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학류

홍학류

다른 표기 언어 홍학 , flamingo , 紅鶴
요약 테이블
분류 척추동물 > 조강 > 홍학목 > 홍학과 > 홍학속
원산지 유럽, 아프리카
먹이 새우, 개구리
크기 약 80cm ~ 1.5m
무게 약 2.5kg ~ 3kg
학명 Phoenicopterus
식성 잡식
임신기간 약 28~30일

요약 황새목 홍학과에 속하는 4종의 섭금류. 플라밍고라고도 한다. 몸길이는 약 90cm에서 150cm 정도로 길며, 깃털은 주로 분홍색 또는 밝은 선홍색의 색조를 띤다. 군집성 조류로, 수백 마리가 길고 곡선을 이루는 비행형태를 만들거나 해안가에서 군집을 이루는 것이 포착되곤 한다. CITES가 정한 희귀 보호동물에 속한다.

목차

접기
  1. 개요
  2. 형태
  3. 생태
  4. 종류
  5. 현황
홍학
홍학

개요

황새목 홍합과에 속하는 섭금류. 플라밍고라고도 하며, 일부 학자들은 별도의 홍학목(Phoenicopteriformes)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특유의 분홍색 깃털로 알려져 있다. 미국큰홍학, 갈라파고스홍학, 칠레홍학, 쇠홍학 등 4종이 있다. 큰 번식지는 카스피해와 카자흐스탄,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인도 등이다.

형태

발에는 물갈퀴가 있고 몸은 가늘다. 목은 길고 가늘며, 날개는 크고 꼬리는 짧다. 몸길이는 약 90cm에서 150cm 정도까지 있다. 이 무리의 깃털은 주로 분홍색이며 밝은 선홍색의 색조를 띤다. 깃털의 색깔은 홍학의 주된 먹이가 되는 게와 새우 등의 갑각류 때문이다. 갑각류에는 아스타신이라는 색소가 있어, 홍합의 깃털 조직에 쌓여 분홍색을 띄게 한다. 얼굴에는 깃털이 없어 붉은 색의 피부가 드러나 있다.

생태

홍학류는 군집성 조류로 수백 마리가 길고 곡선을 이루는 비행형태를 만들거나 해안가에서 군집을 이루어 걸어다니는 것을 볼 수 있다. 채식할 때는 얕은 물에서 첨벙대며 걸으면서 유기물을 걸러 먹는다. 특히 체 같은 엷은 판 모양의 부리를 이용하여 미세한 연체동물과 갑각류를 먹는다.

종류

홍학은 아메리카 대륙 열대·아열대 지방의 대서양과 걸프 해안에 미국큰홍학과 갈라파고스홍학이 번식하고, 아프리카, 유럽 남부, 아시아와 같은 구대륙에는 큰홍학이 큰 집단을 이루어 번식한다. 아메리카대륙의 다른 변종인 칠레홍학은 주로 내륙에 서식하는 아종이다. 남미의 안데스 산맥에 분포하는 소형종인 안데스홍학과 제임스홍학의 2종은 한때 절종되었다고 생각되었다. 아프리카 동부 호수지역에 많은 수가 서식하며 아프리카 남부, 마다가스카르, 인도에도 도래하는 쇠홍학은 가장 수가 많은 종으로 짙은 분홍색을 띠며, 키가 100cm 정도이다. 쇠홍학은 때로 수백만 마리의 큰 무리를 이루기도 한다.

현황

홍학은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동식물종의 국제거래에 관한 협약(CITES)이 정한 희귀 보호동물이다. 한국에서는 에버랜드 동물원이 유일하게 홍학의 번식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데, 2012년에는 총 13마리의 홍학을 탄생시키면서 역대 연중 최다 탄생 기록을 세운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