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무암

현무암

다른 표기 언어 basalt , 玄武岩

요약 가장 흔하게 분포한 화산암. 완전히 유리질인 현무암도 있지만, 감람석·휘석·장석의 큰 결정을 갖는 반상조직이 더 많다. 현무암은 칼크-알칼리 현무암과 알칼리 현무암의 2종류로 나뉘어진다. 칼크-알칼리 현무암질 용암은 가장 흔한 유색광물로 보통휘석·피지오나이트·하이퍼딘·감람석과 함께 염기성 사장석을 함유한다. 알칼리 현무암은 감람석과 투휘석을 함유하는 것이 보통이며, 해양분지에 있는 용암에서 우세하다. 알칼리 군에 속하는 많은 현무암질암에서는 하석·방불석·백류석 등의 준장석군 광물들도 산출된다.

목차

접기
  1. 정의
  2. 종류
  3. 산지

정의

현무암
현무암

검은 색을 띠는 흔한 화산암. 몇몇 현무암은 완전히 유리질이며(타킬라이트), 많은 것은 극세립질이고 치밀한 것도 많이 발견되나 미세한 결정질 기질(석기) 내에 감람석·휘석·장석의 큰 결정(반정)을 갖는 반상조직이 더욱 흔하다. 감람석과 보통휘석은 현무암에서 가장 흔한 반정광물이며, 사장석 반정도 매우 흔하다. 현무암질 용암은 종종 해면질 또는 부석질인데 증기 공극은 방해석·녹니석·불석과 같은 2차광물로 채워져 있다.

종류

현무암은 화학적 및 암석기재학적으로 칼크-알칼리 현무암과 알칼리 현무암의 2개의 중요한 군으로 구분할 수 있다.

칼크-알칼리 현무암질 용암은 지배적인 유색광물로 보통휘석·피지오나이트·하이퍼딘·감람석과 함께 염기성 사장석을 함유하며, 감람석이 없는 현무암도 많이 발견된다. 45~52%의 실리카를 갖는 칼크-알칼리 현무암은 톨레아이트(칼슘이 적은 휘석을 함유하는 현무암)를 함유한다. 이 현무암은 산맥지대의 용암에서 우세한데 이들의 용암류는 미국 북서부, 인도의 데칸, 남아메리카의 파라나 분지와 같은 광대한 대지를 형성한다.

하와이에 있는 마우나로아와 킬라우에 화산은 톨레아이트질 용암을 분출한다. 보통의 알칼리 현무암은 감람석을 포함하며, 투휘석이나 함(含)타이타늄 보통휘석도 포함한다. 알칼리 현무암은 해양분지 내의 용암에서 우세하며, 산맥지대의 전지와 배후지의 염기성 용암에서도 흔하다. 영국과 아이슬란드 지역에서는 이너 헤브리디스, 앤트림, 페로 제도의 제3기 용암류층이 칼크-알칼리 현무암과 알칼리 현무암의 거대한 층을 포함하고 있다.

준장석군 광물들도 알칼리 군에 속하는 많은 현무암질암에서 산출된다. 하석·방불석·백류석이 가장 흔하며, 호이나이트도 가끔 발견된다. 하석이 장석을 완전히 교대할 경우, 이 암석은 하석-현무암이라고 하며, 부분적으로 교대가 일어날 경우는 하석-배서나이트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이와 유사하게 방불석-현무암·백류석-현무암·백류석-배서나이트가 있다.

산지

대부분의 하석-현무암은 세립질의 매우 어두운 색을 띠는 암석이며, 제3기 연령에 속한다. 이들은 독일의 일부 지역에서 흔하며, 미국(뉴멕시코)·리비아·터키 및 기타 여러 곳에서 산출된다. 백류석-현무암은 독일, 체크, 슬로바키아, 이탈리아, 미국 몬태나, 인도네시아의 자바와 셀레베스에서 잘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