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싸이클) 선택 관련 조언 부탁드립니다.

로드(싸이클) 선택 관련 조언 부탁드립니다.

작성일 2009.03.27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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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현재 mtb로 자출한지 2달정도 된 회사원입니다.

거리는 편도 30km 정도 되구요..

 

처음에는 가볍게 운동삼아 다니려고 무난한 중저가 mtb를  사서 타고 다녔는데,

시간이 갈수록 아무래도 시간 단축을 더 하고 싶어지고 속도에 욕심이 나더군요

(특히 아침엔 조금이라도 자는 시간을 벌고자 하는 마음도 있구요 ^^;)

 

처음에는 그냥 돈 쓰지 말고 현재 자전거 가지고 속도를 올려보자고

로드 타이어를 달았고, 그담에는 바람저항을 줄여보고자 에어로바나 바엔드 구입에 대해

고민 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자출사와 인터넷 글들을 자꾸 보다보니 (속도 = 로드) 라는 이 공식에 대해 자꾸

접하게 되면서 로드차를 한대 더 살까 , 그냥 지금 자전거에 에어로바 같은걸 달아볼까

왔다리 갔다리 하다가 현재는 로드차 구매에 더 비중이 기운듯 합니다.

 

자전거로 자출을 하면서 자전거에 대한 관심도 많이 생겼고,

많은 인터넷 카페글을 통해서도 처음 잔차를 살때 어느정도 등급이 되는 잔차를 사두어야

나중에 업글하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의견에 공감하는 1인으로서

지금 현재 150만원 선에서 로드를 찾고 있습니다.

 

많은 글과 정보를 습득하고 나서 현재 예산대비 적절한 녀석으로 메리다905 염두에 두고 있는데,

이 녀석이 다 좋은데 로드에 꽤나 중요한 요소인 휠셋이 좀 저급이라서 얘기가 걸림요소로 남아 있습니다.

뭐 로드 입문이라면 그리 큰 걸림돌도 아니라는 글이 있었지만 그래도 자꾸 신중을 기하다 보니....

 

150만원선에서 가격대비 효율이 좋고 업글없이 오래탈 수 있는 로드차를 추천 부탁 드려요~

(메리다905를 염두에 두고 있는것이 잘하는 건지..)

그리고 제키가 170cm 인데 사이즈는 48 / s 사이즈가 맞는거죠?

 

※ 덤으로 MTB에 에어로바 다는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
    이게 효과가 좋다면 굳이 로드를 안사도 될텐데....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일단 하나씩 짚어 보면서 생각해 보지요..

 

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무게가 중요한데, 연속된 평지에서는 무거운것이나 가벼운 것이나 큰 차이는 없습니다.

문제는 약간의 언덕이나 신호대기 등으로 인해 정지가 잦은 곳에서 가벼운 것이 유리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주 섯다 갔다하는 경우 혹은 약간의 언덕이 자주발생되는 출퇴근 길이라면 가벼운 자전거를 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두번째 휠의 형태인데, 역시 가볍고 좁은 것이 유리합니다. 님께서 로드휠을 장착하셨다고 하니 이문제는 넘어가겠습니다만, 같은 로드 휠에 있어서는 사실은 속도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 실험치에 의하면 타이어안에 1.8리터의  물을 넣고 가는 것이나 그냥 가는것이나 속도차는 5% 이내입니다. 여러 경우의 실험결과 적정 공기압이 아닌 상황에서 가장 늦었는데, 공기압을 적정 공기압으로 채워서 다는는것이 힘이 덜 들고 빠릅니다. 적정공기압은 64kg의 경우는 104-106 psi 정도가 적정공기압 입니다. (키 170이고 운동을 자전거를 타시니 표준으로 하여 64kg정도라고 보겠습니다) 

 

키가 170이시라면 48, 49 사이즈가 맞습니다. 저의 경우 171인데 49사이즈에 스템 120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저에게는 딱 맞습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는 비앙키의 49 사이즈입니다. 사이즈라는것은 메이커마다 다른것이기 때문에 대충 맞추고 난뒤 세팅하면서 정밀하게 스템, 안장위치, 핸들 높이, 크랭크 암 길이 등을 미세조정하여야합니다. 이런것은 구매시에 샵에서 잘 해줍니다.    

 

메리다 905 괜찮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많이 올라서 170-190만원 정도 하는군요... 구동계가 울테그라급입니다. 메리다가 다른 메이커들 보다 부속을 좋은 것으로 장착하여 인기있는 메이커입니다. 나중에 업글시에 중고가격이 높아지는 효과도 있습니다.

 

150만원 정도에서는  엘파마 에포카 105가 있습니다. 시마노 105급이고요.. 로드에서는 장기간 오래타려면 105급이상을 권장합니다.  

꼴나고 프리마베라 105도 165만원하는데, 105급이고요..  

트렉  1.7ce도 105급인데 176만원 정도하는군요....

 

전반적으로 너무 올랐어요.. 메리다 외에 앞에서 열거한 것들은 모두 좋습니다.

그 중에 제가 추천하자면 꼴나고 프리마베라 105를 추천하겠습니다. 

 http://www.bb.co.kr/main/pd/pd_list.php?auc_model=&cid=070120070&ckpr_to=1943400&ckpr_from=1115700

 

꼴나고 하면 비앙키, 피나렐로, 데로사 등과 함께 잘 알려진 메이커입니다.

 

님이 105급으로 이름있는 메이커를 택하시거나 아니면 울테그라 급으로 실속을 채우느냐 하는것은 님의 선택이라고 할 수있습니다만, 사실 속도에서 105급과 울테그라는 성능상 큰 차이는 없습니다.

 

휠셋은 앞에서 말씀 드렸듯이 같은 로드용이라면  성능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아주 미미한 차이로 우승을 해야하는 선수들에게는 중요한 요소가 되겠지요. 경주에 임하지 않고 아마추어들에게는 고가의 휠셋을 구매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따라서 앞으로 타시면서 업글해 나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휠셋만 해도 자전거 한대 값이니까요.

타다가 보면 욕심이나서 좋은 휠셋을 구매하곤 하는데, 실제 선수들도 경기에 임하기전에는 좋은 놈은 집에 모셔놓고 경기이외에는 보통 허드레 휠을 장착하고 연습하거나 투어에 나섭니다. 휠셋도 30-40만원하는 시마노105 휠셋만해도 아주 우수합니다. 전체 휠셋중에 명승이 자자한 마빅의 고가 휠의 성능을 넘어서죠.    

 

마지막으로 mtb에 에어로바에 대해서.......

좋은 발상이십니다. 사실 mtb도 고급의 경우에는 가볍습니다. 로드와 경주하여 순위경쟁을 한다면 질수밖에 없지만 그 시간 차라는 것이 크지는 않습니다. 문제는 라이더의 역량이지요. 

자전거의 속도는 30까지는 쉽게 올라가고 40에 이르기까지는 엄청 힘이 듭니다. 공기저항이 기하급수적으로 커지게되죠. 40 정도가되면 그 어떤 요소보다 공기저항이 더 큰 영향요소로 작용하게됩니다. 그러자면 에어로 자세를 취할 수밖에 없지요.

따라서 로드바이크 만큼은 아니지만 mtb에 에어로 바를 장착하신다면 장족의 속도향상이 기대됩니다.

 

참고로.. 앞에서 열거한 하나하나만 본다면 사실 큰차이가 없지요. 그러나 여러가지 경우가 합쳐지면서 시너지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속도를 향상하는 방법으로 관련항목들을 우선순위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체중감량(자전거를 타시면 체중은 줍니다.)

2.가벼운 자전거 및 에어로 핸들(드롭바 불바 에어로바 등 )

3. 에어로 타입의 가벼운 휠셋 및 좁은 타이어에 적정공기압

4. 좋은 구동계

5. 클릿패달 및 적절한 크랭크암 길이

6. 사이클 복장 등입니다.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하는데 조언부탁드립니다 'ㅂ'

... 30~40 정도 이하에서 로드싸이클 괜찮은게 있으면 추천바랍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1.... 2.키문제 171이면 보통 s을 선택하여야합니다. 3.도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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