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크스바겐사

폴크스바겐사

다른 표기 언어 Volkswagenwerk AG.

요약 독일의 자동차회사.

1937년 독일정부에 의해 설립되어 저가의 '국민차'를 대량생산했다. 본사는 볼프스부르크에 있다. 이 회사는 본래 나치 조직인 독일노동전선에 의해 운영되었고 페르디난트 포르셰를 영입하여 자동차를 설계했다.

Volkswagen logo
Volkswagen logo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자동차의 생산이 중단되었고, 전쟁이 끝날 무렵 폴크스바겐 생산공장과 볼프스부르크 시가 모두 폐허화 되었다. 전후 서독의 자동차산업은 폴크스바겐을 중심으로 부흥했고, 10년이 채 안 되어 서독 자동차의 50%를 이 회사가 생산하게 되었다. 세계 곳곳에 이 회사 차량이 수출되었지만 작은 크기, 이상하게 생긴 둥근 외형, 나치 독일과의 역사적인 관계 등의 이유 때문에 초기에 미국에서의 판매는 상당히 저조했다.

그러나 이러한 판매부진현상은 1959년 미국의 광고회사인 도일데인번바흐사가 획기적인 광고를 하면서부터 반전되기 시작했다. 당시 광고사는 '딱정벌레'라는 별명을 폴크스바겐에 붙였고, 소비자들에게 소형차의 이점을 널리 선전했다. 이러한 광고전략이 상당한 성공을 거두어 그후 몇 년 동안 '딱정벌레'는 미국에 수입·판매되었다.

폴크스바겐의 모양은 제작 초기의 형태에서 별로 바뀌지 않았다. 그러나 1974년경 다른 나라들의 소형승용차와의 경쟁이 점차 심화됨에 따라 거의 파산상태에 이르게 되자 폴크스바겐베르크사는 더 새롭고 경쾌한 모델의 차량을 개발하지 않을 수 없었다. 새로 개발된 모델 중 인기를 끌었던 것이 래빗이었다.

원래 이 회사는 독일정부가 설립했지만, 1960년에 이르러 회사주식의 60%를 공매함으로써 민영화했다. 현재 폴크스바겐베르크사와 자회사들은 전세계 대부분의 지역에서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승용차를 비롯하여 봉고 차량과 미니 버스, 자동차부품, 산업용 엔진 등을 생산하고 있다. 또한 아우디사를 포함해서 다른 여러 자동차회사들을 소유하고 있으며, 독일의 사무기기 회사인 트라이엄프애들러사 지분의 과반수를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