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시마노 변속기 질문드려요

자전거 시마노 변속기 질문드려요

작성일 2021.10.12댓글 2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시마노 울테그라가
클라리스보다 비싸던데요

비싼 이유에는 어떤게 있나요?

제가 알기로는
울테그라가 클라리스보다

1. 부품의 무게가 가볍다
2. 변속을 조절할 수 있는 단계(11단)가 더 많다

이렇게 두 가지 인데요
이것말고도 더 있는지요?

비싼 이유를 정확히 알고 현명한 소비를 하는게 좋을 것 같아서 질문드립니다.


#자전거 시마노 #자전거 시마노 등급 #자전거 시마노 기어 #자전거 시마노 기어 세팅 #자전거 시마노 변속기 #자전거 시마노 유압브레이크 #자전거 시마노 매출액 #하이브리드 자전거 시마노 #시마노 자전거 가격 #시마노 105 자전거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지금 질문자분이 알고 있는 것 이상의 정확한 답변이 돌아오진 않을겁니다. 조금 더 추가하자면 선정리도 더 깔끔하고, 브레이크 성능이 확실히 더 좋고, 변속감도 더 괜찮고 신뢰성도 좋다 정도지만, 사실 변속감이나 신뢰성은 케이블을 교체하고 정비만 잘 되면 크게 문제가 되지는않죠.

현명한 소비와 구동계만 놓고보자면 클라리스를 사시는게 좋습니다. 질문자분 상황에서는 클라리스를 타는게 좋습니다. 기어비나 변속에 대한 정확한 개념이 없을때는 굳이 좋은 걸 탈 이유도 없고 활용도 어렵습니다. 위에 변속감이나 신뢰성이야기하면서 정비이야기를 했는데, 정비에 대해서도 아직 아는 부분이나 경험도 없으니 타고 경험하면서 익숙해져야하는 부분입니다. 울테그라 타면서 테스트용으로 쓰기에는 가격대가 너무 높죠.

1988년 당시 올림픽에서 대단한 퍼포먼스를 보이며 새로운 대세가 되었던 시마노 듀라에이스는 8단이였습니다. 지금은 12단이죠. 30년이 넘은 지금까지 4단을 올렸는데, 그만큼 1단을 올리는게 쉽지 않다는 이야기입니다. 지금은 8단도 저가취급당하지만 당시 8단은 신기술이였습니다.

구동계만 놓고 보면 브레이크와 단수는 상급으로 갈수록 매우 중요합니다. 장거리를 갈때 기어비 1개가 더 있고 없고 차이가 체력차이를 만들기도 하고, 다운힐에서 브레이크가 원활하지 못할때는 계속 힘들게 잡아야하므로 상황에 따라(림브레이크방식, 우중일 경우 등)팔에 근육통이 오기도 하죠.

그런데, 입문에서 저 위의 두가지가 중요하냐고 묻는다면 브레이크는 중요하긴 한데, 조심히 타면 되는 문제가 되지 않기는 하고, 단수는 입문단계에서 단수가 부족하고를 느끼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습니다. 정확히는 기어비가 부족하다고 느끼는건데, 기어비 부족은 단순히 말로 설명드리기 어렵습니다.

기어비를 이야기할때, 단순히 언덕오를때 좋다 나쁘다로 간단히 표현하는건 입문하는 사람에게 설명하기에는 너무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입니다.

컨디션 80%일때 사용하는 기어비와 컨디션 100%에서 사용하는 기어비가 다릅니다. 같은 역풍일때도 4m/s에서의 기어비와 3m/s에서의 기어비가 다릅니다. 오늘 코스는 어려우니까 평소보다 체력을 덜 사용해야되는 경우도 있고, 운동하려고 더 강하게 타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 사람마다 힘도 다르고 사용하는 케이던스도 다릅니다. 타다보면 자기 케이던스를 찾는다는 이야기가 괜히 나온게 아니죠. 이런 변수들을 모두 감안해서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 체감적으로 지금 상황에서는 이정도를 쓰는게 좋겠다 정도고, 정확하지도 않고 대략 하나내리고 올리고정도로 퉁치기에는 변수가 너무 많거든요. 기어가 많을 수록 이런 변수에 대체가 수월하겠죠.

지금 질문자분이 가장 크게 간과하는 부분이 구동계만 보고 있는 부분입니다. 컴퓨터와 비교하자면 그래픽카드 한종류만 보고 있는겁니다. 메인보드 칩셋은 무엇인지, CPU는 무엇인지, 메모리용량은 얼마인지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그래픽 카드 한종류만 보고 가격차이가 왜 이렇게 나는지 질문하고 있습니다.

구동계는 단수와 변속 신뢰성, 브레이크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런데, 자전거를 볼 때 그것만 보고 구매를 할 수는 없지요. 완성차에서 클라리스 자전거와 울테그라 자전거를 단순히 가격차이만 보면 200만원정도 차이가 난다고 가정해보죠. 더 따지자면 클라리스세트와 울테그라 세트가 100~120만원정도 차이가 나겠죠. 아마 자전거 제조사에서 구매하는건 가격차이가 더 적게 날겁니다. 그런데, 완성차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프레임 재질도 다르고, 휠셋도 다르고, 스템, 싯포스트, 핸들바, 안장 등의 기타 컴포넌트도 완전히 다릅니다.자전거 제조사가 더 저렴하게 대량구매하므로 프레임, 휠셋 등 전체적으로 개별적으로 살때보다 더 저렴한 완성차를 사는게 일단은 현명합니다.

클라리스에서는 그룹셋만 봐도 됩니다. 다른걸 신경쓸 수 있는 가격대가 아니거든요. 울테그라는 그룹셋만 보면 안됩니다. 구동계가 중요하긴 하나, 다른 부분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오히려 다른 부분을 더 중요시 여겨야합니다. 컴퓨터 처음살때 CPU만 보다가 나중에는 메인보드도 중요하고, 그래픽카드도 중요하고 메모리용량이나 하드디스크 용량이 중요해지는것과 비슷합니다. 적당한 가격의 사무용 컴퓨터 수준에서는 CPU와 메모리, 하드디스크용량 정도만 보면 되겠죠. 그런데, 게이밍 컴퓨터를 고를때는 추후 업그레이드를 위해 메인보드와 퍼포먼스를 위한 그래픽카드 등도 모두 따져야겠죠. 나중에 업그레이드를 해야할 경우 호환소켓을 써야하고, 최신형 호환 소켓이 없는 메인보드를 사지는 않잖아요. 또, 그렇게 비용을 들인다고해서 성능이 비례적으로 올라가지는 않죠.

자전거도 그런면에서 비슷한데, 하이엔드 컴퓨터는 CPU와 메인보드부터 고르고 나머지를 고르듯이 고가 자전거는 프레임부터 고르고 나머지를 결정합니다. 프레임을 더 중시하게되거든요. 가격대 성능도 105까지는 그럭저럭 가격대비 성능이 올라갑니다. 105가 가성비가 좋은게, 울테그라와 단수는 같으면서 무게와 브레이크를 제외하면 거의 같다고 봐도 좋을 수준이다보니 105가 인기가 좋은겁니다.

그전까지도 가격대비 성능이 점차 떨어지기는 하지만 105를 넘어서면서부터는 가격대비 성능이 확실하게 둔화됩니다. 예를들어 수치로 보기쉬운 무게만 놓고 가정하자면 10만원짜리 자전거가 15kg이면 50만원짜리 자전거는 12kg이고, 100만원짜리는 9kg, 200만원짜리는 7.5kg, 300만원짜리는 7kg인데, 500만원부터 6.5kg입니다.

자전거 타는 사람 입장에서 가격을 따지자면 알루미늄 105급으로 시작하라고 하고 싶네요. 그 뒤는 본인 취향을맞춰야하는 부분이 있고, 일반인이라고 생각한다면 그냥 클라리스 사라고 하고 싶네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 무게가 가볍긴 하죠.

물론, 가격차이만큼 가볍냐고 한다면...그건 또 아닌것도 같구요.

다만, 자전거 타는 사람들은 그 몇십그램의 가벼움을 위해서 엄청 돈을 투자하긴 하죠.

2. 지금 울테가 11단인가요? 조만간 12단으로 바뀔겁니다.

울테 위에 급인 듀라에이스는 이미 12단이 출시 된걸로 알아요. 아마도 조만간 울테도 12단으로 출시 되지 싶은데요? 아무래도 기어가 많으면 오르막이나 장거리에서 훨씬 효율적인 주행이 가능하겠죠?

3. 사실 로드의 경우 구동계는 105 이상은 가격만큼 엄청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단지 조금 더 가볍다. 조금 더 신경써서 만든 티가 난다? 뭐 이정도? 하지만 가격은 무지하게 올라가죠.

그게 가성비가 아니라 감성비의 영약이라 그렇다고..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로드는...105이상이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클라리스가 나쁘다는건 아닌데..

로드 자전거를 제대로 탄다면 구동계는 105 프레임은 카본부터 시작이라 생각합니다.

그 이전 모델들은 다 고만고만한데..105에 카본부터는 조금 체감이 납니다.

현명한 소비라면....뭐 선수할것도 아닌데 굳이 비싼거 살 필요가 있나..싶겠지만..만일 다른 사람들의 시선도 생각하신다면 조금 더 고가로 가시는것도 나쁘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자전거 시마노 변속기 질문드려요

시마노 울테그라가 클라리스보다 비싸던데요 비싼... 나는지 질문하고 있습니다. 구동계는 단수와 변속 신뢰성, 브레이크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런데, 자전거를 볼 때...

시마노 자전거 변속기 호환 질문입니다

시마노 자전거 변속기 호환 질문입니다 MTB형 생활자전거 스타카토 2019 슈퍼노바 650B인데요. 기어단수가 3*7이고 현재 시마노 투어니 FD-TY300(탑밴드, 언더풀)가 설치되어...

scr1) 변속기 질문입니다 (시마노...

입문로드 자전거 살펴보던중에 scr2와 scr1이 눈에 띄어서 질문드려요. scr2와 scr1의 가장 큰 차이점 (유일한차이점인가요?) 이 변속기 같은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보급용...

변속시스템, 시마노변속기, SENSAH...

... 미니벨로 접이식자전거에서 다혼 s ride 변속시스템, 시마노변속기, SENSAH 변속기... 알고 구매해야 탈이 없다는 주의라 이렇게 지식인에 질문드립니다. 많은 답변...

시마노 알투스 뒤 변속기 교체 질문

시마노 알투스 뒤 변속기 교체 질문 어제 기어변속 중에 뒤 변속기가 고장났습니다.... 한강스포츠, 자전거공작소, velomen에서 리어 드레일러 관련 유튜브 영상 참고하시면...

자전거 변속기 질문

지금 시마노 클라리스 변속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번에 빗길에 주행하다가 낙차되서 변속기가 망가졌습니다. 그래서 변속기를 바꿔야 하는데 시마노 105로...

자전거 시마노 기어 변속기 수리비

시마노 기어변속기 손잡이부분 눈금있는곳이 부서졌는데... 사용하시는것이좋습니다 자전거 관련 다른 궁금하신점은 제 네임카드누르고 들어오셔서 구경하시고 질문남겨주...

로드 자전거 변속기 질문

로드 자전거에 달려 있는 시마노 A050 변속기 사용법이 궁금합니다!! 변속기 사용법은 어려운것은 크게 없습니다. 앞뒤 변속기와 레버가 있으며 변속 레버를 밀거나 당기면서...

시마노변속기 문의

... 뒷 변속기를 구입하는데 좀 자세히점 알려주세요 자전거가... 추천 해주실것 있음 추천도 부탁드려요 질문을 두번하셨네요.. 앞에 질문에서 답변 드렸는데.. 시마노 데오레...

자전거 시마노21단 변속기 질문

자전거기어인데요 셋팅을잘못해서 기어변속하다가 바퀴에 껴버리면서... 제품명은 시마노 TZ 30 7단 뒷드레일러 입니다. 가격은 2만원대로 저렴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