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 기어비 질문 입니다 ( 뒷드레일러 부서짐 ㅠ )

로드 기어비 질문 입니다 ( 뒷드레일러 부서짐 ㅠ )

작성일 2014.09.18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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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12년식 후지뉴이스트K를 타고 있습니다.
원체 많이 타질 못 해서 기어비를 끝까지 한번 올려 보는 테스트를 해 보다가 뒷드레일러가 파손 되었습니다. 제 자전거는 2300급이고요 2 x 8 단 기어비 입니다. 평지에서 기어비 테스트를 했고요,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평지에서 1*4 까지 기어를 올림
: 이때 페달링은 거의 공회전에 가까울 정도로 가벼워 짐 ( 평소 업힐에서 쓰던 기어비 )

2) 그 상태에서 좌측 기어를 2단으로 올림
: 페달이 무거워 지는 것을 느낌 ( 한번도 왼쪽 기어를 넣어 본 적이 없다가 처음으로 넣어 봄. 왼쪽 기어는 빡빡하게 들어 감 )

3) 다시 우측 기어를 2~3단 더 올려 봄 
: 2 x 6 or 2 x 7단 정도로 예상 했고 업힐용 기어라고 생각하고 최고치를 넣어 봄 ( 우측 기어도 이때 부터 빡빡하게 들어 감 )

4) 갑자기 그르르륵 소리와 함께 체인이 빠짐
: 바로 급정차 하고 상태를 보니 체인이 빠졌고 뒷드레일러는 절단 나서 사망 해 버림.



여기서 질문 입니다.

1. 왼쪽 기어를 넣은 타이밍이 잘 못 되었는지요?
2. 왼쪽 기어를 넣고 나니까 페달이 급격히 무거워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정상입니까?
3. 평지에서는 기어를 최대치로 넣고 주행 할 수 없나요?
4. 1*1이 가장 페달이 무겁고 2*8이 페달이 가장 가벼운 기어비가 아닌가보죠?

내공 팍팍 겁니다 ㅠㅠ


#로드 기어비 #로드 기어비 계산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
정확한 상황은 모르겠으나 일단 무리한 기어변속을 하신듯합니다. 기어가 무거운 상태에서 더 무겁게 변속하면 힘이 필요이상으로 들어갑니다. 기어변속은 가벼운상태에서하는게 맞습니다 예를들어 1.4를 언덕용 기어비로 사용한다고 하셨는데, 언덕을 한참 힘들게 오르다가 1.5, 1.6으로 올린다면 굉장히 안좋은 소리가 나면서 무리한 변속이라는걸 느끼실겁니다.


2. 정상입니다.

3. 2x8같은 기어비는 상당히 무거운 기어비인데요, 보통 다운힐이나 평지에서 스프린터를 할때 속도가 충분히 났을때나 쓸수있습니다. 처음부터나 속도가 안붙은 상태에서는 무리한 변속이 될수있습니다. 간단히 이야기하면 앞크랭크를 큰걸쓰고 정지상태에서 출발한다면 속도가 안붙어있어 꽤 많은 힘이 들어가죠. 이때 필요이상의 큰 힘이 들어가고 그게 한계를 넘어 파손가능성이 있겠지요. 특히 체인이 끊어지거나 헹어가 부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마다 기어를 쓰는게 다른데, 케이던스,기어비, 속도로 검색해보시면 케이던스와 기어비에 따른 이론적이거나 경험적인 속도표도 나옵니다. 저의 경우는 평지에서는 거의 써본적이 없는듯싶고요 공도(차도)같은곳에서 다운힐에서 최소 40이상 속도에서 더 가속하기위해 50이상도 낼때의 기어비로 인듯합니다. 물론 그 기어비로 35정도에서 달리는 분도 있더군요

사람마다 기어비와 케이던스를 쓰는게 다르나 제경험상이나 제가쓰는 케이던스로
한강에서는 컴팩트에서도 이너(크랭크중 작은것)만 써도 28~30까진 충분히 나오기때문에 외곽에서 타는 게 아니라면 질문자분처럼 아우터를 굳이 안써도 됩니다. 스탠다드(일반적으로 동호인이하에서 많이쓰이는 컴팩트 크랭크보다 더 큰 크랭크로 속도는 더 높게 낼수있으나 힘이 그만큼 더듭니다) 같은경우는 이너로 35까지도 어렵지않게 납니다.
개인적으론 30이상 낼때가 아니면 굳이 아우터를 안쓰는 편입니다.

4. 단수보다는 크랭크와 스프라켓의 톱니수에 따른 기어비로 이해하시는게 좋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자전거 기어비, 톱니수 등으로 검색해보시길 바랍니다

질문 입니다 ( 뒷드레일러 부서짐 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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