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찍히말하자면 지금사용자는 자신이쓰는로드의 성향도 잘모르고서
남들이쓰니까 좋다고하니 구입해 사용하다가 새비싼제품으로 출조해 외관상 폼을 중시하는
상태인것 같네요
로드란 사람마다 자신의체형에 맞는 수준이있습니다
비싸다고 결코 다좋지는않고 무게감그립감 그리고 그사람의 키와힘에맞는 탄성과 강도가 잇네요
엎한다고 호기심과 새장비에대한 욕구는 낚시인으로당연한겁니다
저가로드와 고가로드의차이는 사용하는 카본의 차이입니다
하이카본을 재료로 제작해쓰면 강도가 그만큼 경질성을 나타내고 동일한 무게감으로 좀더 탄탄한 경질성을
제품에 부여해서 힘과 요령으로하는 초원투 방식에 더멀리비거리를 내게하는 요인이 가미된겁니다
그렇다고해서 어신전달에 유리하거나하지는않네요
오히려 어신전달 즉 입질파악에는 불리한 요인이더많아집니다
하여 고가장비일수록 초릿대와 2번대는 로우 카본을 재질로해서 제작해 어느정도 연질성을 띠게하고
3번대부터 바트대까진 초경질성을 추가해 하이카본 40톤이상을 사용하는 방식이지요
로드자체무게는 큰차이가없다고해도 하이카본함량이 늘어난장비를 잡으면 묵직함과 튼튼함이
자연느껴집니다 이는 경질성의차이지 로드자체무게가 그만큼 늘어난것은 아니네요
27,30 .33 이런표시는 로드가 지닌경질성을 의미합니다
즉 숫자가 높을수록 초릿대와2번대 경질성이 더강조되고 조금식 더굵어짐을 의미합니다
초릿대가굵어진다는것은 그만큼 더무거운 추부하에 버티기 용이하다는것이지만
반대급부로 어신파악은 그만큼 줄어들며 입질하는 물고기입장에선 이물질감은 늘어납니다
즉 경질대일수록 이물질감이늘어나고 어신전달은 전반적으로 크기가 작아집니다..
연질대라면 10센티 초릿대가 움직일 상태라면 경질대경우 2~3센티 움직이겟지요?
그래서 비거리를 중시한다면 반대로 어신전달은 조금 양보해 둘사이 맞는성향을 선택하는겁니다
스포츠 케스팅하는 장비의경우는 초릿대가 훨씬 강해서 비거리중시하는 성향이 크지요
물론그런장비가 훨씬 가격이높네요
실조형이냐 스포츠 케스팅의 추구냐에다른 차이가 장비의 가격대를 결정하는겁니다
그리고사실적으로 돌려말하지않고 직설적 표현을 하자면
다이와 시마노 일본 로드가좋기는합니다
그러나 중요한것은 중국에오이엠방식으로생산한거라서 브랜드 가격이 제품가격에 태반이네요
실제국내 생산되는 바다사냥꾼 헌터대 나 초원투카페 대 아니면 유정피싱의 비어대 3
절반에서 70프로수준의 가격대 로드지만 기능이나 다른모든면에서 더우수합니다
파손시 에이에스도 다이와 시마노는 1달보름 에서 두달정도걸리지만 국내제작대는
길어도일주일 내로 가능합니다 .. 물론에이에스가격도 두세배이상 차이나게 일본이비싸고 (택배비 포함)
실조형에도 유리하고 남들보기에도 폼나게보이려는 의도는 알지만
국산 바다사냥꾼.. 헌터대나 유정비어대도 그정도 폼은 나게멋집니다
오히려 로드부분에잇어서는 최근 국내자체생산 로드들이 일본수준이상의 기능을 제작하네요
일본은 수익성을 추구해 어느정도선까지만 생산하지만 개발을 열심히하는 국내 장비들경우
어느제품경우는 일본로드를 앞지르는수준입니다
다만 릴이나 원줄 부분은 한참 뒤떨어져 할수없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