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실베이니아세

펜실베이니아세

다른 표기 언어 Pennsylvanian Period , ─ 世

요약 가장 최근의 지질시대인 현생누대 고생대 석탄기의 두번째 시대. 3억 2,300만 년부터 2억 9,900만 년전까지 이어졌다. '펜실베이니아세'는 석탄기 후기를 미국에서 부르는 용어이다. 산소 농도가 높아지면서 곤충 등 절지동물과 같은 일부 동물의 크기가 커지고 번성했으며, 양서류가 발달했다.

목차

접기
  1. 정의
  2. 지질학적 특징
  3. 생물학적 특징

정의

가장 최근의 지질시대인 현생누대(顯生累代) 고생대(古生代) 석탄기(石炭紀)의 두번째 시대. '펜실베이니아세(Pennsylvanian)'는 석탄기 후기를 미국에서 부르는 용어이다. 3억 2300만 년 전부터 2억 9900만 년 전까지를 말한다.

지질학적 특징

펜실베이니아세는 북아메리카대륙에서 고생대 석탄기 미시시피세 이후의 지질시대를 말한다. 석탄기는 미시시피세와 펜실베이니아세로 구분되는데 펜실베이니아세는 3억 2,300만~2억 9,900만 년 전까지 지속되었다. '펜셀베이니아세'는 미국에서 쓰는 용어이며 미국측 석탄기 지층 중 육성층 부분이다. 유럽에서는 후기 석탄기에 해당되는 시기이다. 숲이 발달하면서 산소농도가 급증했다.

생물학적 특징

로머의 공백 이후 식물이 숲을 이루어 무성하게 발달했는데, 이들은 대기 중의 산소 농도를 높이는데 영향을 미쳤으며, 훗날 퇴적하여 석탄이 되었다. 산소 농도가 급증하여 펜실베이니아세 후기까지 이어졌다. 높은 산소농도때문에 절지동물과 일부 동물들의 크기가 커졌으며, 메가네우라와 같은 대형 곤충이 출현했다. 해양에서는 완족동물과 이매패류, 산호와 같은 해양 동물이 번성했으며, 양서류가 다양하게 발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