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업그레이드

자전거 업그레이드

작성일 2016.09.07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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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를 타기 시작한지 얼마안됐습니다.

지난 주말 자전거도로에서 자전거를 타는데 뒤에서

촤르르르~~~~~~  하는 체인 소리가 들리는 거에요

그래서 한쪽으로 비켜주었는데 자전거가 아주 좋더라구요(싸이클)

근데 체인 소리가 왜 저러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얼마 지나지않아 또 촤르르르르~~~~ 소리가 들리길래

이번에도 역시 한쪽으로 비켜주었는데 어라?

이번엔 자전거도 별로 좋아보이지 않고(MTB) 더구나 중년의 여자분 이시더라구요

자세히보니 페달을 구를땐 소리가 나지 않는것 같았고 페달을 구르지 않을때만

소리가 나는것 같았습니다.

가끔 따르릉 하기가 부담스러울때가 있는데 체인소리를 듣고 비켜주니 괜찮은것 같아서요

이 소리는 어디서 나는 소리인가요?

그리고 그 여자분을 따라가는데 제가 한 3바퀴 밟을때 그분은 1.5바퀴정도 천천히 페달을 밟는데

(제 자전거와 바퀴가 더 큰데도 불구하고) 제가 따라가질 못하겠더라구요 ㅠㅠ

결국 포기하고 말았는데 바퀴 구름성(?)이라고 해야하나 이런건 자전거가 비싸서 잘 굴러가는건가요

아님 자동차 튜닝을 하듯 자전거도 업그레이드를 하면 잘 굴러가나요?

제 자전거는 트렉 엑스칼리버7(타이어 27.5입니다) 이구요  순정 그대로입니다.

혹시 튜닝이 필요하다면 어떤걸 해야하고 추천해주실 부품이 있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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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촤르르르 소리는 라쳇소리입니다. 휠셋중에 허브, 그안에 라쳇이 있는데 이 라쳇 종류나 방식에 따라 소리의 크기나 소리가 다릅니다.


페달을 엠티비 타는 여성분은 더 천천히 돌린다고 하셨는데, '케이던스', '토크' 이 두가지로 검색해보시면 더 자세한 사항을 아실수 있습니다. 여성분과 질문자분의 케이던스가 몇인지 알기는 어려우므로 정확히 어떨지 이야기하기는 어려우나, 아마 여성분은 토크로 주행해서 속도가 더 나왔을 수도 있습니다. 보통 케이던스로 타는게 더 좋다는게 일반적인 인식입니다. 


구름성이 좋으면 힘이 조금 덜 들 수도 있습니다만, 이거 하나가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아닙니다. 구름성은 정비만 잘해도 좋아집니다. 허브 정비주기가 3000km라고 가정해보고 2900km탄 1000만원짜리 최상급휠과 이제 막 정비해서 한 200~300km정도타서 어느정도 길이든 100만원짜리 휠을 비교하면 100만원짜리 휠이 구름성이 더 좋을수 있습니다. 만약 구름성이 그렇게 중요하면 당연히 정비된 휠을 쓴다고 해야하겠지만, 오늘 하루만 탄다면 둘 중 뭘 쓸꺼냐고 물어본다면 10명이면 10명 다 그래도 1000만원짜리 휠 쓴다고 할겁니다. 

고급휠 쓰는분들 구름성이 대부분 좋은데요, 휠 자체의 구름성도 물론 뛰어난 부분도 있겠지만, 이런 휠을 쓰는 분들은 구름성을 위해서 따로 정비한다기 보다는 대부분 정비주기나 정비방법을 잘 알고 있기때문에 정비가 잘되서 구름성이 좋은거라고 봐야합니다. 

구름성이 중요하지 않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구름성 좋아지고, 체인도 깔끔하게 청소하고 등등 이런 소소하게 향상되는 요소들이 모이면 무시할 수 없는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속도 관련해서 말씀을 드리자면 

1. 라이더의 엔진이 좋아서입니다.

2. '같은실력'이라면 '포장된 도로'에서 '속도'로는 절대로 MTB는 로드바이크(싸이클)을 이기지 못합니다. 


속도를 늘리는 요소는 1번은 타이어, 2번은 휠셋 이고요 그 위에 자전거 종류가 있습니다. 그리고 절대 넘을 수 없는 엔진이 있습니다. 거리나 코스에 따라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만, MTB타는 분 중에 로드타는 사람보다 빨리 타는 분들 많습니다. 물론 같은 실력이라면 로드가 빠릅니다. 


이제 타기 시작하셨으니 당연히 오래 탄분들보다 느린게 당연합니다. 자전거에서 '마일리지'라고 얼마나 탔느냐를 중요시 하는데, 이 마일리지가 높은 사람이 자전거를 대체적으로 더 잘탑니다. 단순히 몇년 탔냐보다는 지난달 몇 km를 탔고 작년엔 몇 km를 탔고, 올해엔 몇 km를 탔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물론 무리해서 타라는 이야기는 아니고, 천천히 마일리지를 늘려가시면 됩니다. 당장 잘 타겠다고 이번달부터 1000km씩 타면 몸이 적응 못하고  몸이(주로 무릎) 망가집니다. 


속도가 올라갈 정도로 체감될만한 휠셋을 사시려면 자전거값은 주셔야하니 일단 타이어부터 도로용으로 바꿔보시고요, 타다보면 실력도 늘고 그러다보면 본인의 라이딩 스타일도 생기고 취향도 생기니 너무 조급해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변속기는 바꿔봐야 변속감, 브레이크, 무게, 기어비 등등이 좋아지는거지 속도와는 큰 상관관계는 없습니다. 


단순히 속도만 높이시려면 부품 100개를 바꾸셔도 로드로 기변하는것보다 느리고 매달 1000km씩 마일리지 쌓는것보다 못합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제원을 보니 구동계가 알투스,아세라 급이네요...
산악 주행용으로 적합해 보입니다.
1. 소리는 체인이 아니고 라쳇소리로 휠 허브에서 나는 소리 입니다.
   소리가 크게 나는 휠을 사야합니다.
2. 구름성은 트렉 엑스칼리버7 는 3/9단 입니다.
   위의 자전거는 아마도 3/11단 XT 급으로 예상합니다.
   XT 급으로 업그레이드하면 좋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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