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하리족

파하리족

다른 표기 언어 Pahari

요약 네팔 인구의 3/5과 인접한 인도의 히마찰프라데시 주와 우타르프라데시 주 북부(히말라야 산맥에 걸쳐 있는 지역)의 다수 인구를 차지하는 혼혈 종족.
Parbate, Khāsā, Chetrī라고도 함.

인도유럽어족의 인도아리아어를 쓴다. 이들은 기원이 매우 오래된 종족으로서 플리니우스나 헤로도토스 같은 고대인의 기록에서도 나오며, 인도의 서사시 〈마하바라타 Mahābhārata〉에도 묘사되어 있다.

인구는 약 2,000만 명이다. 대부분의 파하리족은 힌두교를 믿지만, 이들의 카스트 체계는 남쪽 평야지대의 카스트 체계에 비해 덜 복잡하고 비정통적이다. 보통 이들은 카시아(또는 카)라는 '2번 태어난' 정결한 상층 카스트와 돔이라는 '오염된' 하층 카스트로 구분된다. 상층 카스트에 속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농민이며, 돔에 속하는 사람들은 금세공·가죽무두질·재봉·악기연주·북치기·청소 등 다양한 일에 종사한다.

일처다부제가 널리 행해져 여러 형제가 1명의 여자와 결혼하는 일도 있지만, 일부일처제인 경우도 있으며, 드물게는 한 남자가 여러 아내를 두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의 소녀들이 10세가 채 되기 전에 결혼을 하지만, 성적으로 성숙한 뒤에야 남편과 동거하게 된다. 파하리족의 여성에게는 이중적인 성규범이 적용된다. 즉 남편과 함께 살 때는 남편에게 충실해야 하지만, 부모를 만나기 위해 일단 친정에 돌아가면 처녀들처럼 자유롭게 행동해도 된다.

파하리족은 언덕 위에 계단식 논을 만들어 농사를 짓는다. 감자와 쌀 같은 주요농산물 이외에 밀·보리·양파·토마토·담배와 여러 가지 채소를 재배한다. 양털로 실잣는 일은 누구나 하지만, 천을 짜는 일은 하층 카스트의 사람들만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