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산 돔

화산 돔

다른 표기 언어 volcanic dome

요약 지표면에 도달한 용암이 흐를 수 없을 정도로 점성이 클 경우 화구 근처에 집적되어 형성되는 가파른 사면의 용암 언덕.
용암 돔(lava dome)이라고도 함.

돔은 때로 산정의 화구로부터 짧은 용암류가 반복적으로 흘러나와 형성되기도 하며, 압력을 가해 튜브에서 치약을 짜내듯이 점성이 매우 큰 용암이 밀어올려져 형성되기도 한다. 그러나 더욱 흔한 경우의 화산 돔은 초기에 분출된 작은 크기의 물체가 내부 쪽으로 들어오는 새로운 용암에 의해 점진적으로 팽창되어 형성되는 것이다.

팽창하는 돔의 고화된 표면에 형성되는 열극들은 돔의 주변이나 아래쪽으로 용암이 빠져나갈 수 있는 작은 흐름이 일어나도록 하므로 화산 돔의 성장은 느린 속도로 일어난다. 돔이 성장함에 따라 팽창하던 돔의 표면은 깨지게 되며, 깨진 조각들은 아래쪽으로 굴러떨어져 기저부 주변에 각진 암편(각력암) 더미를 형성한다. 돔의 표면이 계속 깨지면서 돔의 고체부분을 거의 덮을 수 있을 정도로 큰 암설더미가 형성되기도 한다.

화산 돔은 분석·화산력·화산회 및 다른 화산분출물들과 용암류의 교호층으로 구성된 복합화산의 산정 화구에서 발달하기도 하지만, 화구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발달한다. 화산 돔의 높이는 보통 수백m까지 달하며, 길이는 수천m에 달한다. 가장 큰 화산 돔 가운데 하나로 알려진 것이 미국 캘리포니아 북부의 라슨 봉 상부에 있는데, 돔의 높이는 600m 이상이며 지름은 약 3.2km에 달한다. 라슨 봉의 바로 북쪽에 위치하는 카오스 크래그는 연속적인 돔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