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파헬벨

요한 파헬벨

다른 표기 언어 Johann Pachelbel
요약 테이블
출생 1653. 9. 1, 뉘른베르크에서 세례받음
사망 1706. 3. 3, 뉘른베르크
국적 독일

요약 독일의 작곡가, 오르간 연주자.

오르간 작품으로 유명하며 J.S.바흐 이전의 위대한 오르간 연주자 중의 한 사람이다. 요한 파헬벨은 알트도르프와 레겐스부르크에서 오르간을 배웠으며 빈, 슈투트가르트, 그밖의 다른 도시에서 오르간 연주자로 있었다. 1695년 뉘른베르크에 있는 장크트제발두스 교회의 오르간 연주자로 임명되어 죽기 전까지 이곳에 머물렀다.

오르간을 가르치기도 했는데, 요한 파헬벨의 제자 중에는 요한 크리스토프 바흐도 포함되어 있었다. 요한 크리스토프 바흐는 파헬벨에게 배운 것을 다시 동생인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에게 가르쳤는데 이것이 그의 공식적인 최초의 건반악기 교습이었다. 파헬벨의 모든 작품들은 단순한 대위법 양식으로 씌어졌다. 파헬벨의 오르간 작품들은 J.J.프로베르거를 거쳐 프레스코발디에 이르는 이탈리아 음악형식들을 그가 이미 알고 있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중요한 것은 요한 파헬벨의 코랄 프렐류드인데, 이것은 보다 서정적인 음악이 주류를 이루는 가톨릭계 남부 독일의 분위기 속에서 프로테스탄트인 북부 독일의 코랄 선율이 자리잡는 데 크게 기여했다. 널리 알려진 〈카논 D장조〉는 원래 3개의 바이올린과 계속저음(Continuo)을 위해 작곡된 곡인데 같은 조로 된 지그와 한 쌍을 이루고 있다. 아들 빌헬름 히로니모우스 파헬벨 역시 오르간 연주자이며 작곡가였다.

세인트 로쿠 묘지
세인트 로쿠 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