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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제가 실차를 보지도 않았고, 그냥 적어주신 내용만 토대로 답변하기때문에 한계가 있습니다.
그점 감안하셔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일단은 튜닝작업을 한번에 한군데 전문샵에서 하시지 않아서, 지금 어떻게 보면 튜닝의 방향과 작업자의 생각이 달라서 결과물도 예상과 다른 부분이 생긴거 같습니다.
따라서 전문샵을 찾으셔서 종합적으로 제대로 전체적인 내용을 보고 수리를 하셔야 할거 같습니다.
통상은 제대로 된 작업샵이라면 결과물이 좋지 않다면, 다시 책임지고 문제를 잡아주는게 맞는데, 그런게 아니라면 중복투자가 계속 반복되고, 결국 그냥 순정으로 다시 다 돌려야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런 상태에선 원인규명을 위해서도 아예 정확하게 파악이 되도록 다 순정으로 돌린다음에 순정상태에서도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고, 다시 하나씩 작업하면서 발생한 문제를 잡아가는게 확실한 방법입니다 .
쉽게 설명하면, 출발점에서 목적지로 가다가 길을 잃었다면 어떻게 하나요? 미로 속에 갇혀서 계속 헤매다보면 시간과 돈을 낭비하지만, 출발점으로 돌아가는 길을 안다면, 다시 처음으로 가서 다시 출발하는게 아마도 합리적이고 상식적인 추론이겠습니다.
그러나, 지금 여러 정황상 어렵다면, 일단 믿고 맡길 수 있는 전문샵에서 전체 작업을 보고 판단해서 거기서 원인으로 지목한 부분을 고쳐보고, 문제 해결이 안되면 다시 책임지고 고쳐줄것인지 등을 어느정도 상의해야할거 같습니다.
그러니깐 내차 아니니깐, 그냥 그런거 같은데? 같은 식으로 하는게 아니라, 작업자 말대로 그거 고치고 또 그러면 어떻게 할건지 책임지고 수정가능한지를 확답받는 쪽으로 하셔야 할텐데 아마도 이 부분도 쉽진 않을 겁니다.
기본적으로 지금 차량상태상으로 봐서는
제가 보기엔 두 작업자가 언급한 1. 촉매가 녹았다. 2. 클러치 슬립 이 둘다 모두 원인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럼 촉매가 녹았다는 이야기는 뭐냐?
원래 흡배기 작업은 엔진쪽 배기 파이프 부터 후방으로 가는게 원칙입니다.
그러니깐 배기 매니폴더부터 중통 그리고 후방 엔드로 잡아가는게 정상적인 작업입니다.
그런데 지금 거꾸로 된 상태이다보니 꼬였다고 보입니다.
즉 엔진이 고출력 맵핑이면 당연히 순정보다 많은 배기량이 나오는데 매니폴더와 1번촉매까지 순정이니 당연히 과부하가 걸리고 특히 1번 촉매부위에서 상당한 배압이 걸려서 녹았을 개연성이 있습니다. 자바라도 터진다거나, 부하가 축적되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건 맵핑 컴퓨터 물려서 보면,액셀칠때 나오는 각종 흡기와 배기수치와 게이지 등을 보면 어느정도 유추해볼수도 있을 겁니다. 이거 그래프로도 볼 수 있고한데, 맵 작업하신분이 이걸 제대로 보시고 작업한 것인지, 아니면 최대한 맞춰주신건지 모르겠습니다.
만약 이런 상태라면, 순정 매니와 순정 촉매까지 버틸수 있는 수준의 맵핑을 했는지 알아봐야 할거 같습니다.
원래 순정세팅에서 살짝 맵핑만 한 경우는 문제가 없는데 지금 리맵까지 한 정도면 이보다는 과한 세팅일수 있는데, 그러면 순정인 매니와 1번 순정촉매의 하드웨어가 버티기 어려운 수치라고 보이고,
그 구간을 지나자마자 직관 2번중통부터 갑자기 분출되는 배기압이 아마도 출력저하를 유도한거 같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수도꼭지 -> 물 호스 -> 분무장치 가 있는데. 처음 수도꼭지에서 물을 튼 정도가 갑자기 확 높아졌는데,
그 물이 나오는 수량을 호스의 중간을 손가락으로 쥐어누르고 있고, 그 구간을 지나면 통이 넓은 호스로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해보십시오.
그럼 물의 양과 속도를 표현하자면 강 ->약 -> 중/강 이런형태로 터져나온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면 당연히 초반에 압축되었던 엔진 배압이 직관부분에서 터지듯 몰아쳐 나오니 당연히 엔진에서 걸리는 배압이 낮아져서 런치컨트롤이이나 초반 가속때RPM이 말씀대로 2100이 안나오고 1800으로 낮게 나옵니다. 즉 초반 배기압이 빠지고 있단 소리입니다. 혹시 이걸 후방 가변벨브를 열어둔 상태에서 나온거면, 지금 이 세팅에선 후방 배기를 닫아놓는게 어쩌면 배압 발란스가 더 나을수도 있고, 오히려 퍼포먼스가 더 나올지도 모르겠습니다. 닫아두고도 RPM이 2100정도까지 나오는지 보십시오.
그리고 차량 미션인 DCT 모델인지 수동 6단 모델인지 모르겠는데, 수동모델이면 12만 킬로즘 타실동안
한번도 소위말해 삼발이라고 하는 클러치파츠 교체를 안하셨다면, 축적된 반클러치 사용 등으로 인해서
당연히 초반가속때 구동력 손실이 생깁니다. 이건 운전자의 습관마다 확연히 다른데, 반클러치를 자주 많이 쓰면,
어떤 운전자는 3만킬로즈음에도 삼발이 갈아줘야 하는 경우도 나옵니다.
따라서 이건 본인이 반클러치 안쓰게 습관을 바꾸시고, 그 클러치 페달도, 그 왼발로 밟는 페달 자체적으로 페달 뒷면 보면 볼트 돌려서 페달의 밟는 깊이 조절이 됩니다. 그 깊이를 너무 깊지 않게 짧게 낮추시면, 초반에는 기존 습관때문에 시동 꺼먹거나, 클러치 닿는지점 미숙이 좀 있지만, 익숙해지면 그 줄어든 깊이만큼 반클러치 안쓰고 클러치 삼발이 교체빈도를 줄일수 있습니다.
그러니깐 두 작업자의 말이 다 맞을수 있지만, 일단 급한건 엔진 맵핑에 맞는 하드웨어를 짜던가,
아니면 지금 하드웨어에 맞는 맵핑을 하던지 해야할듯합니다. 지금 중통과 후방 가변도 파이핑의 파이수가 얼마나 크게 뽑았는지 모르겠지만 너무 대구경이면 배압 빠지면서 더 악조건이 됩니다.
그리고 맵핑도 어떻게 작업하셨다는건지 모르겠는데, 원래 차 스펙에 맞게 짜주기때문에 잡힐때까지 다이노에서
돌려서 1차적으로 잡아놓고, 도로에서 조수석 동승해서 옆에서 다시 잡아줍니다.
쉽게 말하면 차량을 내 몸, 맵핑을 입어야 할 옷이라고 생각했을때, 내 몸에 맞게 옷을 맞춰주는 겁니다. 내 몸이란게 현재 내 차량의 세팅상태인건데,
이게 몸 자체가 체형이 이상하면, 옷을 맞추지 못하고, 몸 체형교정을 해야하는 겁니다.
그런데 내차량 세팅이 이상한 상태, 즉 내 몸이 이상하면 내몸을 교정해서 옷(맵핑)에 맞추게 되는 셈입니다.
일단은 맵핑 작업이 가장 마지막 작업이고 하니깐, 지금 수정치도 안맞는다면, 계속 다시 짜서라도 맞춰주는게 우선일거 같고, 그 다음에도 도저히 안되면 맵핑이 될 수 있는 하드웨어 작업, 매니폴더와 스포츠 촉매 작업을 해보고 다시 맵을 잡아야 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차에 맞게 맵을 다시 맞추고, 해도 해도 안되면, 맵에 맞게 차를 맞춰보자는 겁니다.
이해가 되셨으면 합니다.
근데 궁금한 부분은 맵핑을 왜 하시는 것이며, 맵핑을 하기전에 차 상태가 가장 의문입니다.
맵핑을 하기전에 차량 퍼포먼스가 순정보다도 떨어지지 않았는가? 하는 부분입니다.
만약에 맵핑하기 전부터 차량의 퍼포먼스가 떨어진 상태였다면, 문제는 맵이 아니라, 차의 세팅인겁니다.
본인이 맵핑하기전에 어땠는지, 순정이랑 드레그라던지 서킷 랩타임이라던지 어떤 데이터상으로 차이가 분명히 어땠는지가 중요한 사안입니다.
만약 상태가 순정보다 좋았는데, 맵하고서 이상해졌다면, 이건 당연히 지금 맵핑한 작업자분이 맵을 다시 짜주시거나, 질문자님이 정말 맵 전문샵으로 가서 수정하시는게 나을겁니다.
솔직히 아스 같은 차는 요즘 생긴 신생샵보다도 과거부터 젠쿱, 투카 등 오래전부터 작업했고, 설치된 다이노
스펙보면 그 수준을 대략 알 수 있어서, 그런 샵에서 하시는게 아마도 나을 겁니다.
어디까지나, 지금 실차를 보지도 않았고, 제가 테스트 드라이브를 해본것도 아니라서, 그냥 지금 상황상 이야기만 보고 답변드리는것이니까, 꼭 제 말이 맞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잘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잘 확인해보시고 잘 해결되시기 바랍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저는 질문자님의 차량 정비내역도 모르고, 실차를 보지 않고 질문주신 내용만보고
답변드리기때문에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드리는 내용이니, 모든 판단과 작업은 질문자님의 몫입니다.
돈이 최대한 적게 드는 방법부터 해보자면,
1. 만약 맵 작업전 차 상태가 가장 중요한데, 그 이전에 스펙이 순정보다도 퍼포먼스가 좋았다.
2. 그럼 원인은 지금 맵핑 이후 퍼포먼스 저하가 생긴것이니, 맵으로 최대한 지금 차량 스펙에 맞게짜야 한다. ( 맵 재수정 요청)
3. 만약 맵으로 지금 배기 스펙에 못맞춘다면, 최소한의 배기라인 수정으로 잡는 방법으로 고쳐본다.
4. 이 과정에서 앞서 말한 1번 촉매가 녹았는지 여부를 보고, 거기에 맞게 고쳐본다.
5. 솔까 클러치 슬립은 만약 본인이 몰아보기에도 1단 변속 넣고 허당치는게 심한게 아니라면, 급한 문제는 아니고,
지금 상태에서는 차후 문제일수 있다.
단, 클러치 슬립의 증상은 초반 1단 2단 기어넣을때마다 차가 잘 안나가고 계속 밀리는듯한 증상이 유발되고,
잘 들어보면 기어체결이 시원찮고, 갈리는듯한 느낌도 날 수 있어서, 수동모델이면, 동호회 등에서 다른 수동모델 동승을 해서 본인차와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문제가 아니면, 앞서 말한대로 맵핑 전후 비교, -> 맵 최대한 수정 -> 배기 다시짜거나 최소 수정
이렇게 가시는게 나을듯 합니다.
끝으로 중통직관은 나중에 검차에서 통과가 안되기때문에 이 부분은 구조변경을 하시고, 스포츠 촉매 등으로 작업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