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프라이머리

오픈프라이머리

다른 표기 언어 open primary 동의어 개방형 예비선거, 완전국민경선제

요약 투표자가 자신의 정당 성향이나 소속 정당을 밝히지 않고 투표할 수 있는 예비 선거. 완전국민경선제라고도 부른다. 막강한 권력을 가진 정치인이 좌지우지하던 정당의 폐해를 줄이기 위해 예비선거를 개방적으로 치룸으로써 국민들의 영향력을 크게 하기 위해 생겨났다. 미국에서 유래되었지만 미국의 모든 주에서 이 제도를 채택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한국에서는 2017년 대통령 선거 때 더불어민주당에서 오픈프라이머리로 당의 대통령 후보를 경정한 바 있다.

투표하는 모습
투표하는 모습

개방형 예비선거, 완전국민경선제라고도 부른다. 정당이 선거후보를 정하는 예비선거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을 당원으로 제한하지 않고 누구에게나 개방하는 선거방식으로, 투표자들은 정당의 성향을 밝히지 않고 특정 정당의 예비 선거에 투표할 수 있다. 오픈 프라이머리의 반대 방식은 클로즈드 프라이머리(closed primary)로, 예비선거에서 해당 정당에 등록된 당원만 투표할 수 있다.

이 제도는 막강한 권력을 가진 정치인이 좌지우지하던 정당의 폐해를 줄이기 위해 예비선거를 보다 개방적으로 치룸으로써 정치세력의 영향력을 줄이고 국민들의 영향력을 크게 하기 위해 생겨났다. 미국에서 유래되었지만 미국의 모든 주에서 이 제도를 채택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