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시스

페르시스

다른 표기 언어 Persis

요약 이란 남서부에 있던 고대 국가.
(페). Parsa.

대략 지금의 파르스 지역에 해당된다. 페르시스라는 이름은 7세기에 이곳에 정착한 이란의 파르수아라는 부족의 이름에서 유래한다.

헤로도토스는 페르시아의 주요부족들을 나열하면서 이들을 파사르가다이라고 불렀으며 여기에는 페르시아의 왕가인 아케메네스가와 마라피가 및 마스피가가 속해 있었다.

키루스 2세 대왕이 BC 550년 메디아의 대군주인 아스티아게스에 대항해 봉기하려는 자신의 계획을 승인받기 위해 불러 모았던 부족들이 이 세 부족이었다. 페르시스의 거주민들은 아케메네스 제국의 지배계층으로 세금을 면제받았던 것으로 보이며 페르시스는 아케메네스 왕조의 탄생지로서 이 왕조와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키루스는 파사르가다이를 수도로 삼았고 다리우스 1세는 이곳에서 남서쪽으로 48㎞ 떨어진 파르사를 새 수도로 정했다.

그리고 이 도시는 그리스인들에게는 '페르시아 도시'라는 의미의 페르세폴리스로 알려졌다. BC 330년 아케메네스 왕조의 멸망 후 페르시스의 역사는 불분명하다. 이란이 전략적·경제적 목적으로 건설한 주요 고속도로에서 떨어져 있는 덕택에 이곳에는 셀레우코스 왕조 시대의 고대 문화, 언어, 종교가 잘 보존되어 있으며 파르티아 왕국 시절에도 상당한 자치를 누렸다. 아케메네스 왕조의 후예인 페르시스의 후예들은 3세기에 들어 사산 왕조를 건국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