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의 구질

야구의 구질

작성일 2008.05.24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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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야구 투수에 관심히 있습니다.

그래서 질문을 쫌 할께요

1. 구질은 뭐가 있죠??

2.각 구질의 연습방법은???

3. 님들이 추천하는 구질은??

4. 선수들이 쓰는 야구 폼은??(사이드암,언더핸드,오버핸드,쓰리쿼터)

#사진 올려주시면 ㄳ

 


#야구의 구질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직구](Fastball)

 

 

 

직구는 무조건 빨라야 한다는 것입니다.그러나 직구는 스트라이크 존의 네구석을 찌르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직구에는 네 가지가 있다고 보면 됩니다. 노련한 투수는 직구를 떠오르거나 가라앉게도 만들고 오른쪽, 왼쪽으로 약간씩 휘어지게 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제구력, 즉 투수가 마음먹은 곳에 정확하게 던질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좋은 직구의 기본적 요소는 제구력과 빠르기, 그리고 살아 있는 공 끝입니다. 나쁜 직구는 홈 플레이트 근처부터 그라운드와 수평을 이루면서 스트라이크 존을 통과하는, 막대기와 같은 공입니다. 시속 147km 정도의 스피드가 아니라면 그런 공은 타자에게 홈런을 갖다 바치는 거나 다름없습니다. 중계방송을 할 때 해설자들이 '공 끝이 살아 있다'라는 표현을 많이 쓰는데, 똑같은 스피드라도 '막대기 공'과 '살아 있는 공'의 차이는 매우 큽니다. 안타와 범타의 시간적 차이는 1000분의 35초 사이에 결정이 난다고 합니다. 순간적인 미세한 차이가 결국 웃고 우는 결과를 낳게 되는 것입니다. 직구 위주의 좋은 투수와 나쁜 투수의 차이는 공 끝의 변화에 달려 있다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닙니다.

 

 

 

커브(Curveball)

 

 

타자들이 가장 겁내는 구질이 커브 볼(Curve Ball)입니다. 커브볼은 무회전이므로 타자입장에서 보면 직구와 똑같이 보이다가 홈플레이트 바로 앞에서 실밥이 선명하게 보이며 뚝 떨어집니다.

 

빠른 공을 던지는 투수가 뛰어난 커브 볼을 던질 줄 알면 그보다 큰 무기는 없습니다. 그것도 빠른 커브볼, 중간 빠르기의 커브 볼, 느린 커브 볼을 구사하면 아무도 제대로 쳐낼 수 없습니다. 커브는 다른 구질과는 다른 팔 동작이 필요하고 완전히 익히기가 어렵기 때문에 그 사용 횟수가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신 슬라이더가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이 점이 현대 야구에서 커브 볼의 이점을 더 크게 만들고 있습니다. 젊은 타자들일수록 커브 볼에는 익숙하지 않기 때문 입니다. 커브 볼은 타자의 바깥쪽이나 안쪽으로 휘어지는 공이 아니고 쭉 들어오다가 그냥 떨어지는 공입니다. 마치 테이블 위에서 떨어지듯이, 요즘 투수들은 그것에 그치지 않고 바깥쪽으로 휘게 던집니다.

 

변화가 심할수록 타자에게는 치기 어려운 공이 될 테니까요. 커브 볼은 홈 플레이트 150cm 앞에서부터 변화하기 시작합니다. 아주 드문 경우지만 흔히 폭포 물이 떨어지는 듯한 커브 볼을 던지는 투수들도 있습니다. 커브를 던질 때 팔의 회전을 자전거 바퀴를 연상하면 됩니다. 팔꿈치가 바퀴의 축이 되고 팔꿈치 아랫부분은 바퀴의 살이 되는 것입니다. 중심 역활을 하는 팔꿈치는 움직이지 않으면서 공을 쥔 손을 축을 따라 회전시킵니다. 어린 투수들에게는 팔꿈치를 의식적으로 조금 들어올리라고 말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말이 안 되는 소리 같지만, 그렇게 하면 팔꿈치가 제자리에서 이탈하는 것도 막을 수 있고 아랫쪽으로 강한회전을 줄 수도 있습니다. 팔의 회전이 다른 것처럼 손목에서 공을 놓은 것도 다릅니다.

 

손목은 손목 아랫부분에 비해 5도 에서 10도 정도 치켜올립니다. 또한 다른 구질이 대부분 손끝으로부터 빠져 나가는 데 비해 커브는 엄지와 검지 사이로 빠져 나갑니다. 동작이 이처럼 다르기 때문에 타자들은 커브 볼을 던지는 순간까지 다른 공을 던질 때와 차이가 없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커브 볼은 보통 직구보다 속도가 시속 16km 정도 느립니다. 그러면 커브 볼을 잡는 법을 알아봅시다. 가운데손가락을 실밥과 나란히 잡고 집게손가락을 곁에 놓습니다. 또 마지막 순간까지 강한 회전을 주기 위해 공은 꽉 쥐는 게 좋습니다. 엄지손가락은 투수에 따라 다르게 놓습니다. 관절에 힘이 들어가게 쥐는 투수가 있는 반면, 엄지 끝에 힘을 쥐는 투수도 있습니다. 엄지 관절에 힘을 주는 쪽이 좋은데, 그것은 더 많은 회전과 날카로운 변화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투수들이 엄지 관절에 힘을 주는 것을 선호합니다.

 

[팜볼](Palmball)

 

 

'82년 OB 우승의 주역이자 22연승 신화의 주인공인 박철순이, 그 때까지 체인지업을 잘 몰랐던 국내 타자들을 꽤나 애먹였던 구질입니다. 팜볼은 너크볼과 마찬가지로 회전이 없는 구질로 손바닥을 뜻합니다. 공을 손바닥에 놓고 던져야 하기 때문에 잘 던지려면 노력을 많이 해야 합니다. 이 공을 손끝 체인지와는 반대로 공을 손바닥에 꽉 붙입니다. 새끼손가락과 엄지를 양 옆면에 놓고, 나머지 세 손가락은 공 위에 그냥 올려 놓기만 한다는 기분으로 놓습니다. 공을 던질 때, 손가락은 그냥 공에서 떨어지며 손바닥으로 공이 나가는 쪽을 향해 미는 기분으로 던집니다.

 

[슬라이더](Slider)

 

 

 

국내 최고의 투수 선동열의 투구는 속구와 정확한 컨트롤, 위력적인 슬라이더가 주종입니다. 슬라이더는 커브 볼이 필요 없을 만큼 효과적인 공입니다. 방송 때 브레이킹 볼(Breaking Ball)이라고 하는 것은 커브 볼과 슬라이더를 구별할 수 없을 때 쓰는 용어입니다.

 

현대 야구에서 가장 기본적인 변화구는 뭐니뭐니해도 슬라이더입니다. 변화구의 가장 기본적인 목표는 타자의 타이밍을 흐트러뜨리는 것입니다. 슬라이더는 홈 흘레이트에서 약 60cm 전방까지는 직구와 똑같이 보이지만, 전방 약60cm에서부터 오른손 타자의 바깥 아래쪽으로 꺾입니다. 슬라이더의 꺾이는 정도는 커브 볼과는 다릅니다. 각이 커브 볼만큼 크지 않고 완만한 곡선을 그리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이 꺾임이 예리할수록 더 좋은 슬라이더라 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더를 잡는 기본은, 공이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의 틈새로 빠져 나갈 정도로 공의 반만 잡는다는 기분으로 잡는 것입니다. 가운뎃손가락을 실밥과 나란히 잡고 검지를 옆에 붙입니다. 손을 채 줄 때 아래쪽으로 잡고 검지를 옆에 붙입니다. 손을 채 줄 때 아래쪽으로 완전히 채서 공이 검지 위쪽을 타고 빠져 나간다는 기분이 들어야 합니다. 다른 동작은 직구를 던질 때와 같습니다.

 

슬라이더는 배우기 힘든 공은 아닙니다. 평범한 투수라도 3∼4일만 노력하면 던질 수 있는 공입니다. 그러나 배우기 쉬운 만큼 팔꿈치 부상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특히 어린 투수들은 조심해야 합니다. 슬라이더는 공 위쪽의 두 손가락을 아래쪽으로 완전히 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때의 팔 회전은 표적던지기(다트 게임)을 할 때와 흡사한데, 미국에서는 슬라이더를 가르칠 때, 실제로 커다란 다트모양의 판을 만들어 놓고 던지게도 합니다. 실제 투구에도 다트를 던진다는 기분으로 던지면 큰 도움이 됩니다.슬라이더는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는데, 다트와 마찬가지의 회전축을 갖기 때문에 제대로만 던지면 일정한 목표 지점에 던질 수 있습니다.

 

포크볼(Forkball)

 

 

 

'91년 한.일 슈퍼 게임 때 우리 타자들이 가장 애를 먹었던 구질입니다. 그 후 국내 투수들도 포크볼(Folk ball)의 중요성을 깨달았고 이제는 많은 투수들이 이 구질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94년 OB의 봄캠프 대 깜짝놀랄 만한 장면이 있었습니다. OB의 신인 투수 홍우태는 포수가 가끔 잡지 못할 정도의 포크볼을 던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고교 2년 때부터 포크볼을 던졌다고 합니다. 따라서 마음먹기에 따라서는 동양인도 얼마든지 잘 던질 수 있는 구질입니다. 타자들도 중심 이동, 타격 지점 조절 등으로 포크볼을 공략하는데 어느 정도 익숙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끔 투수들이 유리한 카운트에서 포크볼을 잘못 던져 홈런을 허용한 후 땅을 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잘못 던져 높게 들어가거나 공이 아래로 떨어지지 않으면 그만큼 위험한 구질입니다. 포크볼은 직구와 체인지업의 중간 구질로 생각하면 됩니다. 즉 '느린 직구'나 '강한 체인지업'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공은 둘째, 셋째 손가락을 넓게 벌려 실밥과 나란히 위쪽에 올려 놓고 엄지가 아래쪽에서 받쳐 주는 식으로 잡습니다. 둘째, 셋째 손가락 사이를 넓히려면 어릴 때부터 두 손가락 사이에 공 같은 것을 넣어 넓히면 효과가 있습니다. 포크볼은 팔의 회전이나 동작 모두 직구와 똑같이 던지지만 벌어진 손가락이 힘을 분산시키기 때문에 직구에 비해 속력은 약 9km 정도 느립니다. 포크볼은 홈 플레이트 미트 부근에 이르러 가라앉기 때문에 타자가 치기 어려운 공이며, 요즘 투수들이 많이 사용하려는 변화구 가운데 하나입니다. 어떤 투수들은 직구와 거의 같은 스피드로 포크볼을 던지기도 합니다. 포크볼은 SF볼과 거의 흡사한 구질이지만 스피드는 SF볼이 조금더 빠르고, 변화는 포크볼이 조금 더 많습니다. 국내 투수들 중엔 손가락이 짧아 '반(半) 포크볼'이라고 이름 붙인 구질을 많이 사용합니다.

 

[너클볼](Knuckleball)

 

 

신체적 불리함 때문에 국내엔 아직 이 공을 전문적으로 던지는 투수가 없습니다. 너클볼은 현대 야구에서 일종의 신비스런 구질로 여겨지고 있으며, 이를 익숙하게 던지는 투수도 매우 드뭅니다. 홈플레이트를 통과하는 모습이 둥둥 떠다니는 것 같고 춤추는 것 같다고 해서 나비와 곧잘 비유되기도 합니다. 너크볼은 던지는 투수 자신조차도 공이 어떻게 변할지 모르는 구종입니다. 너클볼이 이처럼 변화무쌍한 가장 큰 이유는 회전이 전혀 없는 데 있습니다. 다른 모든 구질이 일정한 변화를 보이는 이유는 바로 회전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너클볼의 경우에는 회전이 전혀 없기 때문에, 변화는 바람이나 공 자체의 흠집, 공을 놓는 위치에 의해 생깁니다. 그래서 투수 조차도 변화를 예측할수 없는 것입니다. 투수마다 너클볼을 잡는 방식이 조금씩 다르지만 기본은 손톱을 실밥 사이에 파듯 박아 넣고 손목을 구부리지 않은 채 던지는 것입니다. 공 위쪽에 위치한 손가락으로 약간 아래쪽으로 밀듯이 던지는데, 이 동작 때문에 회전이 생기지 않습니다. 또한 이 동작 때문에 공은 약간 가라앉게 됩니다.

 

너크볼은 구질 이름이 너클볼일 뿐 손가락 관절(너클)과는 상관없는 구질이란 것을 주의하십시오. 공은 약간 높은 위치인 어깨 높이 정도에서 출발합니다. 제대로 던진 너클볼은 타자의 눈에도 전혀 회전이 없는 것이 확실히 보입니다. 너클볼의 속도는 시속 75∼80km 정도밖에 안 됩니다. 그래서 타자는 '공이 홈 플레이트에 올때까지 두세번은 스윙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변화가 워낙 심해 느린 것이 약점이 되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투수들은 시간을 들여 너클볼을 연습할 만한 여유가 없습니다. 주전급이 되거나 1군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직구, 슬라이더, 체인지업 등을 우선 잘 던져야 하므로 너클볼에 신경을 쓸 여유가 없는 것입니다. 미국의 경우 몇몇 투수들은 나이가 든 뒤 팔에 많은 무리를 주지 않는다는 이유에서 너클볼을 개발하기도 합니다. 너클볼을 잘 던지게 되면 포수도 그 공을 잘 잡지 못합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바람, 공의흠집, 공을 놓는 위치에 따라 어떻게 변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메이저 리그에서도 포수가 공을 잡지 못해 쩔쩔매기도 합니다. 이처럼 투수, 타자, 포수 모두가 어떻게 변할지 모르고 던지게 되는 너클볼이야말로 아주 재미있는 구질임에 틀림없습니다. 더구나 회전이 없기 때문에 타자가 치더라도 공은 멀리 날아가지 않습니다. 투수가 던진 공의 회전이 많을수록 그 반발력에 의하여 타자가 친공은 멀리 날아가게 되어 있으니까요. 예를 들어 커브볼 같은 것은 배트 중심에 맞으면 그만큼 타구는 멀리 나아가게 되어 있습니다.

 

스크루볼(Screwball)

 

 

여러 구질 중에서 아주 특이한 구질입니다. 여러 면에서 스크루볼은 커브 볼이 거울에 비치는 듯한 반대 효과를 얻는 공입니다. 오른쪽 타자의 몸 쪽으로 휘어지며 떨어지는 구질이 바로 스크루볼 입니다. 우선 실밥과 나란히 공을 잡습니다. 커브 볼을 던질때와 마찬가지로 팔꿈치는 바퀴의 중심처럼 고정되어 움직이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손과 손목은 비틀 듯이 꼽니다. 그 결과 공을 던진 뒤에는, 다른 구질과는 반대로 손바닥이 타자 쪽을 향하고 손등은 투수 쪽을 보게 됩니다.

 

스크루볼을 잘 던지는 투수는 왼발을(오른쪽 투수의 경우) 평소보다 약 15cm 정도 오픈시키는 것이 던지고 팔로드로를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팔로드로가 충분하지 않으면 강한 회전을 줄 수 없고, 강한 회전 없이는 의도했던 만큼의 변화를 얻을 수 없습니다. 스크루볼의 스피드는 커브 볼과 마찬가지로 직구에비해 약 16km 정도 느립니다. 한때는 스크루볼이 팔꿈치와 어깨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투수의 생명에 위협을 주는 구질로 여겨졌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연구에서 투수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주던 부상은 투수가 공을 놓은 다음 팔의 회전 속도를 갑작스레 줄이려 하기 때문에 생긴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스크루볼은 이러한 점에서 볼 때 부상의 위험이 오히려 덜합니다.

 

이 공 하나로 미국 메이저 리그에서 성공한 사람이 있습니다. 메이저 리그에서 선풍적 인기를 끌었던, 멕시코 출신 선수 페르난도 발렌주엘라(전LA다저스, '93 볼티모어 오리올즈)입니다. 1981년 신인왕과 '사이영 상' (미국 최고의 투수에게 주어지는 상)을 동시에 수상했던 그는 1990년 전후에 부진을 보였지만, 1993년 볼티모어에서 훌륭하게 재기하여 스크루볼이 신체에 무리를 줄 것이라는 종전의 생각을 뒤엎었습니다. 그는 '94년 봄 다시 멕시코로 돌아갔습니다. 어쨌든 던지기 어려운 만큼 잘 구사하면 큰 효과를 얻는 것이 스크루볼입니다.

 

[싱커](Sinker)

 

 

'93년 한국 시리즈 3차전 때였습니다. 삼성의 신인 투수 박충식의 싱커(Sinker)에 해태 타자들은 꼼짝없이 당하고 말았습니다. 박충식은 문희수, 선동열, 송유석이 이어 던진 해태와 연장 15회 동안 무승부를 기록하면서 일약 스타덤에 올랐습니다. 싱커의 위력을 팬들에게 가장 잘 보여 준 경기 였지요. 싱커는 변화구라기보다는 오히려 빠른 공입니다. 빠르게 가라앉는 싱커는 맞아도 땅볼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내야 수비가 좋은 팀은 싱커를 잘 던지는 투수가 있는 것이 매우 유리합니다. 또 싱커를 잘 던지는 투수는 구원투수로도 유리합니다. 그 이유는, 구원 투수의 경우 루상에 주자가 있을 때 등판하는 경우가 많고 땅볼을 유도해 내면 그만큼 병살타 기회가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위기에서 벗어나기가 그만큼 쉽다는 것이 입니다.

 

싱커는 실밥을 나란히 잡고 던지는데, 던지는'93년 한국 시리즈 3차전 때였습니다. 삼성의 신인 투수 박충식의 싱커(Sinker)에 해태 타자들은 꼼짝없이 당하고 말았습니다. 박충식은 문희수, 선동열, 송유석이 이어 던진 해태와 연장 15회 동안 무승부를 기록하면서 일약 스타덤에 올랐습니다. 싱커의 위력을 팬들에게 가장 잘 보여 준 경기 였지요. 싱커는 변화구라기보다는 오히려 빠른 공입니다. 빠르게 가라앉는 싱커는 맞아도 땅볼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내야 수비가 좋은 팀은 싱커를 잘 던지는 투수가 있는 것이 매우 유리합니다. 또 싱커를 잘 던지는 투수는 구원투수로도 유리합니다. 그 이유는, 구원 투수의 경우 루상에 주자가 있을 때 등판하는 경우가 많고 땅볼을 유도해 내면 그만큼 병살타 기회가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위기에서 벗어나기가 그만큼 쉽다는 것입니다.

 

싱커는 실밥을 나란히 잡고 던지는데, 던지는 순간 손이 뒤집혀 손등이 투수 몸쪽을 보게 됩니다. 손가락으로 공을 내려 긁듯이 던지는데, 그러면 공은 시계 반대 방향으로 약간 회전합니다.싱커는 위에서 아래로 던지기 때문에 스트라이크 존 높이에서는 그라운드와 수평을 이루어 때리기 좋은 직구처럼 보입니다. 그래서 타자는 공이 자신의 무릎 높이에 올것으로 생각하고 스윙을 합니다. 하지만 배트가 홈 플레이트에 이를 때쯤이면 공은 타자의 무릎보다 낮게 가라앉아 버립니다. 타자가 싱커임을 알아차렸더라도 낮은 공을 잘 때리지 못하면 쉽게 공략하지 못합니다.

 

싱커는 언더스로, 사이드암 투수들에게 특히 효과적인 무기로, 싱커가 갖는 이점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낮게 들어오기 때문에 타자의 눈에는 공의 전체가 아닌 윗부분만 보인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때린다고 해도 공의 윗부분을 때리기 때문에 땅볼이 나온다는 것입니다. 싱커를 잘 던질려면 손목이 유연해야 합니다. 싱커를 잘 던지는 투수는 타고난 경우가 많습니다. 자연스럽게 던진 공이 가라앉는 경우 투수들은 싱커를 주무기로 삼습니다. 그러나 싱커는 제대로 구사되지 않으면 안타, 홈런을 허용할 가능성도 높은 공입니다. 떨어지는 폭이 원래 크지 않기 때문에 잘못하면 평범한 직구처럼 되기 때문입니다. 순간 손이 뒤집혀 손등이 투수 몸쪽을 보게 됩니다. 손가락으로 공을 내려 긁듯이 던지는데, 그러면 공은 시계 반대 방향으로 약간 회전합니다.

 

싱커는 위에서 아래로 던지기 때문에 스트라이크 존 높이에서는 그라운드와 수평을 이루어 때리기 좋은 직구처럼 보입니다. 그래서 타자는 공이 자신의 무릎 높이에 올것으로 생각하고 스윙을 합니다. 하지만 배트가 홈 플레이트에 이를 때쯤이면 공은 타자의 무릎보다 낮게 가라앉아 버립니다. 타자가 싱커임을 알아차렸더라도 낮은 공을 잘 때리지 못하면 쉽게 공략하지 못합니다.

 

싱커는 언더스로, 사이드암 투수들에게 특히 효과적인 무기로, 싱커가 갖는 이점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낮게 들어오기 때문에 타자의 눈에는 공의 전체가 아닌 윗부분만 보인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때린다고 해도 공의 윗부분을 때리기 때문에 땅볼이 나온다는 것입니다. 싱커를 잘 던질려면 손목이 유연해야 합니다. 싱커를 잘 던지는 투수는 타고난 경우가 많습니다. 자연스럽게 던진 공이 가라앉는 경우 투수들은 싱커를 주무기로 삼습니다. 그러나 싱커는 제대로 구사되지 않으면 안타, 홈런을 허용할 가능성도 높은 공입니다. 떨어지는 폭이 원래 크지 않기 때문에 잘못하면 평범한 직구처럼 되기 때문입니다.

 

[체인지업](Changeup)

 

 

체인지업(Change-up)은, '82년 프로야구가 출범하고 TV 중계로 이용어가 처음으로 사용되자, 귀에 익지 않았던 야구 팬들이 많은 질문을 해온 구질입니다. 요즘은 웬만한 사람이면 다 알고 있지만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인간이 던질 수 있는 스피드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타자의 타이밍을 뺏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타자는 직구라고 판단하고 스윙을 하지만, 체인지업은 직구보다 속도가 대개 12∼16km 정도 느리기 때문에 타이밍을 맞추기 어렵고, 배트에 맞는다고 해도 좋은 타구가 나올 수 없습니다. 체인지업은 직구와 똑같은 동작으로 던지기 때문에 무슨 공인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이것이 이 구질의 가장 큰 매력입니다. 커브 볼 등은 던지는 순간 팔과 손목 동작의 위치를 보면 알 수 있지만, 체인지업은 팔과 손목 동작의 위치로도 알 수 없습니다.

 

몸의 위치와 팔 동작, 회전 속도 등이 모두 직구를 던질 때와 똑같습니다. 체인지업이 속도가 느린 것은 공을 약간 느슨하게 쥐기 때문입니다. 손에 깊숙이 넣기는 하지만 꽉 쥐는 것은 아닙니다. 체인지업을 잡는 방법에도 여러 가지가 있지만, 다 비슷합니다. 공을 꽉 쥐지 않으면 스피드는 줄어들게 마련입니다.

 

체인지업을 잡는 방법은 처음에는 이상하고 낯설게 느껴집니다. 마치 공을 떨어뜨릴 것 같고 제대로 던져도 엉뚱한 곳으로 날아갈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그러나 공을 느슨하게 잡기 때문에 에너지가 많이 소모되지 않습니다. 체인지업이 직구를 던질 때와 다른 점은, 공을 놓고 난뒤 팔의 회전 스피드가 감속하는데, 그 시간이 직구보다 약간 오래 걸린다는 것과 공을 놓기 전까지의 팔의 회전 스피드가 직구보다 빠르다는 것입니다. 팔의 긴장도를 줄여 주기 위해서는 체인지업도 직구와 마찬가지로 공을 던지고 난 뒤 완전하고 충분한 팔로드로를 해야 합니다. 체인지업은 종류가 워낙 많을 뿐 아니라 투수들이 나름대로 개발한 독특한 것들도 있습니다.

 

서클 체인지업(Circle Changeup) - OK볼

 

 

 

실밥을 가로질러 잡은 손가락의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새끼손가락은 공의 옆면에, 약지와 중지는 윗면에 놓습니다. 엄지와 검지는 손가락 끝을 마주 댄 다음, 새끼손가락의 반대쪽에 조그만 동그라미를 그려 댑니다. 그 모양이 알파뱃의 'O'자 모양이라 'O체인지'라고도 합니다. 회전은 투수의 몸쪽으로 주는데, 시계 반대 방향으로 약간만 줍니다. 이렇게 하면 공은 오른손 타자의 안쪽으로 약간 휘면서 떨어지게 됩니다.미국에서는 마이너 리그의 어린 투수들도 즐겨 사용하는 구질인데, 우리 나라에서는 90년대 초반부터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 공은 연습만 하면 비교적 쉽게 던질 수 있습니다.

 

투심(Split Finger Fastball)

 

 

 

많은 투수들이 차츰 발전시킨 것이 SF볼(Split Finger Fastball) 입니다. 이 투구를 구사한 대표적인 인물은 디트로이트 타이거즈의 투수 코치를 거쳐 1992년까지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의 감독을 지낸 로저 크레이그(Roger Craig)입니다. 이 구질은 가장 최근에 개발된 것 중의 하나입니다.

 

SF볼은 싱커와 비슷한 구질이기 때문에 비슷한 구질이기 때문에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고, 속도도 직구에 비해 시속 3∼5km밖에 차이나지 않습니다. SF볼은 집게손가락만을 공 위쪽으로 놓고 던지면서 뒤로 회전을 줍니다. 타자의 눈에는 직구와 똑같이 보이고 거의 일직선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홈 플레이트에 이를 무렵, 무릎 높이로 스윙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SF볼은 홈 플레이트에 이르러 악 45cm 정도 휘어지면서 가라앉기 때문에 헛스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설사 맞는다 하더라도 내야 땅볼에 그치고 맙니다. 공을 느슨하게 쥐면 속도는 떨어지며, 손목이나 팔꿈치가 꺾일 때 그 꺾이는 동작이 예리할수록 떨어지는 각도도 커집니다.

 

1980년대부터 미국에서 보편화된 이 구질은 국내에서는 차동철(현 LG)이 해태에 있을 때 처음으로 사용하면서 위력을 발휘했습니다. 요즈음은 국내의 많은 투수들이 즐겨 사용하고 있는데, 손가락이 짧은 선수는 깊게 쥐지 않고 던지기도 합니다.

 

*다른 그림들과는 달리 투심 패스트볼의 그립은 왼손으로 잡은 그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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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번 와인드업 자세의 시작과 우측발의 킥킹이 가슴가지 올라오면서 힘모음이 잘이루어지고 있다.


4번 좌측다리가 떨어지면서 축족에 체중이 실림과 동시 좌측어깨가 닫혀있고 좌측힙도 포수와 일직선상에 놓여있고 눈은 포수를 잘 응시하고있다. 또한 홈플레이트로 전진하기 위해 낮은 자세로 전환이 되고있다.


7번 좌측무릎과 발은 열려있다. 그러나 백스윙이 짧고 스트라이드되는 발은 기아시절보다 반족장정도 줄였다. 몸이 나가는 것을 막기위해서다.


8~9번 보통 보폭이 짧은 투수는 보기에 약간은 서서 던지는 듯한 인상을 주는데 비해 리오스 투수는 좌측 무릎위 대퇴부가 앞으로 잘밀고 나오고 좋은각도가 형성되면서 볼을 타자쪽으로 좀더 가져 나오고 있다. 이사진에서 팔의각도가 좀 떨어져 있는 것으로 보아 변화구나 컷페스트볼을 구사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던지는 팔의 각도에 따라 좌측발목과 무릎이 열려지기는 하겠지만 이렇게되면 중심이동이 잘 될때는 문제가 없지만 승부에서 마음이 급해지면 왼쪽이 빨리 열리고 팔은 몸과 멀어져서 실투로 이어질수있다. (리오스 투수에게 가끔나오는 현상)

11~12번 투구후 원만한 팔로스로우가 이루어져있고(과거에는 투구후 왼쪽으로 완전히 넘어가는 모습도 보였다) 빠른 수비자세로 잘 전환 되고있다. (리오스투수는 하체를 잘활용하는 투수 이기 때문에 볼끝의 힘이좋고 릴리스 포인트 또한 좋은위치에 형성되고 있다)

 

 

구분된 투구 동작(백스윙→릴리스 포인트→폴로스루)에 따라 움직이는 근육을 알면 투구 밸런스는 좋아 질 것이며 강력한 공을 던질 수 있다.


근육의 움직임을 알고 공을 던진다는 것은, 마치 자동차의 모든 성능과 특성을 알고 운전하는 것과 같다. 

 

역동적인 몸동작이 요구되는 투구동작에서의 근육의 움직임을 모른다면 기량 발전은 기대할 수 없으며, 자칫 부상으로 인한 정신적 고통에도 시달릴 것이다.

순서별 투구동작

1. 다리(무릎 들기)를 들어 올릴 때

무릎을 들어 올리는 것을 첫 번째 체크 포인트로 삼아야 한다. 제자리에서 다리의 힘만으로 무릎을 올리는 것은 아주 쉽다. 하지만 다리(대퇴사두근)와 복근을 이용하여 무릎을 들어 올리고 축족의 뒤꿈치도 같이 들어 올리면서 힘을 최대치로 모으는 동작은 어려운 기술이라 할 수 있다.

 

다리의 반동을 이용하지 않고 무릎을 높이 들어 밸런스를 잡을 수 있는 투수는 많은 힘을 들이지 않고도 홈 플레이트를 향해 부드럽고 강력한 중심 이동을 할 수 있어 타자를 압도하는 살아 있는 공을 던질 수 있다.


선동열은 무릎을 들어 올릴 때 축족의 뒤꿈치도 같이 들어 올려 더욱 강력한 중심 이동을 일으켰으며, 그 결과 더욱 빠르고 묵직한 공을 던질 수 있었다.

 

하지만 이 기술은 매구마다 구사하기는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매구 마다 뒤꿈치를 들어 투구를 하면 체력 소모가 커서 좋은 밸런스와 제구력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굳이 잘 쓰이지 않는 기술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실력 향상이 없어서 고민 하는 투수들에게 하나의 계기를 마련해주고자 함이다. 이것도 저것도 안된다면 투구에 대한 변화를 시도하여 뭔가 새로운 느낌을 가져 보라는 것이다.



2. 백스윙

백스윙은 공을 쥔 손을 들어 올리는 것을 말한다. 두산의 마무리 투수 구자운, 엘지의 선발투수 최원호 투수들의 백스윙은 포수의 송구 동작이 연상 될 정도로 짧게 한다. 반면 SK의 이승호 등 많은 투수들은 팔을 지나칠 정도로 원을 크게 하여 투구를 한다.


하지만 수백 명의 프로투수들의 백스윙은 각양각색이기에 어떤 동작이 좋다고 딱히 꼬집어 말할 수 없다. 다만 할 수 있는 말은 그런 투구동작으로도 잘 던지고 있다면 그것이 최상의 투구법이라는 것이다.


백스윙은 완벽한 투구동작의 두 번째 단추로서 그것이 가지는 의미는 매우 크다. 백스윙이 원할하지 못하면 릴리스 포인트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없고 폴로스루를 정상적으로 가져갈 수도 없다.

 

릴리스 포인트 과정에서 팔꿈치의 위치가 어깨보다 낮아 볼을 위에서 아래로 던지지 못하는 투수라면 백스윙 동작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릴리스 포인트가 낮으면 기량 발전을 기대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부상 당할 위험성도 높아진다.


제자리에서 팔을 들어 올리는 것은 아주 쉬운 일이지만 강력한 중심 이동을 하면서 팔꿈치를 어깨보다 높게 유지하는 것 또한 어려운 기술 중의 하나이다. 어깨와 팔꿈치를 들어 올리는 백스윙 동작에서는 승모근과, 삼각근 중부가 팔을 들어 올리는 역할을 한다.

 

들어 올려진 팔은 다시 어깨 뒤쪽에 있는 극하근과 대원군이 어깨 근육과 함께 그 각도(높이)를 조절한다. 팔을 들어 올릴 때 유의해야 할 것은 어깨에 너무 힘을 주면 안 된다는 것이다.


어깨에 힘이 들어가면 유연성이 떨어져 자신이 생각한 만큼 팔을 충분히 들어 올릴 수 없다. 꺼꾸로 얘기하면 팔을 높이 들지 않아서 어깨에 힘이 들어간다고도 할 수 있다.


3. 중심 이동

전체적인 투구 동작을 완성하기 위한 세 번째 체크 포인트이다. 대부분의 투수코치들은 홈 플레이트를 향한 중심 이동을 투구 밸런스라고들 한다. 밸런스는 전체적으로 통합된 투구 동작을 지칭할 때도 있고, 구분된 투구 동작을 지칭할 때도 있지만 주로 중심 이동 과정을 지칭할 때가 많다.

 

좋은 투수가 되고 싶다면, 선동열, 박찬호, 김병현 투수의 중심 이동은 타자가 위협을 느낄 정도로 강력하고 빠르게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절실하게 느끼고 있어야 한다.


세 투수가 빠른 볼을 던질 수 있는 이유도 바로 강력한 중심 이동 때문이다. 그러나 강력한 중심 이동을 하면서 제구력을 잡는 일은 더욱 어려운 기술이다. 그 이유 때문에 많은 투수들이 강력한 중심 이동을 하기보다는 그저 편하게 공을 던지려고 하는 것이다.


그러나 제구력을 염두에 두고 중심 이동을 완만하게 하거나 대충 생략해버리면 공의 스피드는 현격하게 줄어들 것이고, 변화구의 각도도 밋밋해진다. 그런 소극적인 자세로는 평생 2류 투수라는 손가락짓을 피할 수 없다. 

 

제구력을 잡는데 시간이 걸리더라도 홈 플레이트를 향한 강력한 중심 이동은 계속시도 해야 한다. 아무리 제구력이 잘 된 공일지라도 타격에 소질이 있는 선수들에게는 결코 통하지 않는다. 

 

홈 플레이트를 향한 중심 이동은 대흉근이 사용되며 광배근과 등 근육 전체는 수축 작용을 하게 된다.



4. 릴리스 포인트

투구 동작을 완성하기 위한 네 번째 체크 포인트인 릴리스 포인트는 투구동작 중 가장 예민한 부분이며, 가장 어려운 기술이기도 하다. 

 

하지만 감각적으로는 가장 힘든 것이지만 전체적인 투구 동작 중에서는 또 가장 쉬울 수도 있다. 올바른 무릎 들기, 백스윙, 중심 이동만 이루어지면 릴리스 포인트는 쉬워진다는 단순한 이론이 성립되기 때문이다.


릴리스 포인트를 잡는 순간에는 삼각근 후부와 등 뒤쪽에 있는 모든 근육들은 수축하고 삼각근 전면부는 강력하게 늘어난다. 또한 대흉근은 강력하게 벌어지고 삼두근은 늘어난다.


릴리스 포인트에서 손목을 뒤로 젖히는 순간에는 신근군(완요골근, 요측수근신근)은 수축하고, 손목을 스냅하면 굴근군, 요측 수근굴근, 장장근, 척측수근굴근은 늘어나고 반대로 폴로스루에서는 신근군이 늘어나고 굴근군은 수축을 하게 된다.

5. 폴로스루

투구 동작을 완성하기 위한 다섯 번째 체크 포인트이다. 강력한 폴로스루를 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투구 밸런스 유지가 선행 되어야 한다. 또한 신체의 모든 근력이 강해야 강력한 폴로스루를 할 수 있다.


그중에 특히 어깨 근력이 강해야 한다. 강력한 폴로스루는 빠른 볼을 던지는 원천이 되고 변화구의 각도를 크고 날카롭게 해준다.

 

투구 동작을 나누어 볼 때 폴로스루 동작이 가장 체력을 많이 소모하게 된다. 백스윙을 거쳐 중심 이동을 수행하고 릴리스 포인트를 올바르게 유지하면 폴로스루는 수월해진다.

 

하지만 올바르지 못한 밸런스로 투구를 할 경우 폴로스루가 어려워지는 것은 물론 고통을 느끼게 된다. 다시 말해 어깨와 팔꿈치에 치명적인 부상을 당할 수 있다는 말이다.


릴리스 포인트에서 강력하게 벌어져 있던 대흉근은 폴로스루로 이어지면서 수축하고, 릴리스 포인트에서 수축했던 등 근육 전체, 특히 삼각근 후부와 광배 근은 폴로스루에서 강력하게 늘어난다. 


따라서 폴로스루가 정확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삼각근 후부에 매우 큰 부상을 당할 수 있다. 삼각근 후부의 부상 예방은 웨이트트레이닝으로 강한 근육을 만드는 것 외에는 다른 좋은 운동 방법은 없다고 

 

 

 

 

 

 

 

 

 

 

 

우선 사이드암 투수에게 꼭 필요한 조건부터 알려드릴게여...

 

당연한 거지만 하체가 튼튼해야 하구여, 양 겨드랑이와  팔 밑쪽의 근육과 유연성을 강화시켜야 합니다.

 

글구 무조건 허리를 굽혀서 던지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팔만 내린 상태에서도 충분히 던질 수 있거든여..

 

그런데 오버스로로 제구가 안된다고 해서 무턱대고 사이드암으로 던지시면 팔이나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까여.. 먼저 오버스로로 던지면서 감각을 키우시고, 감각이 살아난다면 그 후부터 사이드암으로 던지셔도 충분히 잘 던지실 수 있을겁니다.^^

 

( 한국형의 핵잠수함 김병현 선수^^ 갠적으로 좋아하는 선수)

 

언더핸드 같은 경우는 던질 때 공을 놓는 지점이 젤 중요하구여.. 허리를 눕히시면서 공을 비틀듯이 던지시면 됩니다. 그러면 허리의 유연성을 기르셔야겠죠..ㅋ 제 설명이 잘 이해못하신다면 다른 언더핸드 선수들의 동영상이나 사진 참고하셔서 모방하시는게 좋을 듯합니다..  허리와 다리의 움직임이라던가 팔의 시선 등을 참고해서 말이죠..(예: 정대현, 우규민, 김병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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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 답변들 2

받은 추천순 | 최신순

re: 언더핸드와 사이드암 투구법좀 자세하게좀 ;;

 
 

투수가 던지는 구질은 크게 패스트볼(직구) 과 변화구 이 두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변화구에 속하는 구질의 몇가지 예를 들어보면

커브볼, 슬라이더와 같이 직구와 던질때의 팔동작이 확연히 구분이 되는 구질 입니다.

체인지업을 느린직구라 하여 직구의 변종이라 말씀 하시는분들도 있는데

개인적으로 체인지업은 직구와의 속도 차이를 이용하여 타자의 타이밍을 빼았는데

본래의 목적이 있으므로 체인지업은 변화구의 일종이라 생각 합니다.

 

다음으로 패스트볼의 예를 몇가지 들어 보겠습니다.

 

위 사진은 모든 투수들이 기본적으로 던지는 포심 패스트볼의 그립 입니다.

흔히 알려진것 처럼 포수에게 똑바로 날아가는 직구 입니다.

 

 

이것은 투심패스트볼의 그립 입니다.

검지와 중지에 실밥이 나란히 오도록 공을 잡고

공을 던질때 검지 손가락에 중지손가락 보다 힘을 더 넣고 던지면

우타자의 몸쪽으로 살짝 휘어져 들어가는 구질 입니다.

박찬호 선수가 올시즌 사용하면서 재미를 보았던 구질 입니다.

특히 지난 4월에 뉴욕 양키스와의 원정경기에서 보여줬던 투심의 위력은

정말 대단 했었습니다.

 

싱커 (싱킹 패스트볼, 가라앉는 직구) 와 비행궤적이 유사한면이 많은 구질 이고요

싱커와 투심은 그립도 굉장히 비슷 합니다.

검지와 중지를 더 벌리고 던진다거나 벌리지 않고 붙여잡는다는 차이만 있구요

한때 박찬호 선수의 투심이 하드싱커 로 불리워 지기도 했을만큼

비슷한 움직임을 보이는 두가지 구질 입니다.

 

오버핸드나 쓰리쿼터 형태로 던지는 투수가 우타자의 몸쪽으로 살짝 휘면서

가라앉는 구질을 던졌다면 보통 이 투심이라고 생각 하시면 되구요

사이드암이나 언더핸드 투수가 던진 볼이 우타자의 몸쪽으로 휘면서 떨어진다면

싱커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이유는 밑에서 설명 드리도록 하지요.

 

 

 

또다른 직구의 변종 구질인 스플리터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스플리터 라는 말은 스플릿 핑거 패스트볼 (SF볼) 입니다.

그대로 해석 하자면 손가락을 나눠잡고 던지는 빠른볼  정도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밑의 사진은 흔히 알려진 평범한 SF 볼의 그립 입니다.

이 그립이 평범하고 일반적인 스플리터의 그립 이구요

 

이 그림은 제가 죽어라고 연습하고 있는 SF 볼 (스플리터) 그립 인데요

일반적인 SF 볼 그립에서 약간 변형해서 던지는것 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얼마전에 이승엽 선수가 29 호 홈런을 기록할때 상대했던 사이토 라는 투수가

이 그립으로 SF 볼을 던지더군요. (포크볼 일런지도)

이렇든 모든 구질에는 투수마다 자신에게 편한대로 그립을 잡고 던지는

변종구질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스플리터는 직구처럼 똑바로 날아오다 가라앉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스플리터는 12 시에서 6시 방향으로 가라앉게 되지만

투수에 따라서는 검지손가락에 힘을 넣는다던가

중지 손가락에 힘을 넣는다던가 하는 방법으로 우타자의 바깥쪽, 몸쪽으로

떨어지는 궤적을 변형시켜 던지기도 합니다.

SF 볼은 휴스턴의 로켓, 보스턴의 커트 실링 등이 잘 던지는 것으로 알고 있구요

직구와의 속도 차이는 대략 5마일~10마일 이내의 차이를 보입니다.

95 마일 짜리 (153KM) 포심 패스트볼을 던지는 투수가 던진 공이

똑바로 날아다가 타자 앞에서 밑으로 급격히 떨어지며 약 90 마일 (145KM) ~ 86마일(137KM)

정도가 스피드건에 찍힌다면 SF 볼이라 생각 하시면 됩니다.

 

 

 

이 그립은 제가 던지는 커브볼의 그립 인데요

보통 커브와 슬라이더의 그립 자체는 굉장히 비슷합니다.

사진의 그립보다 검지와 중지를 더 안쪽으로 붙여서 잡거나

바깥쪽으로 잡는 차이만이 있습니다.

제가 저 볼을 던질 때는 중지쪽에 힘을 더 넣고

직구와 같은 동작으로 던지면 공이 검지를 타고나가는듯한 느낌으로 빠져나가는데

이공이 커브인지 슬라이더인지 구분 하기가 애매 하더군요 ㅡ,.ㅡ;;

 

직구와 슬라이더, 커브볼을 구분하는 방법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커브볼이 완만한 곡선을 그리는 궤적을 가졌다고 생각한다면

슬라이더는 '꺽인다' 라는 표현을 주로 사용합니다.

 

전통적인 방식의 슬라이더는 직구처럼 들어오다

우타자의 바깥쪽으로 흘러나가는, 옆으로 흘러나가는 궤적을 보이는 구질 입니다.

그렇지만 타자의 타격 기술이 발달함에따라

이렇게 옆으로 휘어지거나 꺽여져 나가는 슬라이더는 난타를 당하게 되고

요즘의 슬라이더는 12시에서 6시 방향으로 꺽이거나

12시에서 7시~8시 방향 (우타자의 바깥쪽) 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많이 보입니다.

커브볼이 곡선을 그리면서 떨어지는것과는 달리

직구처럼 들어오다 꺽여버리는 차이가 있습니다.

현대야구 에서는 슬라이더가 투수의 팔에 무리를 준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부터

슬라이더를 구사하는 투수들의 숫자는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예외적으로 LA 엔젤스의 57 번...이던가... 그 누구더라.. K-ROD 라는 별칭을 가진

프란시스코 로드리게스 였던가

하여튼 이 선수의 슬라이더가 굉장히 뛰어난 움직임을 보여주더군요

 

 

 

 

 

 

 

 

 

 

글구 무조건 허리를 굽혀서 던지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팔만 내린 상태에서도 충분히 던질 수 있거든여..

 

그런데 오버스로로 제구가 안된다고 해서 무턱대고 사이드암으로 던지시면 팔이나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까여.. 먼저 오버스로로 던지면서 감각을 키우시고, 감각이 살아난다면 그 후부터 사이드암으로 던지셔도 충분히 잘 던지실 수 있을겁니다.^^

 

( 한국형의 핵잠수함 김병현 선수^^ 갠적으로 좋아하는 선수)

 

언더핸드 같은 경우는 던질 때 공을 놓는 지점이 젤 중요하구여.. 허리를 눕히시면서 공을 비틀듯이 던지시면 됩니다. 그러면 허리의 유연성을 기르셔야겠죠..ㅋ 제 설명이 잘 이해못하신다면 다른 언더핸드 선수들의 동영상이나 사진 참고하셔서 모방하시는게 좋을 듯합니다..  허리와 다리의 움직임이라던가 팔의 시선 등을 참고해서 말이죠..(예: 정대현, 우규민, 김병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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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언더핸드와 사이드암 투구법좀 자세하게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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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수가 던지는 구질은 크게 패스트볼(직구) 과 변화구 이 두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변화구에 속하는 구질의 몇가지 예를 들어보면

커브볼, 슬라이더와 같이 직구와 던질때의 팔동작이 확연히 구분이 되는 구질 입니다.

체인지업을 느린직구라 하여 직구의 변종이라 말씀 하시는분들도 있는데

개인적으로 체인지업은 직구와의 속도 차이를 이용하여 타자의 타이밍을 빼았는데

본래의 목적이 있으므로 체인지업은 변화구의 일종이라 생각 합니다.

 

다음으로 패스트볼의 예를 몇가지 들어 보겠습니다.

 

위 사진은 모든 투수들이 기본적으로 던지는 포심 패스트볼의 그립 입니다.

흔히 알려진것 처럼 포수에게 똑바로 날아가는 직구 입니다.

 

 

이것은 투심패스트볼의 그립 입니다.

검지와 중지에 실밥이 나란히 오도록 공을 잡고

공을 던질때 검지 손가락에 중지손가락 보다 힘을 더 넣고 던지면

우타자의 몸쪽으로 살짝 휘어져 들어가는 구질 입니다.

박찬호 선수가 올시즌 사용하면서 재미를 보았던 구질 입니다.

특히 지난 4월에 뉴욕 양키스와의 원정경기에서 보여줬던 투심의 위력은

정말 대단 했었습니다.

 

싱커 (싱킹 패스트볼, 가라앉는 직구) 와 비행궤적이 유사한면이 많은 구질 이고요

싱커와 투심은 그립도 굉장히 비슷 합니다.

검지와 중지를 더 벌리고 던진다거나 벌리지 않고 붙여잡는다는 차이만 있구요

한때 박찬호 선수의 투심이 하드싱커 로 불리워 지기도 했을만큼

비슷한 움직임을 보이는 두가지 구질 입니다.

 

오버핸드나 쓰리쿼터 형태로 던지는 투수가 우타자의 몸쪽으로 살짝 휘면서

가라앉는 구질을 던졌다면 보통 이 투심이라고 생각 하시면 되구요

사이드암이나 언더핸드 투수가 던진 볼이 우타자의 몸쪽으로 휘면서 떨어진다면

싱커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이유는 밑에서 설명 드리도록 하지요.

 

 

 

또다른 직구의 변종 구질인 스플리터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스플리터 라는 말은 스플릿 핑거 패스트볼 (SF볼) 입니다.

그대로 해석 하자면 손가락을 나눠잡고 던지는 빠른볼  정도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밑의 사진은 흔히 알려진 평범한 SF 볼의 그립 입니다.

이 그립이 평범하고 일반적인 스플리터의 그립 이구요

 

이 그림은 제가 죽어라고 연습하고 있는 SF 볼 (스플리터) 그립 인데요

일반적인 SF 볼 그립에서 약간 변형해서 던지는것 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얼마전에 이승엽 선수가 29 호 홈런을 기록할때 상대했던 사이토 라는 투수가

이 그립으로 SF 볼을 던지더군요. (포크볼 일런지도)

이렇든 모든 구질에는 투수마다 자신에게 편한대로 그립을 잡고 던지는

변종구질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스플리터는 직구처럼 똑바로 날아오다 가라앉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스플리터는 12 시에서 6시 방향으로 가라앉게 되지만

투수에 따라서는 검지손가락에 힘을 넣는다던가

중지 손가락에 힘을 넣는다던가 하는 방법으로 우타자의 바깥쪽, 몸쪽으로

떨어지는 궤적을 변형시켜 던지기도 합니다.

SF 볼은 휴스턴의 로켓, 보스턴의 커트 실링 등이 잘 던지는 것으로 알고 있구요

직구와의 속도 차이는 대략 5마일~10마일 이내의 차이를 보입니다.

95 마일 짜리 (153KM) 포심 패스트볼을 던지는 투수가 던진 공이

똑바로 날아다가 타자 앞에서 밑으로 급격히 떨어지며 약 90 마일 (145KM) ~ 86마일(137KM)

정도가 스피드건에 찍힌다면 SF 볼이라 생각 하시면 됩니다.

 

 

 

이 그립은 제가 던지는 커브볼의 그립 인데요

보통 커브와 슬라이더의 그립 자체는 굉장히 비슷합니다.

사진의 그립보다 검지와 중지를 더 안쪽으로 붙여서 잡거나

바깥쪽으로 잡는 차이만이 있습니다.

제가 저 볼을 던질 때는 중지쪽에 힘을 더 넣고

직구와 같은 동작으로 던지면 공이 검지를 타고나가는듯한 느낌으로 빠져나가는데

이공이 커브인지 슬라이더인지 구분 하기가 애매 하더군요 ㅡ,.ㅡ;;

 

직구와 슬라이더, 커브볼을 구분하는 방법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커브볼이 완만한 곡선을 그리는 궤적을 가졌다고 생각한다면

슬라이더는 '꺽인다' 라는 표현을 주로 사용합니다.

 

전통적인 방식의 슬라이더는 직구처럼 들어오다

우타자의 바깥쪽으로 흘러나가는, 옆으로 흘러나가는 궤적을 보이는 구질 입니다.

그렇지만 타자의 타격 기술이 발달함에따라

이렇게 옆으로 휘어지거나 꺽여져 나가는 슬라이더는 난타를 당하게 되고

요즘의 슬라이더는 12시에서 6시 방향으로 꺽이거나

12시에서 7시~8시 방향 (우타자의 바깥쪽) 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많이 보입니다.

커브볼이 곡선을 그리면서 떨어지는것과는 달리

직구처럼 들어오다 꺽여버리는 차이가 있습니다.

현대야구 에서는 슬라이더가 투수의 팔에 무리를 준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부터

슬라이더를 구사하는 투수들의 숫자는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예외적으로 LA 엔젤스의 57 번...이던가... 그 누구더라.. K-ROD 라는 별칭을 가진

프란시스코 로드리게스 였던가

하여튼 이 선수의 슬라이더가 굉장히 뛰어난 움직임을 보여주더군요

 

야구구질ㄹ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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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구 구질이나 투구법좀 갈쳐주세요.

... 짧은 선수는 깊게 쥐지 않고 던지기도 합니다. *다른 그림들과는 달리 투심 패스트볼의 그립은 왼손으로 잡은 그립입니다.. (출처 : '야구의 구질과 그립' - 네이버 지식iN)

야구의 구질 종류

야구에는 구질이 몇가지나 있나요?? 종류를 최대한 많이 알려주세요 일반 사람들이 알고있는 기본적인 구질은 직구, 포크, 커브, 슬라이더, 너클 이렇게 5가지 정도 입니다.....

야구의 구질 던지는법..!!!

... ㅎㅎㅎㅎ 학교에서 가끔 (연습구로!!) 야구를 하는데 왠만하면 직구를던져요... ((키... 그래서 해결책으로 다른 구질을 던져보려고하는데 약간떨어지는 커브도...

야구의 구질을 알려주세요!!

... 여러구질을 좀 알려주세요 FastBall : 직구 직구는 가장 기본적인 구질임과 동시에 또한 가장 위력적인 무기이기도 합니다. 근본적으로 빠른 직구만큼 위력적인 구질은...

야구 구질익히는법

안녕하세요 한 중딩인데요 야구의 구질에대햇 알고 싶어서 질문을 올렸습니다 제가 직구는 스트라이크존에 잘들어갑니다 10개중 8개? 정도 근데 애들이 제껀 타이밍만 잘잡으면...

야구의 구질

... 저 초딩 5학년 키 150cm인 학생입니다, 얍삽해게도 공원에서 야구를 하는데.. 투수와... 있는 구질(직구. 슬라이드 등등-별로 없음)좀 갈켜 주세요 위에 정보 보시고 맞는걸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