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트비 나라얀 샤

프리트비 나라얀 샤

다른 표기 언어 Prithvi Narayan Shah
요약 테이블
출생 1720
사망 1775
국적 네팔

요약 네팔의 구르카(고르카) 왕국의 왕족인 샤가(家)의 일원.

프리트비 나라얀 샤(Prithvi Narayan Shah)
프리트비 나라얀 샤(Prithvi Narayan Shah)

1769년에 카트만두·파탄·바드가온의 말라 왕국을 정복하여 네팔을 근대국가로 확립했고 카트만두에 네팔의 수도를 건설했다.

1742년 구르카가 왕이 되어 대망을 품고 구르카 주변의 분열되어 분쟁이 잦은 소왕국들을 정복함으로써 영토를 신속히 확장할 수 있었다. 그러나 새 말라 왕국의 패권을 장악하기 위한 첫 시도는 실패했다. 카트만두의 라자가 1767년 동인도회사의 지원을 받아 프리트비 나라얀의 침입을 격퇴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동인도회사의 군대가 철수한 후 2년이 지나서 카트만두는 점령당했다.

그래서 프리트비 나라얀은 그의 영토를 새로운 '네팔 왕국'으로 다질 수 있었으며, 이로써 그는 통일된 강력한 독립국가를 건설했다. 그리고 나서 티베트 고원과 히말라야 산맥 계곡의 많은 부분과 북부 인도의 타라이, 쿠마온, 가르왈, 심라, 시킴 지방도 합병했다. 그러나 그가 마크완푸르를 정복하자 동인도회사와 벵골 나와브(태수)의 연합군이 함께 그를 꺾어서 그 지역을 재탈환했다. 그당시 네팔은 펀자브에서 시킴까지 확장되어 현재의 영토보다 거의 2배나 컸다.

프리트비 나라얀은 국경을 폐쇄하고 영국과의 교역을 거절하면서 그들과 평화스럽지만 소원한 관계를 유지했다. 그는 자신의 신생국가 행정을 효율적으로 조직하기 전에 죽었다. 프리스비 나라얀의 사후 아들 프라탑 싱 샤가 그를 계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