, 책, 인터넷 등의 이용 방법을 안다.
  (4) 정보 수집하기 ; 필요한 것만 골라 모은다.
  (5) 정보 정리하기 : 수집한 정보에 출처를 적고, 이를 정리해 둔다.


3. 정보원의 종류와 특성
  (1) 정보원의 종류
      ① 인쇄 매체 : 책, 신문, 잡지, 팜플렛
      ② 방송 매체 : 텔레비전, 라디오
      ③ 통신 매체 : 인터넷, PC 통신
      ④ 사람 : 전문가, 정보를 가지고 있는 사람
      ⑤ 현장 : 박물관, 영상 기록 보존소, 유적지 등
      ⑥ 설문 조사 : 다수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2) 정보원의 특성
      ① 책 : 전문적인 내용이 많다. 책을 일일이 읽지 않고서는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없다.
      ② 백과 사전 : 색인을 통해 찾고자 하는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 간략하게 나와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충분한 정보를 얻지 못할 수도 있다.
      ③ 신문 : 단편적인 정보를 많이 찾을 수 있다. 정치·경제·사회·문화·스포츠면으로 나누어 발간되므로 정보를 찾을 때 편리한 점도 있다. 시일이 오래 지난 날짜의 신문에서  정보를 찾으려면 신문사 자료실, 도서관 정기 간행물실, 또는 마이크로 필름이 있는 자료실을 이용해야 한다. 
      ④ 텔레비전, 라디오 : 방송되는 프로그램에 따라 유용한 정보를 선택해 녹화하거나 녹음해 활용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난 날짜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려면 방송국자료실을 이용해야 한다.
      ⑤ 인터넷 : 정보의 바다라고 불릴 만큼 방대한 자료가 전산망으로 연결되어 있다. 유용한정보를 찾기 위해서 검색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한다.
      ⑥ 전문가 : 찾고자 하는 정보 분야에 정통한 사람을 찾아간다. 전문가를 방문해서 면담한  내용을 메모해 오거나, 허락을 얻어 녹음해 온다.
      ⑦ 박물관, 영상 기록 보존소, 유적지 : 현장을 직접 찾아가 쓸모 있는 정보를 구해 올 수 있다. 찾아가기 전에 미리 책이나 신문, 잡지를 통해
 충분한 정보를 얻은 후에 눈으로 확인하는 차원으로 찾아가는 것이 좋다. 설전문가의 설명이나 플렛과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다.
      ⑧ 설문 조사 : 어떤 주제에 대해 통계를 내야 할 때 주로 한다.

수치에 근거한 구체적인 정보를 산출할 수 있다.

그러나 설문지를 작성하고 피조사자를 인터뷰하고,
 설문 결과를 분석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

 

좋은답변되셧나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저 생각엔 출판사를 알아야 그것을 할수있을껏 같네요 죄송합니다

중1가정1단원~3단원까지 과학1단원...

... 정확하게 그리고 출판사는 가정:형설출판사 과학... 3) 자신의 양심에 의해 생각하고 판단한다. 4) 행동의... 등 생활국어 2단원 말하기와 듣기 1. 말하기와 듣기의 중요성 (1)...

중2 생활국어 1~3단원 요점정리요!

... 그래서그러는데 중2생활국어 1~3단원 요점정리 부탁드립니다! 1. 즐거운 언어 생활 (1)... (3) 친밀감과 신뢰감을 높일 수 있다. (4) 대화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5) 새로운...

중1-1 국어 3단원까지 수필인글 제목 좀 ...

중1-1 국어 3단원까지 수필인글 제목 좀 ...다 적어주세요. 자꾸 문제 풀때, 헷갈려서...... - 글쓴이가 일상 생활에서 경험하거나 보고, 느끼고 생각한 것을 꾸밈없이 쓴 글. 답변....

중1 1학기 국어 1-3단원 낱말 뜻...

내일 학교에서 국어 시험을 보는데요 1학기 국어1-3 단원에 나오는 낱말 있죠?... 저도 중1인데요 .. 저는 내일까지 낱말 뜻 20가지 조사해가야되거든요 ?? ㅎㅎ 쓸대없는말...

중1학년 2학기 생활국어 1,3,4,6단원...

... 1~2개 해주시더라도 충분히 정리 해주셔서 해주세요.... 4 단원만 올립니다. 무슨 용도로 사용할 것인지 알면 좀 더 그 방향으로 추가할 수도 있을 듯한데요. 생활국어 3....

3학년1학기단원평가사회,국어.수학.과학

... 쓰지마시고여 국어 1,2,3단원 수학 1,2,3,이제 막 4단원 가는중 도형움직이기 그담엔... 하고요 과학 1,2,3,4단원 이에여..... 문제 알켜주세여 저는 초3 입니다. 저는 매일마다...

중학교 1학년 생활국어 3단원까지...

중학교 1학년 생활국어 3단원 요점정리좀.. ㅂㅌ.. 월요일 까지임.. 돼도록 빨리 ㅂㅌ좀..... 굳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중2 1학기 생활국어 3단원 요약정리

중2 1학기 생활국어 3단원 요약정리좀 하주세요.. 너무 짧게말고 길게해주세요 내공드림 (1) 국어의 언어적 특징 ① 언어의 종류 ㉠ 음성 언어 (말하기, 듣기) ․뜻 : 입을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