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론

헤론

다른 표기 언어 Hero of Alexandria
요약 테이블
출생 미상
사망 미상
국적 그리스

요약 62년에 활동한 그리스의 기하학자·발명가.
Hero라고도 함.

헤론 공식으로 알려진 3각형의 면적 공식과 아에올리스의 공(제트 기관의 원조인 첫 증기기관으로 헤론이 설계했음)의 발명으로 알려져왔다.

그가 설계한 장치는 보일러 위 축에 놓여 있고, 새어나오는 수증기로 회전운동을 주기 위해 2개의 비스듬한 노즐이 있는 구로 되어 있다.

헤론의 가장 중요한 기하학 저서 〈도량 Metrica〉은 1896년에 발견되었다. 1권에는 3각형, 4변형, 3~12변의 정다각형, 원과 호, 타원, 포물선의 부분 면적과 원기둥, 원뿔, 구, 구의 부분 면적을 구하는 방법이 열거되어 있다.

이 책에는 헤론의 공식 수식가 유도되어 있다. 여기서 a, bc는 3각형 각 변의 길이이고, s는 3각형 둘레길이의 1/2이다. 또한 어떤 수의 제곱근을 어림잡는 방법도 들어 있다. BC 2000년경 고대 바빌로니아인에게도 알려진 이 방법은 현대의 컴퓨터에서도 자주 사용된다. 2권에는 원뿔, 3각뿔, 원기둥, 평행6면체, 각기둥, 원뿔과 3각뿔의 절단체, 구와 구의 부분, 원환면(圓環面), 정5면체, 몇 개의 의(擬)각기둥들의 부피를 계산하는 방법이 있다.

3권에는 어떤 면적과 부피를 주어진 비율로 나누는 내용이 들어 있다.

현재 남아 있는 헤론이 쓴 다른 기하학 저서로는 〈정의 Definitiones〉·〈기하 Geometrica〉·〈측지술 Geodaesia〉·〈체적측정법 Stereometrica〉·〈측량 Mensurae〉·〈Liber Geëponicus〉가 있다. 〈도량〉의 내용과 비슷한 이 저서들과 유사한 〈경위의(經緯儀) Dioptra〉는 측지술에 관한 책으로, 사용되는 측정기구인 디옵트라에 관해서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이 책의 천문학에 관한 장에는 알렉산드리아와 로마 사이의 거리를 두 도시에서 관찰되는 월식의 현지시간 차이로 알 수 있는 도표법이 설명되어 있다. 〈반사 Catoptrica〉는 라틴어 본으로만 남아 있으며, 전에는 프톨레마이오스의 〈광학 Optica〉의 일부로 생각되었다. 헤론은 〈반사〉에서 빛의 직진성과 반사법칙을 설명했다.

역학에 관한 헤론의 저서 중 남아 있는 것은 〈공기역학 Pneumatica〉·〈Automatopoietica〉·〈전쟁무기 Belopoeica〉·〈Cheirobalistra〉이다. 2권으로 된 〈공기역학〉에는 흡입관, '헤론의 보수', 아에올리스의 공, 동전투입식 기계, 소방 펌프, 물 오르간, 증기기관에 대해 설명되어 있다. 〈전쟁무기〉는 BC 270년경에 알렉산드리아의 크테시비우스가 쓴 저서에 기초했다고 표시되고 있다. 3권으로 된 헤론의 〈역학 Mechanics〉은 아랍어 본으로만 남아 있고 일부는 변경되었다.

300년에 활동한 알렉산드리아의 파포스가 이 책을 인용했고 〈기중(起重)방법 Baroulcus〉도 인용했는데, 아마 다른 제목의 같은 책이었던 것 같다. 〈역학〉 2권은 5가지 간단한 기계와 일상생활의 역학적인 문제들을 다루었고, 3권은 모든 종류의 기관의 구성을 다루었다. 〈기중방법〉·〈역학〉에는 두 평균 비례항 문제(ab를 알 때 방정식 a/x=x/y=y/b를 만족하는 xy를 구하는 문제)의 해가 들어 있다.

헤론이 쓴 다른 책들은 일부만이 남아 있다.

4권의 책에서 물시계에 관한 1권은 파포스와 프로클로스(410~485)가 인용했다. 유클리드의 〈원본 Elements〉 주해인 다른 1권은 안 나이리지(922경 죽음)가 남아 있는 아랍어 본에 인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