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타이어, 튜브 교체후 바람 빠짐 증상 질문 드립니다.

자전거 타이어, 튜브 교체후 바람 빠짐 증상 질문 드립니다.

작성일 2021.06.28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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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제가 최근에 2년 정도 자전거를 안타다가 다시 타게 되면서 얼마 전에 타이어랑 튜브를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대충 바꾸기 전 타이어랑 튜브는 5년 정도 사용했고, 타이어가 너무 갈라져서 눈에 보이길래 위험 할 것 같아서 교체했습니다. 자전거 가계에서 가서 여쭤보니까 너무 오래되면 바꿔야 한다고 하셔서 튜브도 가치 바꿨습니다.

근데 바꾸고 나서 자전거 바퀴가 조금 이상한 것 같습니다. 바람을 전날 타려고 넣으면 다음날 바퀴 바람이 빠져 있네요.

그냥 동네 마실용으로 사용하면서 천천히 돌아다니는데 조금 불안해서 질문 드려봅니다.

자전거는 픽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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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원인은 두 가지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튜브 교체 후 실펑크

튜브를 교체하는 과정에서 튜브가 긁히거나, 타이어와 튜브 사이에 이물질이 들어가서 실펑크가 난 경우.

바람이 조금씩 새기 때문에 하룻밤이면 확연히 빠질 수 있습니다.

교체한 튜브의 재질

그 전에는 부틸 튜브를 쓰다 라텍스 튜브로 바꾼 경우.

라텍스 튜브는 하루면 바람이 절반은 빠집니다. 그래서 매일 공기를 새로 채워야 해요

라텍스 튜브가 펑크 방지도 잘 되고, 승차감도 좋고 많은 장점이 있는데, 공기가 빨리 빠지는 것 하나만큼은 어쩔 수 없죠.

그 외에도 원인은 더 있을 수 있는데, 지금은 교체한 직후이니 교체했던 샵에 가서 현상을 얘기하고 물어보세요. 특히 바꾼 튜브 상품명이나 재질을 물어보세요.

(아래 링크 글 한 번 읽어보시길)

https://m.blog.naver.com/fhwmqlsn/221081309498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바람 들어가는 밸브를 돌려 빼면 1,2센티 길이의 고무관이 나오고 그걸 무시고무?라 하거든요. 그게 삭았거나 떨어져도 바람이 빠질 수 있으니 일단 그거부터 체크, 바꿔 끼우면 됩니다.

무시고무가 정상인데도 빠지면 튜브(바깥 타이어 말고 안쪽의 관)에 구멍이 난 거니 때우거나 바꾸시고요.

비용은 1만원 정도 듭니다. ㅎㅎㅎ

타이어교체는 타이어 한쪽당 25,000원이하 브레이크 패드는 종류에 따라모두 다릅니다 고무는 10,000원이하 로드용은 15,000원이하 디스크용은 2만원이하의 비용정도 발생됩니다.

참고로 타이어가 마모,갈라짐,실밥이 튀어 나왔다면 교체시기 입니다.

자전거의 공기압은 타이어의 수명, 승차감, 펑크발생의 가장 큰 요인입니다.

적정 공기압을 주입한 타이어만이 자전거의 무게를 견딜 수 있습니다. 높은 공기압은 타이어의 구름저항 및 펑크발생 가능성을 낮춰줍니다.

만약 타이어에 낮은 공기압이 계속 유지될경우, 타이어는 매우 빠르게 마모됩니다. 뿐만 아니라, 이로인해 발생할 수 있는 가장 빈번한 문제는 사이드월의 크랙현상입니다.

반면, 공기압이 낮은 타이어는 도로의 충격을 더욱 효과적으로 흡수하여 보다나은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폭이 넓은 타이어는 주로 낮은 공기압을 사용합니다. 타이어 내부의 많은 양의 공기는 도로의 요철 및 구멍의 충격을 흡수하는데 우수하며 펑크가능성이 낮아지며 구름저항 또한 낮아 집니다. 뿐만아니라, 내마모성 또한 향상됩니다.

아래사진은 적정공기압수준에 못미치는 22psi의 공기압으로 지속사용한 타이어입니다.

타이어가 낮은공기압으로 인해 짓눌려 접히는 부분에서 피로가 누적되어, 갈라짐 현상(사이드월크랙)이 발생한 타이어입니다.

(1.5bar/22psi의 공기압으로 지속사용한 타이어)

반면 적정공기압인 65psi를 주입하고 지속적으로 사용한 타이어에서는 그런현상을 발견 할 수 없음을 아래의 사진을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5bar/65psi의 공기압으로 지속사용한 타이어)

출처 - https://cafe.naver.com/usedbookoldbook/558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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