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

평화

다른 표기 언어 peace , 平和

요약 전쟁이나 갈등이 없이 세상이 평온한 상태.

평화
평화

상대 개념으로 쓰이는 전쟁의 목적·원인·방법 등의 변화와 더불어 평화의 개념도 달라져왔다. 평화를 뜻하는 말로 유대교의 살롬(sālom), 그리스의 에이레네(eirēnē)와 로마의 팍스(pax), 중국의 화평, 인도의 샹티(śānti)는 각각 정의, 질서, 친화와 평온, 편안한 마음을 평화의 주요소로 삼았다.

서양 그리스도교 문명권에서는 평화가 정의의 실현(평화를 위한 전쟁), 전쟁이 없는 상태로서의 질서유지(pax Romana)라는 정치적이고 적극적인 의미를 띠었고, 힌두교의 영향권에 있던 인도에서는 마음의 편안함을 목표로 하는 내향적·비정치적인 태도로 평화를 추구했으며, 중국에서는 〈예기 禮記〉 예운편에 실려 있는 "권력을 독점하는 자가 없고 평등하며, 재화가 공유되고 생활이 보장되며, 각자가 충분히 자신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고 범죄가 없는 사회"라는 대동에 대한 정의에서 알 수 있듯 평화의 개념을 사회정의에서 찾았다.

평화는 크게 국가적인 평화와 국제적인 평화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국가적인 평화는 통상 자본주의 민주국가의 정치적 이상인 사회정의의 실현을 통한 국민들의 정치·사회·경제의 안녕과 안정을 꾀하는 것이며, 국제적인 평화는 국가간의 갈등·분쟁·전쟁이 없는 상태를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