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질문을 해도 원하는 답을 이곳에서 얻기는 매우 힘들 것입니다.
그 이유는
1. 등산 전문가를 언급했는데, 어떤 기준으로 등산 전문가를 구분하는지 궁금합니다.
적어도 등산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등산 전문가란,
알파인 등반이나, 암벽 클라이밍을 전문적으로 즐기고 신문이나 방송에 자주 언급되는
분들을 떠올리게 될 겁니다. 잘 알려진 외국의 유명산에 원정을 가는 분들........
헌데 그런 분들이 이곳 에서 질문하신 분의 질문에 답변을 달 것이라고 생각하는지요?
2. 이 곳에서 나름 활동하는 사람이라도 질문자의 방대한 질문에 답변을 달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지 의문입니다. 지존이나 기타 타이틀을 가진 분들이라도 전문적인 사항에 대해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제대로 알려주는 분들은 극소수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잘못된 지식을 수년동안 앵무새처럼 반복하면서 답변을 다는 분들도 꽤 있습니다.
이곳에서 수년동안 모니터링하면서 느낀 것은, 등산분야에서 두어분 정도가 점수이 쌓인 분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신뢰할만한 답변을 항상 해주시더군요. 적어도 제가 보기에는 그렇습니다.
헌데 한 분은 더 이상 들어오지 않고, 다른 분은 어쩌다가 한 번, 의견으로 간단히
답을 하시더군요. 그레삼의 법칙을 알고계시죠? 유사하게 흘러가고 있다는 느낌입니다.
3. 어떤 목적으로 이 질문을 한지 알 수 없지만, 학생이 survey하는 것이라는 느낌이
조금이나마 들어서 이 글을 쓰는 겁니다.
등산 장비를 크게 세분해서 gear, clothing 두 캐터고리로 구분짓는다면 , 의류쪽에 대해서는
나름 답변을 드릴 수 있습니다만, 그것 역시 방대한 양입니다.
또한 타인이 마땅이 직접해야할 조사를 제가 대신 할 이유는 전혀 없기에 상세한 답변은
하지 않겠습니다.
아래글은 미국의 산악구조대 동계 마운티니어링 코스의 매뉴얼 중 일부를 제가 번역한 내용입니다.
한 번 읽어보시고, 질문자가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숙고해보기를 바람니다.
---------------------------------------------------------------------
장비에 대한 정보를 얻는 법
장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출처는 많이 있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다양한 장비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고
동시에 현재 시장에서 어떤 장비를 구입할 수 있는지를 알고 있는 , 신뢰할 만한 지인에게 조언을 구하라.
명심해야 할 점은 , 많은 산악구조대원들의 장비에 대한 경험이 제한적이라는 점이다. 이들은 자신들이
보유하고 있는 장비에 대해서는 잘 알지만, 다른 장비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이와같은 점은 산악구조대원들이 보유하고 있는 400불 짜리 멋진 재킷을 평가하는데 기준이 되지 못한다.
만일 위에서 언급한 400불 짜리 자켓이 그들이 가지고 있는 유일한 자켓이라면, 그 자켓은 지금까지
그들이 가져본 자켓 중 명백히 최고의 자켓이 될 것이다. 역으로 그 자켓은 지금까지 보유한 자켓중 최악의 자켓일 수도 있다.
[제조사의 카탈로그]
카탈로그는 장비를 조사하기에 좋은 도구이다. 허나 카탈로그란 것이 제조사가 자기네 제품을 구입하도록 유도하는 목적으로 디자인된 광고물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그들은 오직 최고의 특장점만을 게시해 놓는다. 현명한 소비자라면 뭐가 빠져있는지 잘 살펴야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새로운 장비를 알고 싶다면 품질이 좋은 제품을 출시하는 제조사의 우편물 수신자 명단에 이름을 올려 놓기를 권한다. 그래야 현재 발전하고 있는 (장비의) 트렌드를 이해할 수 있게된다.
[기술적 힌트]
- 제조사가 제시한 제품의 중량은 가감해서 보아야한다. 제조사는 자주 중량을 많이 낮춰서 발표한다.
[소매점, 소매점이 발간한 카탈로그]
소매점으로부터 얻는 정보란 별볼일 없다. 무엇보다도 소매점은 특정 제품 라인을 전달할 뿐이다. 따라서 그들은 시장에서
다른 선택을 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한 경험이 전혀 없다. 판매원과 이야기를 나눠보면 그들이 여러분보다 등산 장비에 대한
지식이 훨씬 부족하다는 사실을 여러번 느끼게 된다.
또한 소매점은 손님에게 잘 알려진 문제점을 이야기해 주기를 꺼려한다.
그 이유는 첫번째로는 해당 제품을 판매하지 못하게 될 수 가 있으며, 두번째로는 그 제품보다 다소 낮은 수준의 제품을
출시하는 회사의 제품을 구입하려는 구매자의 확신을 흔들 수 있기 때문이다.
소매점의 카탈로그를 입수하거나 우편물 수신자 명단에 이름을 올려서 좋은 점 한가지는 세일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괜찮은 카탈로그 몇가지를 받아보게 되면 제품의 발전과정 과 나란히 할 수 있게된다.
[현장으로부터의 메모]
[잡지]
잡지의 주 수입원은 광고수익이다. 따라서 잡지사의 최고의 관심사는 많은 광고비를 지불하는 제품을 최고로 평가하는 것이다.
여러 잡지에서 편향되지 않은 리뷰기사를 찾기란 더이상 쉽지않다.
최악의 공격자(잡지사) 중 하나를 꼽으라면 백팩커 매가진을 들 수 있는데, 편집장인 Picks 와 여기에 실린 장비 리뷰기사를 보면
광고비를 많이 지불한 화사에 대해서 보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리뷰기사가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또다른 잡지를 들라면 Rock and Ice를 들 수 있다.
이들의 장비 리뷰기사를 읽어보면 누구도 공격하려고 하지 않는 것 같다. 따라서 독자들은 진짜 이야기를 얻을 수 없다.
아마도 현존하는 장비 리뷰기사 중 최고의 리뷰는 클라이밍 매거진 일 것이다. 그들은 아직까지도 약간 편파적이다.
하지만 독자들은 리뷰 기사의 행간을 읽을 필요가 있으며, 또한,여러분과 내게 평균정도인
C등급이 실제로는 평균 이하일 수도 있으며 B 등급이 평균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흥미롭게도 클라이밍 매가진의 장비 가이드 기사는 매우 유용한 정보는 아니라는 점인데, 이는 제조사 카탈로그의 요약(개요)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인터넷]
인터넷에는 사용자가 장비리뷰를 포스팅할 수 있게 허용하는 사이트가 여럿있다.
리뷰기사의 양과 질 측면에서 군계일학 격인 사이트를 뽑는다면 www.outdoorview.com 을 들 수 있다.
다만, 이곳에 누구라도 리뷰를 쓸 수 있으므로 독자는 리뷰를 작성한 사람이 장비에 대해서 어느수준의 경험을 가지고 있는지 알 길이 없다.
따라서 필자는 언급된 내용에 대해 유사성이 강한 네가지 서로다른 리뷰가 실린 리뷰만을 믿고 있다.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다양한 장비에 대해 많은 경험을 가진 사람은 신뢰할 수 있다. 이런 부류에 속한 이들은 매주 다양한 조건에서 장비를 사용하는 사람들이다.
여기에 포함되는 사람들을 나열하자면 다음과 같다.
* 전문적인 등반 가이드
* 백컨츄리 레인저(패트롤 레인저)
* 현재 자신의 분야에서 활동중인 등반가 및 클라이머
* 구조대 활동을 하면서 구조대 활동 이외에도 활동하는 대원 혹/동시에 다소 많다 싶을 정도의 장비를 사용하는 대원.
[기술적인 도움말]
- 누군가가 장비를 추천한다면 다음 질문을 해 볼 것. " 왜 그렇지요? " 그 다음 답변을 비판적으로 경청하라.
- 모든 장비에는 균형점(trade-off)이 있기 마련이다. 어떤 장비의 편의성이 동시에 불편함일 수도 있다.
- 귀하의 장비의 각 부분의 용도(목적)가 무엇인지 질문하라
-한 가지 장비를 다양하게 쓸 수 있음을 고려하라. 특히 이 장비가 귀하가 구매하는 첫번째 장비 세트라면 더욱 그러하다.
- 자신의 모든 장비에 대해 허풍을 떠는 사람들은 보통 장비에대한 지식이 별로 없다. 그들의 조언을 가감해서 듣도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