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기

폐경기

다른 표기 언어 menopause , 閉經期 동의어 갱년기, 更年期

요약 폐경이 시작되는 평균연령은 48세이지만 빠르면 40세, 늦게는 50대 초반에 시작하기도 한다. 폐경기가 오는 것은 나이가 들면서 난소의 기능이 저하된 결과이다. 배란하지 못하게 됨에 따라 월경이 없거나 다음 월경까지의 기간이 길어지며, 불규칙한 출혈이 있고 출혈량도 증감하며, 갑자기 월경이 그치기도 한다. 폐경기 동안 난소에서는 에스트로겐의 양을 점차 적게 생산한다. 호르몬의 감소는 생식기능을 조절하는 다른 샘들에 영향을 미치며 시상하부의 메커니즘을 방해한다. 이로 인해 폐경기의 특징적인 증상인 조홍이 나타난다. 조홍은 열감, 얼굴과 몸이 붉어짐, 발한 등의 증상과 함께 나타나기도 한다. 그외 신경과민·두통·현기증 등의 증상이 있다. 의학적인 관리에는 에스트로겐 계통의 호르몬 투여 등이 있다.

폐경이 시작되는 평균연령은 대략 48세이지만 빠르면 40세, 늦게는 50대 초반에 시작하기도 한다. 수술로 난소를 제거하거나 난소에 방사선을 조사(照射)하여 인위적으로 폐경을 유도할 수도 있다.

여성의 난소는 대략 35년 동안 활동적으로 기능을 수행하며, 폐경기가 오는 것은 나이가 듦에 따라 난소의 기능이 점차로 저하된 결과이다.

생식이 가능한 동안에는 뇌하수체에서 방출되는 호르몬의 자극으로 난소들의 소난포(小卵胞)들이 주기적으로 터지면서 난자를 배출한다. 폐경기에 가까워짐에 따라 일부 소난포들은 터지지 못하여 난자가 방출될 수 없게 되며 후에는 모든 소난포들이 터지지 못한다. 배란하지 못하게 됨에 따라 월경의 유형은 바뀌게 된다. 난소활동이 점차로 줄어듦에 따라 월경이 없거나 다음 월경까지의 기간이 길어지며, 불규칙한 출혈이 있고 월경기간이 다양해지며, 출혈량도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소수의 여성은 갑자기 월경이 그치는 수도 있다.

폐경기 동안 난소에서는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양을 점차 적게 생산한다. 호르몬의 감소는 생식기능을 조절하는 다른 샘[腺]들에 영향을 미치며 시상하부의 메커니즘을 방해한다. 이렇게 시상하부가 방해를 받으면 폐경기의 특징적인 증상인 조홍(潮紅)이 나타난다(→ 갱년기장애). 조홍은 종종 폐경기 전에 나타나 몇 개월 또는 2~3년간 지속될 수도 있다.

조홍은 간혹 열감(熱疳), 얼굴과 몸이 붉어짐, 따끔거리는 느낌, 발한(發汗) 등의 증상과 함께 나타나기도 하는데 하루에도 수차례 나타날 수도 있다. 다른 증상들로 신경과민·두통·현기증 등이 있는데 이는 근본적으로 늙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나 생활유형 및 가족관계가 변하는 데 대한 심리적인 요인 때문에 생긴다고 볼 수 있다. 체중증가는 음식 섭취량이 늘어나고 신체활동이 줄어들어 생기는 것일 수도 있다. 폐경에 대한 의학적인 관리에는 두려움이나 불안을 줄이는 교육, 또는 정기적인 신체검진이 있고 에스트로겐 계통의 호르몬을 투여하기도 한다.

폐경
폐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