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소나

페르소나

다른 표기 언어 persona 동의어 페르소나에, 페르소나스

요약 다른 사람에게 투사된 성격을 뜻하는 심리학 용어. 정신분석학자 카를 융이 만든 용어로 에트루리아의 어릿광대들이 쓰던 가면을 뜻하는 라틴어에서 유래했다. 융에 따르면, 페르소나가 있기 때문에 개인은 생활 속에서의 자신의 역할을 반영할 수 있으며, 따라서 자기 주변 세계와 상호관계를 맺을 수 있다. 자신의 고유한 심리구조와 사회적 요구 간의 타협점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에 페르소나는 개인이 사회적 요구에 적응할 수 있게 한다.

목차

접기
  1. 정의
  2. 개념
  3. 자기 실현

정의

진정한 자신과는 달리 다른 사람에게 투사된 성격을 말하는 심리학의 용어. 이 용어는 스위스의 정신분석학자 카를 구스타프 융(Carl Gustav Jung)이 에트루리아의 어릿광대들이 쓰던 가면을 뜻하는 라틴어에서 따서 만들었다. 카를 융은 사회에서 요구하는 덕목, 의무 등에 따라 자신의 본성 위에 덧씌우는 사회적 인격을 페르소나라고 명명했다.

페르소나
페르소나

개념

페르소나는 개인이 성장하는 동안 가정과 사회에서의 교육, 인간관계 등을 통해 형성되며, 사회 안에서 개인은 페르소나를 통해 사회적 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하게 된다. 융에 따르면, 페르소나가 있기 때문에 개인은 생활 속에서의 자신의 역할을 반영할 수 있으며, 따라서 자기 주변 세계와 상호관계를 맺을 수 있다. 또한 자신의 고유한 심리구조와 사회적 요구 간의 타협점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에 페르소나는 개인이 사회적 요구에 적응할 수 있게 한다.

자기 실현

하지만 페르소나는 자신의 본 모습과는 차이가 있으므로 개인들은 페르소나와 자신의 본래의 모습과의 거리에서 갈등을 느끼게 된다. 페르소나가 본래의 모습 이상으로 강조되거나 팽창할 경우, 개인은 페르소나 안에서 열등감과 고립감을 느끼게 된다. 페르소나를 대표하는 사례로 배트맨이나 아이언맨과 같은 영웅 캐릭터를 들 수 있다. 이들 영웅은 사회적 고립감을 느끼는 주인공들이 자신을 대체하기 위해 만들어낸 대 사회적 페르소나를 의미한다. 팽창한 페르소나에서 자기 자신의 본성을 향해 가는 과정이 자기 실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