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대비 시험지

6학년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대비 시험지

작성일 2010.06.09댓글 5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6학년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대비 시험지좀 올려주시면 않될까요??

4학년~6학년까지입니다.

4,5학년은 2학기까지고요 6학년은 1학기 까지가 범위입니다.

시험이 얼마남지 않아서요..

문제라도 많이 올려주세요

문제집에 나오는 문제나 학교에서 단원평가같은거 할때 문제 시험지, 문제

올려주시면 정말 감사해요..

내공 50걸어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http://www.kice.re.kr/ko/index.do

이곳에 들어가면 되요~

순서(필요하면)연구마당>기출문제>-제일왼쪽-학업성취도>학년에 맞게

검색누루시면 되요~

답변확정부탁^^가입 필요없어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

초등학교 6학년

 

( ) 반 ( ) 번 성명 ( )

1. 문제지 10면이 모두 있는지 확인하시오.

2. 답안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작성합니다.

∙선다형:물음에 알맞은 답을 골라 OMR 답안지의 해당란에 컴퓨터용 수성 사인펜으로 바르게 표기하시오.(문항당 1.5점)

∙수행평가:물음에 알맞은 답을 수행평가 답안지에 바르게 쓰시오. 수행평가 답안은 연필이나 펜으로 작성해도 됩니다.

답안을 문제지에 쓴 후 옮겨 적으면 시간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답안지에 바로 쓰시오.



 

선다형 1번~4번까지와 수행평가 1, 2번 문제는 듣고 푸는 문제입니다. 녹음 내용을 잘 듣고 물음에 답하기 바랍니다. 내용은 한 번만 들려줍니다.



 

1.(물음) 광고에 나오는 ‘빈손으로도 충분합니다.’의 의미로 알맞은 것은 어느 것입니까?

① 손재주가 뛰어나야 합니다.

② 빈손이어도 마음이 행복합니다.

마음만으로도 도울 수 있습니다.

④ 거칠고 투박한 손이어도 좋습니다.

⑤ 도움을 받고 싶으면 먼저 도와야 합니다.

 

 

2.(물음) “셋째, …….” 이후, 남자 어린이가 할 말로 적절한 것은 어느 것입니까?

① 비싼 휴대전화는 전자파의 위험이 적습니다.

② 휴대전화는 공부하는 데 방해될 때가 많습니다.

③ 언제 어디서나 휴대전화는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해서 휴대전화를 가지고 다녀야 합니다.

휴대전화의 모양이 예쁜지, 튼튼한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행평가 1】(물음) 이야기를 통해 선생님께서 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으신 교훈은 무엇인지 한 문장으로 쓰시오. [3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물음) <자료>는 대화를 부분 부분 옮겨 적은 것입니다. 대 흐름으로 볼 때 ㉠~㉤ 중 낱말의 쓰임이 적절하지 않은 은 어느 것입니까?

 

<자 료>

 

 

 

 

 

 

뉴스 진행자:우리나라……우주인이 탄생하였습니다. 우리나……모습이었을까요?우주선 내부는 …… 합니다. 우주선에는 …… 했다고 합니다.

영희:…… 타면 …… 편안하구나.

철수:…… 조금밖에 …… 않네.

미숙:내부가 …… 우주인들이 바짝 …… 비행을 해야 한대.

철수:…… 우주선 …… 보였는데, 실제로는 비좁구나.

미숙:…… 우주인은 …… ㉤마음껏 …… 못했겠네.



① ㉠② ㉡③ ㉢④ ㉣⑤ ㉤

 

4.(물음) 대화에 나오는 속담 중에서 알맞게 사용된 것은 어느 것입니까?

①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세 살 적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

③ 발 없는 말이 천 리 간다.④ 쇠뿔도 단김에 빼랬다.

⑤ 열 손가락 깨물어 안 아픈 손가락 없다.

 

 

【수행평가 2】(물음) 안내 방송을 듣고 신라 금관에 관하여 메모한 것입니다. ㉠과 ㉡에 알맞은 낱말을 쓰시오. [2점]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이제 듣기 문제가 모두 끝났습니다. 선다형 5번부터는 문제지의 지시에 따라 답하기 바랍니다.



5.그림 속 무당벌레의 모습을 가장 실감나게 표현한 문장은 어느 것입니까?

 

 

① 무당벌레는 다른 곤충들처럼 머리, 가슴, 배로 나뉜다.

무당벌레는 다리 관절에서 매우 쓴 맛을 내는 노란 액체를 뿜어낸다.

무당벌레의 머리는 작고, 겉날개에는 마치 검은 콩 같은 점이 여러 개 있다.

무당벌레는 무서운 적이 다가오면 움직이지 않는 위장술로 적을 속인다.

무당벌레는 진딧물을 잡아먹기 때문에 농작물 피해를 줄여 수확에 도움이 된다.

 

 

6.<자료>와 같은 내용 조직 방법으로 쓴 글은 어느 것입니까?

 

<자 료>

 

 

 

 

 

 

동물은 등뼈의 유무를 기준으로 척추동물과 무척추동물로 나뉜다. 척추동물은 등뼈가 있는 동물로 개, 토끼, 양이 등이 있고, 무척추동물은 등뼈가 없는 동물로 지렁이, 가재, 오징어, 조개 등이 있다



성공한 사람들은 최선을 다해 꾸준히 노력한다. 그래서 자신이 속한 분야에서 최고의 위치에 오르게 된다.

거북, 악어, 도마뱀 등은 파충류이다. 파충류는 대부분 알로 태어나며 열대와 아열대 지방에서 많이 서식한다.

식물은 크게 뿌리, 줄기, 잎으로 나뉜다. 뿌리는 양분과 수분 흡수하고 줄기는 양분과 수분의 통로이며, 잎은 양분을 만들어 낸다.

빨래할 때는 먼저 빨랫감을 분류하여 세제와 함께 세탁기에 넣는다. 그 다음에 전원을 켜고 세탁기를 작동시킨 후 세탁과 탈수가 완료되면 건조대에 널어 말린다.

식물은 번식하는 방법에 따라 크게 종자식물과 포자식물로 구분된다. 씨로 번식하는 종자식물은 개나리, 봉숭아 등이고, 포자로 번식하는 포자식물은 고사리, 이끼 등이다.

 

 

7.<자료>는 대한초등학교의 홈페이지에 공지된 내용입니다. 의견과 근거가 모두 적절한 것은 어느 것입니까?

 

<자 료>

 

 

 

 

 

 



① 수현:놀이 공원으로 가야 한다. 왜냐하면 돈이 절약되기 때문이다.

인성:책 박물관에 가야 한다. 왜냐하면 새로 나온 책이 많기 때문이다.

하나 아빠:멀리 있는 곳으로 가야 한다. 왜냐하면 버스로 가기 때문이다.

명진 엄마:봄에 가야 한다. 왜냐하면 가을에는 황사가 많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지상:역사박물관으로 가야 한다. 왜냐하면 배운 내용을 좀 더 살펴볼 수 있기 때문이다.

 

 

8.<자료>는 영희네 가족이 어젯밤 겪은 일을 그림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영희네 가족의 행동 변화를 잘 드러나게 쓴 것은 어느 것입니까?

 

<자 료>

 

 

 

 

 

 



영희네 가족은 대화를 하고 있었다. 그런데 정전이 되었다.

영희네 가족은 텔레비전 보기를 좋아한다. 그래서 대화하는 시간이 부족하다.

영희네 가족은 텔레비전 보기를 좋아한다. 그래서 늦게까지 텔레비전을 보았다.

영희네 가족이 텔레비전을 보고 있었다. 그런데 정전이 되어서 텔레비전이 꺼졌다.

영희네 가족은 텔레비전을 보고 있었다. 그런데 정전이 되어서 대화를 하게 되었다.

 

[9, 수행평가 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지난 여름방학 나는 형과 함께 삼촌이 일하시는 자동차 공장으로 견학을 갔다. 정문에 들어서자 자동차가 빽빽하게 줄지어 서 있는 것이 눈에 들어왔다. ㉠깨끗이닦아 놓은 차들이 햇빛을 받아 반짝반짝 빛나고 있었다.

삼촌은 현관으로 나와서 우리를 반갑게 맞이해 주셨다. 복도에 전시되어 있는 여러 가지 자동차 사진과 모형, 수출 실적을 나타낸 도표들이 한눈에 었다. 삼촌에게 공장에 관한 자세한 설명을 들었다. 오기 전에는 ‘커다란 공장 건물이 하나쯤 있겠지’라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넓은 대지 위에 13개의 커다란 공장이 들어서 있고, 수천 명의 사람들이 그 안에서 일을 하고 있다는 사실에 ㉡겨우 놀랐다.

우리는 엔진을 만드는 공장과 차체의 각 부분을 만드는 공장으로 갔다. 엔진은 쇳물을 틀에 부어 만든 바탕에 여러 부품을 ㉢끼워서 만든다고 한다. 차의 겉모양을 만들 때에는 거대한 기계가 굉장한 소리를 내면서 강판을 ㉣설계한모양대로 찍어 내고 있었다.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엔진과 차체는 자동차를 조립하는 공장으로 옮겨진다고 한다. 그곳에서는 마무리 작업으로 차축과 타이어를 끼우고, 자동차에 필요한 장치들을 ㉤차례로 분해하여 자동차를 완성한다고 한다.

한 대의 자동차를 만들기까지 참으로 많은 사람의 수고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형과 나는 삼촌께 고맙다는 인사를 하고 집으로 돌아 왔다.



9.밑줄 친 문장 (가)와 시간 표현이 같은 것은 어느 것입니까?

① 나는 지금 동화책을 읽는다.

② 운동장에서 친구들이 축구를 한다.

③ 내일은 교실 화분에 꼭 물을 주어야겠다.

④ 어제 우리 가족은 이모 결혼식에 참석했다.

⑤ 다음 일요일에 친구와 함께 서점에 가겠다.

 

 

 

【수행평가 3】㉠~㉤ 중에서 글의 흐름에 맞지 않는 것을 두 개 골라 바르게 고쳐 쓰시오. [2점]

 

① _______________________ → _______________________

 

 

② _______________________ → _______________________

 

【수행평가 4】<자료>의 밑줄 친 ㉠을 주제로 글을 쓰려고 할 때, 알맞은 내용 두 가지를 생각하여 쓰시오. [2점]

 

<자 료>

 

 

 

 

 

 

우리 학교에서는 ‘도서관 도우미’를 뽑고 있습니다. 도서관 도우미를 희망하는 학생은 ㉠도서관을 이용하는 학생들을 어떻게 하면 잘 도울 것인가?’라는 주제로 글을 써 오기 바랍니다.



 

개요 짜기

 

 

 

주제:도서관을 이용하는 학생 돕는 방법

 

 

처음:도서관에서는 도우미가 필요하다.

 

 

가운데:도서관을 이용하는 학생들을 돕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① 좋은 책을 소개해 준다.

 

 

 

 

 

 

:이런 방법으로 도서관 도우미 활동을 하면 학생

 

 

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0.낱말 사이의 관계가 <자료>와 같이 짝지어진 것은 어느 것입니까?

 

<자 료>

 

 

 

 

 

 

나는 운동을 좋아합니다. 오늘도 수업이 끝난 후 운동장에 축구를 하고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① 곤충 - 개미② 승낙 - 거절

③ 그늘 - 응달④ 의무 - 권리

⑤ 티끌 - 먼지

[11~1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우리는 주위에서 많은 새를 봅니다. ㉠새 중에는 참새나 까치와 같이 늘 한 고장에 머물러 사는 텃새가 있고, 제비나 기러기와 같이 철에 따라 사는 곳을 옮기는 철새가 있습니다. 철새는 여름 철새와 겨울 철새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제비와 같이 여름을 우리나라에서 보내는 철새를 여름 철새라 하고, 기러기와 같이 겨울을 우리나라에서 보내는 철새를 겨울 철새라고 합니다.

철새는 한 해 두 차례씩 사는 곳을 옮깁니다. 철새는 산을 넘고 바다를 건너 아주 먼 여행을 합니다. 어떤 새는 북극에서 오스트레일리아 앞바다까지 2만여 킬로미터나 여행을 합니다. 철새들은 이동할 때 보통 산이나 바닷가를 따라서 날아갑니다. 철새 가운데에는 제비처럼 넓은 바다를 밤낮없이 날아서 건너는 새도 있습니다.

철새들이 이렇게 머나먼 여행을 하는 까닭은 더위나 추위를 피하여 먹이를 구하고 새끼도 치기 위해서입니다. 날씨가 너무 추운 곳에서는 새끼가 잘 자랄 수 없으므로 새끼치기에 좋은 곳을 찾아서 이동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철새들이 이동하여 찾아가는 곳은 해마다 거의 같습니다. 또 이동할 때의 길도 해마다 같습니다. ㉤지도나 나침반도 없이 해마다 같은 길로 같은 곳을 찾아갈 수 있다니 놀라운 일입니다. 더구나 어른 새뿐 아니라, 어린 새들도 마찬가지라고 하니 참 신기합니다.

철새들이 어떻게 이런 여행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철새들이 지구의 자기력을 따라 이동한다고 합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태양의 위치가 철새의 길라잡이가 된다고 말합니다. 바람의 방향을 이용하여 철새가 이동한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11.밑줄 친 ㉠~㉤ 중에서 의견을 나타내는 것은 어느 것입니까?

① ㉠② ㉡③ ㉢④ ㉣⑤ ㉤

 

 

12.위 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어느 것입니까?

① 제비와 기러기는 철새에 속합니다.

② 어린 새들은 길을 잘 찾지 못합니다.

③ 철새들 중에는 먼 거리를 이동하는 새들도 있습니다.

④ 철새들이 이동하여 찾아가는 곳은 해마다 거의 같습니다.

철새들이 여행을 하는 이유는 먹이를 구하거나 새끼를 치기 위해서입니다.

 

 

[1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지금 지구는 우리의 따뜻한 손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큰 공장과 건물이 들어서서 사람들이 살기 편해진 것은 사실이지만, 환경이 오염되어 지구가 병들어 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환경오염은 이제 남의 나라 이야기가 아닙니다. 우리나라도 환경오염이 심해지면서, 그 피해가 서서히 우리에게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구를 살려야 합니다. 지구가 오염되면 인간도 살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우선, 공장 매연을 줄여야 합니다. 공장의 매연은 공기를 오염시키기 때문입니다. 또, 자동차의 매연도 줄여야 합니다. 끝으로 새로운 에너지를 개발해야 합니다. 석탄과 석유는 환경을 많이 오염시키기 때문입니다. 깨끗한 에너지를 개발해야 지구가 마음껏 숨을 쉴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지구라는 배를 타고 있습니다. 지구에 불행한 일이 닥친다면, 우리도 불행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지구를 살리는 것이 우리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오래오래 살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13.위 글의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내용은 어느 것입니까?

겨울에도 날씨가 따뜻해져 여름 과일을 먹을 수 있습니다.

질오염이 심해져서 시골에서도 샘물을 함부로 먹을 수 없습니다.

비 오는 날에는 산성비가 걱정이 되어 마음 놓고 다닐 수 없습니다.

도시에서는 아름다운 별이 총총히 떠 있는 밤하늘을 볼 수 없습니다.

농약을 많이 사용한 토양에서 자란 농산물은 마음 놓고 먹을 수 없습니다.

 

 

【수행평가 5】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쓰고, 에 들어갈 말은 <보기>에서 골라 쓰시오. [2점]

 

<보 기>

 

 

 

 

 

 

학교, 지붕, 레스토랑, 운동장, 필름, 빵



구분

고유어

우리말에 본디부터 있던 말이나 그것에 기초하여 새롭게 만들어진 말

다른 나라 말에서 빌려 와서 우리말처럼 쓰이는 말



 

: _______________________ ㉡: _______________________

 

[14~15]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와 가장 가까운 행성은 금성입니다. 금성은 지구와 마찬가지로 태양계에 속해 있습니다. 금성은 태양계에서 지구와 수성 사이에 위치하며, 지구와 가장 가까울 때는 약 4100만km 정도 떨어진 곳에 있습니다. 우주에서 볼 때 금성과 지구는 크기가 비슷하기 때문에 ㉠마치 쌍둥이별럼 보입니다.

이처럼 지구와 거리도 가깝고 크기도 비슷해서 예부터 사람들은 금성에 많은 관심을 가졌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혹시 외계인이 살고 있는 것은 아닐까?’라고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탐사 결과 생물체가 ㉢전혀 살 수 없는 곳으로 밝혀졌습니다.

금성의 이름들도 여러 가지가 있었습니다. 우리 선조들은 ㉣비록 저녁에 보이는 금성과 새벽에 보이는 금성을 다른 이름으로 구분하여 불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저녁에는 서쪽 하늘에서, 새벽에는 동쪽 하늘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보통 해가 진 후 또는 해가 뜨기 전 약 3시간에 걸쳐 반짝이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저녁에 보이는 금성을 ‘개밥바라기’ 또는 ‘태백성’이라고 불렀고, 새벽에 보이는 금성을 ‘샛별’ 또는 ‘계명성’이라고 불렀습니다.



14.밑줄 친 ㉠~㉤ 중에서 적절하지 않은 낱말은 어느 것입니까?

① ㉠② ㉡③ ㉢④ ㉣⑤ ㉤

 

 

15.위 글의 제목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어느 것입니까?

① 금성의 역사

② 금성의 과학적 중요성

③ 지구와 금성의 공통점과 차이점

④ 지구와 비슷한 태양계의 행성들

⑤ 지구와 닮은 금성의 특징과 여러 이름들

[16~17, 수행평가 6]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대한초등학교 전교 어린이회에서는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자전거 면허제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자전거를 타고 횡단보도를 건너다가 자동차와 충돌하여 크게 다친 사고가 있었다. 이 외에도 학교 안팎에서 크고 작은 자전거 사고가 종종 ㉠

발생

하였다. 그래서 자전거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지난 학기부터 자전거로 통학하는 학생들에게 자전거 면허증을 주기로 하였다.

자전거 면허증을 발급 받으려면 우선 보호자의 동의를 얻어야 하고, 교통안전에 대한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실기시험은 운동장에 자전거 코스와 횡단보도 등을 실제 도로처럼 설치하여 치른다. 이 제도를 실시한 이후 지금까지 38명이 자전거 면허증을 받았다.

(가)

 

 

 



자전거 면허증을 받은 학생들의 마음가짐은 크게 달라졌다고 한다. 대한초등학교 전교 어린이회장인 김진수 군은 “자전거를 타고 통학하는 학생들은 횡단보도를 건널 때 반드시 자전거에서 내려서 건너고, 교통 신호도 전보다 잘 지키게 되었어요.” 라고 말했다. 그리고 교통안전 담당 교사인 최현정 선생님은 “자전거 면허제를 실시한 이후 자전거와 관련된 교통사고 발생 건수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덧붙였다.

○○어린이 신문 기자 홍길동



16.밑줄 친 ㉠의 뜻에 해당하는 것은 어느 것입니까?

① 더 좋은 상태로 나아감

② 어떤 일이나 사물이 생겨남

③ 성장하여 완전한 형태에 가까워짐

④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것을 처음으로 찾아냄

⑤ 전에 없던 것을 새로 생각해 내거나 만들어 냄

 

17.위 글의 주제로 가장 적절한 것은 어느 것입니까?

① 자전거 면허증 도입의 역사

② 안전한 통학로 확보의 필요성

③ 횡단보도 사고의 현황과 대책

④ 자전거 면허제 실시와 그 효과

⑤ 통학용 자전거 사용의 증가 원인

 

【수행평가 6】(가)의 내용을 육하원칙에 따라 두 문장 이내로 요약하시오. [2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8~19]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옛날 산골 마을에 살던 돌쇠는 약초를 팔러 서울에 가면서 아내에게 반달같이 생긴 빗 하나를 사다 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빗’ 이름을 잊어버린 돌쇠는 가게 주인에게 달같이 생긴 물건을 달라고 하였다. 주인은 보름달처럼 생긴 거울을 주었다.

돌쇠는 산골 집으로 돌아와서 거울을 아내에게 주었다. 거울을 처음 본 아내는 거울 속에 비친 자기 모습을 보고 소스라치게 놀랐다. ㉠그러자 며느리의 울음소리를 들은 시어머니가 방으로 들어왔다.

“얘야, 대체 무슨 일이냐?”

“어머님, 서방님이 서울에서 새 각시를 데려왔어요. 이것 좀 보세요.”

아내는 거울을 시어머니에게 주었다.

“에이, 쯧쯧……. 요것은 젊은 새 각시가 아니라 꼬부랑 할매다, 할매!”

시어머니는 거울에 비친 자신의 얼굴을 들여다보면서 말했다.

시아버지는 무엇 때문에 이리 소란스럽냐고 하였다. 자기도 거울을 들여다보았다.

“아니, 돌쇠 이 놈이 서울 가더니 아비를 하나 사 왔구나! 고얀 놈!”

시아버지는 담뱃대로 거울을 내리쳤다.

“쨍그랑!”

거울은 산산조각이 나고 말았다.



18.위 이야기의 배경과 사건의 관계에 대하여 가장 적절하게 말한 것은 어느 것입니까?

서울 가서 빗을 사다 달라고 한 것은 시아버지의 조언 때문이었다.

돌쇠가 빗 대신 거울을 사 온 것은 거울이 빗보다 비쌌기 때문이었다.

거울을 보고 가족들이 모두 놀란 것은 거울이 귀해 처음 보았기 때문이었다.

아내가 반달같이 생긴 빗을 부탁한 것은 시어머니를 기쁘게 해 드리고 싶었기 때문이었다.

돌쇠가 서울로 약초를 팔러 간 것은 서울에 사는 친척들을 방문할 일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19.밑줄 친 ㉠이 들어가기에 가장 적절한 것은 어느 것입니까?

① 숲이 울창했다. ( ) 산불이 나서 잿더미로 변해 버렸다.

② 철수는 아침마다 운동을 한다. ( ) 철수는 자전거를 탔다.

어젯밤에 눈이 많이 내렸다. ( ) 해가 뜨자 다 녹아 버렸다.

선생님께서 교실에 들어오셨다. ( ) 떠들던 아이들이 조용해졌다.

아버지께서 밝은 표정으로 말씀하셨다. ( ) 아버지께서 화가 나신 줄 몰랐다.

 

[20~2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빨랫줄마다

하얗게 삶은

흰 구름 한 조각도 널어놓고

마알간 물 속에서

갓 헹궈낸

푸른 하늘 한 자락도 걸쳐놓고

친구와 다툼으로

(가)

 

구겨지고 헝클어진 내 속마음도

탁탁 털어 널어

 

 

 

 



눈부신 햇볕 아래

바짝바짝

말리고 싶다.

 

- 강현호, <빨래하는 날>



20.(가)와 가장 비슷한 감각적 표현은 어느 것입니까?

① 머리꼭지에 빨간 댕기를 드리운뽀얗고 하얀 물새알

② 간간하고 짭쪼롬한 미역 냄새 바람 냄새

③ 뾰족뾰족 날카로운 못된 심술도

삭둑삭둑 가위질 하여

④ 사각사각 흰 눈을 밟고

깡충깡충 뛰노는 바둑이

⑤ 알락알락 얼룩진 산새알은달콤하고 향긋한 풀 꽃 냄새

 

21.위 시의 주제를 가장 잘 나타낸 것은 어느 것입니까?

① 옷이 헝클어져서 잘 정리하려고 함

② 어린 시절 함께 놀던 친구에 대한 그리움

③ 빨래를 잘 해서 햇볕에 말리고 싶은 마음

④ 푸른 하늘의 평화롭고 아름다운 풍경을 상상함

⑤ 친구와 다투고 나서의 속상함을 풀고 싶은 마음

 

22. 시에서 인상적인 부분을 찾고, 그렇게 생각한 까닭을 가장 적절하게 말한 것은 어느 것입니까?

 

인상적인 표현

그렇게 생각한 까닭

하얗게 삶은 흰 구름

빨래를 삶고 있는 모습을 잘 표현하였다.

흰 구름 한 조각도 널어놓고

구름을 빨래처럼 널어놓았다고 비유하여 표현한 점이 재미있다.

마알간 물 속에서

물 속에 빨래가 많이 담겨져 있는 모습을 잘 나타내었다.

푸른 하늘 한 자락도 걸쳐 놓고

파란 옷을 입고 빨래하시는 어머니의 모습을 표현하였다.

바짝바짝 말리고 싶다

빨래를 빨리 말리고 싶은 마음이 잘 드러나 있다.



[23~24]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엄지네 초가집과 구만이네 초가집은 울타리 하나를 사이에 둔 이웃사촌입니다. 엄지와 구만이는 부모님이 꾸중하시는데도 울타리에 구멍을 뚫어 놓고 오가며 친하게 지냈습니다. 엄지네와 구만이네는 똑같이 새끼를 밴 소를 키우고 있었습니다. 엄지와 구만이는 누구네 소가 먼저 새끼를 낳을지 내기를 하였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엄지네 소가 먼저 송아지를 낳았습니다. 엄지는 자기네 소가 이겼다고 신바람이 나서 노래까지 부르며 자랑을 합니다. 구만이는 시무룩한 표정으로 마구간으로 들어가 어미 소를 나무랐습니다.

“바보야, 왜 지느냔 말이야? 뭣 땜에. 내가 쇠죽도 맛있게 끓여주고 여물에 콩도 이만큼씩 넣어주었는데······.”

구만이가 실망하고 있는데 엄지는 평소처럼 싸리 울타리 구멍으로 머리를 내밀었습니다. 구만이는 “야, 울타리 구멍으로 엿보지 마. 사립문이 있잖아.” 하고 화를 내며 재빨리 마른 나뭇단으로 그곳을 막아 버렸습니다.

나흘 뒤 구만이네 어미 소도 마침내 송아지를 낳았습니다. 구만이도 엄지에게 자랑을 하였지만 엄지는 들은 척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구만이가 부리나케 학교에서 돌아와 보니 꼭 같은 송아지 두 마리가 구만이네 어미 소의 젖을 빨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울타리 구멍까지 뚫려 있었습니다. 엄지네 송아지가 구만이네 마구간으로 넘어온 것입니다.

그런데 아무리 봐도 어느 놈이 엄지네 송아지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구만이가 바보처럼 멍하니 바라보고 있는데, 엄지 목소리가 들려 왔습니다.

“구만아, 우리 송아지 못 봤니?”

“우리 집에 와 있어. 빨리 와 봐.”

구만이가 웃으며 소리치자, 엄지도 마주 웃으며 달려왔습니다.

하지만 엄지도 자기네 송아지를 모르겠답니다. 결국 들일을 마친 엄지네 어미 소가 와서야 송아지를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그 일이 있고부터, 울타리 구멍은 다시는 막히지 않았습니다.

 

- 손춘익, <송아지가 뚫어 준 울타리 구멍>



23.이야기의 주제를 가장 잘 나타낸 것은 어느 것입니까?

① 효도하는 마음

② 생명의 소중함

③ 이웃 간의 정겨움

④ 자연을 보호하는 마음

⑤ 집안일을 잘 돕는 마음

 

 

 

 

 

 

24.이야기에서 알 수 있는 당시의 삶의 모습을 잘못 이해한 것은 어느 것입니까?

① 초가집과 사립문으로 보아, 자연 재료로 집을 지었다.

엄지네 어미 소가 들일을 한 것으로 보아, 농사를 지을 때 가축을 이용했다.

구만이가 소에게 쇠죽을 직접 주는 것으로 보아, 아이들이 집안일을 도왔다.

엄지와 구만이가 서로 내기를 하는 것으로 보아, 서로 잘 어울리지 못하였다.

여물에 콩을 넣어주며 정성을 들이는 것으로 보아, 콩이 소에게 좋은 먹이였다.

 

 

 

 

 

 

【수행평가 7】아래 대화에서 밑줄 친 ㉠~㉢을

와 같이 바르게 소리 나는 대로 쓰시오. [3점]

손녀 :할아버지, ㉠꽃망울 좀 보세요.

할아버지:참 예쁘구나, 이 ㉡밭이 꽃으로 가득하면 더 아름답겠지? 기분도 상쾌한데, 시조나 한 수 ㉢읊어 볼까?



꽃으로

[ 꼬츠로 ]

꽃망울

[ ]

밭이

[ ]

읊어

[ ]



 

[25, 수행평가 8]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화재란 우리 조상들이 남긴 것 중에서 잘 보존하여 후대에까지 남길 만한 것들을 말한다. 소중한 문화재를 어떻게 하면 잘 보호할 수 있을지 알아보자.

우리나라는 역사가 오래된 만큼 많은 유적과 유물 등을 문화재로 지정하고 있으며, 그 수는 <그림 1>처럼 점차 증가하고 있다.

 

자료: 문화재청, 「문화재연감」

<그림 1> 국가 지정 문화재 수

 

그러나 이와 같이 문화재의 수가 늘어나는 것에 비해 문화재 관리는 미흡하다. 강원도 고성의 산불로 인해 낙산사가 불탄 것과 국보 1호인 숭례문이 방화에 의해 소실된 것만 보더라도 우리나라 문화재 관리 실태를 짐작할 수 있다. 관리를 소홀히 하여 문화재가 소실되면 원래대로 복원하기란 몇 십 배의 노력을 기울여도 쉽지 않다.

우리는 민족의 자랑거리인 문화재를 보호해야 한다. 왜냐하면 첫째, 문화재는 우리 민족의 역사이기 때문이다. 문화재를 통해서 우리 민족이 살아온 모습을 볼 수 있다. 둘째, 문화재는 우리만의 것이 아니라 후손에게 물려줘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문화재는 조상들에게 받은 것이지만 후손들 역시 조상들의 유산을 볼 권리가 있다. 셋째, 문화재를 해외에 수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문화재는 전 세계인에게 가치 있는 소중한 유산이다. 넷째, 많은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문화재는 관광자원으로 외국인 관광객 유치 등 많은 경제적인 도움을 준다.



25.위 글 뒤에 이어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어느 것입니까?

① 문화재 보존 가치

② 문화재 조사 방법

③ 문화재 발굴 가치

④ 문화재 보호 방법

⑤ 문화재 관리 실태

 

 

 

 

 

 

【수행평가 8】위 글에서 글쓴이의 주장에 대한 근거로 적절하지 않은 문장을 찾아 쓰고, 그 이유를 쓰시오. [3점]

 

① 근거로 적절하지 않은 문장: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② 근거로 적절하지 않은 이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6.문장에서 <자료>의 밑줄 친 부분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은 어느 것입니까?

 

<자 료>

 

 

 

 

 

 

시골에 계시는 할아버지께서는 농사를 지으신다.



연수가 운동장에서 신나게 달리고 있다.

 



[27, 수행평가 9]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학급회의 시간에 ‘마니또 놀이’를 하자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마니또 놀이’는 친구 한 사람씩을 정해서 한 달 동안 그 아이가 모르게 수호천사가 되어 주는 놀이지요. 여자 아이들은 남자 아이들의, 남자 아이들은 여자 아이들의 ‘마니또’가 되기로 했습니다. 우리는 제비뽑기를 해서 ‘마니또’를 정했습니다.

내가 뽑은 기준이는 친하지는 않지만 특별히 미운 구석도 없는 애여서 다행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가 ‘마니또’를 해 줘야 할 애가 정해지자 이번엔 내 ‘마니또’가 누구일까 궁금해졌습니다. 하지만 내가 기준이의 ‘마니또’라는 사실이 나만 아는 비밀인 것처럼 내 ‘마니또’도 자기 혼자만 알고 있겠지요.

 

 

쉬는 시간에 화장실에 가는데 민우가 빙그레 웃으며 말했습니다.

“오혜주! 너 머리 한 쪽 풀렸다.”

“뭐? 머리가······. 고마워.”

난 깜짝 놀라 말하였습니다. 민우의 말 한 마디 한 마디가 마음속의 건반을 누르는 것 같았습니다.

 

(가)

 

 

 

 



‘민우가 내 마니또?’

민우는 여자 애들에게 인기가 많은 아이였습니다. 그런 아이가 나에게 관심을 보이다니! 내 ‘마니또’가 아니라면 그럴 수가 없겠지요. 그 뒤로도 민우가 내 ‘마니또’라는 증거가 될 만한 일은 또 일어났습니다.

“편지지 안 가져온 사람!”

국군 장병 아저씨께 위문편지 쓸 편지지를 안 가져와서 당황하고 있을 때 민우가 편지지를 흔들며 큰 소리로 말했습니다. 몇몇 아이가 쫓아가서 편지지를 얻었습니다. 민우는 가장 늦게 간 내게 남은 편지지를 다 주었습니다.

 

- 이금이, <나의 마니또>



27.사건의 전개 과정을 순서대로 정리한 것은 어느 것입니까?

민우가 머리 풀린 것을 알려주자 혜주는 ‘민우가 내 마니또인가?’ 하며 놀람.

편지지를 안 가져와서 당황해 하고 있는 혜주에게 민우가 편지지를 줌.

㉢ 학급회의 시간에 ‘마니또 놀이’를 하기로 하여 제비뽑기를 함.

혜주는 평소에 싫어하지 않았던 기준이의 ‘마니또’가 되어 다행이라고 생각함.



① ㉠ - ㉢ - ㉣ - ㉡

② ㉠ - ㉣ - ㉢ - ㉡

③ ㉢ - ㉠ - ㉡ - ㉣

④ ㉢ - ㉣ - ㉠ - ㉡

⑤ ㉣ - ㉡ - ㉢ - ㉠

 

 

 

 

 

 

【수행평가 9】(가)를 극본으로 바꾸어 쓸 때 ㉠, ㉡, ㉢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쓰시오. [3점]

쉬는 시간에 화장실에 가는데 마주 오는 민우가 보였습니다.

: () 오혜주! 너 머리 한 쪽 풀렸다.

혜주 : (깜짝 놀라며)

민우의 말 한 마디 한 마디가 마음속의 건반을 누르는 것 같았습니다.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8~29] 다음은 어느 학생의 발표문이다.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요즘 어린이들은 컴퓨터 게임 중독에 빠지기 쉽다. 어린이들은 흥미나 재미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컴퓨터 게임을 할 때 자신을 절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컴퓨터 게임 중독은 어린이들의 성장과 발달에 지장을 줄 수 있어 위험하다.

컴퓨터 게임에 중독된 어린이들은 잠시라도 컴퓨터 게임을 하지 않으면 불안 증세를 보인다고 한다. 심하면 정신과 치료를 받아야 할 정도로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어린이들이 컴퓨터 게임에 중독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방법의 실천이 필요하다.

첫째, 컴퓨터 게임을 할 때는 시간을 정해 놓아야 한다. 시간을 정해 놓고 컴퓨터 게임을 하면 지나치게 오랜 시간 동안 컴퓨터 게임을 하지 않게 된다.

둘째, 컴퓨터를 가족이 함께 생활하는 거실과 같은 장소에 설치해 놓아야 한다. 지나치게 컴퓨터 게임을 오래할 경우 가족들이 자제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셋째,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일주일에 하루 정도는 밤늦게까지 컴퓨터 게임을 해야 한다. 실컷 컴퓨터 게임을 하고 나면 다음날 공부할 때 집중을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컴퓨터 게임 중독 증상을 스스로 점검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컴퓨터 게임 중독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검사지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8.위 글의 문맥으로 볼 때, 밑줄 친 ㉠의 의미와 같은 것은 어느 것입니까?

① 조선시대 개성에는 많은 대상들이 활약했다.

② 수진이는 글짓기 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였다.

③ 과학 시간에 초파리를 관찰 대상으로 정하였다.

④ 교내 합창 대회에서 우리 반이 대상으로 뽑혔다.

⑤ 사막에서는 대상들이 낙타를 타고 이동하기도 한다.

 

 

29.글쓴이가 주장하는 내용에 대하여 적절하게 비판하지 못한 것은 어느 것입니까?

첫째 방법은 다소 허점이 있어. 정해 놓은 시간이 길면 컴퓨터 게임에 중독될 수 있을 테니까.

셋째 방법은 지나쳐. 하루라도 밤늦게까지 하면 스트레스가 풀리기는커녕 더 스트레스가 쌓일 테니까.

넷째 방법은 실제로 실천되기 어려울 수도 있어. 컴퓨터 게임 중독에 빠진 어린이는 거부할 수도 있으니까.

컴퓨터 게임은 우리나라의 중요한 미래 산업인데, 컴퓨터 게임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글쓴이의 주장은 맞지 않아.

어린이들의 컴퓨터 게임 중독 현상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가 필요해. 그래야 문제의 심각성을 공감할 수 있을 테니까.

[30, 수행평가 10]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방 한 칸만 더 있었으면

아들 공부방으로 줄 텐데

아빠 엄마는 그게 아쉬웠다.

(가)

 

 

 



강아지 똥이라도 눌

자그만 뜰이 있었으면

흙에다 꽃 몇 송이 가꿀 텐데

아이들은 그게 아쉬웠다.

 

작은 집

좁은 방에서

오순도순 사는 게 안타까워

 

햇빛은 일찍 찾아와

하루 종일 머물다 간다.

 

- 엄기원, <행복>



30.가족에 대한 ‘햇빛’의 마음을 가장 잘 나타낸 것은 어느 것입니까?

① 외로워한다.

② 아쉬워한다.

③ 쓸쓸해한다.

④ 괴로워한다.

⑤ 안타까워한다.

 

 

【수행평가 10】(가)와 같은 상황에서 부모님을 ‘위로하는 쪽지’를 두 문장 이상 쓰시오. [3점]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검색란에 쳐보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한국교육과정에들어가셔서    2006,2008,2009  년도꺼초딩중딩고딩다있으니까찾아보세염그럼이만^^

 

6학년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대비 시험지

6학년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대비 시험지좀 올려주시면 않될까요?? 4학년~6학년까지입니다. 4,5학년은 2학기까지고요 6학년은 1학기 까지가 범위입니다. 시험이 얼마남지...

6학년 국가 수준 학업 성취도 평가 대비...

제가 초등학교 6학년 인데요 7월 12일 에요 국가 수준 학업 성취도 평가 를 치는데요 어떤 식으로 치면 되나요 ???... 머 시험지에 문제 풀고 omr카드 작성하는거 겟지엽... 그리고...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저는 올해 초등학교 6학년인 여학생입니다. 이번 10월 14일~15일사이에... 1.작년이나 재작년에 본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시험지 다운받는데 없을가요? - 대비문제집 푸시면...

2008년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6학년...

... 을 대비해 미리 연습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2008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시험지를 풀고 오답풀이를 해오래요... 6학년이세요??저도 6학년인데.... 암튼 모의고사...

2008년6학년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 내공냠냠하시는 분들하고 쓸때없는말 하시는 분들 신고합니다...--^ 아룡하세요ㅎㅎ 저두 6학년이에요;;지금까지 공부를 않했다는.... 뭐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는요. 구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 2009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앞두고 있는 6학년 학생입니다. 얼마 전, 학교에서 대비시험지를 푸는데, 어려운 문제가 있어서요. 풀이와 해설을 부탁드립니다! 30....

6학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선택답변)

... 중학교대비인가요? 3.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올백맞을 가능성 있습니까?... 전국에 모든 6학년들이 똑같은날, 똑같은 시간, 똑같은 시험지로 문제를 푸니까 학교의 수준이...

초6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 저희학교가오는18일에'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시험지대비해서 풀었구요 2005년도 성취도 평가 시험지를 풀고 있는데 4학년~6학년 과정을 하구요 영어는...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초6

... 4,5,6학년 요점정리랑 기본은 꼬옥!하셔야 합니당. 시험범위가 쫌 길긴해두, 괜춘할 거에요. 그리구, 시험대비로 2010학년도 시험지도 풀어보세요도움 될꺼에요! 아참!!...

6학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 그곳 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3~6학년 범위에서 나온다고 하는데 어느 범위에서 나오나요? 그리고 국가 수준 학업 성취도 평가 수학 문제 많이 어렵나요? 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