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앞쇼바?뒷쇼바?

자전거 앞쇼바?뒷쇼바?

작성일 2007.08.29댓글 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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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자전거를 하나사려는데요

 

누구는 앞쇼바만 있으면 된다,

 

누구는 앞,뒷쇼바 둘다있으면 좋다 해서

 

어느걸 살지 모르겠어요...

 

근데 저는 허리가 약간 않좋아서 쇼바가 있는게 좋을것두같구 해서;;

 

이렇게 지식인에 올리네요 ...

그럼 부탁드릴께요 내공은 10 드립니다 ㅎ

 

구체적으로 부탁드려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자전거의 샥(쇼바)선택은 용도에 따라 선택을하는것입니다.

 

로드레이싱(사이클)같은경우엔 샥이 아예없구요

 

전문산악용등의 자전거에는 풀샥(앞뒤쇼바)가 필수겠죠.

 

일반적인 도로나 자전거도로 보도블럭 같은경우에서 타실때는

 

앞샥만 있으면 되구요.

 

허리아프다고 뒷샥까지 다는건 오히려 더 안좋을수있습니다.

 

자전거를 타는 자세와 용도 가 조화돼야 건강에 도움이 되죠.

 

안장의 높이도 중요하구요. (자신의 골반뼈위치가 안장높이와일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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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의 용도에관해 써드리지요.

 

하드테일

 

하드테일은 여러분들께서 익숙하게 봐왔던 일반적인 형태의 자전거를 말하며 프레임 자체에 서스펜션[충격흡수장치]이 없기때문에 하드테일이 라 칭합니다.
프레임은 대부분 다이아몬드 형태를 띄고 있으며 약간씩 모양이 변형되어 제작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서스펜션 포크가 없는 것은 리지드(rigid) 바이크라고 하며 가볍고 서스펜션의 출렁거림이 없기 때문에 힘 손실이 거의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리지드 바이크는 일반적인 산악용이 아닌 BMX 또는 트라이얼 전용으로 많이 사용 되고 있습니다.

사진상에 보고계신 자전거들이 하드테일에 속하는 자전거입니다. 두 모델 모두 다이아몬드 형태의 프레임을 적용하였으며 서스펜션 포크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하드테일은 비교적 노면 상태의 요철이 심하지 않은 산악지형 이나 도심지 등 에서 사용하기 적합 하며 무게가 가벼운 편에 속합니다. 대부분의 하드테일의 평균적인 무 게는 10~13kg 선이며 훨신 가벼운 무게의 하드테일도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 께서 일주일 에 한번 혹은 가끔 산에 가시고 출퇴근 및 일반 레저용으로 자전거를 구입 하시고자 한 다면 가벼운 하드테일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크로스컨트리 소프트테일

소프트 테일은 말 그대로 뒤가 부드럽다는 의미로 비교적 짧은 쇽을 장착하고 있는 자전거를 말합니다.
카본이나 티타늄, 크로몰리와 같이 탄 성이 좋은 소재를 체인 스테이에 이용하여 피봇이 없이도 시트 스테이에 설치된 짧은 쇽 을 움 직이게 됩니다. 하드테일과 비교하여 보다 부드러운 주행을 할 수 있으며 비교적 가벼운 자 전거를 꾸밀 수 있어
가벼운 임도나 크로스컨트리 시합에 있어 보다 편안한 라이딩을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물론 도로사정이 좋지 않은 곳에서도부드러운 라이딩을 보장 합니다.
소프트테일은 하드테일의 가벼움과 풀서스펜션의 부드러움을 조합한 자전거라 고 볼 수 있겠습니다.

 

풀서스펜션

 

풀 서스펜션은 소프트 테일과 같은 개념으로 볼 수 있지만 포크와 리어쇽의 길이가 훨신 긴 자전거를 뜻합니다.
트레블 길이는 3인치에서 10인치까지 다양하지만 대부분이 3~4인치 트레블의 크로스컨트리 풀 서스펜션 자전 거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프리라이딩이나 다운힐 모델만큼 무겁지 않고 리어 휠 트래블이 짧아 페달링 때 힘 손실이 비교적 작아서 부담 없이 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다 늘 어난 포크와 쇽의 길이 그리고 프레임의 무게로 인해 하드 테일과 소프트 테일 보다는 무 거운 것이 사실입니다.
XC 풀 서스펜션 자전거는 보다 다양한 지형에 적합하며 충격흡수 능력이 탁월하여 험한 지형 및 점프를 하며 라이딩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풀서 스펜션 자전거는 일반 도로에서는 속력을 내기 힘들며 다양한 지형의 산에서 라이딩을 즐기 시는 분께 적합한 자전거라 볼 수 있습니다.

 

 

프리라이딩

 

프리 라이딩 MTB는 크로스컨트리와 다운힐의 중간적인 성격이라고 볼 수 있으며 하드 테일 또는 10인치가 넘는 트레블의 풀 서스펜션까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5~6인치 정도의 풀 서스펜션 MTB를 말합니다.
프리 라 이딩 자전거는 다운힐 MTB와는 틀리게 앞 변속기를 장착하여 보다 높은 점프 , 드롭 , 커 다란 바위에서의 라이딩 등 공격적인 성향을 띄고 있으며 느리지만 언덕을 올라갈 수 있 고 험한 지형을 빠르게 내려올 수 있습니다.

점프와 드롭, 거친 다운힐로 대표되는 과격한 스타일의 프리라이딩 은 XC에 비해 위험도가 훨씬 높기 때문에 전신 보호대와 풀페이스 헬멧 착용은 프리라이 딩을 위한 필수품 입니다. 또한 기술적인 난이도가 높아 MTB 라이딩 경력이 1~2년 이상 되어 MTB 조작에 익숙해 있어야 안전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다운힐

 

다운힐은 산을 타고 내려는 자전거를 말합니다. 물론 위에서 설명드린 여러종류의 MTB들도 산에서 내려올 수 있지만 다운힐 MTB는 보다 거칠고 험한 산을 타고 내려올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운힐 전용자전거를 보면 마치 모터 사이클을 연상시킵니다. 보통 7~10인치의 듀얼크라운 포크를 장착하고 심한충 격에 의해 체인이 벗겨지지 않도록하는 체인가드가 부착되어 있으며 모터사이클과 같이 넓은 타이어를 사용하고 강력한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를 장비하여 육중한 다운힐 자전거를 안정 적으로 라이딩할 수 있게 해주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다운힐 자전거는 알미늄 소재를 많이 사용하며 핸들바 및 휠셋등 여러 부품들이 무거워 대략 20kg이라는 전체 중량을 자랑합니다. 그렇기 때문 에 기다란 언덕을 만나게 되면 끌고 올라갈 수 밖 에 없습니다.
프리 라이딩 자전거 와 마찬가지로 다운힐을 즐기기 위해서는 전신 보호대와 풀 페이스 헬멧을 반듯이 착용 해야 합니다.
또한 내리막을 상당히 빠른 속력으로 내려올 수 있게 때문에 코너링 또 는 점프 기술등을 습득해야만 진정한 다운힐을 즐길 수 있습니다.

 

더트점프, 듀얼슬라임

 

더트점프 는 보통 인공으로 만들어진 경기장에서 점프와 여러 기술을 구사하 는 것을 말하며 듀얼 슬라롬이란 경기장에서 2명의 선수 가 코스를 돌며 순위를 결정짓는 경 기방식 입니다. 이러한 자전거들은 보통 일반적인 다이아몬드형의 프레임이 사용되지만 주 요 용접부위와 힘을 많이 받는곳이 상당이 튼튼하게 제작되어 있으며 두터운 타이어를 장비하고 디 스크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노면에 쉽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기술을 구사하기 쉬 운 작은 사이즈로 여러 산악지형과 일반 도심에서도 라이딩하기 좋습니다.

 

 

로드레이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사이클은 대부분 도로용사이클이 일반적입니다.
다이아몬드 형의 프레임과 MTB보다 사이즈가 1인치 큰 27인치 휠을 사용하며 타이어는 로드용 슬릭 타이어를 사용합니다. 타이어는 상당히 폭이 좁은 타 이어를 사용하며 몰드가 없는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크랭크의 사이즈가 크며 보다 작은 스프 라켓을 사용하여 속도에 중점을 두어 설계 되었으며 서스펜션 포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구조가 MTB 보다는 다소 간결하여 매우 가벼운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가장 특징적인 것 은 사이클의 핸들바와 콘트롤 레버를 들 수있습니다.
이 두가지의 부품이 멀리서 도 사이클임을 짐작케 할 수 있습니다. 사이클의 핸들바는 다양한 포즈를 취할 수 있도 록 디자인 되었으며 콘트롤 레버는 브레이크와 동시 변속레버를 작동 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습 니다.

 

 

트라이애슬론

 

일명 철인용 사이클이라고도 합니다. 일반 도로용 사이클이나 경륜용 싸이클 과 달리 특이한 디자인과 핸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레임의 디자인역시 일반 도로용 싸이 클과 경륜용 싸이클과는 조금 다른 형태로 제작되어 공기역학을 고려한 에어로 다이나믹 디자인 으로 만들어진 프레임을 사용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그리고 사이클에 비해 시트튜브의 각도가 3도 ~4도정도 세워져 있는것이 일반적 인데 이것은 U바를 잡게 되면 상체가 앞쪽으로 많이쏠리게 되어 페달링에 영향을 주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서입니다. 휠셋 역시 일반적인 사이클과 달 리 26인치와 27인치, 두 종류의 휠 사이즈를 사용하며 소재는 알루미늄합금과 카본으 로 된 공기 역학적 디자인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사이클로크로스

 

사이클크로스는 일반사이클과 MTB의 특징을 합친 사이클이라 볼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사이클과 같지만 세세히 살펴보면 MTB와 가까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타이어는 보다 넓고 MTB와 같이 몰드가 촘촘히 박혀있어 주파성이 뛰어납니다. 또한 예전 MTB에 사용되던 켄티레버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제동력이 상 당히 높으며 크랭크의 사이즈가 작아 기어비가 MTB에 가깝습니다. 어떤 모델에서는 디스 크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좀더 높은 제동력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사이클로크로스는 도 심에서 사용하기 매우 적합한 빠른스피드와 주파성을 겸비한 전천후 자전거로 볼 수 있습니 다. 하지만 국내에는 그다지 많이 보급되어 있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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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자전거의 간략한 명칭을 알려드립니다.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자전거는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눌수 있는데요

 

샥이 없는 자전거,  앞샥만 있는 자전거,  풀샥(앞뒤)인 자전거

 

샥이 없는 자전거

속력을 위주로 하는 로드바이크, 타임트라이얼(철인용), 투어링, 싸이클로 크로스, 트랙 바이크 가 있습니다.

 

(혹은 가까운거리를 다니는 자전거)

발로 페달에 내리누르는 힘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때문에 빨리 달릴수 있습니다.

충격또한 그래도 받아들여 길이 잘 다듬어져있는곳이나 트랙에서 달릴시 좋습니다.

무게또한 적어 장거리시 좋습니다.

 

앞샥만 있는 자전거

보통 XC레이싱, XC트레일 등이 있는데요, 중간급에 해당됩니다.

샥이 앞에 있어 충격을 어느정도 흡수할수 있고 또 업힐(산을오름)에 많이 쓰이는 자전거입니다.

 

풀샥 자전거

풀샥일경우 가격대가 비싸지고 무게가 높아집니다.  대부분 다운힐이나 산에서 타며 튼튼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 생각은  충격은 대부분 다리와 팔로 흡수가 됩니다.  안장에서 약간 일어서 팔과 다리에 힘을 풀어주면 그 어떠한 샥보다도 좋은 샥역할을 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저는 사이클선수라고합니다..ㅎ^^

 

음.. 쇼바는 앞쇼바만잇는게 더좋을꺼같네요

 

뒷쇼바까지잇을필요는없을듯.. ㅋㅋ   대부분엠티비 아죠씨들보면

 

뒷쇼바는없써요ㅋ   허접한답변 죄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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