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로이 전쟁

트로이 전쟁

다른 표기 언어 Trojan War 동의어 트로이아 전쟁, Troia War

요약 그리스 작가들은 BC 12세기 또는 BC 13세기경으로 시기를 추측했다. 호메로스의 〈일리아스 〉와 〈오디세이아〉를 비롯해 고전주의 시대의 훌륭한 극작가들에게도 소재가 되었으며 로마로부터 20세기에 이르기까지 유럽 민족문학에서도 나타난다.
트로이 왕자 파리스가 스파르타의 왕비 헬레네를 데리고 달아나자 그리스 원정대가 트로이를 침입한다. 10년의 전쟁 후 그리스군이 커다란 목마를 남겨놓고 철수를 위장하는 데 트로이 사람들이 목마를 도시 안으로 들여놓자 안에 숨어 있던 그리스인들로 인해 전쟁에 패하게 된다.
이 이야기는 수세기 후에 기록되었고 어디까지가 실제 역사상의 사건인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트로이 전쟁
트로이 전쟁

이후의 그리스 작가들은 그 시기를 BC 12세기 또는 BC 13세기경으로 추측했다. 그리스 역사상의 다른 어떤 사건보다도 이 전쟁은 고대 그리스인들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호메로스의 〈일리아스 Iliad〉와 〈오디세이아 Odyssey〉를 위시하여 지금은 없어진 수많은 다른 초기 작품들에서 다루어졌고 고전주의 시대의 훌륭한 극작가들에게도 자주 소재가 되었다. 또한 로마(예를 들어 베르길리우스의 〈아이네이스 Aeneid〉)와 이후 20세기에 이르기까지 유럽 민족문학에서도 두드러진다.

전통적인 설에 따르면, 트로이 왕의 아들인 파리스가 스파르타의 메넬라오스의 아내 헬레네를 데리고 달아나자 메넬라오스의 형제인 아가멤논이 트로이를 치기 위해 그리스 원정대를 이끌고 간다. 전쟁은 10년 동안 계속되었는데 그리스군이 불시에 습격할 무리를 안에 숨긴 커다란 목마를 남겨놓고 철수를 위장하는 방법을 써서 끝났다. 트로이 사람들이 그 목마를 도시 안으로 들여놓자 그 안에 숨어 있던 그리스인들은 자기 편 군대에게 문을 열어주었고, 그리스 군대는 트로이를 약탈하고 남자들을 학살하고 여자들을 데려갔다. 이 설은 수세기 후에 기록되었고 어디까지가 실제 역사상의 사건인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