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인용 자전거 추천해주세요!

철인용 자전거 추천해주세요!

작성일 2017.10.17댓글 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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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에 철인용자전거를 구입하려고 하는데
도통 아는게 하나도 없어서 지식인에 도움을 구하고자 합니다. (지금은 픽시타고 있어요)
1.철인용 자전거와 로드와 차이가 있는지?
있다면 어떤 차이가 있는지?
2.철인용 자전거 살 때 어떤 것에 중점을 두고 알아봐야하는지
3.추천하는 브랜드는 있는지?
4.키175에71키론데 자전거 사이즈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가격은 200만원 까지 생각하고 있는데
전문가들의 좋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윗분.... 자전거 타시는 분인가 의심이 조금 듭니다.

1.철인용 자전거와 로드 자전거는 같은 부류 입니다.
정확히 표현 하자면 프레임 지오메트리(프레임 설계)가 일반 로드 보다 공격적인 자세로 타기 때문에
자연스레 더 큰힘으로 밣게 도와줍니다 물론 그만큼 근육이 쉽게 피로해지므로 훈련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핸들바가 TT바(U바)라고 하여 몸을 최대한 숙이고 앞 면적을 줄여 공기 저항이 적은 자세를 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피팅에 따라 편하게, 고통스럽게(최대의 퍼포먼스) 셋팅이 가능합니다. TT차량을 쓴다면 전문 피팅 샾에서 피팅 받기 권해 드립니다. 완전한 피팅을 하기위해선 일주일에서 한 달정도 걸립니다.

부수적으로 주로 평지 위주로만 타기 때문에 무게를 포기하고 프레임과 휠셋를 좀더 공기 역학적으로 만들어 공기저항을 덜받게 해줍니다. 

2.사실 경제력이 받쳐 주는데 까지 쓰시면 됩니다. 완전한 철인차 특성상 마실용, 업힐용으로는 다루기 힘든 차라 철인 경기, 가끔 평지 위주 장거리 다닐 때 빼곤 타기가 꺼려 집니다. 간지나는 쓸모가 적은 비싼 자전거죠. 철인 경기 뛰고 풀셋으로 맞춰진 철인차가 중고로 나오니 한번 찾아 보시는걸 추천해 드립니다.
새차 사셔도 중고로 파시고 싶으실 겁니다. 

무엇보다 프레임 사이즈가 본인의 몸에 맞야 합니다. 덧 붙여 TT차의 경우 로드와는 조금 다르게 프레임 사이즈가 작은 사이즈를 택하는게 일반적 입니다. 로드가 54사이즈가 정사이즈 일때 TT 프레임으로는 53사이즈나 52사이즈를 쓴다고 보시면 됩니다. 프레임 마다 다르니 스펙(지오메트리)을 잘 모시고 사세요. 

휠셋은 대부분 하이림이나 디스크휠, 통짜휠인 삼발이, 사발이을 많이 씁니다. 로우림 쓰셔도 상관 없습니다. 1500짜리 철인차 탄다고 상위권 안들어 갑니다. 정비 잘된 중저가 로드 와 꾸준한 연습으로 단련된 몸이 상위권 갑니다.

구동계는 크게 신경 안쓰셔도 되지만, TT바에 장착 할 수 있는 브레이크, 변속 레버가 울테그라 이상급에서만 나오는 지라 구형 울테를 써도 상관은 없지만 최소 울테이상 구동계를 쓰셔야 합니다.

3. 대표적으로 서벨로 P 시리즈와 트렉 스피트 컨셉이 있지만, 적당히 고르신다면 에어로 타입 서벨로s 시리즈, 메리다 리액토 정도의 프레임이면 됩니다. 중고로 100만원대에 고를 수 있습니다.
서벨로 P시리즈나 스피드 컨셉은 년식에 따라 다르지만 10년지난 구형이 200선인걸 보면 그냥 로드에 TT바 다는게 더욱 경제적입니다. 기록상 별차이 안나요.

4. 철인차로 맞춘다면 키, 몸무게가 아닌 팔길이, 인심, 다리 길이, 유연성, 각 관절과의 거리를 계산하여 맞춰야 잘맞춰집니다. 175라면 53사이즈~55사이즈 소화 가능 하십니다. 같은 사이즈라도 프레임 마다 유효 탑튜브 길이가 다르기에 꼭 지오메트리 표를 참고하세요.

200이시면 당장 중고나라나 도싸 가셔서 중고 완차 사시는게 좋습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적당한 에어로 프레임에  50mm이상되는 휠에 TT바,안장 사시고 피팅 맞추신 다음 에어로 헬맷과 슈트를 맞추시는게 딱 좋습니다.

헬맷과 슈트로 이익 보는 공기 저항이 자전거를 업그레이드 해서 얻는 이익보다 큽니다.
자전거 아무리 좋은거 써봤자 몇분에서 몇 십초 밖에 못 줄이지만 슈트나 에어로 헬맷, TT바 포지션 은 몇분은 기본이고 10몇분대 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적당한 로드사고 파워미터 달아서 정말 철저한 훈련으로 단련하면 왠만한 철인차 만큼 달릴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철인용 자전거와 로드와 차이가 있는지?

당연히 차이가 큽니다
가격대가 올라갈수록 성능차이는 더더욱 달라지고요
철인용은 무게가 중반대를 유지하는대신 항속력에 투자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2.철인용 자전거 살 때 어떤 것에 중점을 두고 알아봐야하는지

팩트만 집자면 
비싼겁니다.

딱히 세세하게 이유를 따지기보단 비싼게 제일 좋다는게 간편한 답변이겠네요

3.추천하는 브랜드는 있는지?

ceepo,보드만,메리다 warp,에디먹스,펠트,서벨로 p시리즈, 스캇 플라즈마,bmc tm,캐년 스피드 맥스,케스트렐 등등.. 찾으면 수도없이 많습니다

4.키175에71키론데 자전거 사이즈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54정도로 잡으시고 구매하신뒤 피팅맞추시면서 파츠 변경하셔요


추가적으로 200만원대면 철인쪽자전거를 못삽니다.
차라리 일반로드를 사는게 효율적입니다

중고로 이쁘고 쓸만하다 싶으면 300만원대 잡으셔야합니다
신차면 더더욱 많이 잡으셔야겠죠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오우야 다들 답변이 잘되있네요.

1. 싸이클 이라는 종목내에 픽스드기어와 로드바이크, 로드바이크 내에 TT,철인이 있습니다.
변속이나 부품은 거의 같지만 가장 중요한건 프레임의 지오메트리와 TT바의 유무입니다.

철인차, TT바이크는 최대한 빠른속도를 내기위해 공기저항을 줄였기때문에 옆면은 두툼한 방면 앞에서보면 전투기처럼 날렵합니다.
또한 그로인해 자세가 일반 로드바이크보다 허리가 더 숙여진 공격적인 자세를 취해 장거리에는 별로입니다.

2. 기본적으로 구동계를 보시고, 휠셋, 프레임등을 보시면됩니다. 뭐, 비싼게 장땡이긴합니다.

3. 철인차로 유명한 브랜드는 펠트와 서벨로가 있고, 캐논데일, 스캇등의 타임트라이얼차대를 사용해도 상관없습니다.

4. 이부분은 회사마다 사이즈가 달라지니, 구매하실때 매장에서 측정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다만, 예산이 200만원이면 중고 외에는 쉽지 않다보이네요.
그나마 저렴한게 자이언트 트리니티 어드밴스 모델로 TT차대중 거의 유일하게 195만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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