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타고니스트

프로타고니스트

다른 표기 언어 protagonist

요약 고대 그리스의 연극에서 첫번째 등장하는 배우 또는 주연 배우.

원래 그리스의 연극은 합창·무용·낭송으로 이루어져 있었는데, 여기에서 첫번째 배우를 도입한 사람이 바로 비극의 창시자로 일컬어지고 있는 시인 테스피스이다. 이 첫번째 배우는 합창단과 마주보고 서서 합창단을 상대로 그들과 질문과 대답을 주고받는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Poetics〉에 따르면, 2번째 배우 또는 상대역을 무대에 도입해 두 인물 사이에 대화가 이루어지도록 만든 사람이 아이스킬로스이다. 3번째 배우를 무대에 도입한 사람은 소포클레스인데, 이로 인해 대화는 좀더 복잡하면서도 자연스럽게 될 수 있었다. 3명의 배우만 있었다고 해서 등장인물의 수가 3명으로 한정된 것은 아니었는데, 그 이유는 한 배우가 여러 배역을 맡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스 연극).

그리스 극의 초창기에는 시인들이 직접 배우들을 선정하고 때로는 훈련까지 시켰다. 그러나 BC 449년경에 이르러서는 아테네의 집정관들이 각 극의 주연 배우들을 선정했으며, 이 주연 배우들에게는 조연 배우들, 즉 2번째 배우와 3번째 배우를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되어있었다. 또한 주연 배우들은 비극 경연 대회와는 상관없이 주어지는 연기상을 놓고 겨루기도 했다. 그리스 시대 이후 프로타고니스트란 용어는 소설·이야기·연극의 주인공을 지칭하는 데 쓰이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