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투자

다른 표기 언어 investment , 投資

요약 한 기간 동안의 소득을 미래에 더 큰 수익을 가져다줄 자산으로 전환시키는 과정.

기금조성
기금조성

경제 전체적으로 볼 때 투자가 가능하려면 총생산이 총소비를 초과해야만 한다. 자본주의 역사를 통해 투자는 주로 사기업의 기능이었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부터 계획경제와 개발도상국의 정부는 중요한 투자 주체가 되고 있다.

개별 투자자의 관점에서 보면 투자는 생산수단에 대한 투자와 금융자산에 대한 투자로 구분될 수 있다. 비록 개별 투자자에게는 두 유형 모두 금전적 이득을 가져다 줄 수 있지만, 국민경제적인 관점에서 보면 순수 금융자산투자는 단순히 소유권의 변경에 지나지 않으며, 생산능력을 추가적으로 증대시키지는 않는다.

1930년대 이전까지는 투자가 현행 이자율에 영향을 받아 이자율이 떨어지면 투자율이 높아질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경험적인 연구 결과, 기업투자는 이자율보다는 장래 수요와 이윤에 대한 기업가의 예상, 그리고 생산기술의 변화와 자본·노동의 상대적 비용에 대한 예상 등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투자는 경제의 생산능력을 제고시키기 때문에 경제성장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성장이 순조롭게 이루어지려면 일정 기간 동안에 투자자가 의도하는 투자량과 저축이 일치해야 한다.

만약 의도된 저축이 의도된 투자를 초과하면 실업이 발생하며, 반대로 투자가 저축을 상회하면 인플레이션이 발생한다.→ 저축, 투자한계효율