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2학기 과학 1단원-우리 몸
몸속의 여러 가지 기관
1.소화기관
2.순환기관
3.호흡기관
4.배설기관
5.신경계
6.운동기관
7.운동이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향
1. 소화기관
음식을 먹는 이유-영양소를 섭취하기 위해
혈액-영양소+산소(세포로 에너지와 산소 전달
-소화: 음식물을 잘게 쪼개고 영양소가 우리 몸에 잘 흡수되도록 분해하는 과정
-소화기관: 6가지=입-식도-위-소장-대장-항문(소화에 관여하는 몸 속 기관)
입: 씹어서 잘게 부숨
식도: 음식물을 위로 보냄
위: 음식물이 위액과 섞여 죽처럼 됨
작은창자(소장): 영양소를 흡수-영양소는 혈액으로 이동
큰창자(대장): 수분 흡수, 찌꺼기를 항문으로 이동
항문: 찌꺼기 배출
-소화를 도와주는 기관
-간, 쓸개
간: 쓸개즙 분비
쓸개: 쓸개즙 저장(음식물이 위에서 작은창자로 갈 때 쓸개즙을 작은창자로 보낸다.
쓸개즙-1.지방을 분해, 위액을 중화
2.소화를 도와줌
2. 순환기관
심장-내 주먹만 한 크기이다.
가슴 중앙에서 약간 왼쪽으로 치우쳐 있다.
펌프 작용을 통하여 혈액을 온몸으로 순환시킨다.
혈액-몸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소를 운반한다.
혈관-혈액이 흐르는 통로이다.
우리 몸 전체에 퍼져 있다. 가늘고 긴 관이 복자하게 얽힌 모양이다.
혈액 순환-심장에서 나온 혈액이 혈관을 따라 온 몸을 거친 다음 심장으로 되돌아가는 과 정을 반복하는 것
순환기관-혈액 순환에 관여하는 기관(심장, 혈관)
동맥-깨끗한 피
정맥-더러운 피(온몸을 거쳤기 때문에 노폐물이 쌓였다.)
3. 호흡기관
호흡-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는 활동
호흡기관-호흡에 관여하는 코, 기관, 기관지, 폐 등
-숨을 들이마실 때-어깨가 올라가고 갈비뼈가 올라가고 배가 들어간다.(가슴둘레: 약 70cm)
-숨을 내쉴 때-어깨가 내려가고 갈비뼈가 내려가고 배가 나온다.(가슴둘레: 약 65cm)
-숨을 들이마실때와 내쉴 때 가슴둘레가 변하는 까닭: 몸속에 공기가 들어갔다 나갔다 하기 때문이다.
-들이마실 때: 코-기관-기관지-폐
-내쉴 때: 폐-기관지-기관-코
-가파른 산을 올라갈 때 호흡이 빨라지는 까닭: 운동량이 많아지면 평소보다 많은 양의 산소와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4.배설기관
배설-혈액 속 노폐물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것
배설기관-배설에 관여하는 콩팥, 오줌관, 방광, 요도
콩팥-등 쪽 허리 양쪽에 2개가 있다. 강낭콩 모양이다.
오줌관-콩팥과 방광 사이에 있다. 긴 간 모양이다.
방광-배꼽 10cm아래에 위치. 오줌관과 요도 사이. 공모양이다.
요도-방광의 끝. 짧은 관.
-혈액 속 노폐물이 나오는 과정
온몸-노폐물을 포함한 혈액-콩팥을 통해 혈액 속 노폐물을 걸러내고 오줌을 만듦-방광에 오줌을 모은 후 밖으로 보냄
-오줌을 참는다면 몸이 붓거나 병에 걸린다.
5. 신경계
귀-소리를 듣는다.
코-냄새를 맡는다.
손(피부)-물체를 만져 보고 구별한다.
입-맛을 본다.
눈-물체를 보고 구별한다.
-자극의 전달 과정-
자극-감각기관-말초신경-중추신경-말초신경-운동기관-반응
예) 전화벨이 울린다.
전화벨이 울린다(자극)-귀가 소리를 듣는다(감각기관)-말초신경을 통해 뇌까지 정보가 운반(말초신경)-뇌가 전화기를 들고 전화를 받으라는 명령을 내림(중추신경)-말초신경을 통해 손으로 정보를 운반(말초신경)-손으로 전화기를 들고 전화를 받는다.(운동기관)
6. 운동기관
-뼈의 생김새
머리뼈: 둥근 모양
갈비뼈: 여러 개의 뼈가 좌우로 둥글게 연결되어 큰 공간을 이룬 모양
등뼈: 26개의 마디가 길고 큰 기둥 모양을 이룸
팔뼈: 굵고 긴 뼈가 위아래로 연결된 모양
다리뼈: 팔뼈보다 조금 더 굵고 긴 뼈가 위아래로 연결된 모양
-팔을 굽혔을 때와 폈을 때의 차이
팔을 굽혔을 때-굵기: 23cm
움직임: 안쪽 근육이 오므라들고 바깥쪽 근육의 펴진다.
팔을 폈을 때-굵기: 20cm
움직임: 안쪽 근육이 펴지고 바깥쪽 근육의 오므라든다.
-뼈와 근육의 구조와 하는 일
머리뼈: 뇌를 보호함
갈비뼈: 심장과 폐 등 우리 몸속의 여러 기관을 보호함
등뼈: 몸을 지탱해주고 신경계를 보호함
팔뼈: 팔을 지탱해 줌
다리뼈: 다리를 지탱해 줌
근육: 뼈를 보호하고 몸을 움직일 수 있게 해줌
관절: 뼈와 뼈가 맞닿아 연결되는 부위(관절이 없으면 몸을 굽힐수 없다)
7.운동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심장 박동이 빨라진다- 에너지를 얻기 위해 혈액 공급을 빨리 해야 하기 때문이다.
-호흡이 빨라진다-에너지를 얻기 위해 몸이 산소를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질병-
뼈와 근육-골절, 타박상 등
소화 기관-복통, 설사, 장염 등
순환기관-심장병, 빈혈 등
호흡기관-감기, 천식, 폐렴 등
배설기관-신장염, 방광염 등
감각기관-중이염, 비염, 결막염 등
-건강을 유지하기 위하여 할 수 있는 것
1. 음식을 골고루 천천히 먹는다.
2. 환기를 자주 시킨다.
3. 몸과 주변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한다.
4.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다.
사라지는 물질
1. 물과 아세톤에 스티로폼 공을 넣었을 때 공의 변화
• 물에 넣은 스티로폼 공: 물 위에 그대로 떠 있다.
• 아세톤에 넣은 스티로폼 공: 빠르게 녹는다.
• 알 수 있는 점
- 고체 물질은 액체에 따라서 녹는 정도가 다르다.
2. 진하기가 다른 설탕물을 이용하여 탑을 쌓을 때 나타나는 현상
• 물감을 넣은 용액이 섞이지 않고 층을 이룬다.
• 액체탑을 쌓을 수 있는 이유
- 진하기가 다른 설탕물은 밀도가 달라서 쉽게 섞이지 않으므로 액체층을 쌓을 수 있다.
용해와 용액이란 무엇일까요?
1. 물과 아세톤에 따라 녹는 물질
액체
가루물질
|
물 |
아세톤 |
설탕 |
녹는다. |
녹지 않는다. |
시트르산 |
녹는다. |
녹는다. |
탄산칼슘 |
녹지 않는다. |
녹지 않는다. |
나프탈렌 |
녹지 않는다. |
녹는다. |
-> 알 수 있는 점: 각 액체마다 녹는 가루 물질이 다르다.
2. 용해, 용액, 용질, 용매의 뜻
• 용해: 어떤 두 물질이 골고루 섞이는 현상 (예: 설탕이 물과 골고루 섞여서 설탕물이 되는 것)
• 용액: 어떤 두 물질이 골고루 섞여 있는 것 (예: 설탕물)
• 용질: 녹는 물질 (예: 설탕물 속의 설탕)
• 용매: 어떤 물질을 녹이는 물질 (예: 물)
3. 일상 생활에서 용해 현상을 이용하는 예
• 코코아 가루를 물에 넣어 녹여 마신다.
• 주스가루를 물에 녹여 주스를 만들어 마신다.
• 커피 가루, 설탕 등을 물에 넣어 녹여 마신다.
• 소금을 넣어 음식의 간을 맞춘다.
• 물에 세제를 녹여 빨래한다. 등
4. 물에 설탕 주머니를 넣었을 때의 변화
• 아지랑이처럼 설탕이 녹아 흘러내린다.
• 아지랑이가 물에 퍼진다.
• 설탕 주머니 안에 설탕이 거의 녹아 남은 것이 없다.
• 알 수 있는 점: 설탕이 물에 녹아서 퍼져 있다.
어느 용액이 더 진할까요?
1. 진하기가 다른 설탕 용액의 색깔
설탕의 양 |
흑설탕 |
백설탕 |
5
숟가락
|
10
숟가락
|
5
숟가락
|
10
숟가락
|
용액의 색깔 |
연한 갈색 |
진한 갈색 |
무색 |
무색 |
-> 알 수 있는 점:
• 색이 있는 가루 물질을 녹인 용액의 진하기는 용액의 색이 진할수록 진하고 백설탕을 녹인 용액은 색깔로 진하기를 비교할 수 없다.
• 색이 있는 가루 물질은 색으로 진하기를 비교할 수 있다.
2. 진하기가 다른 설탕물에서 물체가 뜨는 정도
설탕의 양 |
흑설탕 |
백설탕 |
5
숟가락
|
10
숟가락
|
5
숟가락
|
10
숟가락
|
메추리알의 위치 |
설탕물 아래로
가라앉아 있다.
|
설탕물 위에
떠 있다.
|
설탕물 아래로
가라앉아 있다.
|
설탕물 위에
떠 있다.
|
-> 알 수 있는 점
• 진한 용액일수록 메추리알이 떠오른다.
• 물체의 뜨고 가라앉는 정도로 용액의 진하기를 비교할 수 있다.
3. 용액의 진하기를 비교할 수 있는 방법
용액의 색깔 |
• 색깔이 진할수록 진한 용액이다.
• 색이 있는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다.
|
용액의 맛 |
• 맛이 진할수록 진한 용액이다.
• 먹을 수 있는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다.
|
물체 이용 |
• 작은 물체가 위로 떠오를수록 진한 용액이다.
• 색깔이나 맛으로 용액의 진하기를 구분하기 어려울 때 사용한다.
|
물에 녹은 설탕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1. 설탕의 용해에 따른 무게 변화
설탕이 물에 용해되기 전의 무게와 조금 용해된 후, 모두 용해된 후의 무게는 같다.
2. 용액의 무게
용질의 무게 + 용매의 무게 = 용액의 무게
설탕(20g) + 물(100g) = 설탕물(120g)
3. 설탕이 용해되기 전과 용해된 후의 무게가 같은 까닭
• 설탕이 용해되면 없어지거나 양이 변하는 것이 아니라, 용액 전체에 골고루 섞여 있기 때문에 무게에는 변화가 없다.
• 용질이 용해되면 그 크기가 매우 작아져서 눈에 보이지 않게 된다.
어떻게 하면 용질을 빨리 녹일 수 있을까요?
1. 용질이 용매에 녹는 빠르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알갱이의 크기
• 저어 주는 빠르기
• 용매의 온도
• 용매의 양
2. 젓는 빠르기에 따른 백반이 녹는 빠르기
• 같게 해야 할 조건: 물의 양, 물의 온도, 백반 알갱이의 크기, 백반의 양 등
• 다르게 해야 할 조건: 물을 저어 주는 빠르기
• 실험 결과: 빠르게 저어 줄수록 백반이 빨리 녹는다.
3. 물의 온도에 따른 백반이 녹는 빠르기
• 같게 해야 할 조건: 물의 양, 백반의 양, 물을 저어 주는 빠르기, 백반 알갱이의 크기 등
• 다르게 해야 할 조건: 물의 온도
• 실험 결과: 물의 온도가 높을수록 백반이 빨리 녹는다.
4. 알갱이의 크기에 따른 백반이 녹는 빠르기
• 같게 해야 할 조건: 물의 양, 물의 온도, 백반의 양, 물의 저어 주는 빠르기 등
• 다르게 해야 할 조건: 알갱이의 크기
• 실험 결과: 알갱이의 크기가 작을수록 빨리 녹는다.
5. 물의 양에 따른 백반이 녹는 빠르기
• 같게 해야 할 조건: 물의 온도, 백반의 양, 물을 저어 주는 빠르기, 백반 알갱이의 크기 등
• 다르게 해야 할 조건: 물의 양
• 실험 결과: 물의 양이 많을수록 백반이 더 빠르게 녹는다.
6. 용질을 용매에 빨리 녹이는 방법
• 물의 양을 많이 한다.
• 물의 온도를 높여 준다.
• 알갱이의 크기를 작게 한다.
• 유리 막대로 빨리 저어 준다.
물의 양에 따라 용질이 물에 녹는 양은 어떠할까요?
1. 물의 양에 따라 녹는 용질의 양
• 탄산수소나트륨(또는 백반)이 물에 다 녹지 못하였을 때, 물을 더 부어 주면 탄산수소나트륨(또는 백반)이 다 녹는다.
• 물의 양이 많을수록 가루 물질이 더 많이 녹는다.
2. 용액에서 물을 증발시켰을 때의 변화
실험 방법 |
• 탄산수소나트륨 용액과 백반 용액을 페트리 접시에 담고 햇빛이 잘 드는 창가에 둔다.
• 며칠 동안 나타나는 변화를 관찰한다.
|
실험 결과 |
물이 증발하고 하얀 알갱이가 생겼다. |
변화가
나타난 이유
|
물이 증발하여 물의 양이 줄어들어서 녹아 있을 수 없게 된 탄산수소나트륨이나 백반이 다시 생긴 것이다. |
물의 온도에 따라 용질이 물에 녹는 양은 어떻게 달라질까요?
1. 물의 온도에 따라 녹는 양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 계획
같게
해야 할
조건
|
용질 알갱이의 크기, 물의 양, 물을 젓는 빠르기 등 |
다르게
해야 할
조건
|
물의 온도 |
측정해야
하는 것
|
용질이 녹는 양 |
2. 물의 온도에 따라 녹는 용질의 양
• 용매의 온도가 높아지면 용질의 녹는 양이 많아진다.
• 같은 양의 물이라도 온도를 높이면 더 진한 용액을 만들 수 있다.
3. 붕산과 백반이 녹은 따뜻한 용액을 얼음물에 넣었을 때의 변화
• 시간이 지나면서 흰색 알갱이가 생긴다.
• 알갱이가 생기는 이유
- 용액의 온도가 낮아지면서 가루 물질이 많이 녹아 있을 수 없기 때문에 가루 물질이 다시 생긴 것이다.
결정을 만들어 볼까요?
1. 결정 만드는 방법
① 소금, 백반, 황산구리 등의 가루 물질을 뜨거운 물에 최대한 녹여 진한 용액을 만든다.
② 진한 용액을 페트리 접시에 조금 붓고 종이로 덮어 며칠 동안 놓아둔다.
③ 남은 용액이 담긴 비커에는 헝겊을 덮고 종이 상자 속에 며칠 동안 넣어 둔다.
2. 여러 가지 모양의 결정
• 백반 결정: 무색투명하며 정팔면체 모양
• 소금 결정: 무색투명하며 정육면체 모양
• 황산구리 결정: 푸른색을 띠며 납작한 직육각형 기둥 모양
3. 결정이 생기는 이유
용매의 온도가 낮아지면 녹을 수 있는 용질의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녹아 있던 용질이 결정으로 만들어진다.
고무동력수레 경주하기
1. 고무동력수레 만드는 방법
① 플라스틱 음료수병 바닥에 구멍을 뚫는다.
② 플라스틱 음료수 병 두 개 중 한 개를 가위로 자른다.
③ 고무줄 4개를 서로 연결하고 한 쪽은 클립을 다른 쪽은 철사를 연결한다.
④ 플라스틱 음료수병의 구멍에 철사를 통과시키고, 나무젓가락을 연결한다.
⑤ 셀로판테이프로 클립을 몸통에 고정시킨다.
2. 고무동력수레 경주하기
① 고무동력수레를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 본다.
② 고무동력수레로 어떤 경기를 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본다.
예) 일정한 거리 빨리 달리기, 일정한 시간에 멀리 달리기, 목적지 근처에 가까이 가기 등
운동이란 무엇이며, 운동은 어떻게 나타낼까요?
1. 운동하는 것을 알 수 있는 방법
• 처음의 기준과 비교했을 때 시간이 지나면서 자동차의 위치가 바뀌면 운동한다고 할 수 있다.
• 처음의 기준과 비교했을 때 시간이 지나면서 자동차의 위치가 바뀌지 않으면 운동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2. 운동이란?
• 시간에 따라 물체의 위치가 변하는 것을 말한다.
• 물체가 운동하는데 걸린 시간과 위치 변화로 물체의 운동을 나타낸다.
일정한 거리를 이동한 물체들의 빠르기는 어떻게 비교할까요?
1. 50m 달리기에서 빠르기 비교하기
• 운동장에 50m 트랙을 그린다.
• 모둠에서 한 사람씩 50m를 달린다.
• 50m를 달리는 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한다.
2. 일정한 거리를 이동한 물체의 빠르기 비교
• 일정한 거리를 이동한 물체들의 빠르기는 이동하는 데 걸린 시간으로 비교할 수 있다.
• 일정한 거리를 이동하는 데 이동 시간이 적게 걸릴수록 더 빠르다고 할 수 있다.
• 일정한 거리를 이동하는 데 이동 시간이 오래 걸릴수록 더 느리다고 할 수 있다.
3. 일상생활에서 일정한 거리를 이동하는 데 걸린 시간으로 물체들의 빠르기를 비교하는 예
• 100m 달리기
• 마라톤
• 수영
• 경마
• 쇼트트랙
• 자동차 경주 등
일정한 시간에 이동한 물체들의 빠르기는 어떻게 비교할까요?
1. 고무동력수레의 빠르기를 비교하는 방법
① 색테이프를 이용하여 트랙을 그린다.
② 고무동력수레를 출발선에 놓고 동시에 출발 시킨다.
③ 일정한 시간 동안 고무동력수레가 이동한 거리를 가는 막대로 표시한다.
④ 줄자를 이용하여 고무동력수레의 이동거리를 측정하여 기록한다.
2. 일정한 시간에 이동한 물체의 빠르기 비교
• 일정한 시간에 이동한 물체들의 빠르기는 이동 거리로 비교할 수 있다.
• 일정한 시간에 이동하는 데 이동 거리가 길수록 속력이 더 빠르다.
• 일정한 시간에 이동하는 데 이동 거리가 짧을수록 속력이 더 느리다.
물체들의 빠르기를 속력으로 나타내어 비교해 볼까요?
1. 이동 거리와 이동 시간이 모두 다른 물체들의 빠르기를 아는 방법
• 종목을 정하고 종목별로 거리를 다르게 하여 달리기를 한다.
• 종목별로 걸린 시간을 측정하여 기록한다.
2. 속력이란?
• 속력 : 물체의 빠르기, 즉 일정한 시간 동안 움직인 거리를 말한다.
• 속력을 구하는 방법
속력 =
• 속력의 단위 : m/초, km/시 등
단위가 다른 물체들의 속력은 어떻게 비교할까요?
1. 단위가 다른 물체들의 속력을 비교하는 방법
속력의 단위를 같게 한 다음 빠르기를 비교한다.
2. 속력의 단위 바꾸는 방법
• km는 1,000m이므로 km에 1,000을 곱하면 m가 된다.
• 시간은 3,600초이므로 시간에 3,600을 곱하면 초가 된다.
• 초에 3,600을 곱하면 1시간이 된다.
• 분자, 분모에 같은 수를 곱해도 그 수는 변하지 않기 때문에 분자, 분모에 3,600을 곱한다.
물체들의 빠르기를 그래프로 나타내어 비교해 볼까요?
1. 그래프란?
• 측정한 값을 한눈에 알기 쉽게 나타낸 도표를 말한다.
• 그래프에서 선분이 기울어진 정도를 기울기라고 한다.
2. 거리-시간 그래프 해석하기
• 물체의 빠르기는 선분이 기울어진 정도로 비교할 수 있다.
• 선분이 기울어진 정도가 클수록 속력이 더 크다.
물체의 속력과 우리 생활과의 관계를 알아볼까요?
1. 교통안전을 위한 노력
• 과속 방지 턱을 설치한다.
• 신호등을 설치한다.
• 과속 단속 카메라를 설치한다.
• 교통 표지판을 설치한다.
• 안전띠 착용을 의무화한다.
• 교통안전 캠페인을 실시한다. 등
2. 교통 표지판의 종류와 의미
관찰자에 따라 물체의 속력은 어떻게 달라질까요?
1. 운동의 상대성(달리는 차 안에서 물체들을 볼 때)
• 물체의 속력은 관찰자에 따라 상대적이기 때문에 다르게 보이며 이를 운동의 상대성이라고 한다.
• 멈춰있는 물체: 뒤로 가는 것처럼 보인다.
• 같은 방향과 같은 속력으로 달리는 물체: 정지한 것처럼 보인다.
• 같은 방향으로 더 느린 속력으로 가는 물체: 뒤로 가는 것처럼 보인다.
• 반대 방향으로 가는 물체: 원래의 속력보다 더 빠른 속력으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
1. 재미있는 과학
행성과 별자리 찾기 놀이를 하여 볼까요?
1. 별과 행성
① 별: 스스로 빛을 내는 것
② 행성: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하고 별 주위를 돌고 있는 것
2. 과학 실험방
태양계의 구성과 태양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볼까요?
1. 태양계의 구성 요소
① 태양: 스스로 빛을 내는 별
② 행성: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하고 태양 주위를 돌고 있는 천체
③ 위성: 행성 주위를 돌고 있는 작은 천체
④ 소행성: 행성 사이를 움직이는 작은 천체
⑤ 혜성: 태양 주위를 돌아서 멀리 태양계 밖까지 나갔다가 다시 돌아오는 천체
2. 태양계 행성의 종류와 특징
수성 |
① 태양에서 가장 가까운 행성
② 태양계 행성 중에서 가장 작음.
|
금성 |
이산화탄소로 이루어진 두꺼운 대기를 가지고 있음. |
지구 |
물이 있어 생명체가 있음. |
화성 |
① 지구의 바로 바깥쪽을 돌며 붉은색임.
② 여러 개의 대형 화산과 협곡이 발견되었음.
|
목성 |
① 가장 큰 행성으로 동서 방향의 줄무늬가 있음.
② 많은 위성을 갖고 있음.
|
토성 |
두 번째로 큰 행성이며 여러 개의 고리가 있음. |
천왕성 |
① 거의 누워서 자전함.
② 여러 개의 고리가 있음.
③ 많은 위성을 갖고 있음.
|
해왕성 |
① 태양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음.
② 푸른색으로 보이며 많은 위성을 가지고 있음.
|
3. 태양이 소중한 까닭
① 식물이 광합성을 하여 영양분을 만들게 해 준다.
② 생물이 자라는 데 알맞은 온도를 유지해 준다.
③ 생활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한다.
태양계 행성의 크기를 비교해 볼까요?
1. 태양계 행성의 크기를 비교하는 방법
지구의 반지름을 1로 보았을 때, 태양과 행성의 크기를 종이에 그려서 비교한다.
명칭 |
반지름 |
명칭 |
반지름 |
명칭 |
반지름 |
태양 |
109 |
지구 |
1 |
토성 |
9.4 |
수성 |
0.4 |
화성 |
0.5 |
천왕성 |
4.0 |
금성 |
0.9 |
목성 |
11.2 |
해왕성 |
3.9 |
2. 태양계 행성의 크기 비교
① 지구와 크기가 가장 비슷한 행성: 금성
② 지구보다 큰 행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③ 지구보다 작은 행성: 수성, 금성,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지구 금성 화성 수성
크다 작다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거리를 비교하여 볼까요?
1.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거리 비교하기
① 태양에서 가까운 행성 순서: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②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행성: 금성
③ 태양에서 멀어질수록 행성들 사이의 거리는 멀어진다.
2. 태양계 행성의 움직임
① 태양계의 모든 행성은 자전과 공전을 한다.
② 태양계 행성의 공전 방향: 북반구를 기준으로 공전 방향은 모두 시계 반대 방향이다.
③ 태양에서 멀어질수록 공전하는 시간이 길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