윗분.... 자전거 타시는 분인가 의심이 조금 듭니다.
1.철인용 자전거와 로드 자전거는 같은 부류 입니다.
정확히 표현 하자면 프레임 지오메트리(프레임 설계)가 일반 로드 보다 공격적인 자세로 타기 때문에
자연스레 더 큰힘으로 밣게 도와줍니다 물론 그만큼 근육이 쉽게 피로해지므로 훈련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핸들바가 TT바(U바)라고 하여 몸을 최대한 숙이고 앞 면적을 줄여 공기 저항이 적은 자세를 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피팅에 따라 편하게, 고통스럽게(최대의 퍼포먼스) 셋팅이 가능합니다. TT차량을 쓴다면 전문 피팅 샾에서 피팅 받기 권해 드립니다. 완전한 피팅을 하기위해선 일주일에서 한 달정도 걸립니다.
부수적으로 주로 평지 위주로만 타기 때문에 무게를 포기하고 프레임과 휠셋를 좀더 공기 역학적으로 만들어 공기저항을 덜받게 해줍니다.
2.사실 경제력이 받쳐 주는데 까지 쓰시면 됩니다. 완전한 철인차 특성상 마실용, 업힐용으로는 다루기 힘든 차라 철인 경기, 가끔 평지 위주 장거리 다닐 때 빼곤 타기가 꺼려 집니다. 간지나는 쓸모가 적은 비싼 자전거죠. 철인 경기 뛰고 풀셋으로 맞춰진 철인차가 중고로 나오니 한번 찾아 보시는걸 추천해 드립니다.
새차 사셔도 중고로 파시고 싶으실 겁니다.
무엇보다 프레임 사이즈가 본인의 몸에 맞야 합니다. 덧 붙여 TT차의 경우 로드와는 조금 다르게 프레임 사이즈가 작은 사이즈를 택하는게 일반적 입니다. 로드가 54사이즈가 정사이즈 일때 TT 프레임으로는 53사이즈나 52사이즈를 쓴다고 보시면 됩니다. 프레임 마다 다르니 스펙(지오메트리)을 잘 모시고 사세요.
휠셋은 대부분 하이림이나 디스크휠, 통짜휠인 삼발이, 사발이을 많이 씁니다. 로우림 쓰셔도 상관 없습니다. 1500짜리 철인차 탄다고 상위권 안들어 갑니다. 정비 잘된 중저가 로드 와 꾸준한 연습으로 단련된 몸이 상위권 갑니다.
구동계는 크게 신경 안쓰셔도 되지만, TT바에 장착 할 수 있는 브레이크, 변속 레버가 울테그라 이상급에서만 나오는 지라 구형 울테를 써도 상관은 없지만 최소 울테이상 구동계를 쓰셔야 합니다.
3. 대표적으로 서벨로 P 시리즈와 트렉 스피트 컨셉이 있지만, 적당히 고르신다면 에어로 타입 서벨로s 시리즈, 메리다 리액토 정도의 프레임이면 됩니다. 중고로 100만원대에 고를 수 있습니다.
서벨로 P시리즈나 스피드 컨셉은 년식에 따라 다르지만 10년지난 구형이 200선인걸 보면 그냥 로드에 TT바 다는게 더욱 경제적입니다. 기록상 별차이 안나요.
4. 철인차로 맞춘다면 키, 몸무게가 아닌 팔길이, 인심, 다리 길이, 유연성, 각 관절과의 거리를 계산하여 맞춰야 잘맞춰집니다. 175라면 53사이즈~55사이즈 소화 가능 하십니다. 같은 사이즈라도 프레임 마다 유효 탑튜브 길이가 다르기에 꼭 지오메트리 표를 참고하세요.
200이시면 당장 중고나라나 도싸 가셔서 중고 완차 사시는게 좋습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적당한 에어로 프레임에 50mm이상되는 휠에 TT바,안장 사시고 피팅 맞추신 다음 에어로 헬맷과 슈트를 맞추시는게 딱 좋습니다.
헬맷과 슈트로 이익 보는 공기 저항이 자전거를 업그레이드 해서 얻는 이익보다 큽니다.
자전거 아무리 좋은거 써봤자 몇분에서 몇 십초 밖에 못 줄이지만 슈트나 에어로 헬맷, TT바 포지션 은 몇분은 기본이고 10몇분대 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적당한 로드사고 파워미터 달아서 정말 철저한 훈련으로 단련하면 왠만한 철인차 만큼 달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