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프만

호프만

다른 표기 언어 E(rnst) T(heodor) A(madeus) Hoffmann
요약 테이블
출생 1776. 1. 24, 프로이센 쾨니히스베르크
사망 1822. 6. 25, 베를린
국적 독일

요약 그림과 음악에 뛰어났고 소설가였으며 법률가로서 일하기도 했다. 그의 소설은 초자연적이며 공상적인데다 괴기스러운 것으로 유명하다. 음악에 관심이 많아 밤베르크와 드레스덴에서 지휘자, 비평가, 뮤지컬 연극감독 같은 여러 직업에 종사했다. 작가로서의 명성은 1815년에 쓴 〈칼로트풍으로 쓴 환상의 이야기들〉을 발표하며 확립되었다. 후기 소설집 가운데 〈밤의 이야기〉·〈제라피온의 형제들〉은 영어로 번역되었고, 영국·미국·프랑스에서 인기가 있었다. 그가 예술의 이상세계와 관료로서의 일상 사이에서 내적 갈등에 시달렸음은 예술에 사로잡힌 인물들이 등장하는 많은 이야기에서 증명된다. 환상적인 동화로부터 무시무시하고 신통력을 지닌 사람들의 괴기스러운 이야기들에 이르기까지 그가 구사한 상상력은 여러 오페라 작곡가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초자연적이며 불길한 등장인물들이 인간의 생활을 넘나들며 반어적으로 인간 본성의 괴기스러운 측면들을 폭로하는 이야기들로 유명하다. 가정이 깨어졌기 때문에 숙부에게 양육되었으며 법학 교육을 받았고, 1800년 폴란드 지방에서 프로이센 법률관이 되어 1806년 프로이센이 나폴레옹에게 패하여 관료제가 해체될 때까지 근무했다. 그후 음악에 관심을 쏟았고 1814년까지 밤베르크와 드레스덴에서 지휘자, 비평가, 뮤지컬 연극감독 같은 여러 직업에 종사했다.

1813년경 그는 3번째 세례명 빌헬름을 아마데우스로 바꾸었는데, 이는 작곡가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서였다. 발레 〈아를레크빈 Arlequin〉(1811)과 오페라 〈운디네 Undine〉(1816 공연)의 곡을 작곡했고 〈칼로트풍으로 쓴 환상의 이야기들 Phantasiestücke in Callots Manier〉(1814~15)을 썼는데, 이 작품으로 작가로서의 명성이 확립되었다. 1814년 베를린의 공소심 법원에 임명되었고 1816년 참사관이 되었다. 진행성 마비로 죽기 전까지 〈악마의 영약 Die Elixiere des Teufels〉(2권, 1815~16)·〈악장 요하네스 크라이슬러의 단편적인 전기가 들어 있는 고양이 무르의 인생관 Lebens-ansichten des Katers Murr nebst fragmentarischer Biographie des Kapellmeisters Johannes Kreisler〉(2권, 1820~22) 등 2편의 소설과 50편 이상의 단편들을 발표하면서도 계속 베를린 업무를 수행했다. 후기 소설집 가운데 〈밤의 이야기 Nachtstücke〉(2권, 1817)·〈제라피온의 형제들 Die Serapionsbrüder〉(4권, 1819~21)은 영어로 번역되었고, 영국·미국·프랑스(1838년 그의 전체 저작이 번역되어 나왔음)에서 인기가 있었다. 20세기 후반에도 그의 이야기들이 계속 출판되는 것을 보면 그 인기를 알 수 있다. 호프만이 예술의 이상세계와 관료로서의 일상생활 사이에서 내적인 갈등에 시달렸음은 예술에 사로잡힌 인물들이 등장하는 많은 이야기에서 증명된다. 환상적인 동화로부터 무시무시하고 신통력을 지닌 사람들의 괴기스러운 이야기들에 이르기까지 그가 구사한 상상력은 여러 오페라 작곡가에게 영감을 주었다. 바그너는 〈제라피온의 형제들〉에서 이야기를 끌어내어 〈뉘른베르크의 명가수 Die Meistersinger von Nürnberg〉(1868)를 만들었고, 파울 힌데미트는 〈카르딜라크 Cardillac〉(1926)에서 호프만의 이야기를 빌렸으며 자크 오펜바흐의 〈호프만의 이야기 The Tales of Hoffmann〉(1881)에는 호프만 자신이 중심인물로 등장한다. 레오 들리브가 쓴 발레곡 〈코펠리아 Coppélia〉(1870) 역시 호프만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하며 차이코프스키의 발레곡 〈호두까기 인형 The Nutcracker〉(1892)도 마찬가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