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VR 시장에서 마소, 메타가 애플을 죽어도 넘을 수 없는 이유 > 인기 게시물_old2

AR/VR 시장에서 마소, 메타가 애플을 죽어도 넘을 수 없는 이유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2-10-27 14:58 댓글 0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AR/VR 시장에 관심있는 사람은 꼭 봐라 


왜 마소랑 메타가 발전이 없는지, 멋진 기기들을 갖고 뽑아내는 컨텐츠는 형편없는지 알려줌 




16668502178607

540만원짜리 마소 홀로렌즈 





16668502198386


보다시피 주변 3차원 공간을 인식하기위해 수많은 센서가 들어간다


16668502214541

헤드 트래킹용 카메라 4개

눈알 트래킹용 적외선 카메라 2개

깊이 인식을 위한 1MP ToF 센서 하나 

가속센서, 자이로스코프센서, 자기 센서

8MP 이미지 촬영, 1080p-30fps 촬영이 가능한 카메라 



홀로렌즈는 


1. 총 11개 센서에서 오는 정보를 종합적으로 처리하고 


2. 센서 정보를 바탕으로 다음 메쉬 프레임을 계산해내고 


3. 2개의 1440x936 이미지를 렌더링해서 쏴 줘야 한다 



이 작업을 0.016초 안에 처리해야 초당 60장, 즉 60fps 성능을 구현할 수 있게 된다


그럼 이렇게 복잡한 작업을 하는 홀로렌즈 안에는 무슨 칩셋이 들어갈까? 


당연히 이런 고성능 작업을 위한 아주 특별한 칩셋을 설계해서 쓰겠지? 



16668502250173.png


현실은 전혀 그렇지 않음 ㅠ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스냅 845 오버클럭 버전인 퀄컴 스냅850을 쓴다. 


마소는 경쟁력있는 어플리케이션용 프로세서 (AP) 설계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메타와 마찬가지로 퀄컴한테 칩셋을 받아와야 하는 입장임




그럼 칩셋 성능은 어떨까? 성능만 좋으면 상관없잖아 




16668502268761

안타깝게도 스냅 850 성능은 그냥 클럭 조금 올린 845 수준


저건 노트북에 들어간 850 성능인데, 홀로렌즈는 특히 전력소모와 발열 때문에 클럭을 낮췄을거라는 시각이 많다 

그러니까 저것보다 느리다는 거지 




참고로 5년전 출시한 아이폰 성능은 이렇다.

16668502282123



이건 5년전 출시한 갤럭시 

16668502309394





'그럼 퀄컴한테 AR/VR 용으로 고성능 칩셋 만들어 달라고 하면 되지! '




과연 그게 가능할까? 


스마트폰은 연간 14억대 넘게 팔린다 

그중에 절반 가까이 퀄컴칩이 들어간다 


칩셋만 7억개 넘게 파는 퀄컴이 


기껏해야 

16668502321926

겨우 6만대 팔린 홀로렌즈 따위를 위해서 전용 칩셋을 개발하는데 돈을 쓸 이유가 있을까? 


참고로 스마트폰은 매 시간당 16만대가 팔려나간다 


그렇다 홀로렌즈 판매량은 스마트폰이 22분간 팔려나가는 판매량밖에 안 된다. 






'아니 퀄컴 이미 AR/VR 전용 칩셋 있는데? XR2 라고... '


응 안타깝지만 XR2도 850처럼 그냥 865 클럭 높인 버전에 불과하다. 


공정은 그대로인데 클럭 올리면 뭐가 증가할까? 발열과 전력소모다 



그래서 메타 퀘스트에는 XR2가 오히려 성능이 반토막난 채로 들어간다 

그럼 그냥 스냅865 넣으면 되지 않냐고 할 수 있는데 

퀄컴이 XR2를 865보다 싸게 파나 보지. ㅇㅇ VR 시장 부흥시키려고 


아래가 메타 퀘스트 2 성능임 

16668502328137


5년전 나온 갤럭시 S8 보다도 못하다 





짧게 정리 -


퀄컴칩셋의 성능, 전성비는 VR을 구동하기에 턱없이 부족하다 

어차피 성능을 높이면 그만큼 발열과 전력소모가 증가해 

안 그래도 짧은 사용시간이 더 짧아지기때문에

제조사들은 오히려 성능을 낮춰서 넣고 있다. 




'아니 VR에 성능이 다 냐? 왜자꾸 성능성능 거리는건데!'


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성능이 진짜 존나 중요한게 VR이다 



모니터로는 60fps는 되어야 게임이 그나마 부드럽게 보이지? 

시야 전체를 차지하는 VR/AR은 120fps는 되어야 그나마 만족스럽다 


물론 성능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홀로렌즈는 어플리케이션 사양이 조금만 높아도 24fps 수준으로 내려간다 

메타 퀘스트 2는 72fps가 타겟 프레임인데 이것조차도 제대로 못 지키는 경우가 많음 




홀로렌즈 개발자 커뮤니티 가 보면 성능이 구려서 쓸만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없다고 탄식하는 글도 자주 보임 




그와중에 애플은 어떨까?


M1 성능은 이정도 


16668502340571


"아니 그래도 M1이 XR2보다는 전력소모 높을거 아냐?"


ㅇㅇ 사실임 그래서 M1 전력소모를 3.74W로 제한하고 돌린 벤치마크도 있다.




1666850235567.png

M1 전력소모를 3.74W 아래로 강제로 제한 





16668502371508.png


이래도 XR2 보다 성능이 4배나 좋다 


3.74W면 이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전력소모의 절반 밖에 안된다(8 Gen1 전력소모 7.5W)

XR2보다는 당연히 낮고 






결론.


마소, 메타가 매우 경쟁력있는 칩셋 설계능력을 갖추지 않는 이상 


500만원짜리 200만원짜리 최첨단을 자칭하는 기기를 팔면서 


30만원짜리 짱깨 스마트폰보다 성능이 구린 칩셋을 넣어야 하는 딜레마를 영원히 벗어나지 못할거고


그럼 애플을 절대 넘어설 수 없음. 



애플 신형 기기가 M2 달고 나온다는 얘기가 많은데 


그럼 이미 그 시점에서 마소보단 가성비가 8배 이상 좋고 

메타랑 비교해도 가성비가 7배 이상은 좋음 



그냥 대가리 총맞지 않고서야 메타, 마소걸 사는 사람은 없을거란 이야기지 ㅇㅇ 








미국 주식 갤러리


추천0 비추천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일간 인기글
      • 오늘 인기 게시물_old2 에 업로드된 글이 없습니다. 주간탭을 확인해주세요
  • 주간 인기글
      • 오늘 인기 게시물_old2 에 업로드된 글이 없습니다. 주간탭을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